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좀 나는 김에 전부터 틈틈이 해오던 힐러 정보 정리를 해보려 합니다. 신기 복술 수도 정도를 전에 했는데 이 직업들은 꽤나 오랜 시간이 지나서 많이 변경되어 버렸네요.. 하지만 이제는 베타가 열렸고 아마 이제 스킬이나 특성 자체가 완전히 뜯어고쳐지는 일은 드물 것이고 거의 수치 관련 작업만 들어갈 것이라고 예상해 봅니다. 그러니 어느 정도 컨셉같은 부분은 이제 유지될 것 같네요. 
군단 회드는 알파말 베타초인 현 시점에서 가장 강력한 힐러이며, 모든 힐 관련 영역에서 아주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수치적인 변화로 인해 변화(특히 너프..)될 가능성이 꽤 있죠. 드군만 봐도 서버 공개 직전까지 회드가 역시 최강의 힐러 사기급 힐러였습니다만 정식 출시 후 레이드가 진행될 딱 그시점에 힐성능이 거의 20% 깎여나갔죠.. 

아무튼 무엇이 변경되었는지, 그리고 새롭게 무엇이 추가되었는지 위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회드는 복술과 함께 드군과 군단 사이에서 거의 변화를 겪지 않은 힐러입니다. 기술 등이 거의 그대로 변함 없는 상태이지만, 특화의 변화가 거의 그대로인 상태에서 역할을 조금 바꿔 주었습니다.




사실 회드의 스킬 자체는 크게 변화하지 않았고, 지금의 컨셉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지금의 컨셉이 뭐냐고 하신다면, 회복과 급성같은 도트힐을 공대에 둘둘 발라서 공대힐업을 해주는 역할이죠.
하지만 회드의 어쩌면 사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특화의 변화는 회드의 성능을 상당히 크게 바꿔버렸습니다.

화합은 이제 모든 힐량을 올려주는 지금의 방식과 달리 특정 대상의 도트힐 개수에 따라 힐량을 올려줍니다.
이 화합의 변화로 인해 회드의 탱힐 능력은 어마어마하게 올랐습니다. 덕분에 회드는 한때 신기를 뛰어넘는 탱힐 성능을 보여주었고 사실 지금까지도 탱힐에 집중하는 회드는 압도적인 수준입니다. 하지만 회드는 여기에 추가로 공대힐 능력이 여전히 좋고 신기의 캐스팅힐과 달리 도트힐로 꾸준하게 들어가 더 안정적인 면이 있다는 것, 그리고 무껍이 희손보다 더 좋다는 장점 덕분에 굉장히 좋은 탱힐러 역할을 맡을 수 있게 됩니다. 신기가 봉화를 꽂아두듯이, 회드는 그저 피생 회복을 탱커에게 꼽아두고 유동적으로 공대 전체를 힐하면 되는 거죠.

즉 지금처럼 공대에 도트힐로 피관리를 하는 힐러임은 변함이 없지만, 피생과 회복을 탱에게 유지하는 것만으로 어느 정도의 탱힐 효과를 내는 모습입니다. 탱힐이 좋다고 해서 단일힐이 좋다는 의미는 아닌 게, 탱커의 경우 꾸준히 피가 다는 것이 당연하고 미리 도트를 유지시키는 게 합리적인 반면, 그 외 단일힐 상황은 순간적으로 피를 채우는 건데 이 대상을 미리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도트힐 위주인 회드는 여전히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 하나의 변화는 신치의 변화입니다. 쿨이 30초가 되었고, 치유 조건이 사라졌습니다. 이 변화로 숲영도 버프 %가 상승하게 되었죠.
또 정신 자극이 돌아왔습니다. 이제 마나 소모를 잠시 없애주는 기술이 되었는데, 당연히 이런 기술은 자기 자신에게 쓰겠죠.
쇄도의 포효는 아시다시피 사라졌습니다.
나머지 기술은 대체로 지금과 거의 똑같습니다.

특성은 위치 이동, 추가, 삭제 등 꽤 변화는 있었지만 사실 지금과 엄청나게 다른 느낌은 아닙니다. 그리고 회드는 일반적인 대세 특성을 찍은 상태에서도, 그리고 전체 특성들을 봐도 액티브 특성이 거의 없는 편입니다.

우선 30레벨 특성은 대체로 유틸적으로 너무 편한 야탈을 지금처럼 많이 쓰겠죠. 전부 지금과 거의 동일한 특성들입니다.

45레벨 특성은 친화 라인으로, 다른 세 전문화 중 하나의 컨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야성 친화의 경우 가장 활용도가 떨어지는데, 현 고양이의 민첩함과 동일한 이속 15%를 주는 게 핵심입니다.
조화 친화는 나쁘지 않은데, 모든 사거리를 5m 늘려줘 기본 45미터로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이 사거리 증가가 필요 없거나, 네임드의 피해가 너무 크다면 수호 친화도 훌륭합니다. 10%의 패시브 뎀감을 주는 덕에 꽤 유용한 효과를 볼 수 있죠.

60레벨은 지금같은 cc라인인데, 회드는 우르솔의 회오리가 기본 스킬로 포함되었고, 여기에 태풍 같은 유틸기를 얻을 수 있어 여전히 유틸적으로 뛰어난 힐러입니다.

