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군단은 달리고 계신가요? 
소군단 패치로 전직업이 바뀌어서 혼돈의 카오스입니다.
어제는 성채 돌아보느라 긴글 쓸 엄두를 못냈는데 정술 글이 아직 없는거 같아서 작성해봅니다.
제목에 써 있듯이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드군 대비 변경점

1. 자원 변경(마나 -> 소용돌이)

딜 관련 자원이 마나에서 소용돌이로 바뀌었습니다. 
번화, 연번, 용폭(캐스팅 스킬)으로 생성하고 각종 충격류, 지진(즉시시전 스킬)으로 소모합니다.
단일딜 사이클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죠. 기존에 번보를 모으던걸 소용돌이로 바뀐 것일뿐.

2. 각종 충격류 쿨다운 삭제

모든 정술들의 꿈과 희망이 이뤄졌습니다! 충격 쿨 삭제! 
말 그대로 입니다. 
대충을 날리자마자 화충을 쓸수가 있고
드군까진 도트 클이라고 하기도 뭐했는데 이제는 화충 멀티도트로 용폭 리셋확률을 높일수 있죠

3. 지진 핵너프

반대로 다른 꿈과 희망이 사라졌습니다... 
정술 광의 알파이자 오메가였던 지진이 드레노어의 선물 삭제로
쓰는지 안쓰는지 모르는 스킬이 됐습니다.
기존엔 10초 쿨이 있었지만 메아리 특성과 드레노어의 선물로 연번-지진-연번-지진 하면 지속광에선 
따라올 클래스가 없었는데 이젠 그런거 없습니다.
소용돌이를 모아놓고 연번 없이 바로 쓸수 있다는 것과 쿨이 없어져서 3개씩 깔고 하는 장점 아닌 장점은 있지만 
아무래도 드레노어 선물이 워낙 강력해서 딜적인 부분에서 드군 지진과는 비교 불가입니다.
지속광이 아닌 순간 광 구간(코름록 손) 같은 경우엔 마음 비우시고 단일만 패시는게 속 편합니다.

4. 여러 토템 삭제

여러 유틸 관련 토템이 삭제 됐습니다. 마흡토템, 진동토템, 속박토템 등등...
특성 말고는 유틸이 있다고 하기 어려워졌네요.



요약하자면 광딜 너프 단일 상향입니다. 
딜량 자체는 전 직업이 줄어들어서 안나오는 편이지만 단일 딜이 드군에선 중하위권이었다면 
소군단에선 중상위권입니다.

특성


15렙. 화염의 길 - 대지의 격노 - 토템 특화

소군단 기준 현재는 화염의 길이 제일 좋아보입니다. 
어제 경험상 대부분 넴드가 초반 블러드+반지로 몰아치는 상황이 많았습니다. 
전투 시간도 짧구요. 승천 2번 쓴 넴드가 거의 없는거 같네요.
자연스럽게 승천+정깨로 몰아치는 비중이 올라갔고 화염의 길로 용폭 딜을 올리는게 좋았습니다.
근데 화충 전이되는 효과가 괴저역병처럼 넓은 범위가 아니라 아주 좁은 범위라 잘 전이가 안되더군요.

대지의 격노는 자동으로 나가는 스킬답게 가장 기대값이 적은 스킬이죠.
드군 특화와 비슷한 효과지만 드군 때 스탯 우선순위가 연치가유특이었죠? 
카르가스가 사랑하는 유연보다 안좋았었습니다...

토템 특화와 화염의 길이 제일 고민 많이 하실거 같은데요.
토템 특화 특성을 보면 
가속2퍼+초당 소용돌이 1 + 화충 지속피해 10퍼 + (only)번화와 연번의 정기 과부하 확률 10퍼 입니다.
밑에 유물무기에서도 말씀드릴꺼지만 지금은 단일이던 광이던 화염의 길이 좋은 것 같습니다.
의회처럼 광은 안되고 멀티 도트만 가능한 넴드는 화충 지속 피해 때문에 토템 특화가 더 나은것 같구요.

단일딜에선 위에 말씀 드린것처럼 몰아치기 효과로 더 좋고 광딜에선 생각보다 지진 너프의 체감이 심합니다.
4타겟 광딜을 해봤을때 미터기 순위는 1위 화충 이후로 연번 지진 비슷하게 나오더군요.
광딜 비중이 드군 지진몰빵이 심해서 군단에선 비중을 연번으로 좀 옮기려는 블자의 의도인거 같은데
현재 소군단에선 기존 드군 필수 장신구였던 아키 장신구 효과가 화충 강화인만큼 화염의 길 특성으로
화충을 최대한 전이 시키는게 더 광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다고 봅니다.

