안녕하세요. 라셀타입니다.

성채 초반에 영웅 글을 쓰던 중 벨하리쯤에서 백스페이스 눌렀다가 글을... 날려서... 제 정신도 날리고 미뤘다가 신화로 업글해서 씁니당.

백스페이스 나빠요...


장신구는 영축/아키에 일부 네임드만 영축 대신 검귀를.

특성은 야돌/이세라/태풍/화신/거강/세꿈/피손

문양은 야포/쇄포/표범 변신 기본으로 깔고 특정 네임드마다 바꾸면서 했습니다. 

언급되지 않은 네임드는 위대로 했다고 보시면 돼요.

 

1. 지옥불 공성전


거진 광딜 네임드이나 4셋과 아키 장신구가 있으면 딜이 크게 낮게 나오진 않는 네임드입니다. 

영웅과 달라지는 건 전차 나오기 전과 천공기 나온 후부터 3번째 전차 나올 때까지 외엔 양쪽으로 갈라져서 진행한다는 것과 영웅까진 쫄구간 때 처리하는 우로그와 그루트가 천공기 나오는 때 같이 나온다는 것 외에 없습니다.

갈라지기 전에는 점사 오더가 나오기 전엔 야포와 난타를 유지하며 버블 생성을 휘둘러치기로 하고, 갈라진 후엔 점사대상 갈퀴, 도려 박은 후 널널히 광 치면 됩니다. 공대 상황에 따라 점사가 중요하다 여겨지면 광은 생략.

폭탄 및 우로그가 까는 녹색 바닥은 아프니 주의하시고, 천공기 앞에 서있으면 순식간에 삭제됩니다. 그 외엔 죽을 일이 없어요. 그냥 절단기 앞의 쫄구간입니다. 



2. 강철절단기


야딜 한정으로 클-린한 단일 네임드입니다. 지상페 폭탄은 조드와 냥꾼과 뭐 그런 클래스의 것입니다. 고양이... 네임드만 팬다...

영웅과 달리 지상페의 일제 포격에 맞으면 한 방에 죽습니다. 제물과 땅울림도 아파지긴 하지만 자힐짱짱야딜은 오히려 다른 사람 힐 봐줄 수 있을 정도로 여유롭습니다. 그렇다고 제물을 막 밟으시면 안 됩니다. 쌓이면 아팡

공중 페이즈의 불폭탄은 1순위 순간점화, 2순위 타오르는, 3순위 강화 순서대로 잡으시면 됩니다. 타오르는 불폭탄 피통이 영 애매해서 공대 상황에 따라 강화 불폭탄만 후려패는 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사잇페 포격 대상자가 자신이 되면 '뛰어서' 나가고 돌아올 때 야탈로 복귀하는 게 생존에 더 도움이 됩니다. 야탈을 안 찍었다면 순록폼+야돌로 대충 비슷한 효과 낼 수 있으니 야탈/야돌에 크게 연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고양이의 민첩함만 아니라면요...



3. 코름록
장신구: 영축일 경우 /오라취소 영혼 전환 매크로 (필수)
특성: 야탈(추천) 

영웅까지와 동일하며 매 도약마다 맞아주지 않으면 바닥이 깔리는 물보라를 날립니다. 이때 야탈로 뛰어나가면 가장 먼 곳이라도 무리없이 도착합니다.

덧붙여 영축 오라취소 매크로가 없으면 영축 딜이 그대로 날아갑니다. 꼭 만들어두고 다음 단계 2~4초 전에 오라취소 하세요.



4. 지옥불 고위 의회
특성: 딜 - 야돌 / 생존 - 야탈


수확 빠지는 건 야탈이, 구르토크 다이 후 검귀-디아 2타겟 딜링엔 야돌이 더 좋습니다. 갈퀴가 15초라 왔다갔다하려면 야돌+두강으로 왕복해야 평타 딜로스를 최소화 할 수 있거든요. 물론, 구르토크 딜 하다가 수확 대상되서 디아에 야돌쓰고 탱에게 영향 주지 않을 범위에 수확 깔고 올 수 있다면 야돌이 이득입니다. 아니면 구토 근처 벽에 깔아도 되구요.

이전부터 느끼는 거지만 밀리는... 정말 공략 크게 변하는 게 없네요. 네, 나머지는 영웅과 같습니다.

참, 검귀 칼날 맞으면 죽지는 않지만 수확이나 강령술사의 짐, 환영 복제 등으로 인해 피가 까인 상태라면 골로 갑니다. 칼날 피해요!



5. 킬로그 데드아이


영웅과 동일합니다. 내부에 들어가는 것보다 외부에서 2타겟 딜 하는 게 공대면에서 이득입니다. 내부 들어갔다와서 시무룩하느니 외부 말뚝 딜킹을 얻겠다. 




6. 고어핀드
장신구: 영축 오라취소 매크로 필수!
특성: 야돌 권장, 요정 떼 필수!


