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림
  • 편집시간을 줄이기 위해 기본틀이 잘되어있는 EJ-Rogue Forum을 참조하였으며 일부는 직역했고 일부는 의역하여 쉽게 풀어쓰거나 완전 다른내용(틀린내용이 아닌)으로 쉽게 이해시키는 목적으로 작성했습니다. 지적할 부분이나 궁금한 사항은 본 글에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가장 최근 수정된 내용은 파란색으로 표기됩니다.
  • 좀 지난정보이거나 수정될 예정인 내용은 갈색으로 표기됩니다.
  • 본 가이드는 전투도적으로 공격대 전투에 참여하는데 주요한 질문들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되었으며, 
    전투도적의 모든 세팅을 유저스스로 맞출수 있게 할 것입니다. 
  • 전투가이드는 스압이 좀 있습니다.
  • 그리고 제가 판다리아 들어서 게임을 많이 못해서 기존의 제 지식과 도게와 각종 해외 사이트들의 이론을 찾아보고 합치고 정리해서 올려드린 것이니 틀린점이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1. 특성 & 문양

1.1 특성

:: 15 ::
요약 : 닥 어집!

밤추적자
혼자 옛날 던전 솔플 갈때 이동용으로 사용하세요. 질주랑 같이 선택하면 이동속도가 지상 탈것 수준. 꿀잼

기만 
잠행 전문화에게만 좋은 것 같습니다. 패스

어둠의 집중 
매복으로 2버블 난도를 전투 시작에 유지 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매복 기력을 줄여주는 어둠의 집중이 딜 향상에 좀 더 도움이 됩니다.


:: 30 ::
요약 : 상황에 따라 선택

죽음의 투척 
만약 90레벨 특성인 [표창 투척]을 찍어야만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이 특성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신경 쇠약 
만약 던전 공략중 기절이 먹히는 대상이 있다면 꽤 유용한 특성이 될 수 있습니다. 

전투 준비 
전투 준비를 제외한 위 두가지 특성을 선택 하지 않을경우 찍어줍시다. 미약하게나마 생존력을 올려줍니다.


:: 45 :: 
요약 : 교묘함을 가장 많이 사용, 하지만 상황따라 착취독이나 구사도 쓸만함

구사일생 
만약 던전 공략중 강력한 한방에 의해 자신이 급사할 위험이 있다면 선택해볼만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던전 보스들의 공격은 광역공격이며 그 피해는 교묘함 특성과 교란으로 인해 줄여줄 수 있으므로 잘 선택되지 않습니다.

착취 독 
지속적으로 체력을 보충해준다는 점에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교묘함없는 교란의 광역피해 감소만으로 피해를 충분히 감소 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착취 독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던전 공략중 공격력 증가 버프를 부여하는 보스나 기타 몬스터가 있는경우 치유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선택하셔도 됩니다.

교묘함 
공격대 전투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특성입니다. 보스들이 사용하는 광역 공격의 피해를 줄여주는 교란의 효과를 좀 더 증대 시킬 수 있죠. 개사기임


:: 60 :: 
요약 : 그밟 짱짱맨 

암살자의 몸가짐
레이드에선 그리 좋은 선택 같진 않습니다.

그림자 밟기
DPS보단 기동성을 위해 선택합니다. 순간적으로 대상을 바꿀때, 빠르게 대상에게 붙어야 하는 경우에 아주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질주
솔직히 질주 자체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지만 질주가 필요한 구간은 쿨이 짧은 전력질주로 충분히 커버가 되고 기력을 먹는다는 점에서 마이너스를 주고 싶습니다. 


:: 75 :: 
요약 : 이거나 저거나 별 차이는 없음 취향 존중

나약한 사냥감
던전 공략중 대상에게 기절이 먹힌다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공격력 10%증가 옵션은 공격대원들에게도 해당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치만 기절이 먹히는 곳이 별로 없잖아요?하하

마비 독
나약한 사냥감과 비슷한 맥락으로 보시면 됩니다. 기력도 글쿨도 안먹이고 대상에게 스턴이 들어 갈 수 있죠. 

