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말로 초보 도적님들은 지금 여기 적는 것 조차 무엇인지 잘 모릅니다.(죄송합니다.)

제가 말하는 초보 도적은 와우에 익숙해졌지만 PVP에는 아직 식견이 없는 다른 의미에서의 초보를 뜻합니다.


제가 여러분 모두에게 이해가 될 수 있는 글을 쓸 수는 없었어요.



추가


13.10.23 - 애드온 추가

13.11.02 - 키세팅 추가

14.01.07 - 추가, 명점벌기 링크 추가.

14.01.14 - 맨 앞 전문화 설명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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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ver 인증글 링크(원키 매크로는 여기서 확인가능-작동은 문제없음)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query=view&p=1&l=85833&iskin=&mskin=&sort=PID&orderby=



[5.4 ver]초보 도적 PVP 입문 - 원글, 묻혀서 다시 올립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query=view&p=1&my=post&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88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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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특 생략합니다.(취향존중)


진영 생략합니다.(취향존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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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화

(전투는 제가 답변해드릴 수가 없습니다. 다른 곳에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암살 / 잠행(둘다. 주무기: 단검 / 보조무기: 단검)

밑의 간단한 소개를 보고 pvp특성을 결정해봅시다.

99%가 암살 혹은 잠행 전문화라서 전투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암살 - 도트류의 강력한 데미지로 적을 압도한다.


1. '속결'을 통한 체력 35%미만의 대상에게 강력한 일격.


2. 독의 대가 + 도트대미지(파열+목조르기+맹독)를 통한 꾸준히 강력한 딜.

(적과의 거리가 떨어져도 위협적인 딜의 유지는 상당한 강점이다.)


3. 2분 쿨의 스킬 '원한'은 단점이다. 

대상 지정 스킬이며 상대방에게 바로 디버프로 표시되므로 사용에 고심이 많을 수 밖에 없다.  

때문에 '어둠의 칼날'을 잘 이용해야 한다.


4. '독살'이라는 버블 소모 마무리일격이 있지만 

특이하게도 독살의 딜이 강한 것이 아니라, 

독살 이후의 독살 버프시간에 들어가는 딜이 강력해지는 것이 일반적인 딜링의 특징

 →한타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건 딜 매커니즘을 몰랐을때의 이야기다. 

다만 확실한 한타의 타이밍이 나오기 힘들 뿐이다.


5. 초보도 딜량을 어느정도 뽑을 수 있다.


6. 적과의 클래스 상성이 비교적 적은 편이다.



잠행 - 대부분의 pvp시즌에서 항상 도적 pvp의 중심에 있었던 전문화.


1. 잠행의 간판기술 '어둠의 춤'의 무궁무진한 활용 가능성. 

비교적 짧은 1분 쿨이라 공,수 모두에 활용되는, 그래서 범용성이 큰 기술이다. 

다만 '어둠의 춤'으로 인한 스킬의 재해석 및 활용도가 많아지므로 

난전(2:2이상)에서의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한다.


2. 순간화력이 매우 좋다. 와우 전 딜러 클래스들 중에서 일반적인 딜이 가장 약한 편에 속한다. 

하지만 법사와 함께 순간화력 및 쿨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은 것이 특징. 

암살이 '강 중중중중중 강 중중중중중 강'의 패턴의 딜을 한다면 

잠행은 '강 약 강 약 강 약'의 파도처럼 몰아치는 특징이다. 

상대방은 방심하거나 실수한 순간에 죽는다.  


3. 적의 뒤를 잡아야지 들어가는 딜 스킬들(매복, 기습)은 사용자의 컨트롤을 좀 더 요구한다.


4. 최정상급 네임드에겐 해당사항이 없을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잠행이 암살보다 더 어렵다.


5. 초보는 딜을 제대로 넣기도 쉽지 않다.


6. 적과의 클래스 상성이 비교적 많은 편이며, 명확하다.




*필자 추천

잠행


밀리에게 필요한 것 - 뒤잡기. 뒤 안 주기. 점감 확인. 죽일 딜 타이밍. 등.

모든 것들이 초보가 중수, 고수로 가기 위한 관문이며, 이것을 명확하게 이루어져야지 상대방을 잡을 수 있다.

비록 처음에는 힘들더라도 극복하면 상당한 강점이 되는 것은 명약관화 한 사실.

