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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16 03:03
조회: 16,098
추천: 27
암살 출혈빌드 관련 정보글안녕하세요.
최근 조명된 출혈빌드 관련 궁금하신 분들이 많은듯 하여 정보 공유차 작성합니다. 하나라도 몰랐던 부분 알아가셔서 플레이에 도움 됐으면 좋겠네요. 먼저, 이 글은 가이드가 아닙니다. 광, 단일 사이클이나 비스기어를 알려주고자 하는게 아닌 기존 빌드와 비교하여 차이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글이니 사이클 관련 의문은 심크나 로그를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려요. 그리고 왕의 파멸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빌드보다 낫다는 글도 아닙니다. 재미는 있긴해요. 해당 글은 해외 도적유저 whispry의 연구를 기반으로 제 해석을 덧붙였음을 알립니다. 출혈 빌드란 사실 출혈 빌드는 특성 개편을 겪은 용군단 초기부터 연구된 빌드입니다. 다만 광, 단일에서 장점이 없는 마이너 빌드였고, 그나마 활용 의의를 찾자면 왕의파멸 업타임을 버티지 못하는 저단에서 갑작스러운 최후 엑티브 딜을 활용한 파이먹기용 대체빌드로 존재했습니다. 그러나 여러 패치를 겪으며 출혈빌드는 직간접적인 수혜를 받았고, 현재로선 왕의파멸을 쓰는 하이브리드 빌드와 비교해도 체급이 밀리지 않게 되었습니다. 다만 오랜시간 큰 변화를 겪지않아 운용법이 널리 알려진 하이브리드 빌드에 비해 연구가 덜 된 영역임은 분명하기에, 현재 시점에서 출혈 빌드를 운용할 때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출혈 빌드 특성 ![]() CMQAAAAAAAAAAAAAAAAAAAAAAYmZMzMmBAAAAAAYWMmlZAAAAAAotlZmBzMGzMzysMYMmZmZmZmZYzyYGgNzyADYJYbYCMsMA 0. 특성 트리 선택지 -직업 유틸 특성을 제외하면 출혈빌드는 거의 고정적으로 해당 트리로 사용합니다. 몇가지 바리에이션이 있긴 하나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예컨데 무쇠철사를 원한다면 가벼운 독칼이나 뼈가시를 뺄 수 있고, 동맥 적중 대신 왕의 파멸을 찍을 수도 있으나, 일반적인 상황에선 위의 트리가 낫습니다. 해당 특성라인에서 짚고 넘어갈 특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혈흔 추적 ![]() -경쟁 특성인 절망의 탄력에 밀려 한번도 주류로 기용되지 않았던 특성이지만, 출혈 빌드에선 예외입니다. 직접적으론 혈폭풍의 광딜 지분에 영향을 주며, 간접적으론 갑작스러운 최후 특성 발동 기회를 높여줍니다. 기존 하이브리드 빌드보다 갑작스러운 최후 엑티브딜 기댓값이 훨씬 높은 출혈빌드에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해당 특성 운용의 유의점은, 혈폭풍 추가 피해효과는 '실시간으로 적용되고 스냅샷으로 남는다'는 점입니다. 즉, 혈폭풍을 먼저 사용했어도 파열이 2개가 되는 순간 이미 걸려있던 혈폭풍이 즉시 강화되며, 파열이 만료되어 2개 미만이 된다고해서 혈폭풍의 추가피해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혈흔 추적 특성 발동을 위해 파열과 혈폭풍 시전 순서나 타이밍을 고려할 필요가 없어요. 2. 혈폭풍 ![]() ![]() -출혈 빌드의 메인 스킬입니다. 2시즌 티어효과의 수혜로 하이브리드 왕파 빌드에서도 광딜에서 주류격의 스킬이지만 출혈빌드에서 좀 더 비중이 높아집니다. 이 빌드에서 혈폭풍은 단일에서도 유지합니다. 일반 독살보다 우선시 되지만 어둡고 어두운 밤 독살보다는 후순위로 둡니다. 