비열한 수법
던전 공략 중 실명을 써야 하는 경우에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정신 지배를 당해서 아군에게 실명을 사용하는 것을 대비해 미리 실명을 써서 날려야하는 상황을 들 수 있죠. 


:: 90 :: 
요약 : 선견지명을 가장 많이 사용. 5인 던전일 경우나 도적이 맡아야하는 쫄처리가 많은 구간의 경우엔 죽음의 표적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음

표창 투척
5.2 패치로 상당히 좋아진 표창투척입니다. 만일 대상에게 붙어있지 못하고 원거리에서 멀뚱멀뚱 쳐다봐야하는 상황이 자주 오는 보스일 경우 죽음의 투척과 함께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죽음의 표적
임기응변이 사라지고 암몸과 함께 새롭게 등장한 특성이죠. 요약에도 나와 있다시피 5인 던전이나 잦은 쫄처리로 버블 관리가 어려울 경우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선견지명
전투 도적의 딜링을 좀 더 리드미컬하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단일 DPS를 위해서라면 이 특성이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1.2 문양

* 추천 문양 : 
[문양: 아드레날린 촉진]
아드레날린 촉진 사용 시 사악한 일격, 약점 공격, 절개, 파열, 난도질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도 0.2초만큼 감소합니다.
전투 도적을 선택한 순간 이 문양 덕에 손가락에 불이납니다.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이란 흔히들 글쿨(글로벌 쿨다운, Global Cool Down)이라고들 하는데, 스킬을 한번 사용후 1초간 단축 아이콘이 빙글 도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0.2초 줄여줌에 따라 기력을 더 빨리 소모하고 기술을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DPS가 급상승하게 됩니다. 꼭 문양칸에 박으세요

[문양: 교란]
교란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교란은 쿨도 없으면서 20이라는 적은 기력으로 광역 피해와 교묘함 특성 선택시 받는 모든 피해를 30% 줄여주는 와우 피해감소 스킬중 가장 사기스러운 스킬입니다. 이 문양 덕에 그냥 사기에서 x사기가 됩니다. 초이스 !


* 상황에 따라 : 
[문양: 연막탄]
연막탄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5.2패치가 되면서 연막탄이 공격대용 광역 생존기가 되었습니다. 공격대에 필요할 경우 선택해주세요

[문양: 그림자 망토]
그림자 망토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받는 물리 피해가 40%만큼 감소합니다.
도적 생존기가 엄청 많아진 느낌이죠?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문양: 약점 노출]
약점 노출이 약화된 방어 효과를 한번에 3개 중첩시킵니다.
만일 공격대에 해당 디버프시너지가 없을 경우 선택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만 요즘 그럴 일은 많이 없죠. 참고 정도로 생각하세요.

[문양: 전력 질주]
전력 질주 시 이동 속도가 추가로 30%만큼 증가합니다.
기동성을 위해 선택합니다. 더이상의 자세한설명은 생략한다.


보조문양은 취향껏 선택하세요.






2. 전투 방법 & 딜링 노하우

2.1 독
치명독 : 
 일반적인 DPS를 위한 선택
 공격대에서 치유감소 효과가 필요 할 경우 선택(잘안씁니다)

비치명독 : 
취향존중

2.2 미리 알아두면 좋은 내용
아래 내용은 전투도적의 딜링을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머리가 아프시다면 스킵하셔도 좋습니다.
약점 공격
약점 공격을 사용하면 대상에게 디버프가 생기면서 해당 디버프가 유지 될 동안 사악한 일격 사용시 20%의 확률로 추가 연계 점수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덤으로 마무리 공격 기술(절개, 파열)의 피해량을 35%나 증가 시킵니다. 이말은 0버블일때 사용할 수록 효율이 좋다는 것이며, 절개와 파열의 피해량 증가를 위해 가능하면 계속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들지 않는 칼날(지속효과)
절개와 파열 사용시 버블당 2초(5버블=10초)만큼 아드레날린 촉진과 광기의 학살자, 어둠의 칼날, 끌어 쓰기와 전력 질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줍니다. 아드레날린 촉진과 어둠의 칼날, 광기의 학살자는 전투도적의 유용한 쿨기인만큼 절개와 파열을 자주 사용해서 딜 사이클을 리드미컬하게 넘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투의 묘미라고 할 수 있죠.

