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안 읽어도 되는 부분
저는 잘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이 글은 도린이들을 가르치기 위해 쓴다기 보다는
제가 모은 정보들을 다른분들께 공유하는 메모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글의 모든 내용은 벤티르를 기준으로 합니다
빨간 글씨만 읽으셔도 잠행을 하는데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빨간 글씨 외에는 그냥 잡설에 가깝습니다
틀린 부분 지적은 항상 환영입니다



1. 스탯
 - 1타겟
유>치>>>가>>>>>>특 - 특화가 많이 낮음
 - 4타겟 이상
특>치>>>유>>>>>>>>>>>>>>>가 - 가속이 많이 낮음
(단, 본인의 치명타 수치가 너무 낮다면 ep값 순위가 역전될 수 있음)
쌩단일에서는 유연과 특화의 ep값 차이가 많이 남 (유>특)
타겟수가 많아질수록 특화와 유연의 ep값 차이가 많이 남 (특>유)
이는 쌩단일에서의 딜사이클이 그그절로 그격의 기대값이 절개와 비슷해지기 때문에 
특화의 영향만 받는 절개 보다는 그격, 절개 둘 다 영향을 미치는 유연이 중요시되고
광딜에서 딜사이클은 표폭화약의 반복인데
표폭이 딜링스킬이라기보다는 단순한 필러스킬로써,
주요 딜은 특화의 영향을 받는 화약이 되므로 유연보다 특화의 값어치가 높아지기 때문임
쐐기(광딜)에서 가속은 가중치가 매우 낮기 때문에 버려도 좋은 스탯이다
다만 5프로 정도의 가속을 가져가는 것이 크게 나쁘진 않다.
레이드(단일)에서는 가속의 가중치가 높은 편으로 대략 10~12퍼 정도를 가져가면 좋다
블러드말렛과 심크를 참고해서 유추한 풀파밍상태의 2차스탯 적정수치는
단일 - 치명40(1030) 가12(410) 특34(200) 유15(610)
광딜 - 치명40(1030) 가6(200) 특46(410) 유10(410)
이나 단일에선 특화를 더 내리고 유연을 최대로 가져가주면 좋고
광딜에선 가속을 0에 수렴하게한뒤 특화를 최대한으로 높여주면 좋음
또한 유연은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스탯이지 치명타나 가속처럼 일종의 상한선이 있는 스탯이 아님을 명심할것
심크는 항상 유동적이므로 특정 스탯을 일정 수치까지 맞추고 나머지 스탯을 맞추는 방식이 아니라 스탯웨이츠, 탑기어를 통해서 템을 선택해야함
가특템은 잠행, 무법 둘 다 의미가 없는 템이므로 지양 / 쐐기용 치특템, 레이드용 치유템 파밍
단, 2차스탯보단 1차스탯인 민첩이 더 중요하므로 가특이라도 템렙 차이가 많이 난다면 심크를 돌려봐야함
치명타1퍼 = 35 (점감은 1050+)
가속1퍼 = 33 (점감은 1050+)
특화1퍼 = 14.3 (점감은 429+)
유연1퍼 = 40 (점감은 1200+)

결론
단일 치명 40정도 / 가속 10~12 / 특화 버림 / 유연 최대로
쐐기 치명 35~40 / 가속 버림 / 특화 45~50 / 유연 10이상
이 수치는 스탯을 어떻게 세팅해야될지 막막한 사람들을 위한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이며
앞서 말했듯이 심크를 통해서 템, 도핑(음식), 마부를 선택할것



