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트위치에서 방송하며 레이드 즐기는 두부킴 / seeca 입니다.

저번 시즌은 도적을 메인으로 했었는데요! 

이번 시즌 정복술로 나이알로사 신화레이드를 하게되어서 가이드를 하나 써보려합니다.

최상위권 빡고수 유저는 아니지만, 신화레이드를 정술로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네요.


--------------------------------------------------------------------------------------------



[1] 나이알로사에서 정술의 입지





 이번 시즌 원딜간 티어는 한 줄 요약 할 수 있습니다. 

 

 " 화법 아래 파흑 아래 미만 잡. 단, 무적 있으면 막넴까지 참가 가능 " 

 


 정술유저분들께는 슬픈 한줄이네요. 앞신화에서는 원딜간 큰 차이가 없는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본격적인 신화트라이가 시작되는 일기노스, 껍질, 느조스에서부터 화법, 파흑은 압도적인 성능을 자랑합니다.

 공대내 화법의 숫자가 5명 까지 화법은 많을수록 좋으며, 파흑 역시 3명까지는 공대에 +요소만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화법숫자 차이는 11넴 2페이즈, 12넴 2~3페이즈 딜 택틱을 바꿔버릴 정도입니다.

 
 아무래도 후반부 네임드에 좋은 직업이 해당 시즌 레이드에서 고평가를 받을 수 밖에 없기에..

 정술의 티어는 낮다고 보는 것이 옳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공대에 술사 TO 한자리는 거의 필수로 보입니다. 

 껍질 마지막페이즈에서의 진동토템, 바람질주토템 지원은 사실상 필수이기 때문이죠.


 공대 내에 복술이 없다면, 정술 기용은 필수라고 봐도 될 듯 합니다. (복술이 있다면... 앗... 아아.....)


 

 결론! 이번 시즌 정술은 핵심클래스가 아니다.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그렇습니다.


 

 결국 전체딜로 캐리할 수 없는 특성이라고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만, 공략딜 적으로는 좋은 퍼포먼스를 보일수 있습니다.









<Pic 1. 3화성암 얼격트리 >








< Pic 2. 주환영 폭정트리 >





신화레이드에서 3화성암 정메트리는 사실상 고정입니다. 





0화성암 3자친 폭정트리가 심크기준 기존트리를 상회하는 단일딜 / 광역딜을 내지만, 여기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2분에 한번 30초 이상의 말뚝딜이 강요된다는 점이죠. 신화레이드에서 이런 상황은 거의 나오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단점으로, 2~3타겟 이격상황에서 딜 상승량이 전무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2~3타겟에 화충을 바를 수 있는 상황에서 기존트리는 용폭비율이 증가하여 딜이 상승합니다.

하지만 폭정트리는 화충의 도트 데미지 이외의 딜 상승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다 타겟에 화충을 바르는 그림이 후반부 네임드에서 너무 많이 나오기때문에 폭정트리는 좋지못합니다.




폭정 + 3화성암을 유지하는 특성도 가능은 하겠으나... 역시 신화레이드에서는 쓰기 힘듭니다.

2분에 한번 30초말뚝딜의 단점은 여전히 살아있기때문이죠. 




신화레이드를 하는 유저라면 폭정트리는 군체의식 정도에서만 고려하시고 화성암 원대트리를 사용합시다.












[2] 아제라이트




아제라이트는 3화성암을 필수로 가져가시면 됩니다. 그 외의 선택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자연친화

: 단일상황에서 가장 좋음 / 이격 2~3타겟, 광 에서도 2~3순위




(2) 어둠의 심장부

: 자연친화의 하위호환




(3) 용암 충격

: 2~3타겟 이격상황에서 자연친화를 상회 / 단일은 적어놓은 모든 옵션 중 가장 낮음




(4) 고대의 공명

: 현재 제 스펙으로, 고대의 공명 1개를 챙기는 것이 자친을 하나 더 챙기는것 보다 단일, 광 상황 모두 딜이 높습니다.

이전에는 1개도 기용하지 않는 아제특성이었지만, 2차스텟의 포화로 인해 이제 선택권에 포합됩니다. 

심크를 돌려본 결과, 대부분의 딜 상황에서 1개의 자친, 어둠의 심장부를 챙기는 것 보다 높은딜이 나옵니다.

저의 경우 후반부 모든 네임드에서 고대의 공명을 사용하였으며 만족하고있습니다.







<Pic 3. 이번 시즌 드디어 빛을 보는 고대의 공명>





<추천세팅>


단일, 광역딜 :  3화성암 / 2자친 / 1고대의 공명 (그외 선택지로 대체가능) 

다 타겟 이격 상황이 많을 때 : 3화성암 / 2용충 / 1고대의 공명 (그외 선택지로 대체가능)
 











[3] 정수 



정수는 간단합니다. 원딜이 뭉치는 말뚝딜상황에서 가장 좋은 주정수는 세계맥의 공명입니다. 


하지만 역시... 라덴부터 막넴까지 세계맥이 더 좋은 상황은 없습니다. 주응축을 기본으로 세팅합시다.





