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에서 플레이중인 정술입니다.

직장크리로 라이트와 하드의 중간정도, 레이드는 거의 안가고 쐐기 위주로 플레이중입니다. (영웅 아즈샤라 킬 1회)

로그는 92인가 그렇습니다. 변명을 하자면 토특도 싫고 진주깡도 싫어 여진에 해저신발 하나로 다녀서 낮은겁니다. 네.
쐐기는 1800넘기고는 15단위주로 티벼만 노리고 다닙니다. 친구가 없어서 글로벌만 다녀서 2천이 안되는거구요.

자, 여기서 본인이 로그도 주황이고 쐐기도 2천점이 넘으신다 하시면 저보다 잘하시는걸로 간주되므로 재롱잔치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글을 쓰는 이유는 정린이 분들이나 아직 정술에 대한 감을 못잡으시는 분들에게 "이렇게 하시면 이정도는 할수있어요!" 라는걸 알려드리고 싶어서이기 때문입죠. 오래 산 평민이 젊은 평민에게 도움을 주는 글 정도? 그래도 평민은 평민인가? 아무튼 ㅇㅇ

제목에서처럼 아주 주관적이고 소소한 팁들이지만 자주 보이는 질문이나 가이드 글들에 없을법한 것들을 적어보겠습니다.

Q. 레이드 정수는 뭘 들어야 하나요?

A. 주-응축, 부-집중,불꽃이 제일 얻기도 쉽고 무난합니다. 투반 3등급이 있으시면 심크돌려보세요. 전 없어서 모릅니다.


Q. 쐐기 정수는 뭘 들어야 하나요?

A. 딜딸: 주-집중, 부-정화,원피,투반 중 택2 (3등급은 없지만 이건 심크가 맞댔음) / 원피, 투반이 없다면 불꽃이나 응축 (부차에 응축 쓸만합니다. 실제로 저같은 경우는 부차에 불꽃보다 응축이 심크가 더 높게나와요!)
폭군주에 시클을 간절히 원할때: 주-응축, 부-집중,불꽃을 들고 보스전에서 무조건 응축을 쓸수있도록!


Q. 아제라이트 세팅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A. 레이드건 쐐기건 3용폭 3자친이 베스트입니다. 심크가 그렇대요. 물론 전 자친이 두개죠. 근데 어차피 한두달후에 8.3패치를 하는 분위기라 지금은 그냥 대강대강 즐기세요!


Q. 스탯은 어떻게 맞춰야하나요?


A. 제 스탯입니다. 티벼템에는 모조리 특화가 붙어버려서 착템렙이 이모양이지만 스탯은 나름 만족합니다.
쐐기에는 적절한 스탯같고 레이드에서는 치타를 3프로정도 빼서 유연에 주면 적절할거같습니다. 
결론은 심크를 돌리세요. 그게 제일 머리 안아픕니다. (저 맹독은 영웅 티벼. 신화는 무서워서 안다닙니다.)


Q. 장신구는 뭘 껴야하나요?

A. 저는 거수와 맹독 유물만 낍니다. 쐐기에서 나오는 장신구는 딱히 쓸만한게 없고 레이드에서 나오는 다른 장신구들은 자쿨처럼 거지같거나 사효라서.. 제가 사효를 아주 극혐합니다. 그래서 맹독도 생각나면 터뜨리고 그럽니다. 물론 5스택마다 터트려주는게 좋습니다. 딜을 올리고 싶으시면 사효건 착효건 심크에서 높게 나오는거 끼시는게 맞는거같습니다. 너무 심크충인거같네요.