2. 딜사이클
(첫줄 무달과 사계의 차이는 첫 그격후 난도를 쓰느냐 마느냐와, 이후 난도 리필 시점이 다름)
2-1 막줄 어둠의 대가 사용시
# 단일
1) 무기의 달인
 - 그격 난도 어칼어춤 그격그격(무조건 그격을 2번 사용하는게 아니라 그격 한번에 6버블이 되면 그격 한번만씀) 죽상 채찍 장신구 파열 그절 그절~ 첫번째 어춤끝나면 소멸 그격 난도(난도 시간이 충분하다면 리필x) 어춤 그절 그절~ 파열 리필
 - 무기의 달인 + 죽그 스왑
죽그세팅 소멸 난도 레이드세팅 그격 어칼어춤죽상장신구 그격(첫그격에서 무달이 터져서 5버블 이상이 됐다면 x) 채찍 파열 그 절 그 절 그(첫 번째 어춤 끝) 절 어춤 그그절 그그절~ (채찍 중첩이 다 쌓였다면 기존 사이클대로 그그절 해주면 됨)
2) 사전 계획
그격 어칼어춤죽상장신구 그격 채찍 파열 그그절 그그절~ 첫번째 어춤끝나면 소멸 그격 어춤 그그절 그그절~ 파열 난도 리필
# 2타겟 : 2타겟 모두 파열을 걸어준뒤 1타겟을 점사
1) 무기의 달인
그격 난도 어칼어춤죽상장신구 그격 채찍 파열 그격 (타겟바꿔서)파열 그그절 소멸 그격 표폭 난도 어춤 그절 그그절 그절~
2) 사전 계획
그격 어칼어춤죽상장신구 그격 채찍 파열 그그 (타겟바꿔서)파열 그그절 소멸 그격 난도 어춤 그절~
1), 2) 둘다 어춤죽상이 끝나면 약점포착이 묻은 대상에게 표폭절개
# 3타겟 : 3타겟 모두 파열을 걸어준 뒤 표폭표폭화약
1) 무기의 달인
그격 난도 어칼어춤죽상장신구 표폭 채찍 파열 표폭 파열 표폭 파열 표폭 화약 어춤 표폭표폭 화약~
2) 사전 계획
그격 어칼어춤죽상장신구 그격 채찍 파열 그격 표폭 파열 표폭 파열 소멸 그격 화약 어춤 그격 화약 표폭 화약~
3마리 모두 약포가 묻지 않으면 절개>화약
3마리 모두 약포가 묻었다면 화약>절개
이나 표폭의 치명타확률 증가로인해 약포가 묻을 확률이 높아서 그냥 화약을 써주면 됨
# 4타겟 이상 (피통이 유난히 큰 몹이 있다면 그 대상에게만 파열, 4마리 모두 피통이 균등하다면 파열x)
그격 난도 어칼어춤죽상장신구 그격 채찍 (파열) 표폭화약~
2-2 첫 줄 무달, 사전계획 둘 다 동일 / 막줄 표회 사용시
3타겟일때 : 그격 난도 채찍 표회 어칼어춤죽상장신구 파열 파열 파열 표폭화약~
4타겟이상
 - 그격 난도 표회 어칼어춤죽상장신구 화약 화약 화약 채찍 화약~ (최후)
 - 그격 난도 채찍 표회 어칼어춤죽상장신구 화약 화약 화약 화약 표폭화약~ (순종)
순종일때는 채찍을 먼저 써서 유연중첩 효과를 최대한 받게 해줌
표회는 1타겟에서는 사용x / 2타겟에서는 어춤죽상이 없으며 다음 전투가 1~2타겟 전투일때 사용

