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도적3시즌 전망에 대해 궁금해 하시고, 의구심을 가지시는 것 같습니다.

도적은 3시즌에 정말로 약한 걸까요? 아니면 와우 직업 커뮤니티의 흔한 엄살일까요?

암살
  • 세 전문화 중에서는 전망이 가장 밝은 편입니다. 레이드에서는 암살 도적의 기용이 예상됩니다.
  • 하지만 세 전문화 모두 단일 타겟 성능중위권에서 하위권 사이에 머물고 있어, 추가적인 버프가 없다면 이번 시즌 역시 '시너지 셔틀 1'의 위치를 벗어나기 어렵습니다.
  • 또한, 이번 레이드는 위축의 독이 절반 정도만 적용되는 보스가 많아, 도적이 없어도 큰 문제가 없는 상황입니다. 즉, 존재하는 시너지도 절반밖에 활용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 쐐기에서는 준수한 성능을 보이지만, 여전히 1.5 ~ 2티어급입니다. 또한 단일 타겟 상황에서 발생하는 기력 부족 문제는 이번 시즌에도 지속됩니다.
  • 운명결속 영혼 특성은 티어 세트 효과와의 연계도 어색하며 성능 자체도 여전히 좋지 않아 완전히 배제된 상황입니다. 이번 시즌 역시 ‘죽음추적자’ 특성이 주류가 될 것입니다.
  • 출혈 트리와 왕파(왕의 분노+파멸 독) 트리 간 격차는 현재와 유사하며, 고단으로 갈수록 ‘노목졸’ 기반의 왕파 트리가 더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요약: 성능이나 전투 구조나 이번 시즌과 다른 점 없음

무법

  • 버그 픽스 이후로 2시즌에서 급부상한 무법 도적은, 쐐기에서 매우 우수한 딜러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 특히 8타겟 이하 상황에서는 ‘매우 강력’했고, 정밀 절단이 적용되는 8타겟 이하에서는 전 직업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딜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 3시즌에서는 광기의 학살자가 리워크되며 시전 시간이 길어지고, 정신없이 움직이는 연출이 사라졌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5분에서 3분으로 2배 늘어났고, 대신 공격 중 버블 회복 기능이 추가되는 보상이 붙었습니다.
  • 하지만 행동 제약이 줄어든 것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는 광기의 학살자가 너프되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 광기의 학살자를 제외하면 3시즌의 무법은 2시즌 대비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 그러나 기본 스펙 자체가 전반적으로 약화되어, 저타겟에서도 2시즌만큼의 위력을 보여주지 못합니다.

  • 단일 타겟 성능은 버프 이후에도 여전히 처참한 수준이며, 2시즌 티어 세트가 사라진 영향으로 뼈 주사위의 안정성도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단일 딜이 운에 따라 크게 요동칩니다.

  • 이번 시즌 레이드의 3, 4, 5, 7번째 네임드가 모두 보스+3타겟 내외의 작쫄이 계속해서 등장하는 구조입니다.

  • 특히 5넴은 정밀 절단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어, 실제 성능에 비해 로그 통계는 준수하게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 이로 인해 무법이 상향도 하향도 받지 못하고, 1시즌처럼 ‘애매하게 남는’ 상황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요약: 순수 스펙이 2시즌에 비해 떨어져서 장점이 없는 딜러가 됨. 근데, 정밀 절단 때문에 레이드 통계가 뻥튀기 되어 버프를 못 받을 가능성이 높아보임.

잠행
  • 2시즌에 이어 3시즌도 기만자 고정으로 갈 것으로 보입니다.
  • 변경 사항이 사실상 없습니다.
  • 순수 스펙 자체는 2시즌에 비하면 많이 강해진 것 같습니다. (2티어 정도?)
  • 2시즌의 장단점이 모두 그대로 이어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요약: 2시즌과 똑같음

요약하면, 도적은 2시즌과 비교해 달라진 점이 거의 없습니다.
쐐기에서 경쟁력 있던 전문화인 무법이 광학 변경 이후로 사실상 사장되면서, 변화는 없고 기본 스펙도 전반적으로 부족한 상황입니다.

일부 스트리머 티어리스트에서 무법이나 암살이 높게 평가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단순히 PTR에서 도적 유저 수가 극히 적다 보니, “이전 빌드에서 이 정도 버프 받았으니 쓸 만하지 않을까?” 하는 추측성 판단에 불과합니다.

실제 암살이나 무법의 플레이 영상을 보면 대부분 딜은 2~3등에 고정되어 있고, 특히 무법의 단일 딜은 버프 이후에도 여전히 심각할 정도로 낮습니다. 추가적인 버프가 필요한 상태임은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