도적의 간계(지속효과)
사악한 일격을 4번 사용할 때마다 얇은/중급/깊은 통찰이라는 버프가 생깁니다. 이 버프를 어떻게 컨트롤 하는가에 따라 DPS를 좌우하기도 합니다.
해당내용을 자세하게 다루기엔 스크롤이 더 엄청나 질 것 같아서 "마마프렌드썬"님의 인증글을 인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투능력(지속효과)
보조 무기 및 양손잡이로 공격을 적중 시키면 일정 확률로 15의 기력이 회복됩니다. 공격 속도가 느린 보조 무기 일 수록 발동이 잦습니다.
특화: 양손잡이(지속효과)
주무기 공격시 16(+특화)%의 확률로 주무기 공격력의 120%만큼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실 이건 신경안쓰고 딜해도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습니다만 이에 대한 연구가 아주 잘된 글이 있어 첨부합니다. 도움을 주신 "백마진"님 감사합니다.




2.3 딜링 노하우(딜사이클)

감사합니다. 
:: 단일 대상::

- 은신상태에서는 매복을 사용한다. (비전투진입 또는 소멸후)
- 난도질은 연계점수와 관계없이 2초 미만으로 떨어졌을때 리필한다.(가능하다면 칼리필이 더 좋음)
- 약공디버프는 사악한 일격을 계속 사용하기위해 계속 유지해준다. (절개와 파열을 위해서도)
- 파열의 모든틱을 볼 수 있을 경우 절개보다 기대할 수 있는 데미지가 더 높다. 그렇기 때문에 파열의 모든틱을 볼 수 있는 상황이면 파열을 5버블로 박아 유지시켜준다.
- 통찰이 없을 때 파열의 틱데미지는 낮은 데미지를 보인다. 

* Open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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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딜사이클

난도유지(고버블추천), 약점 공격유지, 파열유지(5버블), 아드 어칼은 쿨마다 동시에, 광학은 얕통이상에서 사용

소멸은 매복은 깊통에서 쓰고 쓰자마자 바로 맘가후 매복 그후 소멸 쿨마다 매복


* 부연 설명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난도질 
버프 풀로 유지합니다 (고버블로 유지하는게 무조건 좋다고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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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버프 풀로 유지합니다  (기존 효과와 더불어 사악시 20%확률로 추가버블 생성이 추가 됐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광기의 학살자
첫 사용은 얕은 통찰 뛰운후 사용하고 그 이후로는 최소 얕통 이상에 기력과 버블 고려해서 사용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아드레날린 촉진 +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어둠의 칼날
두스킬다 3분쿨에 잠들지 않는 칼날에 의해 쿨이 줄기 떄문에 항상 같이 사용해주시면됩니다.
아드 문양과 더불어 0.8초마다 사악질 한방에 2버블 (20%로 3버블)이 차기떄문에 엄청난 폭딜을 할수있죠.
추가로 90 특성 선경지명에 의해 버블 오버 되는게 거의 없으니까 그점에선 염려안하셔도 되구요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매복

오프닝시 시작으로 사용하고 적당할때 소멸후 재사용 그후 마음가짐후 다시 써준후 쿨마다 소멸과 함꼐 박아줍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파열

판다리아 오면서 엄청나게 상향받은 파열입니다. 이제는 잠행하듯이 최대한 유지해줄수록 딜이 확실하게 잘나옵니다물론 5버블로만 사용하구요.