오프닝에서 그격 난도 어칼어춤 이후 그격을 두번쓰는 이유는 채찍을 쓴후 6버블 절개를 치기 위함임. 고로 무달이 터지거나 사전계획을 쓸 경우에는 그격 한번에 5버블 이상이 되면 바로 죽상 - 채찍 - 마격을 써주면 됨
절개와 화약은 기본적으로 5버블이상으로 쓰는 것이 좋으나 예외가 있다면
4타겟에서 표폭 - 화약 (그림자기술 패시브가 발동하지 않아서 4버블이 되더라도 바로 화약을 씀)
단일딜에서 어춤죽상을 썼을때 그격그격 했는데 4버블이 됐다 - 바로 절개 (그절or그그절이 아닌 그그그절은 낭비)
단일 사이클은 오프닝 어칼+죽상+채찍질+3어춤 - 죽상+1어춤 - 채찍+죽상+2어춤 - 죽상1어춤 ~
어칼+어춤+죽상+채찍일때는 그격-절개-그격-절개 딜사이클을 돌려줌 (3버블or4버블이 되더라도 상관없음. 이유는 순종 채찍질 스탯을 최대치인 30으로 쌓기 위해서)
채찍찔 중첩이 26~27이면 3~4버블 이더라도 절개 치기
단일딜사이클에서 소멸을 섞는 이유 : 어춤 그격보다 소멸(은신) 그격이 더 쎔
죽상에 2어춤을 털려면 1어춤+30초쿨 어춤이 있으면 됨
난도, 파열 유지 – 어춤을 켜기전에 난도와 파열을 리필할것
 - 어춤 상태일 때 난도와 파열 리필은 딜로스
난도는 전투 상황을 보고 리필 시간을 판단할 것 (현재 몹이 딸피고 다음 몹까지의 동선이 긴데 5버블 난도를 리필할 이유가 없다는것)
단일에서 채찍질은 오프닝때, 쿨 돌아오면 채찍질-어춤죽상, 어칼 돌아왔을때 풀쿨기
 - 어춤죽상이 없는데 채찍질이 돌아왔다면 어춤죽상을 기다렸다가 같이 쓸것
파열은 2~3타겟까진 유지
4타겟은 피통 큰 몹에만 파열 유지
 - 이때 몹 피통이 균등하다면 파열x
2~4타겟에서 피통이 작은몹에는 파열x
5타겟 이상일시 파열 유지x 가 기본이지만 예외적인 상황이 있다면
ex) 저편 시작하자마자 빅풀때 분노하는 피통 큰 몹에는 파열을 걸어줌
광딜에선 죽상표폭으로 약포를 다 묻혀줘야함
어춤죽상 적재적소에 낭비없이 쓰기
어춤죽상 그그절 그그절 o
어춤죽상 절 그그절 그그 x
어춤죽상 그그절 그그절 어춤 그그절~ o
어춤죽상 그그절 그그 어춤 절 그그절~ x
 - 이유는 어춤그격으로 약포를 묻혀준뒤 딜을 하기 위해서, 또한 단일에선 그격의 데미지가 높음
죽상없이 어춤만 쓸때는 기력을 약간 킵하고(60정도) 어춤쓰기
표폭어춤화약x 어춤표폭화약o
어춤이 없을때 패시브로 버블 획득하는걸 기다린뒤 마격치기 ex) 5버블 상황에서 기습을 시전할 기력이 없다면 그림자기술로 6버블을 만든뒤 절개
 - 그림자기술 패시브를 무조건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위크오라를 통해 트래킹할 것
죽상 쿨이 도는 14초동안 난도, 파열 리필
 - 이때 난도는 현재 전투시간과 다음 무리 풀링까지 고려하여 적절한 버블로 리필 / 파열은 5버블이상이 가장 좋음
사전계획 사용시 광딜에서 첫 어춤이 끝나고 두번째 어춤 - 그격으로 난도를 리필해주는것이 아니라, 첫번째 어춤 끝 - 표폭 - 난도 - 어춤 표폭 화약
죽상의 치명타 100퍼는 채찍질과 그 다음에 쓰는 필러스킬(그격, 표폭 등)에도 적용이 됨 - 9.15패치로 픽스됨
채찍질은 사용후 12초간 소모한 버블(공격스킬뿐 아니라 난도질도 포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히고, 12초가 지난후엔 가속버프가 12초 생김. 그러므로 채찍질 사용후 12초간 최대한 고버블 마격을 쳐야함. 그렇다고 어춤죽상때 6버블 만든다고 그그그절은 x
심책 기준으로 파열은 8.4초 미만에서, 난도는 12.6초 미만일때 리필