군단에선 유물무기 특성때문에 토템 특화 비중이 올라갈겁니다. 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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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 토템특화가 더 좋다고 합니다!! 일단 써놓은건 그대로 둘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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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렙. 돌풍 - 고대의 인도 - 바람 질주 토템

취향입니다. 공대 유틸을 주겠다 하시면 고인이나 바람질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 날아다니는게 꿀잼이라 돌풍 찍습니다.

45렙. 번개 쇄도 토템 - 구속의 토템 - 부두 토템

사실 번개 쇄도 말고는 pvp용 특성인거 같습니다. 전 피비피는 고자라 번개 쇄도 찍습니다.
앞으로 군단에서 쐐기돌(현 신화던전+도전모드) 에서도 많이 쓰일겁니다.

60렙. 정기 작렬 - 고대의 신속함 - 정기의 메아리

전 정기 작렬 이펙트를 좋아해서 정기 작렬 찍습니다. 
현재 오프닝 몰아치기에서도 불정 물약 정작 화충 승천으로 시작하면 꿀맛 납니다.
데미지 자체도 용폭보다 강력하고 깨알 버프가... 12초 쿨에 10초 버프면 쓸만하다고 봅니다. 말뚝딜에선.
하지만 역시 무빙이 많아지면 단일이냐 멀티타겟이냐에 따라 고신이나 메아리 찍는게 무난하죠.
 
75렙. 정기 융합 - 원시의 정령술사 - 얼음 격노

멀티 타겟이면 정기 융합, 초반 내가 블러드를 실수인척 쓰고 미터기를 뚫어보겠다 원시정령입니다.

얼음 격노는 나그네가 없어져서 무빙고자가 된 정술에게 블자가 준 휠체어까진 안되고 목발같은 느낌이죠.
'차가운 얼음을 대상에게 던져 17,076의 냉기 피해를 주고 
다음 4회!!!의 냉충의 공격력 400퍼 증가'(30초 쿨) + 24 소용돌이 생성 

넴드 택틱상 무빙이 강제되는 상황이 눈에 보인다 할때 괜찮습니다. 깨알같이 정기 과부하도 터집니다.
4회의 즉시시전기를 쓸수 있는데 6초정도 무빙하면서 딜을 할 수 있죠. 제대로 활용한다면 딜 자체도 강력한 편.
소군단 현재는 애매한데 아키 장신구 효과가 있어서 무빙 상황에서 대충 대충 던지고 화충 뿅뿅하면서 무빙해도 
딜로스가 크지 않은 상황이죠.
문제는 군단 레이드에서 아키 장신구가 없어졌는데 무빙상황에서 화충만 누른다? 당연한 딜로스입니다.
(아키 장신구는 110레벨이 되면 효과가 아예 없어집니다.)

적절한 상황의 예시를 들자면 고핀에서 파손이 나한테 왔을때 개념 딜러라면 구석에 가서 깔고 와야하는데 
얼음격노를 찍었을 경우 파손이 온걸 보고 얼음격노를 쓰고
폴짝폴짝 뛰어갔다 오시면서 냉충을 뿅뿅 날려주시면 됩니다.

근데 휠체어는 안되고 목발이라고 한 이유는 스킬 난이도 때문입니다.
냉충 스킬 툴팁을 보시면 0~20의 소용돌이를 소모해서
'4,934의 피해를 주고 5초 동안 이속 50퍼 감소, 소모한 소용돌이에 따라 지속시간과 공격력이 100퍼 증가' 
딜 자체는 낮지만 주목하셔야 할 부분은 여기죠. 소모한 소용돌이에 따라 공격력 100퍼 증가!
소용돌이를 많이 소모해야 더 쎈 딜입니다. 