기본적인 틀은 영웅과 같으나 일반 페이즈엔 쫄 처리, 향연 때 폭딜 넣는 공략을 극대화해서 공대원 중 몇 명이라도 공략 이해도가 낮거나 잔 실수를 하면 영혼에 고통을 받는 네임드입니다. 

영축 오라취소 매크로는 밖에 남은 영혼 조각 딜에 변수를 만들지 않기 위해 영축이 터지는 즉시 오라취소하거나 영혼에 폭발 데미지 먹이지 않는 위치에서 터트려야 합니다. 터지자마자 오라취소 하지 않고 최소한의 영축 뽕이라도 뽑겠다면(...) 이어진 운명, 죽음의 그림자 걸리면 바로바로 반응해서 오라취소 해주셔야 해요. 고핀은 약간 딜 더 하겠다고 리트가는 상황이 자주 벌어집니다. 

파멸의 손길을 깔러 갈 때 주변에 다른 공대원이 같이 깔러 나왔다면 생본, 아니면 곰변하고 겹쳐 까세요.

이어진 운명은 
/cancelform [@target,help]
/cast 야생의 돌진
매크로 만들어두고 고정된 공대원 대상 잡은 후 따닥하고 누르면 빠르게 인간폼 야돌로 붙을 수 있습니다. 그냥 뛰어도 되긴 하나 간간히 오는 쇄도하는 어둠, 짓이기는 어둠에 맞으면 거진 즉사라 변수를 줄이기 위해 최대한 빨리 붙어야 합니다. 

내부에 들어가게 되면 먼저 피조물에 요떼 바르고 딜 하다가 요떼 쿨이 돌았는데 새로운 피조물이 나왔다면 그 피조물에 영혼 바르고, 야신 뜨면 정수 마우스오버 힐해주고 하면서 최대한 공대에 이득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칼발 쓰면 감염된 상처로 50% 이감이 생기나 떨어진 위치에서도, 가능한 빠르게 요떼로 이감 걸어야 합니다.
정수가 없을 때엔 피조물에 야신뿌묶도 좋으나 향연 전 피조물에 뿌묶 걸면 향연 중간에 피조물이 튀어나와서 공대가 터지는 끔찍한 경우가 생기니 어지간하면 치손으로 쓰세요.

향연 페이즈가 아닌 이상, 고핀 딜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첫번째 덩치(피에 굶주린 영혼)이 나온 후부터 향연 전까지는 고핀은 무시하고 정수, 피조물, 영혼 처리를 해주세요. 고핀 딜은 저 셋이 없을 때나 하는 겁니다.



7. 그림자군주 이스카르
장신구: 검귀/아키


사잇페에 나오는 실체 없는 공명 점사를 위해 영축 대신 검귀를 씁니다. 공명이 죽기 전까지 광딜은 난타 유지 하는 정도로만, 공명이 죽은 후에는 사제 대상 잡고 도려, 갈퀴, 난타 유지하며 휘둘로 버블 생성합니다. 

그 외엔 영웅과 동일합니다.

표창 맞으러 나갈 땐 생본 쓰고, 생본 다 썼다면 최소한 곰폼이라도 비벼주는 게 좋습니다. 표창 많이 아파요.



8. 영원한 소크레타르

밀리는 영웅과 동일합니다.

...어, 굳이 찾자면 영혼 추적자 생길 때 밀리쪽에 보라색 회오리 생기면 그거만 주의해서 피하세요.



9. 지옥 군주 자쿠운
특성: 야탈(권장)


디버프가 남아있을 경우 씨앗 걸리면 터트린 후 바로 야탈로 빠져서 기둥 뒤로 숨으면 안 맞습니다. 디버프 없으면? 기둥으로 가는 파동 맞으세요! 물론, 생본은 키고.

그 외엔 따로 다른 게 없는데 저 디버프가 내부로 들어가서 지우지 않는 이상 영구적으로 남고, 제가 파동을 영 피하질 못해서 가장 고통받은 네임드입니다. 피하는 법은 아는데 왜 피하질 못하지...



10. 폭군 벨하리
장신구: 검귀 제외 자율/아키
문양: 표범 변신 대신 9번째 목숨(추천) / 쇄포 쓸 드루가 충분하다면 쇄포 -> 생존 본능(선택)


2타겟 딜이 오래 지속되어 야딜에게 참 좋은 네임드입니다. 

딜이 널널한 공대라면 영축을, 2페이즈 선구자에 딜을 최소화하려는 공대라면 추적 부적, 향로, 피스톤 같은 장신구도 괜찮습니다.

파멸의 일격이 이상하게 자신에게 자주 오거나, 3지옥불 폭풍을 본다면 생존 본능 문양을 고려해보세요. 쿨 40초 주는 대신 지속시간이 3초 밖에 되지 않아 사용하기는 까다로우나 파멸의 일격, 규탄, 망치 등이 긴 시간동안 들어오는 데미지가 아니어서 쓸만합니다. 쇄포 쓸 드루가 부족해서 쇄포 문양이 강제된다면 어쩔 수 없지만요.