Q. 얼음격노 쓰는게 너무 어려워요 ㅜㅜ

A. 그럼 쓰지마세요! 저는 얼음격노를 찍어본 적 조차없습니다. 저는 인생을 쉽게 살고 싶습니다.


Q. 특성은 어떻게 찍나요?

A. 2131122 /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저는 토템도 안박고 얼격도 안찍고 그냥 이 특성 고정으로 레이드까지 다닙니다. 여진들어도 해저장비만 더 있으면 주황로그임 ㅇㅇ 암튼 맞음 ㅇㅇ (레이드에서는 전하 충전 대신 늑대 정령찍으시는게 맞습니다. 물론 여진대신 토특찍는 것도 맞구요. 근데 전 토특이 싫어요. 진짜 죽어도 안찍음)


Q. 오프닝때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A. 5초 폭수 - 3초 물약 - 안전하게 1초 용폭,화충 (용폭이 몹에게 닿기전에 화충을 걸면 용폭이 치명타로 들어갑니다! 와우!) - 불정 - 폭수번화 - 용폭 - 폭수번화. / 토특을 쓰신다면 전투전에 폭수와 물약 전후 뭐 편하신대로 까세요. 근데 전 토템 죽어도안박음.

저는 시작전에 불정을 뽑지 않습니다. 왜냐! 아래의 매크로로 불정이 나옴과 동시에 불덩이를 떨구게 해놨거든요.

#showtooltip 불의 정령
/시전 불의 정령
/click PetActionButton6

이게 더 마음이 편합니다. 까먹을 일은 없으니까요.


Q. 딜사이클을 잘 모르겠어요.

A. 정술은 과부하와 꽁용폭때문에 정해진 사이클이랄건 없고 원소의 대가 버프를 잘 쓰는 사람이 더 딜 잘뽑는겁니다. 일단 스킬 별 소용돌이 생성량을 외우시는게 좋습니다. (번화 8 용폭 10 연번 타겟당 4) 대지충격의 소용돌이 소모량은 60이구요.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보스전
- 용폭을 두번 연속 날리지 않습니다.
- 대충은 가급적 용폭 이후에 쓰는게 좋지만 소용돌이가 100이 되지 않게 써주는게 더 중요합니다.
- 전투중에 폭수를 쓸때 가장 좋은 타이밍은 이론상 용폭이 하나있고 두번째 용폭이 돌아오기까지 3초정도 남았을때입니다. 이때 폭수를 쓰면 용암폭발 - 폭수번화 - 용암폭발 - 폭수번화 이게 되니까 폭수쿨이 돌아올때쯤 조금만 신경써주면 됩니다. 물론 어디까지나 이론상이고 꽁용폭의 변수때문에 타이밍 잡기가 애매하실수있지만 간단하게 '내가 지금 폭수를 쓰면 용암폭발 - 폭수번화 - 용암폭발 - 폭수번화'을 할수있겠구나 하실때 쓰시면됩니다. 그리고 용암폭발 - 폭수번화 - 용암폭발 - 폭수번화가 꼭 안되도 괜찮아요. 용암폭발 - 폭풍수호자 - 폭수번화 - 용암폭발 - 폭수번화 이렇게 쓰셔도 된다는겁니다. 신경만 쓰신다면 자연스레 생각하게됩니다. 아무튼 무조건 폭퐁수호자 - 폭수번화 - 폭수번화 이건 하시면안되요!
- 블러드 타이밍에 우오우와우오와우아 듣고 스킬키 빨리 누르시면 가속때문에 꽁용폭이 자주뜨고 소돌이 빨리모이고 본인이 심하게 흥분해서 연속 용폭이고 소돌 100이고 나발이고 막 누르는 경우가 자주 나옵니다. 제가 그래요. 최대한 글쿨바 보시면서 같은 키 두번이상은 안누르시도록 본인을 억제하셔야합니다. 이거 진짜 중요합니다. 같이 노력합시다.

