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잔 다녀왔네요. 지인들이랑 외부분들 두분정도 모시고 저는 856, 노전설1금테고 (조드 스왑이라서 ㅠㅠ)
탱분도 870정도 혈죽 2금테시구요. 870 비법이랑 화법, 고술 분이랑 다녀왓습니다.
(지인 아닌분들 템렙은 잘 모르겠네요)

밑에 쓰신 다른분들에 비해서 제가 스펙이 부족해서인지 많이 힘들었네요 거의 딱 3타임만에 공략한거 같구요.
오래만에 힐지옥을 느끼고 다신 힐스왑해서 안 간다고는 했는데, 공략을 알았으면 편했을 거 같아서 몇자 적어봅니다.
특성은 번영 - 화신 - 싹틔우기 - 번성이 적당한거 같아요 . 
전반적으로 탱이 피가 많이 빠지기보다는 딜러들 피가 많이 빠지는 편입니다. 


우선 1넴 가는 길에 <동전>을 던지는 애들이 있는데 그 동전을 맞으면 아파요.
스턴등등 넣어주시면 편하게 진행됩니다. 


1넴드 - 오페라

 1넴은 딱히 힘들건 없고 중후반에 바닥이랑 날라오는게 많으니까 피하면서 힐하시면 되요.
 아무생각 없이 달려들어서 클리어해서 별 떠오르는 건 없네요. 


2넴가는 길에는 애들이 <손전등>이라는 스킬을 쓰는데 그때 뒤돌아 보시면 눈뽕을 안맞습니다.
그냥 뒤돌아서 힐하는걸 추천들려요. 두 방 동시에 들어오고 자기도 눈뽕맞으면 조금 위험할수 있습니다. 


2넴드 - 참회의 여신

 2넴드는 참회 후에도 바닥이 넓어지는 줄 알고 근처에 서 있다가 낭패를 봤네요. 
 <참회> 전에 들어가서 바닥 밟고 나오면 됩니다. 직전에 할필요는 없고 일찍 밟고 나와주는게 힐러에겐 편하니까
 부탁해보시고, 그 바닥만 안 밟으면 힐량이 부족하지 않으니 참회 직후에 급생-번영 넣으시고 힐업해주시면 
 무리는 없습니다. 근데 다 같이 바닥 밟았을 때 요구힐량이 높으니까, <참회> 오기 전에 회복을 둘둘 감아 두세요.
 여기선 숲영도 나쁘진 않을거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3넴가는길은 어튜맨 마굿간 쪽에 쫄을 몰아서 잡으시면 10만의 데미지를 주고 주변 8미터에 50만의 피해를 주는 디법이 쌓이는데 이게 5중쯤 되서 사람들끼리 터지면 바로 폭사합니다. 한 무리씩 땡기시고, 약산개해서 잡으세요. 어튜맨으로 들어가는 길이 두개가 있는데 넓은 길로 가서 약산개로 잡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이 쫄들은 안잡으면 어튜맨을 치는 순간 다달려드니 꼭 처리하세요


3넴드 - 어튜멘

 어튜멘은 디버프 해제가 문제인데 대상자 등에 유령이 붙어있다고 합니다. 저희는 몰라서 처음에는 해제를 안하고 
 버텨보니 힐이 미친듯이 밀리구요. 힐러 입장에서 바닥 피하고 같이 맞아주는거 맞으면서 힐하면서 찾는거는 쉽지
 않습니다. (찾다가 실패한 1인..) 개인들이 등에 있으면 11을 쳐주셔야하고 구요. 사람들이 아무도 말을 안해준다
 싶으면 급성 감고 그냥 터트리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60만 광역딜이라서 힐로 버틸만하구요. 
 아이에 해제가 안되는게 훨씬 아픕니다. 그리고 한번만 찾아내면 다시 디법을 걸거나 하진 않기 때문에 그냥 찍는
 것도 방법일 거 같습니다. 그거 찾아내신 뒤에는 적절히 바닥 피하고 힐하시면 되고, 탱에서 너무 멀리 떨어지진 마세요
 말이 갑자기 자기위치에서 튀어나오는 수가 있습니다 ㅠ.ㅠ


4넴드 - 모로스

 모로스는 유령 덫으로 메즈를 잘해주시면 되구요. 도로시아의  마나 흡수에 꼽히면 마나 오링 + 기절이니
 딜러분들이 꼭 차단해주셔야합니다. (그거 꼽히는 순간 힐러는 아무것도 못합니다.). 
 모로스는 머리를 돌려주시는게 바닥 피하기가 편합니다. 
 손님들을 다 잡고 모로스를 잡기 시작하면 목조르기 중첩 때문에 힐이 슬슬 밀립니다. 화신켜고 힐업힐업하세요. 


5넴드 가는길에는 거미들이 있는데 <그물던지기>인가 하는 스킬이 120만데미지가 들어옵니다. 그것도 방사형으로
이펙트도 안보이니 탱이 고개를 잘 돌려서 탱해주시지 않으면 공대원피가 훅훅 날라가는걸 볼수있습니다. 
많이 몰지말고 2마리정도씩만 탱하길 추천드립니다. 