5버블상태에서 파열 난도가 둘다 10초 미만에 진입상태에 비슷하게 꺼진다면 그냥 계속 사악질하셔서 선견지명 버프를 5버블만들고 파열 2초 이하로 떨어지면 파열 그후 특성에 의해 5버블받는 걸로 난도 돌리면 둘다 매끄럽게 유지 됩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도적의 간계(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지금당장 절개나 파열을 날려서 스킬쿨 10초를 줄여야하는 상황이아니면 선견지명을 활용하여서 사악질을 좀더 사용하여 통찰을 윗단계로 올린후에 마무리일격을 써주도록합시다.


[선견지명] 관련 추가 내용
  • 선견지명 특성을 사용하면 연계점수를 기본5 + 선견지명 5 까지 이용하여 최대 10개 까지 쓸 수 있다.
  • 선견지명 버블은 선견지명 버프에 숫자로 표시가 된다.
  • 마무리 일격을 사용할시 기본 연계점수는 소멸되고 선견지명 연계점수를 기본연계점수로 가져온다.
  • 난도질 사용시 선견지명 연계점수를 가져오지않는다.
  • 이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마무리 일격을 고단계의 통찰에서 사용 해야 최대한의 딜링을 뽑을 수 있다.
  • 약공 디버프 상태에서 사악한 일격을 사용시 일정확률로 2연계점수를 얻을수 있고 어둠의 칼날을 유지시에는3포인트 까지 얻을 수 있다. (약공으로 얻는 추가 1버블은 어둠의 칼날에 영향을 받지않음)
  • 그러므로 선견지명 4중첩상태에서 약공디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연계점수를 만들려고 할시 연계점수의 손실이 있을수 있으므로 약공 디버프를 리필해주고 마무리 일격을 쓰는게 좋다.


:: 광역 딜 ::
  • 2~4타겟 딜인 경우에는 폭풍의 칼날을 켜고 기존 단일 딜링처럼 하시면 됩니다. 다만 파열은 폭풍의 칼날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마무리 일격 기술은 난도질과 절개만 사용합시다.
  • 대상이 매우 많다면(정확한 머릿수는 분석안됨) 칼날부채로 버블을 생성하며 난도질을 유지(기력회복을 위해)한 채로 혈폭풍을 마무리 일격으로 사용합니다. 





3. 능력치 관련 가이드

3.1 능력치 부연 설명
민첩 : 
민첩1당 전투력2. 민첩 1300당 1%의 치명타 확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뛰어난 능력치
적중 : 
적에게 독과 스킬, 그리고 평타를 행했을 시 빗나갈 확률을 줄여줍니다. 적중도 340당 1%의 적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숙련 : 
적이 나의 공격을 회피하거나 막을 확률을 줄여줍니다. 숙련도 340당 1%의 숙련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화 : 
양손잡이가 발동될 확률을 증가 시킵니다. 특화도 300당 1%의 추가 확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속 : 
평타 공격속도와 기력 회복률을 증가시킵니다. 가속도 425당 1%의 가속을 얻습니다.
치명 : 
모든 공격의 치명타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 적중도 600당 1%의 치명타 확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3.2 능력치 중요도(EP Value:EP값)
※ EP값이란? :  전투력 1과 비교했을때 각 능력치들의 효율
장비 샘플은 Shadowcraft의 BiS(Best in Slot)를 따릅니다. (자세한 정보는 좀 더 아래에 있습니다.)
Stat T14 T15H 
민첩2.742.78
스킬 적중2.502.46
숙련2.432.18
가속1.501.39
특화1.221.27
치명1.021.12
평타 적중1.000.70
주무기 숙련1.841.82
보조무기 숙련0.590.36

요약하면..
민첩 > 7.5% 적중(2550) = 7.5% 숙련(2550) > 가속 > 특화 > 치명 순입니다.
※ 참고 :  주무기 보조무기 숙련은 보조무기에 각각 다른 무기를 착용 했을 때를 생각한 수치입니다. 보시면 양쪽 값을 모두 합친 수치가 숙련의 수치와 같습니다.

자신의 종족이 특정 무기에 특화된 종족(도검:인간, 도끼:오크)이라면
숙련을 6.5%(2210)에 맞추시면 됩니다.