멀티딜보다 단일딜 미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많아 해악의 손길 디법자에 야신치손, 회복 감아줄 여유가 자주 생깁니다. 공생기도 없고 딜도 안 나오는데 이거라도 감아줍시다.

타샘 빠질 땐 0 되면서 타락의 샘 종료! 보고 칼 같이 빠지면 본진에 피해를 안 줍니다. 물론 그 타이밍에 네임드 시전 완료되면 자신이 죽습니다. 안전하게 나가요.

3페는 폭군의 보루방패 시전 1초 전에 움직일 준비 하면 유린된 바닥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1번 망치와 고대의 군주 팝업이 겹친다면 폭군의 망치 시전 보고 생본 올리세요. 억압의 오라랑 겹쳐서 많이 아픕니당




11. 줄호락
장신구: 검귀/아키
특성: 야탈


체력 많은 2~3타겟 딜과 주기적인 순간 광딜이 있는 네임드입니다. 딜하기엔 아주 좋습니다.

다만 딜 외의 공략은 야딜로는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그냥 딜만 하면 됩니다 ㅠㅠ

아켈리온, 옴너스, 줄호락 3타겟 도려 갈퀴 난타를 유지하며 도트 유지 우선순위는 아켈리온>옴너스>줄호락 순으로 합니다. 주기적으로 임프쫄들이 나오니 호분과 난타 리필은 그때 맞춰 사용합니다. 3타겟에 쫄들이 나오는만큼 칼발 말고 휘둘러치기로 버블 생성하는 게 버블 추가 생성, 딜량면에서 여러모로 좋습니다.

지옥의 쇄도는 야탈로 빠지고, 깔 때 최대한 겹쳐서 깝니다. 쫄들이 살아있을 때는 따로 밀리가 아픈 일이 생기지 않으니 생본은 아낌없이 초반 지옥의 쇄도 깔 때 쓰시면 됩니다. 



12. 만노로스
특성: 야탈/소생or세나리온 수호물


여기부턴 야딜로는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정말로.

1페이즈가 스킵되니 임프, 지옥불정령, 파멸의 군주가 계속 나오는데 임프와 지옥불정령 타이밍이 자주 겹칩니다. 거기다가 고핀을 사용하죠. 고핀 쓰면 임프와 지옥불정령이 한데 모이고 광치러 가면 오히려 자신이 더 아픕니다. 생존 본능을 여기서 쓰면? 어둠의 힘에 죽어요. 어차피 광딜도 낮으니 광딜을 쿨하게ㅠㅠ 포기하면... 남는 게 만노로스 단일딜과 파멸의 군주 나올 때 2타겟 딜뿐인데 문제는 파멸의 군주가 그리 오래 살질 못합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아시겠지만 노쿨기 야딜의 순간딜은 상당히 처참하죠. 망할 출혈, 망할 흉포한 이빨, 망할 디자이너... 복잡한 심정이 듭니다.

마의 지옥폭풍은 최대한 피해줍니다. 피하기 그리 어려운 바닥도 아니고 맞으면 굉장히 아파요.

임프 딜은 어지간하면 포기하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대신, 파멸의 군주가 팝업되면 도려-갈퀴 박고 최대한 흉포를 쑤셔박아줍시다. 

어둠의 힘에 걸리면 침착하게 생본을 사용하고, 힐이 안 들어온다거나 굴단의 분노 때문에 피가 위험하다 싶으면 바로 소생을 눌러줍시다. 세나리온 수호물이 쿨도 짧고 힐량 자체는 더 뛰어난데 전 제대로 사용을 못하겠더라구요. 취향따라 쓰시면 됩니다.




13. 아키몬드
특성: 야탈


대망의 아키몬드입니다.
 
막페이즈를 제외한 앞 페이즈는 야딜에게 있어 영웅과 별 차이 없습니다. 파멸의 불 순간 점사, 파수병과 네임드 2타겟 딜, 2페이즈에 쫄들 나오면 광. 끝! 레이저가 까다롭긴 하지만 PO애드온WER이 있어 편합니당. 혹 레이저 2개 겹쳤는데 움직일 시간이 없다 싶으면 생본 올리세요.

고통은 걸렸으면 적당히 뺀 후 끊을 때 야탈, 대상자가 아니라면 바로바로 이동해서 나와줍시다.

막페이즈엔 끓어오르는 타락을 대비해서 야탈을 남겨두고 질주, 두강 등으로 이동하는 게 편합니다. 반대로 야탈을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끓어오르는 타락을 미리 빠지셔도 되구요. 선택은 자율.

생본은 인도자가 쏟아질 때 사용하시면 좋아요. 직격에 안 맞게 주의합시다.

인도자가 나오면 바로 거강 박거나 이미 스턴이 걸린 놈이라면 끝날 때 이어주면 안전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도 용광로처럼 후반 네임드가 지옥입니다. 

우린 할 수 있는 게 없다. 팝콘이나 가져와라 야딜... 주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