한 번에 배울 수 있는 잠행이 좋으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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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팅(애드온 ‘리포지라이트(ReforgeLite)’로 하시면 편합니다.)

 

*기본

적중 3%

숙련 6%

+뒤잡기 필수

특화 OR 치명타 - 취향존중, 그래도 대세는 특화

 

*보석


*얼개

1. 민첩 얼개(민첩한 원시 다이아몬드 - 민첩성216 / 치명타 극대화 효과 3%증가)

2. 기절 감소 얼개(오크유저 호불호 갈림)(강력한 원시 다이아몬드 -체력324 / 기절시간 10% 감소)


*붉은색

민첩(섬세한 태고의 루비 - 민첩성 160)


*파란색

민첩+위력(암살자의 황제의 자수정 - 민첩성 80 / 위력 80)


*노란색

민첩+특화(숙련의 주홍 마노 - 민첩성 80 / 특화 160)


*필자 추천

민첩얼개, 빨-민첩, 파-민위, 노-민특(오크 아니면 다 민첩얼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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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기술

 

기공 - 전장유저 추천. + 기공손은 플러스 알파 장신구. 글라이더, 낙하산, 니트로, 소이탄, 정신지배, 극로장 등.

대장 - 손목, 장갑 홈 추가

보세 - 더 좋은 보석

재봉 - 망토 마법부여

가세 - 가죽세공 특별 마법부여


*필자 추천

전장유저 - 기공+대장

투기장 - 기공+재봉or기공+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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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법부여

 

주무기 - 춤추는 강철(일정확률로 민첩1650증가) / 바람노래(특화증가 중첩가능!) - 돈이 있다면 무조건 춤강.

보조무기 - 살아있는 강철 무기 사슬(숙련200, 무장 해제 50% 감소)

어깨 - 상급 호랑이 발톱 새김무늬(민200 / 치타100)

망토 - 최상급 치명타 (치타180)

가슴 - 명예로운 능력치 (모능80) / 특급 탄력성(탄력200) - 모능80 추천

장갑 - 최상급 특화(특170)

다리 - 그림자가죽 다리방어구 강화가죽 (민285 / 특165)

장화 - 희미한 속도(민140) / 판다렌의 발걸음(특140) - 민첩 추천

손목 - 상급 민첩성(민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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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5.4.7ver 자부 시즌


갓만렙의 경우

영섬탬(496) > 영던스핀 > 고부 > 자부(정복점수를 빨리 먹을 수록 좋다.)


레이드 하다 넘어오는 경우

레이드탬 > 영던스핀 > 고부 > 자부(정복점수를 빨리 먹을 수록 좋다.)


가혹(제작가능 450)(끼지말자)

 > 극악(제작가능 476)(필드레이드 샤 드랍 - 쿤라이 봉우리)(제작하지 말자)

 > 압제(명예점수로 구입가능 496)(필드레이드 나락크 드랍 - 천둥의 섬)(끼지말자)

 > 고통(명예점수로 구입가능 522)(영던 스핀으로 사도록 한다)

 > 자부(4천신 드랍 - 영원의 섬, 정복점수로 살 수 있음.)

정복점수로 자부셋을 맞추면서 동시에 고통풀도 맞추자.(고통풀은 되어야 딜이 체감된다.)


그 이후에는


*가속 붙은 탬은 피하자.

(난 풀 자부셋이 아닌데 공짜로 천신님이 주시면 감사히 끼자.)

여유가 되면 바꾼다.(풀자부셋 완성시.)

장신구는 취향존중


*장신구

인간 - 착효(일정 확률 발동)+사효(사용시 발동 -민첩)

이외 - 착효+급장 or 사효+급장 (취향존중)

 

*자부셋 맞추는 순서


*천신님이 주시는 목록을 피해서 먼저 산다.

머리, 어깨, 가슴, 장신구, 무기

무기는 사기 전 주부터 정복점수를 모은다

(누적 정복점수 7250이 되어야만 무기를 살 수 있다. 계산은 미리 하도록 하자).

 

추천 > 장신구 > 어깨 > 무기 > 머리 > 가슴 > 급장 > 이후는 천신 주는 부위를 잘 피해서 -_-
인간 > 2장신구 > 무기 > 머리 가슴 어깨 중 선택 > 이후는 천신 주는 부위를 잘 피해서-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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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력보다 민첩이 더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보석을 살짝 바꿔서 

보너스 옵션에 위력이 달렸다면 차라리 빨강 보석을 민첩 160 보석으로 (깔맞춤을 안한다는 말)

바꿀 수도 있는 팁.