2타겟
- 화충을 둘다 유지해줍니다.
- 화충이 2타겟에 묻어있다면 용폭이 있을때마다 무조건 날려줍니다. 두번째 타겟에 화충을 바르기전까지는 원소대가 신경써주셔야 쥐꼬리만큼이라도 딜이 오릅니다.
- 번화 쓰셔야합니다. 연번 ㄴㄴ해
- 1타겟 부분에 쓴 폭수 사용법 신경써주세요. 꽁용폭이 더 잘터지므로 더 쉬우실겁니다.
- 둘이 모여있다면 대충대신 지진을 써줍니다. 지진이 6초 지속이고 그동안 주는 데미지가 대충보다 조금 낮은데 계산하고 어쩌기 귀찮기때문에 한마리가 피가 낮고 좀 빨리 죽을각이다 하면 그냥 대충써주세요. 머리를 비우면 마음이 편해지고 마음이 편해지면 딜이 올라갑니다.

3타겟
- 화충을 셋다 유지해줍니다. 이게 신경쓰여서 뭔가 꼬인다 싶으시면 그냥 두마리만 유지하시는게 더 낫습니다.
- 꽁용폭만 써줍니다. 3타겟 모두에 화충을 유지해주면 꽁용폭으로도 콰콰쾅콰카ㅗ코앙 할수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1타겟 부분에 쓴 폭수 사용법 신경써주세요. 꽁용폭이 무지하게 잘터지므로 훨씬 더 쉬우실겁니다.
- 모여있다면 연번을 날려줍니다. 
- 모여있다면 대충대신 지진을 써줍니다. 3타겟 같은 경우는 세마리 중 두마리의 피가 10프로 이하가 아닌이상 지진이 낫습니다. 10프로라도 지진이 낫나? 아무튼 그냥 신경쓰지마시고 누르고 싶은거 누르세요 그냥. 그래야 마음이 편해요.

4타겟 이상
- 화충을 한마리에만 유지해줍니다. 
- 연번+지진을 반복해줍니다. 
- 4타겟 이상인 경우는 웬만하면 쐐기일거고 그렇다면 돚거와 악사가 이미 몹들을 썰고있을거기 때문에 원소대가고 나발이고 몹들이 보인다면 바로 폭수 땡겨주시고 화충 걸자마자 연번+지진 난사해줘야 살아남을수있습니다.
- 꽁용폭은 '연번을 쓰고 꽁용폭을 쓰면 소돌이 60이상이 되서 원소의 대가가 묻은 20% 강력한 지진을 쓸수있을때' 써주도록 합니다. 과부하가 안떴다는 가정하에 4마리에게 연번을 쓰면 16의 소돌이 생기고 용폭을 쓰면 10의 소용돌이가 생기기 때문에 60-16-10= 34, 즉, 소용돌이가 34이상일때 연번을 쓰시고 꽁용폭을 쓰시면 무조건 원소대가가 묻은 지진을 까실수있는겁니다. 참 쉽죠?

간단하게 설명드리려고 했으나 실패한거같네요. 아무튼 딜링 부분 설명에서 부족한게 있다면 다른 분들이 댓글에 달아주실겁니다. 물론 이 글을 누군가가 읽는다면요.


Q. 쐐기에서 쿨기와 주정수를 언제 써야하나요?

A. "이건 많이 돌아보시면 감이 잡혀요 ㅎㅎ" 라고 하면 좀 그렇지만 던전마다 이 타이밍에 이런 쫄들을 잡는다는걸 아셔야 하긴 합니다. 그래서 많이 돌아보셔야 한다는 말이 맞는 말인거구요. 이게 정말 어려운 질문이긴 한데 각 쿨기에 대한 팁을 최대한 드려보겠습니다.

1. 폭풍수호자
적어도 3타겟 이상에는 써주셔야 전체딜 올리기가 좋습니다. 2타겟 쫄에 폭수를 썼는데 저 앞에 4타겟 이상 쫄들이 있으면 굉장히 억울합니다. 아탈 사우리드들처럼 피통 적고 양많은 애들 광파이 먹기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공허사절이나 폭사 다리에 서있는 전기쓰는놈같이 빨리 잡아줘야 진행이 빨라지는 애들한테는 쿨이 돌고있는게 아니라면 써주시는게 시클에 도움이 됩니다. 한마리나 두마리지만 얘네처럼 전투시간이 긴 애들한테 쓰면 어느새 쿨이 돌아있기도 하구요. 하지만 시클이고 나발이고 딜올릴거야 빼애애액 하시면 그냥 3타겟 이상부터 쓰셔도됩니다. 아니 그냥 그렇게 쓰세요. 돚거와 악사 사이에서 살아남아야해요. 