단일에서 딜 기댓값은 일반 독살보다 조금 강한 정도로, 혈폭풍이 강해졌다기보단 독살이 약한 빌드기 때문이라 보는게 맞습니다. *혈폭풍엔 정말 중요한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적중한 대상 하나당 데미지가 20%로 최대 100% 증가하는데, 여기서 특이한 점은 1타겟에선 추가피해가 0%지만, 2타겟부터 40%의 추가피해가 적용된다는 겁니다. -나아가 적중한 대상 당 추가피해 효과는 스냅샷으로, 스킬 시전 시부터 도트가 만료될 때까지 적용됩니다. 따라서 플레이 시 현재의 혈폭풍이 몇타겟에 시전되었는지를 유의해야해요. 예를들어, 양조장 3넴 벤크 버즈비 넴드전을 가정할 때, 꿀벌 쫄을 소환하여 4타겟에서 혈폭풍을 시전하였다면 해당 혈폭풍은 80% 뎀증이 적용되어있기 때문에 해당 혈폭풍이 만료되기 전에 1타겟 혈폭풍으로 덮어버리면 안됩니다. 혈폭풍이 몇타겟으로 적중했는지 관련 위크오라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조해주세요. 하이브리드 빌드와 차이점 1. 가속 친화적 - 출혈빌드는 기존 왕파 빌드에 비해 광딜에서 가속스텟 가중치가 유의미하게 높습니다. 이유는 데미지 무게중심이 달라서인데, 왕파빌드가 출혈을 서브딜로 두고 부식성분사를 메인 광딜로 두기 때문에 칼부-독살을 위한 글로벌쿨타임이 1초 고정인 점과, 가속이 독살 피해량에 영향을 주지 않아 광딜에서 가속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반면 출혈빌드는 데미지 무게중심이 혈폭풍, 파열과 같은 도트를 메인으로, 부식성분사 독살을 서브딜로 두기에 도트피해를 가속화해주는 가속이 상대적으로 좋게 작용합니다. 단적으로 블러드 타이밍에 갑작스러운 최후의 발동 컷이 배로 뛰기도 하거든요. 레이드 특성처럼 가속을 8~11퍼로 맞추길 권장합니다. 2. 독칼 활용 - 출혈빌드는 독칼을 사용하는 데 있어 독살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이 빌드에서 독살이 약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출혈 뎀증으로 활용할 여지가 많기 때문에요. 2충전 독칼 기준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나 죽표에는 2독칼을 맞추는게 좋고, 졸디크가 발동하는 35퍼 이하의 체력에서 사용하는 것도 좋고요. 3. 파열 비중 - 왕파 빌드에서 보통 파열갯수를 오프닝 6타겟으로 최적하 하는데 반해 출혈빌드에선 무차별 학살 동안 파열에 좀 더 투자해도 괜찮습니다. 이유는 가속이 좋아진 것과 동일하게 데미지 벨런스가 바뀌었기 때문에요. 파열이 소폭 좋아지고 독살이 소폭 안좋아지기에 상대적으로 차이가 더 벌어진거죠. 단적으로 예를들면 2타겟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최후를 위해 파열을 리필하는 것이 부식성분사 독살을 치는 것보다 높은 딜 기댓값을 가집니다. 노파심에 하는 얘기지만 광딜에서 부식성 분사 독살이 안중요하다는건 아니에요. 손이 놀면 열심히 쳐야죠. 4. 상대적으로 나은 단일딜 - 오해하면 안되는 점이, 단일이 쎄다는게 아닙니다. 암살은 쐐기에서 단일이 약합니다. 다만 왕파빌드에 비해 상대적으로는 단일딜이 나은 모습을 보입니다. 오프닝 죽표를 기준으로 두번째 죽표가 졸디크 효과를 받을 수 있다면 사람딜이 나오긴 합니다. 죽음표식이 전투중간에 한번만 들어간다면 여전히 좋은 퍼포먼스를 기대하긴 어려워요. 출혈빌드는 사각지대와 매복연마, 졸디크 시너지로 보통 마격타임에 복구하는 식으로 마무리 됩니다. 5. 상대적으로 약한 소규모풀링 - 출혈빌드는 왕의파멸 빌드에 비해 소규모 풀링에서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예상했듯 왕의파멸의 부재가 이유를 차지합니다. 