3. 특성
15 무기의 달인 (단일) / 사전계획 (광딜)
 - 레이드에서는 무달을, 쐐기에서는 사계를 거의 고정으로 가져가지만 폭군때는 무달도 괜찮다고 생각함
25 어둠의 집중
30 심오한 책략
35 구사일생
40 어둠속 습격 or 밤의 공포 or 나약한사냥감 취향껏
45. 뒤덮는 암흑
50. 설명 참고

심크상 1타겟=어대 / 2~6타겟=은기 / 7타겟이상=표회로 나오나
실제로 2~6타겟 위주가 되는 고투, 승천등에서 사용해보면 어대나 표회에 비해 이도저도 아닌, 굉장히 애매하단 생각이 들었음
고로 작성자는 은기는 사용하지 않고
레이드에선 대체로 무달/어대를, 쐐기에선 경화든 폭군이든 던전 상관없이 표회를 쓰며 폭군=무달 / 경화=사계



4. 장신구
역병몰락지에서 드랍하는 부패의 약병은 레이드든 쐐기든 무조건 한자리 고정으로 가져감
가장 좋은 조합은
쐐기 : 부패의 약병 + 회수한 융합 증폭기 or 거대한 안구 분비선
레이드 : 부패의 약병 + 회수한 융합 증폭기
레이드 장신구는 융증기가 가장 좋고 그 다음 분비선. 나머지는 다 고만고만하다고 봄 - but 226 융증기 vs 246 캘투 장신구 같은 경우라면 심크를 참고할것
저편 장신구인 어둠손아귀토템은 통계상 많이 쓰이긴 하나, 직접 써본 바로는 그닥.. 그냥 그랬음
다음 시즌에 타자베쉬가 쐐기로 나온다면 똑딱거리는공포자루가 비스가 되지 않을까 싶음
양자 작동방식
 - 노블러드 : 가장 높은 스탯 2개 중 1개가 랜덤으로 증가 (20초)
 - 블러드 : 가장 높은 스탯 증가 (25초)



5. 영혼결속 & 도관 & 지배조각
영혼결속은 본인 심크상으로는 단일, 광 둘다 테오타르가 높게 나옴
테오타르 3잠재를 쓰며
잠재 도관은
깊은 단검
채찍의 흉터
첨예한 비수를 사용중인데
심크상으로는 치밀한 처형이 높게 나오고 통계상으로도 많이 잡히긴 하는데
사용해본 바로는 이것도 은기처럼 성능이 애매하단 느낌이 들었음
해서 위의 3가지를 고정적으로 사용함
인내의 도관은 응축된 령구슬 / 기교의 도관은 신속한 판단력을 고정으로 씀
추가로는 인내는 날렵한 손가락 / 기교는 황급한 준비를 씀
지배의 조각은
레이드에선 부정3셋 + 코르 + 베크
쐐기에선 디즈 + 코르 + 베크 (추가로 딜을 올리고 싶다면 제드 / 생존력을 올리고 싶으면 키르-쐐기 고단 등반을 위해선 키르가 사실상 필수라고 여겨짐)
부정vs혈기에 관해 말이 많은데, 로그 상위권과 전체 통계상으로는 부정을 많이 씀
허나 심크상으론 쌩단일딜(대지공포, 태존수)에선 혈기가 부정보다 조금 더 높게 나옴
작성자가 내린 결론은 이제 막 와우를 복귀or입문해서 불씨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단일, 광딜 둘 다 뛰어난 부정을 먼저 업글해서 쓰고 그 이후에 혈기를 업글해서 쌩단일넴드에서 쓰면 됨
앞서 말했듯이 1타겟에선 혈기가 미세하게 높고 광딜에선 부정이 압도적으로 높기 때문에
스왑하기 귀찮으면 그냥 부정만 써도 됨
템렙이 조금 낮더라도 위의 조각이 있다면 지배의홈이 달린 템을 착용하는것이 '대체로' 좋으나
장비의 템렙과 2차스탯, 조각이 몇단계인지 등등 변수가 많이 때문에 정확한것은 심크를 돌려볼 것