일단 제 케릭 740 템렙 정술 기준으로 말씀 드리면 소용돌이 100 소모한 대충이 75,888 데미지 입니다.
그리고 소용돌이 20 소모한 얼음격노 냉충을 계산해보면 
4,934 * 5 * 2 = 49,340 
49,340 딜입니다. 대충 소용돌이 소모량과 비교해보면 말도 안되죠.
이렇게 딜 자체는 쎈데 이 효과를 보려면 20의 소용돌이를 소모해줘야한다는 함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위에 말했던 무빙하면서 얼음격노+4냉충 뿅뿅을 완벽하게 활용하려면 80의 소용돌이가 필요하고
얼음격노로 생성하는 24의 소용돌이를 제외하면 56의 소용돌이를 상황발생 전에 가지고 있어야 됩니다.
레이드 중에 어떤 상황이 생길지 모르는데 56의 소용돌이를 항상 보유하고 있기는 쉽지 않죠.

그래서 제가 생각해본게 밑에 90렙 특성 여진과의 연계입니다.
여진 효과가 소모한 소용돌이의 25퍼를 돌려주는데 이걸로 더 적은 소용돌이를 가지고 있어도
얼음격노를 풀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4냉충에 65의 소용돌이가 필요하게 되는데 얼음격노를 제외하면 41의 소용돌이만 가지고 있어도 무빙이 가능해지죠.
25퍼 적은데 왜 60이 아니고 65인가 물어보시는 분이 있을까봐 말씀드리면
60의 소용돌이로 시작하면 마지막 4번째 냉충에서는 15를 소모하게 됩니다.(60-45-30-15)
65의 소용돌이로 시작해야 4번째까지 확실하게 20 소용돌이를 전부 소모하죠.(65-50-35-20)
말이 길어졌는데 어쨌든 결론은 휠체어는 아니고 목발이다.

90렙. 정기의 깨달음 - 폭풍의 정령 - 여진

소군단 현재는 짧은 전투시간 덕분에 승천과 함께 몰아치기 때문에 정깨가 대세인듯 싶네요.

폭정의 데미지 자체는 불정과 비슷합니다. 근데 폭정은 소용돌이를 추가로 생성하고 원정을 찍었을 경우에는
발고자 정술의 이속을 늘려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오프닝부터 무빙이 많아지는 넴드라면 고려할만 합니다.

여진도 마찬가지로 소용돌이를 더 많이 쓸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무빙 상황에서 효과를 더 볼 수 있는 특성이죠.
다만 소군단 현재에는 티어 효과로 일정확률로 대충에 소모한 소용돌이가 돌아오기 때문에
이것과 맞물려서 여진으로 돌아오는 소용돌이를 티어 효과가 덮어버려서
여진 특성의 효과를 최대한 활용할 수는 없다고 봅니다.

100렙. 승천 - 피뢰침 - 마그마 토템

소군단 현재는 승천이 대세.

마그마 토템은 드군 시점에서는 쫄광을 쳐야되는 넴드에서는 썼었는데 지금은 쫄들이 삭제되는 수준이라
사실상 강제 봉인이죠.

피뢰침이 새로 생긴 특성인데 
'번화나 연번의 주 대상을 일정확률로 피뢰침으로 만듬 + 모든 피뢰침에게 내 번화+연번 총 데미지의 40퍼 이전'
입니다.
언뜻 보면 광딜 특성이긴 한데 현재는 단일이던 광이던 쓸 일이 없을거같습니다.
하지만 유물 무기 특성 덕분에 군단 레이드가 나오면 비중이 올라가겠네요.
유물무기 특성



유물 특성은 베타 기준이고 실제 본섭에 적용됐을 때는 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왼쪽 위에 있는 금테는 모든 특성을 다 찍었을때 열리는 특성으로 
전설반지 795까지 업글하는것처럼 사실상 세기말 컨텐츠입니다.

기본 유물 스킬

폭풍수호자 - 1분쿨 다음 3번의 번화or연번은 200% 증가된 데미지

번화,연번 관련

소용돌이의 힘 - 용폭 사용시 일정확률로 다음 번개화살 3회에 과부하 발동(금테)
전하 과부하 - 연번이 10퍼 확률로 모든 타겟에 정기과부하 발동
마력의 쇄도 - 번화 데미지 15퍼 증가
방전 - 연번 15퍼 증가
천둥의 부름 - 자연데미지 3퍼 증가

용폭 관련

화산 지옥불 - 일정확률로 대상 주위에 모든 적에게 6초동안 데미지(금테)
용암 주입 - 용폭 데미지 9퍼 증가
용암 작렬 - 용폭 크리데미지 6퍼 증가

기타

폭풍의 조력 - 폭풍수호자 사용시 8초동안 번개정령 소환(금테)
원소의 대가 - 정기과부하 12퍼 증가
대지 전율 - 지진토템 15퍼 증가
대지의 조화 - 대충 12퍼 증가 
정령의 보호 - 치파 힐량 45퍼 증가
주술적 치유 - 체력이 35퍼 이하로 내려가면 자동회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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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특성을 다 찍었을 때의 수치입니다. 다 설명하긴 어렵고 특이하다 생각되는 점만 보죠.