2. 불의 정령
사실 쐐기가 익숙치 않으시면 굉장히 쓸 타이밍 잡기가 애매한 스킬입니다. 왠지 막 아끼고 싶고 막 그런 스킬? 근데 보통 불정 타이밍에 대해서는 쿨마다 돌리라고들 하시고 저도 동의하긴 합니다. 중고단에서는 무리마다 전투가 긴 경우가 많은 편이라 쿨마다 돌려도 손해보는 느낌이 별로 안듭니다. 근데 저단이거나 딜러진이 빡세서 전투들이 다 짧게짧게 가는 경우라면 쓰기가 참 애매하죠. 저도 같은 주에 같은 어픽스로 같은 던전을 돌아도 항상 쓰는 타이밍이 다릅니다. 그냥 아래 조건들만 생각하시면서 써주세요.

- 보스전투 전에는 쿨이 돌아오도록 써줍니다. 이건 크게 어렵지않습니다.
- 최.소.한. 20초이상은 전투를 할거같은 쫄에 써줍니다. 아탈 사우리드무리 같은데다가 쓰시면 안되요!

3. 집중의 눈동자 정수 a.k.a. 레이저빔
폭수와 비슷한 느낌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1분 30초라는 혜자쿨이기 때문에 크게 부담을 안가지셔도 됩니다. 타겟수가 무진장 많을때마다 쓰는게 당연히 베스트지만 크게 이것저것 생각하다가 쿨 놀리면 그게 더 안좋습니다. 

4. 응축된 생명력
폭군주에 진짜 보스가 거지같은 던전이라 딜이고 뭐고 일단 깨고보자 할때 드는 정수입니다. 자, 그러면 무조건, 무조건, 무.조.건. 보스전에는 쓸수있게 써야합니다. 3분이라는 긴 쿨이 있기때문에 쫄에서 쓰기전에 무.조.건. 3분안에는 보스전투가 없는지 생각하시고 써야합니다. 무.조.건.

5. 종합적 쿨기 타이밍
가급적이면 한 무리에서 둘 이상의 쿨기들을 쓰는건 피하셔야합니다. 어떤 객관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말씀드리는건 아니지만 제 경우에는 무리별로 나눠서 쿨기를 쓰는게 딜이 더 잘나오는거같습니다. 팩트는 아닌데 이렇게 하는게 딜이 더 잘나오는거같아요. 고수분들, 이게 맞겠죠?


Q. 정술의 유틸기들은 어떻게 써야하나요?

A. 솔직히 질문을 조금 억지로 만들어낸 감이 없지않아 있지만 쐐기충인 저로서는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입니다. 스킬북을 몇번 정독해보시고 이런 저런 유틸기들을 잘 써줘야 본인도 행복하고 같이 쐐기가신 분들도 행복합니다. 

- 날카로운 바람 (차단기)
우리는 원딜이지만 쿨이 가장 짧은 (무려 12초!) 차단스킬을 가지고있습니다. 이건 축복이자 저주입니다. "원딜인데 차단쿨이 제일 짧아?" 하면서 파티는 잘 받아주는 느낌이지만 요즘은 대부분 차단쿨을 보여주는 위크오라인지 애드온인지를 쓰기때문에 차단 쿨을 모두가 볼수있습니다. 아셨죠? 쿨마다 차단하세요. 던전별, 몹별로 꼭 차단해야 할 스킬들을 dbm이 말해주는 시대이지만 말해주지 않아도 차단 해야 할 스킬들이 있습니다. 이런 스킬들은 파티원분들이 말씀을 해주실거고 정리되어있는 글도 저번에 제가 분명히 본 기억이 있기때문에 일일이 적지는 않겠습니다. 찾아봐주세요.

