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분때부터 지금까지 투기장을 플레이했던 유저입니다.

리분-회드, 격변-신기, 판다-휴식, 드군-회드 를 플레이 하고있습니다.


한번도 노하우나 가이드글을 써본 적이 없지만, 여태까지 플레이하면서 느낀점, 현재 회드의 위치, 힐러로써의 노하우를

공유해보자 글을 써봅니다. 처음 써보는 공략(?)글이니 읽기 힘드시더라도 넓은 마음으로 양해부탁드립니다.

제 글의 기준은 3:3과 평전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1. 회드란?


회드는 그동안 사기 혹은 쓰레기 힐러로 나뉘어 왔습니다. 도트로 힐을 하는 힐러기 때문입니다.

도트힐러인 회드의 경우, cc를 당했을때의 오프힐이 가장 강력한 힐러입니다.

오프힐이 강하고, 한방힐량이 여타 다른 힐러보다 약합니다.

힐러를 향한 메즈가 끊임없이 들어오는 투기장의 경우

힐량이 기존힐러보다 센 경우 세계수가 되고, 힐량이 기존힐러보다 약한 경우 쓰레기가 되고맙니다.

그런데 지금 드군 3시즌에 들어와서는 한방한방 딜이 너무 센 딜러가 많아서 도트힐을 다 감았음에도 불구하고

끔살이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회드가 지금 가장 사기다 라고 얘기하기는 조금 어폐가 있지않나 생각됩니다


회드는 발에서 가장 자유로운 힐러입니다. 재변을 통해서 이감 및 이동불가 cc를 모두 풀수 있는 유일한 힐러입니다.

그리고 가장강력한 cc를 가진 힐러입니다. 회오리는 와우 모든 cc에서도 가장 좋은 cc라고 생각합니다.


2. 특성



특성에 관해서는 개개인의 취향을 많이 타나

제가 주로 이용하는 특성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5렙 특성인 야수탈주는 저한테는 고정입니다.

모든 이감, 이불에서 한번에 해제되고 확실하게 살수 있는 최고의 생존기입니다.

쿨이 30초이므로, 투기장에서는 전사의 돌진보다는 쿨이 짧습니다. 그건 항상 염두해두셔야합니다.


30렙 특성입니다. 

저는 세나리온수호물과 이세라의 선물, 그리고 소생을 각자 다 쓰곤합니다.

제 경우에는 이세라의 선물의 경우 말려죽이는 흑마조합에만 쓰곤합니다. 그리고 평전에서는 이세라를 꼭가져갑니다.

세나리온수호물의 경우, 30초쿨이있지만 확실하게 한번 살려줄 수 있는 오프힐입니다.

만약 상대가 도법드일때 상대 법사가 동결이있고 도적이 우리편 비점사딜러에 비습이들어왔다싶으면 

점사당하는 딜러에게 무껍세보를 예측으로 던저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1분짜리 무껍과 30초쿨의 세보는

무껍 20%힐량 뻥튀기 시너지와함께 14만의 힐량과 20%의 뎀감을 주기때문에 거의 안죽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힐량이 밀릴때, 세보한번은 굉장히 든든한 힐이됩니다. 이다음에 얘기하지만, 상대가 딜쿨기를 켰고 

야정이나 자경이없을때, 세보한번으로 살리는 경우가 저는 종종 있습니다.

소생의 경우는 2분짜리 쿨기입니다. 저는 완전회드멧돼지조합(야냥기,야냥사) 에서만 사용합니다.

야드화신때 힐밀릴때 곰야정소생은 피가 한번에 40%가 올라가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45렙 특성입니다.

우선 저는 대규모 뿌묶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태풍과 요떼만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태풍은 종종 이때 사용합니다. 상대편조합이 전고수, 전고드, 전고사 인 경우, 칼날투기장에서 상대편도적이없는 경우

전고 조합에 태풍을 가져가는건, 우선 돌진과 쿨이 같고 태풍으로 밀고 기둥을 빨면 연돌을 안찍는 요즘 전사 특성상

영도가 아니라면 못쫓아오는 경우가 엄청 많습니다. 영도를 빼면 더좋구요 야탈로 빠지면 되기때문에.

전사가 회드한테 붙을 수 있는 쿨은 두개입니다. 야탈하나만 가져갈 경우 빠질수 있는 확실한 쿨은 1개뿐이없습니다.

태풍을 쓰게되는 경우 전사를 떼낼 수 있는 쿨은 두개가 되버립니다. 결국 전고측에서 킬각이라고 생각하고 달려들때

거리를 벌리고 안전한 곳에서 힐을 올릴 수 있는 쿨을 가지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중요한 부분이니 꼭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요떼는 도적조합인경우 도적에게 요불유지를 하기 위해서, 죽기조합인 경우 요불로 무조건드리블 가능합니다.

죽기조합에 태풍을 가져가도 상관은 없지만, 얼음기둥은 태풍에 면역이므로 저는 무조건 요불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흑마의 영불사소환진 드리블에도 요불을 바로 걸어줄 수 있으면 아주 좋습니다.