폭풍수호자

유물무기 기본특성입니다. 용폭이 아닌 번화or연번의 공격력을 올려주죠.
이것 때문에 15렙 특성인 토템 특화의 가치가 올라갈것으로 보입니다. 
번화와 연번의 과부하 확률만 올려주기 때문에요.

전하 과부하

연번이 10퍼 확률로 모든 대상에게 정기과부화를 발동! 폭풍수호자와 연계해서 연번칠때 기도해야 할듯 합니다.

원소의 대가

정기과부하 효과가 12퍼 증가합니다. 이것 때문에 군단에서 특화 비중이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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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시면 알겠지만 은근히 번화와 연번의 비중이 올라갔습니다. (기본특성+금테)
그래서 현재 쓰지않는 피뢰침도 비중이 올라가서 쓰게 되지 않을까 생각은 해보는데 뭐 나와봐야...

http://www.wowhead.com/artifact-calc/shaman/elemental/AsSiIoA

직접 찍어볼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다들 들어보셨겠지만 유물 특성 트리는 자기가 정하는겁니다. 
기본 특성부터 유물력을 모아서 한땀한땀 찍어나가는거죠.
만렙쯤되면 금테 하나정도는 찍을수 있는데 14포인트 이후로는 요구하는 유물력이 급증해서 찍기가 정말 어려워요.
레이드가 나올때까지 2금테를 찍을까 말까 하는 정도? 정확하진 않습니다.
그래서 이왕이면 한번쯤 자기가 직접 보시고 난 어떤식으로 찍어야겠다 루트를 정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딜링 팁 

단일딜

화충유지 - 가능할때마다 용폭 - 그외 번화 - 소용돌이 80이상 대충에 소모

단일딜은 팁이랄것도 없네요 워낙 드군과 비슷해서 

2타겟

화충 뿌리기 - 가능할때마다 용폭 - 연번 - 지진으로 소용돌이 소모

지금 연번 데미지가 보시면 아시겠지만 정확히 번화랑 똑같습니다. 캐스팅 시간도 똑같고요.
그래서 2타겟이면 연번이 번화의 2배, 3타겟이면 3배 이런식으로 5타겟 5배까지 됩니다.
소용돌이 생성량은 연번이 1타겟당 4이기 때문에 2타겟부터 소용돌이 생성량도 번화와 같습니다.

기존 드군에선 연번의 데미지가 번화보다 낮았기 때문에 2타겟에 연번을 쓰면 총 딜량은 올라갔지만
한 타겟에 딜을 몰아야하는 상황에선 쓸수가 없었죠. (눈물의 아키 신화 불공딜...) 
이제는 부담없이 연번을 땡기셔도 됩니다! 각각의 대상에게 들어가는 데미지가 번화와 똑같거든요.

아 물론 연번의 과부하 확률은 각 대상마다 번화의 1/5이기 때문에 과부하는 더 안터집니다 ^^

결론은 단일딜엔 번화 그대로 쓰셔야... ㅂㄷㅂㄷ

광딜

화충 뿌리기 - 모든 타겟 화충 후 연번 - 남는 소용돌이 지진으로 소모

위에 유물 무기 보셔서 아시겠지만 나중에는 광딜의 많은 비중이 연번으로 올라갈껍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키 장신구 효과로 인해 화충을 많이 뿌리는게 답으로 보입니다. 미터기 상으로도 그렇구요.
제 케릭 기준으로 초당 주는 피해가 화충이 지진보다 2배 이상이네요.



일단 팁이라고 쓰긴 했는데 단일딜을 제외하면 2타겟도 붙어있느냐 떨어져 있느냐
광딜도 순삭이냐 지속광이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그냥 이런식이구나 라고만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대충 써야지 했는데 쓰다보니 길어졌네요. 
제목에 적어놨지만 주관적인 평가이기 때문에 적절한 태클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