그리고 탬 세팅을 할때 가속을 피하라고 하였지만

실질적으로 가속탬을 다 피하게 될 경우 오버적중이 되어서

(재연마해도 많은 오버적중이 될 것입니다.)

가속 붙은 다른 탬을 통해서 더 효율적인 세팅을 해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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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점벌기 팁


'팁과 노하우' 게시판 - '간지좀흐르냐'님 게시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2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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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15레벨

기만 - 1순위, 추천 - 범용성

어집 - 2순위, - 잘 쓸 수 있다면

밤추적자 - 3순위 - 상황에 맞춰서


#14.01.07 

도적네임드 '운드맨'의 밤추적자 사용이 있긴 하지만, 초보도적에겐 해당사항이 없다.(참고만)


30레벨

신경쇠약 - 1순위 - 범용성(서포트, 반격 당할 시)

전투준비 - 1순위 - 적 조합에 따라(풀쿨 막기 but 어느정도 예측하고 스킬을 사용해야한다. 적 이해도 요구.)

죽음의 투척 - 3순위 - 글쌔, 제약이 많아서 비추천.


#14.01.07 

갈수록 도적이 노려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전투준비'도 '신경쇠약'만큼 좋아졌다.

타이밍을 예측해야하는 도적, 전투준비를 사용해서 감각을 익히는 것도 좋다.


45레벨

교묘함 - 공동 1순위 - 추천, 30%댐감 but기력관리, 글쿨 관리, 타이밍.

구사일생 - 공동 1순위 - 추천 but 90초 쿨다운, 가끔 허무하게 구사 터지고 죽음. 신경안써도 발동. 평점제 전장에서.

착취독 - 안 씀

*교묘함/구사일생 취향존중

(사용이 힘들다 싶으면 구사일생 찍자. 괜히 교묘함 신경쓰면 힘들다. 다른것부터 천천히 익히고 교묘함을 사용해보자.)

 

60레벨

그림자 밟기 - 쓰기 까다롭지만, 도적의 간판기술 중 하나.

질주 - 기력15로 감소해서 좋음. 전장 / 깃전 / 투기장 다 좋음(투기장은 조합보고 찍자.)

암살자의 몸가짐 - 깃전에서의 유용성

*셋 다 취향존중 질주or그림자 밟기 그 다음이 암몸. (암몸은 반쯤 사장되었다.)


#14.01.07

- 질주 - 2:2 투기장에서 주로 쓰인다. 전장에서는 어디서든 좋다.

- 그림자 밟기 - 3:3 투기장에서 주로 쓰인다. 

 

75레벨

나약한 사냥감 - 비습 급가시 10% 딜 증가.(도냥 도법 도징 도고 울트라딜!)

마비독 - 독칼을 이용한 이불효과, 특수 점감의 5중 스턴.(맷돼지 끊기, 운무 수도사 비물질 빼기)

비열한 수법 - 후려 기력0, 실명 문양을 대체, 깃전에서의 유용성(비열한 수법 + 질주를 이용한 리셋)

*셋다 유용한 스킬들이다. 깃전, 투기장, 전장 상대방을 보고 나의 역할을 생각하고 그때그때 바꾸자.

 

90레벨

죽음의 표적 - 1순위 - 5버블 절개! 5버블 급가! 전장 막타!

표창 투척 - 2순위 - 발이 약한 도적을 위해, 특정 클래스와 깃전 시.

선견지명 - 우린 레이드유저가 아니다.


*필자 추천

전장 - 기만, 전준, 교묘함, 질주, 마비독, 죽표

평전 - 기만, 전준, 구사, 질주, 마비or나약, 죽표

투기장 - 기만, 전준, 교묘함, 22-질주 or 33-그밟, 마비(도암술 도흑술)or나약(극딜조합 도법, 도냥 등) or 22는 비수도 좋음, 죽표

깃전 - 기만 전준, 교묘함or구사, 질주, 비수, 죽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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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양

 

교란 - 2초 추가되기 때문에 기력관리가 어렵고 다른건 문제가 안될 때

그림자망토 - 40% 물리 댐감 추가. 딱히 효용성은 없다. 레이드용 생존기라면 고려해볼만하다.