어짜피 투기장에 들어가면 글쿨을 쉬지않고 써야합니다. 

요불을 걸어야하는 타이밍과 걸어야하는 클래스를 꼭 생각하고 사용하면 사랑받는 회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60렙 특성입니다.

저는 투기장에서 99% 숲영을 찍고들어갑니다. 13초마다오는 쎈힐과, 1분마다 신속재생과의 시너지는 회드를 강력한 힐러로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평전에서는 노래방쌍봉을 제외한 경우 모두 화신을 찍고갑니다.

서로의 힘싸움이 매우 강력하고 요즘같이 광딜이 센 시기에 

3분짜리 날개를 쓰는(1분30초짜리 문양을 뺀)신기와 3분짜리 화신을 가진 회드의경우 가장 강력한 힐러입니다.

요즘 평전은 첫싸움이 모든걸 좌지우지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전에서 신기와 함께 의견공유를 해서 3분날개와 3분화신켜는 타이밍을 서로 맞추도록해봅시다.

개인적으로 개전후 시작에는 3분날개를 켜고, 광딜이 엄청 세게들어오는 타이밍에 회복을 많이감아두고 

나무변신 발생력을 올리신다면 엄청나게 차오르는 아군피를 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연의 군대는 제가 잘 사용하지도 않고, 저는 개인적으로 안좋다고 생각해서 별로 드릴말이 없네요.. 죄송합니다


75렙 특성입니다.

혼돈의 포효같은 경우는 좋은 메즈이지만 쉽게 깨고, 법사의 양이나 냥꾼의 덫과 점감을 공유해서 저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강타의 경우 생존기, 투스턴, 짧은 스턴으로 사용을 많이합니다.

개인생존기가 껍질, 무껍 두개밖에 없는 회드의 경우 밀리가 들어올때 살수있는 하나의 생존기라고 생각합니다.

우르솔의 회오리의 경우 평전에서는 옛날에는 사용했지만 지금은 사용하지 않는 특성이고

죽풍이나 야냥, 법암 조합이 상대편의 있는 경우 많이 사용하고는 합니다. 전에 설명한 태풍과 약간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상대방이 쫓아올때, 쫓아오는걸 하나 막을수 있는 도주기로 사용합니다.


90렙 특성입니다.

야생의 정수, 자연의 경계 두개입니다.

법사와 함께하는 경우, 무조건 야생의 정수를 가져가고 그게아니라면 야정, 자경 둘중 하나를 가져갑니다.

야생의 정수는 쿨이긴 6분쿨기이지만 35%힐량 뻥튀기라는 강력한 힐업기입니다.

하지만 쿨이 기므로 정말 생각을 잘하고 써야하는 힐쿨기이기도 합니다.

자연의 경계의 경우 쿨은 짧지만, 메즈를 잘깨우고 20%의 힐량증가가 있습니다.

평전의 경우 저는 기존에는 무조건 야정고정이었지만, 지금은 자경이 생각보다 평전에서 매우 괜찮다고 생각하고

자경의 대한 연구를 현재하는 중입니다.


100렙 특성입니다.

싹틔우기 하나만 가져갑니다. 이견은 없다고생각합니다.



3. 문양

주문양에서는

껍질, 피어남, 회오리바람, 정화, 재생문양 중에 스왑합니다.

저는 회오리, 껍질, 피어남 문양을 주로가져가고 법사가 있는 경우 피어남을 정화로 바꿉니다.

회드멧돼지 조합인 경우(야냥기,야냥사,죽야기) 껍질 재생 피어남 문양을 가져갑니다.

보조문양은 싹튼버섯고정, 그리고 뭔가 순록이 별로라 치타문양도 고정으로 가져갑니다 ㅋㅋ



4. 회오리바람

회드의 존재의 이유이자 잘하는 회드와 못하는 회드를 나눌 수 있고

몇년을 써왔고 생각했지만 아직도 어느회바가 좋은회바고 나쁜회바인지 가끔 헷갈리는 회오리바람입니다.

와우에서 가장 강력한 cc임에도 분명합니다.

회드를 오래하면 오래할 수록 이런생각이 듭니다.

'회드는 힐로 살리는 힐러가 아니고, 회오리로 살고 회오리로 죽는 힐러'

이 회오리바람이 이득이 될때가 많고, 때로는 손해가 될때도 종종있습니다.

비점사 딜러 회바, 그리고 힐러 회바 이렇게 올리고 나면

힐러 메즈가 다 점감이 돌아갈때가 많아서 상대힐러가 프리힐을 땡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그타이밍이 상대편에서는 딜타임입니다. 저는 이럴때 점사대상 딜러를 회바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사대상 딜러를 회바를 이때 올리게 되면 우리편도 딜을 못하지만 보통 우리편은 힐러 메즈일때 딜쿨기를 다 쏟아붓고

딜쿨기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 회바가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을 하게됩니다.

종종 점사대상회오리바람때문에 딜러가 딜쿨기를 약간 날릴때도 있습니다. 