6. 기타
 - 보조무기는 무조건 단검을 쓸것 - 버블획득 관련 있음
잠행은 무조건 단검 두쌍을 차야되는데 그 이유는
패시브인 그림자 기술이 대략 3~4초에 한번꼴로 터짐
그리고 이 패시브의 기술 발동프록은 자동공격시 완전 랜덤이 아니라 공식이 있음
첫 세 평타까지는 무조건 안터지고, 4타째에는 50퍼의 확률로 터진 후 리셋됨
만약 4타째 안 터지면 5타째 터진 후 리셋
만약 보조장비에 단검이 아닌 한손무기를 차게 되면 절개딜은 세지나
공격속도가 느려져 그림자기술이 잘 안터지게 됨은 물론
주장비와의 공속차이가 커져 이를 보상하기 위해 자동공격이 멈추는 경우가 발생함
콩팥사격님의 9.01 기준) 잠 안와서 쓰는 잠행 단일딜 팁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문제가 된다면 지우겠습니다
 - 9.1로 넘어오면서 1, 2타째는 무조건 안터지고 3타째 50퍼 확률, 4타째 100프로 확률로 변경
작성자 본인이 직접 실험해본 결과 난도질이 활성화 되어있을때 
보조에 단검을 끼면 평균적으로 12.5~13초에 평타만으로 6버블이 생성이 되고
보조에 단검이 아닌 한손무기 착용시 평균적으로 14~15초에 평타만으로 6버블이 생성됨
단검과 한손무기의 템렙 차이가 얼마나 나면 보조에 한손무기를 껴도 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단검이 최소 템렙 20정도는 커버해주는듯함
참고로 회피무막이 뜨면 카운트가 되지 않음

 - 난도질과 그림자기술의 상향으로 인해 평타 데미지가 미터기에서 비중이 높으며 패시브로 인한 버블수급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광딜 상황에서도 항상 타겟을 잡고 평타 사거리를 유지하는게 중요
아이시베인, 도적디코등의 가이드에선 6타겟이상일시 난도를 유지하지 않는다 라고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은 좀 다름
빅풀 상황에서도 난도 유지를 하면서 타겟을 잡고 평타를 계속 쳐야 첨예한 비수로 인해 어칼쿨이 빠르게 줄어들고,
이것이 딜량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봄
참고로 작성자는 항시 난도를 유지해주면서 어칼을 무법의 아드처럼 최대한 자주 돌려주고 있음
최근에 인벤에서 어칼을 언제 쓰나요? 3타겟에 쓰나요? 빅풀때 쓰나요? 넴드에 쓰나요? 라는 질문이 많이 보이는데
이런 질문은 기본적으로 틀렷다고 생각함
걍 첨예한 비수끼고 최대한 자주 돌려주면됨

 - 독뎀은 표창투척, 권총사격, 독칼같은 원거리 공격은 물론 평타에도 묻어나기 때문에 몹과 이격을 해야될 때, 이격하고 복귀할때 원거리 공격을 해주는것이 좋음
단, 복귀할 때 그밟이 있다면 원거리 공격을 굳이 할 필요는 없음 (기력 손실)

 - 기습은 뒤잡았을때 약포+뎀증이 있으니 가능하다면 반드시 뒤를 잡을것

 - 그격 은신시 뎀증 25퍼 + 어춤 뎀증 15퍼 + 어칼 추가피해 50퍼 + 죽상 뎀증 15퍼, 필러스킬 치명타 적중 + 약포 방어무시 30퍼 + 절개 약포대상 추가피해 50퍼
약포는 기습, 표폭이 치명타로 적중했을때 or 그격, 비습 사용시 뜸
그러므로 어춤그격시에는 항상 약포가 발리고, 기습or표폭으로 100%확률로 18초짜리 약포를 띄우려면 죽상을 사용해야됨, 기습or표폭이 크리로 적중시 6초간 약점포착 부여