목조르기 - 1초 침묵 추가. 캐스터 상대라면 비습 > 급가 > 목졸 을 통한 오랜시간 매즈가 더 효율적이된다.

비열한 습격 - 자신뿐만 아니라 아군 딜을 0.5초 더 가능하게 만듬.

소멸 - 인증 글에 나온 팁 활용 가능성

실명 - 비열한 수법(75특성)을 찍지 않았을 경우 필수. or 투기장 연계로 사용하면 안찍어도 됨 ex)주술 > 실명

연막탄 - 깃전장에서 필요하면 써보자.

은신 - 재은신을 더 쉽게 하고싶다면(깃전에서 좋다)

전력질주 - 이속30%증가

회피 - 100%회피로 버프되어서, 대 밀리전 냥꾼전에서 지속시간 증가는 상당한 매력. 마음가짐으로 초기화도 됨

후려치기 - 뒤에서 후려치기를. 앞에서의 무막이 신경쓰인다면 좋다.

약점노출 - 약점포착이 너프 당했다고 이걸 쓰기에는 문양칸이 많질 않다.

갱생 - 만회동안 받는 치유량20%증가 > 도적이 맞는 조합일 경우.(전힐 vs도힐?)

혈관 과다출혈 - 잠행전용 파열과 목졸 없이 과다출혈로 붉은 핏줄 버프 활성화, 잦은 타겟전환. 

                      밀리맷돼지상대로 기력아끼면서 콤보.(파열은 버블을 소모하고, 목조르기는 은신&기만&어춤에만 가능하며 기력을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과다는 아주 효율적일 수 있다.)

끌어쓰기 - 잦은 타겟전환이 필요할때, 라는데(쓰는 사람 잘 못봄 but 레이드유저에겐 매력적이다.)

그림자 걷기 - 그림자 걷기 발동 시 은신 감지 대폭 상향(은신vs은신 깃전에 유용)

도적 문양은 좋은게 너무 많아서 그때그때 바꿀 수 있도록

고서를 많이 사놓습니다. (10만골 야크도 좋음.)


*필자 추천

비습, 목졸, 실명


깃전 - 은신, 그림자 걷기

냥꾼 상대 - 회피


*보조문양

수면보행

낙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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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를 위한 노력 코스

 

전장 - 다대다 pvp에서 자신의 운용능력과 치고빠지기를 통한 재은신 숙달 / 딜 할때 강력한 딜 - 죽이는 딜

 

깃전 - 1:1 적의 핵심 스킬들을 파악하자

 

앞마당 - 여러 사람들의 운용능력을 주시대상과 대상을 통해서 관찰하자.

 

질문 - 앞마당의 여러 사람들에게 자신있게 물어본다.(대부분 거절 안한다. 잠수만 있을 뿐.)

 

평전/투기장 생략 - 제가 양민이라. 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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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선공을 갖고 시작하는 도적입니다. 쌘 딜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유틸기가 있습니다.

대신 발이 자유롭지 못하며, 몸이 약하며, 다양한 조건들이 가로막습니다.

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거의 모든 기술을 다 쓰는 도적은 버릴 기술들이 없음을 명심해주시길 바랍니다.(훔치기는 유저에게 안됩니다!)

 

후려, 비습, 급가, 절, 실명, 마비독, 정마독, 신마독, 장분, 연막, 목졸, 독칼

 

많죠? 도적 하시다보면 결국 다 쓰게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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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가지 원리

 

*점감

같은 종류의 메즈 기술은 다시 온전한 메즈시간을 갖기 위해선 20초가 필요합니다.

그 사이에 3번까지 가능하며, 그 이후엔 자동 면역이 됩니다.

ex)비습5초 비습3초 비습1초! 까진 되고 그 이후엔 면역. 20초 후 다시 비습! 비습! 비습!

(지속시간은 임의로 표시했습니다.)

 

*출혈은 해제가 되지 않습니다.(but보호막류로 흡수하면 은신이 풀리지 않음.)

같은 은신클레스에겐 출혈 - 과다출혈, 파열, 목졸 중 하나를 유지하여 재은신을 못하도록 합니다.

 

*같은 유틸기도 쿨따라 급이 다르다.