- 정화
간단하게 몬스터의 버프를 지우는 스킬입니다. 근데 솔직히 힐러가 있잖...

전혀 몰랐던 정보입니다. 힐러면 다 있는줄 알았어요. 몹에 뭔가 버프가 걸려있다면 일단 누르고 봅시다. 크로키스님 감사합니다.

- 영혼 정화
아군에게 걸린 '저주'를 제거하는 스킬입니다. '질병' 제거와는 다른 스킬입니다. 솔직히 저는 아직도 뭐가 저주고 뭐가 질병인지 모르겠어서 저한테 뭐가 걸리면 일단 누르고봅니다. 근데 솔직히 힐ㄹ...



이건 사실 알았는데 신경 안썼던 부분이지만 본인과 파티를 위해 신경써주도록 합니다. 해제 가능한 저주는 dbm이 알려주기때문에 딜링이 익숙해진다면 노력해봅시다. 크로키스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 사술
야수와 인간형 몹을 1분동안 개구리나 랩터따위로 변신시키는, 흔히 말하는 cc스킬입니다. 이건 뭐 콜이 있거나 하면 써야되니까 단축키 창에 올려는 놓으세요. 많이 돌아보시면 이럴때는 써야되겠구나 하고 아실거에요. 모름말구.

-천둥폭풍
10미터 내에 있는 몹들에게 아주 쥐꼬리만한, "왜 데미지를 주지? 이럴거면 차라리 데미지를 없애지..." 하는 데미지를 주며 밀쳐내는 스킬입니다. 피웅덩이 주간에 몹들을 피웅덩이에서 빼낸다거나 어글이 튀어서 몹들이 막 본인한테 달려올때 살려고 쓰시는 스킬입니다. 밀쳐내는 방향을 설명하기가 되게 뭔가 애매하니까 그냥 필드몹한테 써보시면 어떤 방향인지 아실거에요. 

- 축전 토템
전하 충전을 찍기때문에 4마리 이상에게 스턴을 걸 경우 20초의 쿨이 감소됩니다...만. 그냥 쿨마다 써주세요. 파도사절이 있거나 스턴이 안먹히는 몹에게는 쓰지 않으셔도되지만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저도 가끔 파도있는데 쓰고 그래요. 우리는 인간이니까요.

- 진동의 토템
이 토템은 10초 동안 땅을 울려 주위 30미터 반경 내의 파티원과 공격대원에게 걸린 공포, 현혹, 수면 효과를 제거합니다.
깔끔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탈다자르에서 보통 쓰실텐데 레잔 공포나 그 광역공포거는 큰 사우리드인가 걔가 파도가 묻거나 차단이 말도안되게 아무도 없거나 할때 깔아주시면 됩니다. 안깔아서 공포걸리면 욕먹으니까 써줍니다. 

- 속박의 토템
20초동안 10미터내의 몹들의 이속을 감소시키는 토템입니다. 괴저때 써주시면 탱분들이 좋아하십니다. 그외에는 딱히 쓸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고수분들.


최대한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았습니다. 소소팁들이라고는 썼지만 쓰고보니 전혀 소소해보이지 않네요. 소소하지 않고 중요하고 퀄리티있는 글이라는게 아니라 뭔가 너무 길고 잡다한 느낌이라... 혹시라도 위에 적지 않은 내용중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고수분들이 답변해주실겁니다. 안달아주시면 저라도 달아드리겠습니다. 물론 누군가가 이 글을 관심있게 읽어야겠지만요.

p.s. 제가 다룬 내용들은 대부분 조만간 있을 다음 패치에도 변경이 없을 부분들입니다. 그냥 알고 계시라고..

아무튼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