5넴드 - 전시관리인

 전시관리인은 밀집대형으로 바닥을 잘 깔아주면서 이동하시면 좋습니다. 생각보다 첫환기때는 안아프고, 쫄들 딜이
 아픕니다. 적당히 피빠지는 타이밍에 화신켜고 힐하시고, 바닥이 아프니 깔리면 잘 피해주시면 됩니다. 


6넴 가는 길은 박쥐가 조금 짜증나긴하는데 바닥만 피하면 앞 구간처럼 급사하는 일은 없습니다. 박쥐는 도발하면 땅으로 내려옵니다.


6넴 - 메디브의 망령

 가장 쉬웠던 넴드. 끝없는 겨울에서 중첩 안 쌓이게 움직여주시고, 환영타이밍에 힐 업 좀 해주시고, 딜러들 차단만
 잘해주면 쉽게 잡습니다. 


7넴가는길은 그냥 이펙트가 재밌습니다 구경하시면 됩니다. 


7넴 - 마나포식자

 가장 지옥같았던 네임드... <불안정한 마나>가 2중첩정도 쌓이면 초당 20만정도가 들어옵니다. 
 3중이면 초당 30만.. 7초면 딜러들이 눕죠..
 딜러당 1개에서 조금 무리해서 2개정도 먹으면 충분한거 같습니다. 
 다음 이게 점점 마나가 차는게 아니라, 마력응결을 할 때마다 리셋되는 거 같더군요.
 일단 우선 딜러들은 전체적으로 밀집 대형으로 서주는게 좋습니다. 
 <비전폭탄>은 잘 피해주시고, 어차피 <방출된 마나>가 몹쪽으로 오기떄문에 멀리가지 않고 몹보다만 앞서서
 커트해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탱은 <마력공허> 근처에서 탱을 잡아주셔야 힐하기가 편합니다. 
 여기서 산개해서 구슬을 먹고 움직이고 하다보면 생각보다 맵이 넓어서 힐사거리도 안 닿고, 사람들 피는 
 쭉쭉 빠지고 평온을 올려도 죽어나가는 꼴을 보게됩니다. 힐러는 되도록이면 안먹고 힐업에 집중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요약하면 <비전폭탄> 피해가며 <마력공허> 근처에서 탱하다가, 구슬오면 1개에서 2개쯤 무리하지 않고 먹은 뒤에
 바닥에 비벼서 중첩제거, 중첩은 보라색 구슬이 몸을 감싸야 사라집니다. 3중쯤 쌓이면 초당 30만이라서 탱한테 
 폭힐넣어도 살릴수가 없더라구요.. 꼭 지우셔야합니다. 


 8넴 가는 길은 카라잔의 마스코트 체스게임을 구경하시면서 적당히 힐하시면 됩니다. 


8넴 - 감시자 비즈아둠

 약간 허무한 막넴. 첫페에서는 그냥 바닥 좀 깔다가 얻어맞고 지휘함으로 올라가구요. 
 그때 생긴 포털을 타면 같이 올라갑니다. 
 쫓아가시면 드군 선착작 막넴처럼. 주기적으로 쏘는 광선을 피해서 툭치면 페이즈가 시작합니다.
 그나마 주의해야하는 기술이 <혼돈의 그림자>인데, 1페 때, 1명 2페 때 2명, 3페 때 3명이렇게 걸립니다.
 기술을 해제하거나 디버프가 끝나면 높망에서 처럼 소위 '드래곤볼'이 퍼져나옵니다. 이걸 피하는게 다인 넴드..
 기본적으로 약산개로 싸우시고 상대적으로 멀리 떨어져잇는 사람 것을 하나 먼저 해제해주는게 딜러들이
 피하기가 편한것같습니다. 
 <불타는 폭발>은 딜러들이 차단 잘해주면 거의 안쌓이는데, 쌓이더라도 1중까지는 탱이 그냥 버팁니다. 
 다만 <혼돈의 그림자>보다는 해제 우선순위로 두시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혼돈의 그림자 피하기는 딜러들 실력에 달려있으니까요 ㅋ)
 약간의 미세팁이라면 바닥에 황토색 바닥이 깔리고 그 곳에 포격이 오는데, 생각보다 느리게 오기 때문에 천천히
 피하시고 맞아도 그렇게 아프진 않으니까 혼돈의 그림자를 피하고 바닥은 밟아버리는게 났습니다. 


쓰다보니 꾀나 긴글이 됐네요. 이번 시즌은 조드로 편하게 편하게 하고 싶었는데, 어쩌다가 회드로 가게 되어서;;
카라잔 전 구간에서 공대원 피가 동시에 많이 빠지는 구간들이 꾀나 생기는 데요. 그때마다 좀 힘들었습니다. 
이번 군단 시즌에서는 힐러에게 왜이리 많은걸 요구하는 지;;; 
택틱을 잘 모른 상태로 가서 그런지 저는 쐐기 9단보다 힘들었네요;;(9단보다 스펙이 많이 필요하다는 건 아닙니다.) 
공략만 잘 숙지하고 케릭터 이해도만 높다면 850 회드도 도전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힐량보다는 택틱이나 스킬에 대한 이해도를 요구하는 던전이더군요. (특히 힐러에게..)
다들 카라잔 잘 다녀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