실명을 후려치기와 동급으로 보시는건 아니겠죠?

실명은 적의 급장도 뽑아내는 엄청난 유틸기입니다.

짧은 쿨에 비교적 제약이 적은 것들을 위주로 활용하셔야 합니다.

(교란, 후려, 독칼, 급가 - 급가는 좀 여러면에서 생각을 하셔야겠죠?)

 

*재은신은 6초 후에 가능

공격을 멈추고 공격을 받지 않았을 시 6초 후에 전투가 풀립니다.

기만 특성은 공격을 멈추어도 기만이 끝나야 은신 쿨이 돌아갑니다.

도트류는 다시 도트가 들어오지 않는이상 맞고 있어도 6초 후에는 은신이 가능합니다.


요정의 불꽃, 요정 때, 섬광에서는 은신 자체가 되질 않습니다.

 

*파열 혹은 목조르기 / 혈관 과다출혈 문양 시, 과다출혈 포함

'붉은 핏줄(-잠행 특성)'은 데미지 증가25%가 있으니 딜을 할때는 유지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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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시대상을 이용한 매크로를 이용합시다.

주시실명, 주시절, 주시장분, 주시끌어급가, 주시발차기, 주시그밟 등.(자신이 사용할 것을 골라서 씁니다.)

한놈만 패도 좋지만 좀 더 확실하게 내 몸을 지키고 타겟 몸을 유리로 만드는 지름길입니다.

매크로는 도적게시판 검색 활용

 

-지형지물 이용.

기둥을 통한 적 캐스팅 방해.(아군 힐 시야를 벗어나서 죽지는 맙시다.)

도적은 유리몸이라 실제 유틸기만을 활용해서 살아나기가 힘들며, 유틸기+지형지물 이용이 생존의 방법입니다.

전장도 투기장도 마찬가지며, 가끔 벽이 뚫리는 기묘한 상황도 있으니 너무 열받지는 마시길.

 

-기타,

쩔 도적님들 보시면 정말 멋있죠?

그분들도 다 같은 기술 쓰고 있습니다. 다만 적시적소에 쓰는것을,

운용을 가르쳐주세요. 이렇게 말하면 정말 큰 틀에서밖에 설명을 못하거나

정말 한정된 상황에서(적이 내맘대로 움직여준다는 가정하에)의 설명이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전장은 열려있으니 여러가지 연구한다는 샘치고 가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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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행

 

딜을 잘 넣으려면

어춤이 있거나, 재은신이 되었거나.

둘중에 하나가 기본으로 되어야합니다.

거기에 풀기력 난도질은 기본이고.

여러 버프를 받기 위해서는 은신이 좋습니다.

어춤 쿨이 1분이니 그 사이에 급가를 활용하여 적을 잘 끊어주면서 버티기로 갑시다.

 

어춤때 스턴기를 한번 썼으니 위의 점감 개념을 이용하면 두번은 더 먹일 수 있어요.

따라서 어춤 쿨 사이에 적을 두번은 스턴시킬 수 있는거에요. 물론 재은신을 해서 비습 급가 이어주면 더 좋고.

거기다 신경쇠약 찍어주시면 댐감까지 시켜주니 더 좋겠죠?

버티기라 말씀하시면 요로코롬 버티는 겁니다.

(+이감 풀릴때 전질활용도 굳. 재은신을 노리기 위한 연막도 좋습니다. 

투기장, 평점제 전장에서 연막은 파트너에게 꼭 물어보고 씁시다.)

만회 교란은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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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살


난도질은 처음을 지나면 쉽게 유지가 됩니다.(독살로 리필)

비은신에선 스턴이 급소가격 뿐이 없으므로 마비독을 찍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딜을 할땐 파열or목조르기 와 난도질이 있으며 

하다못해 1분 쿨의 죽음의 표적이나 풀 기력상태에서 죽여보려 노력해봅시다.

재은신만 할수있다면 비습 급가도 좋습니다만, 무리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암살은 꾸준딜이 강력하고 마격기도 있습니다.

상대가 예측못한 타이밍에 딜을 몰수 있으니 잘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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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 키 매크로는 논란이 많을것 같아서 제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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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유용한 애드온


(world of warcraft > interface > addons 폴더 안에 넣으시면됩니다.)