90레벨은 전부 패시브 특성이라 플레이적 재미는 없지만 회드의 성능을 아주 크게 높일 수 있는 특성이 존재합니다.
풍요는 일단 거의 쓰레기 특성 취급이고, 보통 가장 베스트는 봄꽃입니다.
봄꽃은 꽃피우기로 힐을 받으면 6초의 도트힐을 주며, 이 힐량이 꽤 쏠쏠하고 더 좋은 점은 특화의 스택으로 취급된다는 점입니다. 
내면의 평화는 평온을 강화하는 전설템과 시너지가 있긴 하지만, 더 큰 목적은 주로 넴드 데미지의 주기가 2분마다 강하다는 식의 구성일 때, 이를 카운터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100렙 특성은 아직까지 꽤 많이 갈리는 부분입니다. 보통은 번성이 선호됩니다. 번성은 깔아둔 도트힐을 전부 연장시켜 주는데, 급속 성장이나 15특의 세나리온 수호물같이 강력한 도트힐과 연계가 훌륭합니다.
청명의 시간은 마나 관리 특성입니다. 군단에서 마나가 부족할 수 있는 네임드, 혹은 그런 세팅에서 도움이 될 수 있겠죠. 특히 군단은 기본적으로 정신력이 사라져서 마나 관리가 까다로워지는데, 이걸 마나 관련 장신구로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이런 장신구가 없거나 너무 전투가 길다면 고려할 수 있겠죠.
돌나무껍질은 탱힐에 더 중점을 둘 때 좋습니다. 회드의 탱힐 역할에 대해선 이미 말씀드렸고, 특히나 무껍은 기본 1.5분 쿨에 26%의 뎀감을 부여하는 스킬로 다른 힐러의 외부생존기보다 훨씬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15레벨 특성의 번영은 신치를 2충전으로 만들어 줍니다. 물론 다른 충전 기술처럼 동시에 충전되진 않습니다. 이 특성은 그 자체로는 그리 선호되지 않지만, 연계될 여지가 있습니다. 숲의 영혼이나, 19티어 효과 등이 있습니다.
세나리온 수호물은 꽤 강력한 단일 도트힐 능력이며, 100렙 특 번성과 시너지가 아주 좋은 편입니다.
싹틔우기는 15특성으로 확 내려오면서, 3초의 지속시간 연장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지금처럼 필수에 가까운 강력한 성능은 아니지만, 여전히 훌륭한 특성입니다. 너무 바쁘게 광역힐을 할 상황에선 애매해지지만 회드의 특화 효과도 있고, 단일힐 능력이나 탄력적인 힐 관리를 가능하게 해주죠.

*75라인 재배 특성 설명에 중요한 오타가 있었네요. 재생이라 적혀 있지만 실제로는 회복입니다. 전 당연히 이 내용으로 알고 있었는데 툴팁이 틀릴 줄 생각 못했네요.

75라인은 보통 화신 혹은 재배의 선택입니다. 재배는 의외로 강력할 수 있습니다. 피가 출렁거리는 네임드에서 특히나 괜찮고, 그러면서도 관리할 필요성이 없는 특성입니다. 실제 레이드 테스트에서는 재배를 찍고 플레이한 회드들이 꽤 재배의 힐 성능이 괜찮다는 평가를 내렸습니다. 특히 네임드 패턴이 익숙하지 않은 초기 트라이에서 더 좋을 수 있겠죠.
화신은 지금처럼 아주 좋은 특성이며, 하나의 쿨기로서 회드가 네임드의 스킬 타이밍에 맞게 높은 유지력과 힐량을 뽑아내도록 해줍니다. 
보통 네임드 상황 따라 화신과 재배가 일반적인 선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만 숲영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숲의 영혼의 장점은 다른 특성, 티어 효과 등과 시너지가 더 좋다는 점입니다. 15라인의 번영과 함께 약 30초 정도의 주기적인 피해마다 신치-급성의 폭힐을 할 수 있고, 여기에 100라인의 번성으로 급성을 더 연장시켜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죠. 이렇게 순간적인 폭힐은 화신만큼 훌륭할 수 있습니다.
번성을 사용하면 급성 또한 연장되지만, 현재 베타 기준으로는 번성을 급성을 사용한 직후 사용할수록 효과가 좋습니다. 급성의 첫틱이 들어가기 전에 번성을 썼을 때와 급성의 마지막틱 직전에 썼을 때 약 20%정도의 차이까지 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2세트 - 급속 성장의 지속 치유 효과가 50%만큼 덜 감소합니다.
4세트 - 신속한 치유 사용 시 30%의 확률로 급속 성장의 쿨이 리셋됩니다.

위가 티어 효과입니다. 다음에 올릴 전설템, 유물 무기 특성들도 그렇지만 티어 효과도 급성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회드의 대부분의 강화 효과의 중심엔 급성이 있으며, 이 급성을 직접적으로 강화해주는 게 숲의 영혼입니다.
티어 효과의 실제 성능에 따라 티어를 먹은 후에 숲의 영혼, 그리고 숲영과 함께 쓰기 좋은 번영, 번성 등이 선호될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다음 글로 여기서 다루지 않은 전설템, 유물 무기 효과 등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이 내용들은 개인적으로 볼 때는 이번 글의 내용보다는 변화될 가능성이 조금 더 높다고 보입니다. 특히 전설템은 실제로 풀린 게 얼마되지 않아서 열심히 수정 중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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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변경점 재배 회복량이 20% 너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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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나리온 수호물 20% 버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