 - 장신구는 버프형태의 증뎀효과는 적용x but 약점포착의 영향은o

 - 주무기 천체의지도 / 보조무기 죄악의 계시 / 가슴 주 능력치 30 / 망토 광피

 - 기름과 물약은 숫돌 + 민첩물약 (단일, 광 둘다)

 - 전설은 쐐기 최후 / 단일(레이드) : 순종
만약 벤티르가 아니라면 단일에선 아카리가 좋으나 그냥 최후를 써도 무방함
부위는 둘 다 등 but 난 죽어도 레이드 안 갈꺼다! 하면 최후는 가슴, 순종은 머리, 아카리는 머리or목
추천 스탯은 최후는 치특 (나는 최후를 쐐기에서만 쓸꺼야!) or 치유 (난 최후를 레이드에서도 쓸래!)  / 순종과 아카리는 치유
순종이 쐐기에서도 쓸만한거 같긴하지만 여전히 최후가 더 좋다고 생각함
폭군주간 테스트 결과 순종+무달+표회 세팅이 상당히 괜찮다고 보임. 스탯은 기존 쐐기 세팅 그대로 가져감 (특>치>>유>>>>>>>>가)
최근 추세는 경화폭군 둘 다 순종&무달을 많이 쓰며 고치명 고유연세팅을 함
(작성자 스탯은 치38 / 가6 / 특49 / 유15)

 - 버블이 사라지는 시간은
전투가 풀린 뒤 비전투 상태로 18초자 지나면 버블 하나가 사라지고
이후 10초마다 버블이 하나씩 사라짐

 - 령선택
바루스 : 괴저 상처의 단검
아르콜라스 : 용사의 증표 or 강화의 인장
콜드하트 : 회복의 진균
소고돈 : 바위 수호물 or 아주 작은 춤추는 신발



7. 투기
(투기는 현재 공부중이라 딱히 드릴 팁은 없고 그냥 통계만 기록해봄)
 - 특성 : 사전계획 밤추 죽표 위안의어둠 나약한사냥감 뒤암 어대
 - 전투 특성 : 어둠의결투 장비분해 연막탄
 - 영혼결속 : 테오타르 채찍의흉터 어둠의은신 신속한판단력 황급한준비 깊은단검



8. 매크로
 - 은신이 아닐땐 기습 / 은신(어춤)일땐 그격
#showtooltip
/시전 [stance:0] 기습;그림자 일격

 - 은기, 표회 스왑
#showtooltip [talent:7/2]은밀한 기술;[talent:7/3]표창 회오리
/시전 [talent:7/2]은밀한 기술;[talent:7/3]표창 회오리

어칼어춤
#showtooltip
/시전 어둠의 칼날
/시전 어둠의 춤

죽상채찍질장신구 (장신구는 윗칸이면 13, 아랫칸이면 14)
#showtooltip
/시전 죽음의 상징
/사용 13
/시전 채찍질

어춤죽상
#showtooltip
/시전 어둠의 춤
/시전 죽음의 상징

차단 - 1순위 주시대상, 주시대상이 없다면 현재 타겟
#showtooltip
/cast [@focus,harm,exists][@target] 발차기



9. 번외 재미로 보는 심크 (각 성약별 제일 높게 나온 영혼결속만 표기)
패치워크 1타겟 4분
테오타르 7387
미카니코스 7298
에어미르 7228
드림위버 7181

패치워크 3타겟 1분
테오타르 12303
메릴레트 11974
클레이아 11568
드림위버 11448

패치워크 5타겟 1분
테오타르 19722
메릴레트 19521
니야 19458
클레이아 19313

패치워크 8타겟 1분
에어미르 30127
테오타르 30112
클레이아 30097
니야 29794

던전슬라이스
에어미르 9229
코레인 8993
클레이아 8948
테오타르 8876

글을 마치며
최대한 잠행의 모든것을 담아보려고 했으나
미흡한 부분도 있고 빠진 내용도 있을 겁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자주는 아니더라도 가끔씩 확인해보고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