아무래도 저와같은 초보자분들은 애드온의 힘이 없으면 너무 힘들어서

취향존중에서 그래도, 어느 정도 입맛 따라 써보실수 있는 애드온으로 구성했습니다.


*Battle Ground Targets(BGT)

전장전용 애드온

상대팀 구성 

깃수확인

현재 아군의 적 타겟팅 수(평전이라면 현재 점사)

글라디우스와 비슷한 우클릭으로 주시잡기


*무시얼럿(MoosiAlert)

음성출력으로 대상(+@)의 기술을 확인.


*글라디우스(gladius, gladiusEX, 글라)

투기장 전용 애드온

상대팀 급장 쿨 유무

점감상태

우클릭을 통한 주시대상 설정


*Improved Bilzz Frame(매크로 기반 애드온)

기본 유닛프레임을 사용하신다면

초상화에 현재 CC(군중제어) 확대표시

점감시간 표시

적 체력바 위에 쿨기 재사용시간 표시

등.(자세한 건 직접확인)


*OmniCC

자신의 재사용 대기시간 시각적 표시


*기타

플레이트버프(platebuff)(적 체력바 위에 크게 디버프 표시)

아이시클(icicle)(적 체력바 위에 쿨기 재사용시간 표시)

vial cooldown(적 체력바 위에 쿨기 재사용시간 표시)


애드온 버전은 꼭 확인하고 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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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축키 활용


단축키 활용은 PVE PVP 양쪽 모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안쓰는 키들이 많으니까 이러한 키를 사용한다면 손을 크게 움직이지 않고도

많은 키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 단축키는 ~ 이런 겁니다. 이런 말씀은 드리지 않겠지만

어떤 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정도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1. 왼손안에 쏙 들어가는 키세팅을 합시다.

2. 활용하지 않던 키들을 사용해봅시다.


이 두가지면 충분한데요.


          F1 F2 F3 F4       F5 F6

    `  1  2  3  4  5

        Q  W  E  R  T  Y

CAPS A  S  D  F  G  H

          Z  X  C  V  B


방향키는 W A S D 로 하시는 분과 Q W E S 로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개인취향에 따라 더 다양하지만 여기는 일반적인 것을 생각해보겠습니다.)

그냥 제자리에서 가만히 도는 키는(기존의 A D) 뒤를 잡고 딜하는 도적(밀리)의 경우에는

상대방의 마우스 돌리는 속도보다 느릴수 밖에 없으므로 안쓰는 키가 방향키에서 두개는 생길 겁니다.

다 활용해서 스킬을 구성해보고

기존의 케릭터 정보창(C) 상대방 체력바(V), 앉기(X), 무기 꺼내기(Z), 귓속말 답장(R) 등. 

이런 키들을 다른 키로 대체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설정이 없는 키가 아니라 전투에 별 필요 없는 키.)

기존의 키를 안쓰는 키조합으로 C --> 쉬프트 C 이렇게. 바꿔놓으면 기억하기도 쉽겠죠?

손이 크다면 shift, alt 조합으로 조합키를 사용하기 유용하며,(새끼 손가락으로 shift)

손이 작다면 새끼손가락 바로 밑 손바닥으로 ctrl을 눌러서 alt, ctrl 조합키를 사용하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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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기장 입장시


투기장 내부에서는 맑은 정신의 마법서없어도 특성과 문양을 바꿀 수 있습니다.

(전문화는 바꿀 수 없습니다. 

평점제전장, 일반전장은 마법서가 필요하고, 리셋도 안됩니다. 대신 전문화도 바꿀 수 있습니다.)

또한 투기장에서 떠날 시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니 그 점 주의하면서 

상대방 조합에 따른 효과적 특성과 문양을 사용해보도록 합시다.

(일단 딜이 세면 좋습니다. 특성과 문양 이전에 딜부터 쌔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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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절매크로


/대상취소

/적선택

/시전 혼절시키기


안되시는 분은 '매크로 게시판', '도적 게시판'에서 검색하면 다른 매크로가 적혀있을 겁니다.

(저는 되는데, 안 된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추가,


매크로 작성시 착용 아이탬의 스킬 사용

장신구 13(위)

장신구 14(아래)

망토 15

장갑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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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 쌔게 하는 타이밍


착효 장신구 터질 때

혹은 

춤강, 재봉자수, 기공손, 사효 장신구 등 2개 동시에 발동중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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