제가 검투사달렸던막날에도 힐러메즈가안되서 점사대상회오리를 올렸다가 우리 딜러들이 쿨을 다날리는 바람에, 

3시간더해서 겨우 검투사 달았던 기억도 납니다. 

하지만 투기장판을 생각해보면 요즘 투기장은 카드싸움이죠. 

이 카드싸움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것이 점사대상회오리입니다.

점사대상을 회오리올리게되버리면, 점사대상의 급장이 나오던가 상대힐러가 손가락빨고 있는 경우도 볼 수 있고 

메즈풀리자마자 열심히누르고 있었던 신속힐이나 사형선고도 날리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점사대상 회오리를 두번 올리고나면 비점사, 힐러 메즈점감이 끝나고 다시 우리타이밍이거든요.

저는 개인적으로 제가 회오리를 엄청 많이 올리는 힐러라고 자부했습니다만

요즘 북미에서 잘하는 회드들을 엄청많이보게되면서 더 많이 올려야겠다고 생각하는 중입니다..

딜러를 한명을 계속 메즈하다보면 그만큼 우리편에게 들어오는 딜도 1딜뿐이 없는 것이고 그만큼 회드가 프리하며

힐러압박을 더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말로 설명을 다 못드리지만 가만히 생각해보시면 조금 이해가 가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5. 조합

저는 법사조합을 굉장히 선호하는 편입니다.

법정드, 도법드 외에는 잘 안하는 편이기도 하구요.

개인적으로 저는 메즈를 잘하지만 자생을 잘 못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취향에 따라다릅니다. 충분히 흑정드나 전고드를 즐기시는 회드분들도 많구요.



6. 소소한 노하우 

(1)회드는 발이 프리한 힐러라고 앞에 설명을 했습니다.

죽풍기 힐러멧돼지의 경우 질식을 주고 나를 팬다고 했을때 절대로 곰으로 그냥맞지 마시고

질주쓰고 쭉빼도록해보세요. 회드의 질주는 죽풍이 절대 따라붙기 힘듭니다.

(2)상대 법사의 동결쿨이 몇초안남았으면 힐을 최대한 많이 감아두고 곰폼을 유지하도록 해봅시다.

곰폼에 동결을 주는 경우 서고만짤라달라고 딜러한테 요청을 하도록하세요. 비록 서고를 맞을지라도 반양을 맞지않습니다

조금 투기장을 많이하시는 경우 동결과 점사맞는 우리딜러 무껍이 크로스되는경우도 많습니다. 

이경우 딜러가 생존기를 주지않아도 살 수있습니다.

(3)암사나 사제의 영절은 최대한 안맞아야 게임이 유리합니다.

사제에게 꼭 요불을 선사하세요. 유가,깃털 방지와 해제를 뽑을 수 있는 강력한 cc기가됩니다..

(4)마차를 두려워하지마시고 페이크를 치세요. 힐이 감겨있으면 마차를 맞으면 우리편딜러가 프리캐스팅을 할수있고

훼이크에 마차가 들어오면 그때부터는 회드타임입니다

(5)자기자신에게 회복1개는 무조건걸어두도록하세요. 회드멧돼지는 언제올 지 모릅니다.

(6)나엘인 경우 그숨은 아주강력한 회피기입니다. 

폭풍망치, 비룡쐐기, 영불사유출 등 투사체날아오는 기술은 모두 다 씹을 수 있습니다. 저는 운좋게 급가도 몇번씹어봤네요 나엘회드는 갓입니다

(7)힐이밀린다고 맞으면서 힐을 하면 회드하는 이유가 별로없습니다. 안맞을수 있는데로 도망가세요.

(8)자리를 잘잡도록합시다. 제가 제일안되는 부분이긴하지만 틀림없이 가장 중요한 것일 겁니다..

(9)판을 읽고 어느 회오리바람이 판을 바꾸는지 생각해보도록합시다. 

회오리바람은 진짜 몇번말해도 안아까울만큼 중요합니다

(10)법사가 양만땡겨서 힐하기 힘든경우가 있죠. 이경우에 가장베스트는 양을짤라달라고하는 것.

하지만 피가 딸피인데 양만떙긴다. 라고하는 경우에는 신치로 숲영띄우면서 신속을 땡기고 양맞는 경우도 있지만

힐을 감는 글쿨동안 재변할수 있는 유일한 스킬이있습니다.

바로 '질주'입니다. 질주는 글쿨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캣폼으로 폼변환이 가능합니다. 중요할때 써주도록합니다


7. 마치며.

뭔가 엄청 많이 쓸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제가 생각하는건 이정도가 한계인것같네요. 글도 오래썼고 생각도 잘 나질않네요.

지금 레이팅이 2천뿐이 안되서 글을 쓰기가 굉장히 민망하지만

그냥 이런게 있구나 하고 한번 읽어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인장에 아이디가 있으니 궁금하시면 귓말주셔도됩니다. 인벤쪽지도 괜찮구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