4. 장비(아이템 세팅)


4.1 BiS(쉽게말하면 졸업템)


Shadowcraft로 세팅한 모습입니다. 그림을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Shadowcraft로 직접 보기]

4.2 세트효과
[T14 2피스] : 
맹독 상처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하고, 사악한 일격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하며, 기습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T14 4피스] : 
어둠의 칼날의 지속시간이 12초만큼 증가합니다. 
[T15 2피스] : 
마무리 일격 사용 시, 연계 점수가 하나 더 있는 상태에서 사용한 것처럼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최대 6점의 연계 점수를 소비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70EP) 전투도적에게 난도질과 파열에만 적용 됩니다.
[T15 4피스] : 
추가로, 어둠의 칼날이 모든 기술의 기력 소비량을 40%만큼 감소시킵니다. (+9970EP ???)


4.3 재연마
※ 재연마가 뭐죠? ☞보러가기
적중과 숙련을 7.5%로 맞추되, 가속 > 특화 > 치명 순으로 재연마 합니다.
헌데 수동으로 재연마를 맞추려다보면 상당히 힘이드므로 애드온의 힘을 받는 편이 좋습니다.
Reforge Lite라는 애드온이 있습니다. 인벤 애드온 자료실이나 [여기]에서 다운받으세요.
Reforge Lite의 사용법은 좀 오래된 글이지만 제 블로그에 있습니다. [보기]
혹은 웹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ShadowCraft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바로가기] / [사용법]

4.4 보석
보석, 보석은 정말이지 아릅답.. 아 아닙니다.
홈형태
 
보석 효과 
얼개홈민첩한 원시 다이아몬드 / 
축전의 원시 다이아몬드
+216 민첩, +3% 치명타 피해량 / 
+324 치명, 근접공격시 전기축적 획득
붉은홈섬세한 태고의 루비 /
기교의 주황 마노
+160 민첩 / 
+80 민첩, +160 가속도
노란홈기교의 주홍 마노 /
쾌속의 태양의 광휘
+80 민첩, +160 가속도 /
+320 가속도
파란홈예리하게 빛나는 황제의 자수정 /
번개의 거친 비취
+80 민첩, +160 적중도 /
+160 가속도, +160 적중도
다색홈섬세한 태고의 루비  /
쾌속의 태양의 광휘
+160 민첩
+320 가속도
샤에 물듦결정화된 두려움+500 민첩

※ 민첩 vs 가속 논란이 대두되는 가운데 Shadowcraft 상으로 실험해본 결과로는 
BiS 세팅에서 민첩세팅이 194.521 / 가속세팅이 194,1711 DPS로 가속 세팅이 189 높게 측정 됩니다.
하지만 전체 수준을 보았을때 미약한 수준이고, 오버되는 기력과 딜로스 구간등을 고려해 보았을 때 취향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4.5 마법부여



망토 마법부여는 장비 수준이 적중을 충분히 채우지 못해 재연마로 적중을 올려야 할 경우 적중 마부를,
장비 수준이 업그레이드 되어 더이상 재연마로 적중을 채우지 않아도 되는 경우엔 치명타로 해주시면 됩니다.



5. 기타

5.1 종족 특성
☞ 클릭(영문, 필요 또는 요청시 번역)

5.2 전문 기술
☞ 클릭(영문, 필요 또는 요청시 번역)





수정 & 추가 내용 요청 받습니다 ! (쪽지)


몇몇분의 좋은 글들을 허락없이 무단으로 링크했는데 
찾고자하는 정보가 공지에 링크형식으로 너무 많으면 
초보분들이 햇갈려서 그런것이니 너그럽게 양해바랍니다 (__ )
왠지 아래로 갈 수록 귀찮아 하는게 느껴지는 편집이네요 ㅋㅋ..
아.. 벌써 5시반이네요..월요인인데 어쩌죠 헐..





[2013/04/08] 최초 게시
[2013/04/09] 오타 수정, BiS 쉐크 스크린샷 첨부, 마법부여/보석세팅 관련 지문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