다만 광딜에선 이야기가 조금 달라지는데, 이유는 아래에서 후술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점 메인 타겟딜에 대한 오해 - 왕의파멸의 부재로 광딜에서 메인타겟을 찍어치는 딜량이 약할거라 생각이 들지만, 의외로 그렇진 않습니다. 현재 암살도적은 기본적으로 광에서 메인타겟 주딜링이 매우 강한편에 속하고, 출혈빌드도 예외가 아닙니다. 빅풀에서 암살도적의 메인타겟 딜링에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건 하나된 집중력 특성이에요 ![]() 현재 오프닝으로 메인타겟을 찍어치는 수문 로그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벌목, 화염방사쓰는 기계 풀링이요. 완벽히 동일한 전투상황을 비교할 순 없지만 비슷한 전투로그 2개를 가져왔습니다. 선정기준 : 수문 16단 오프닝 / 해당풀링 DPS: 15~16M / 벌목기계3000 DPS: 2,7~2.9M 아래의 딜미터기는 왕파빌드와 출혈빌드가 각각 벌목기계3000에게 입힌 단일피해량 상위권 내역입니다. *왕의파멸 빌드 ![]() *출혈빌드 ![]() -전투시간이 10초가량 차이가 나기에 피해량을 주목하기보단 피해내역의 비중을 중점으로 봐야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점으로, 왕의파멸은 내부전쟁에 들어서면서 상한캡 감소 패치를 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 상한캡인 50스택은 블러드 없이도 죽음표식 타이밍에 확정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선이며, 블러드가 빠르게 50스택에 도달할 수 있게 기여할 수 있지만 예전처럼 천장을 뚫는 딜에는 도달하지 못하게 된거죠. 때문에 왕의파멸 딜기댓값은 최대 10~16M 사이로 고정됩니다. 물론 높은 딜량이지만 위의 내역에서 알 수 있듯 메인타겟에 대한 핵심 딜로 보기는 어려워요. 왕파빌드와 출혈빌드 공통으로 메인타겟 찍딜에 큰기여를 하는건 하나된 집중력 특성입니다. 이 딜량은 풀링이 커질수록 비중이 늘어나고요. 타겟 외의 대상에게 가하는 모든 피해량이 주타겟에게 일부 전환되어 다시 들어가니까요. 근데 재밌는건, 왕파빌드와 출혈빌드가 하나된 집중력으로 넣는 딜기반이 같아보이면서도 달라요. 하나 된 집중력 특성은 부식성분사 광딜마저 징표 외 대상 피해로 간주해서 다시 주대상에게 2차피해를 줍니다. 죽음추적자 암살은 존재 자체로 단일만쳐도 깔때기 딜러인 셈인거죠. 물론 이 피해를 다시 부식성 분사로 퍼트리진 않습니다. 왕의 파멸 빌드는 독살, 왕의파멸로 퍼트린 부식성분사가 제일 높은 광딜 비중을 차지하여 메인타겟에 다시 하나 된 집중력으로 딜이 집중되고, 출혈빌드는 난사해둔 파열과 혈폭풍 피해량이 하나 된 집중력 딜링의 제일 높은 기반이 됩니다. 양쪽다 부식성분사와 혈폭풍, 파열로 광딜을 넣지만 광딜 메인비중은 다르고, 근데 또 메인타겟에 강한 찍딜이 들어가는 결과는 같은거죠. 다만 앞서 이야기 했듯, 출혈빌드는 소규모 풀링에선 혈폭풍과 파열이 걸린 타겟자체가 적어지기 때문에 하나 된 집중력으로 모이는 딜이 적어 메인타겟딜이 약해지는건 사실입니다. 그에 반해 왕의 파멸 빌드는 메인타겟 자체에 왕의파멸 딜링이 들어가기 때문에 하나 된 집중력 딜이 약해지는 소규모 풀링에서도 메인타겟 찍딜이 보장되는 강점이 있는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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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말이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