<Pic 4. 정수 세팅>



Best 는 역시 주 응축 / 부 단말마, 집중의 눈동자, 투쟁과 반목


만약 투반이 없을시 집불로 대체합시다. (광역상황에서는 프로토콜)


세계맥을 쓸 수 있는 상황이라면 주정수만 세계맥으로 바꾸면 됩니다. 참 쉽죠?















[4] 타락





< Pic 5. 타락당 dps 상승 그래프 / 단일 >




타락역시 간단합니다.





상처출혈 >> 마르코와 > 치뎀증 > 가속증가 > 치명증가 > 그 외 





저는 이번 시즌 타락운이 터져서 현재 2상처출혈 / 8퍼 치뎀증 / 치명증가 로 타락을 35로 채워서 레이드를 돌고 있지만..!




이렇지 못한 경우는 무한의 별도 좋은 선택이 됩니다. 막넴을 제외한 후반부 네임드에서 무한의 별은 여전이 가장 강한

타락옵션 중 하나입니다.




위 옵션만으로 30 이상의 타락을 채울 수 없다면 무한의 별이나 채찍을 이용하세요. 거쳐가기 아주 좋은 타락입니다.


영웅에서라도 마르코와를 드셨다면, 적극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압도적인 타성비를 자랑합니다.





중요 ) 치뎀증이 5~6%를 넘어가는 순간부터 승천이 폭풍수호자보다 높은 단일딜 기대값을 가집니다.

 혹시 치뎀증 세팅이 가능하신 분이라면 단일 상황 / 혹은 특정페이즈 버스팅이 필요한 상황에서 승천트리를 사용하세요.

 바로 제가 그렇습니다 깔깔깔













[5] 딜사이클





(1) 원소의 대가 버프 우선순위


용충20스택 대충 > 폭수번화 > 대충 > 얼격묻은 냉충 > 번화 > 얼격



위 우선순위를 반드시 지켜줍시다. 






실전팁)

1. 폭수를 쓰기전에 용암폭발을 아껴 2회의 폭수번화 모두 용암폭발을 묻혀준다.

2. 자원이 40정도일때는 용암폭발 쿨이 있어도 번화를 당겨 50 이상의 자원을 모은 뒤 용암폭발-> 대충을 사용해준다.

3. 얼격강화 냉충 4개에 모두 용암폭발을 묻히는 것은 운이 좋지않는 이상 불가능하다. 강박을 갖지말자.









(2) 얼음격노 운영


이번 시즌 상위권 정술로그를 정말 많이 뜯어본 결과, 얼격트리를 이용하는 상위권 정술분들에게 공통적인 부분이 있었습니다.






1. 얼격은 쿨마다 사용한다.


: 쉽지만 잘 지켜지지 않을수 있는 부분입니다. 30초쿨의 얼격을 놀리지 않고 굴리는것이 중요합니다. 





2. 의외로 강화냉충에 원소의 대가 버프를 많이 묻히지 않는다.


: 얼격은 데미지 강화기술임과 동시에 자원수급기입니다. 

 강화냉충이 번화보다 더 높은 데미지를 가지지만, 대지충격보다는 낮은 딜 기대값을 가지죠?

 그렇기에 강화냉충에 용암폭발을 묻히는 것 보다, 냉충으로 모은 자원으로 쓰는 대지충격에 용폭을 묻히는것이
 
 딜 기대값이 더 높습니다. 용암폭발의 횟수는 제한적이기 때문이죠. 냉충은 자원쌓는데 쓰고 대충에 용폭을 묻히는데 

 집중해봅시다.





3. 자연친화를 사용할 시, 4번째 강화냉충은 버프가 없어지기 직전에 쓴다.


: 자친아제를 사용하면, 냉기데미지를 줄때 특화 보너스를 12초간 받습니다.

얼격 그 자체도 냉기데미지이므로, 30초의 얼격 쿨타임 중 첫타에 버프 12초를 받게되죠.


중요한 점은, 얼음격노 버프 지속시간이 15초라는 것.


여기에서 4번째 강화냉충을 13~15초에 쓰게되면 자친 아제 특화버프업타임을 가장 길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정신없는 전투에서도 숙련도 높은 정술은 80%에 육박하는 특화버프 업타임을 유지합니다. (단일상황)










[6] 2차스텟 및 장신구 선택





(1) 2차스텟

2차스텟은 치명타, 유연을 베이스로 가속을 챙기시면 됩니다. 

타락보유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말뚝딜상황을 가정하였을때 2차스텟 가중치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치명 > 유연 > 가속 >> 특화




입니다. 





하지만...! 신화레이드에서 원딜은 많은 무빙을 강요받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심크에서 평가하는 것 보다 가속의 가치가 오르게 됩니다. 

(시전하던 캐스팅을 다 하고 움직이냐 마냐는 매우큰 딜 차이를 만들기 때문)


저는 심크에서 제안하는 것보다 조금더 높은 가속을 챙기는 편입니다.







<Pic 6. 가속이 높은 세팅의 예시 / 현 두부킴 아이디 세팅 >






물론 보세뽑기가 망해서 제가 원하는것보다 다소 높은 가속을 챙긴 것이긴 합니다만, 의외로 만족하고있습니다.


심크에서 제안하는 값보다 가속을 더 챙겨 무빙캐스팅에서 손해를 덜 보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된다고 봅니다.












(2) 장신구



역시 신화레이들 기준으로 작성하기에, 심크도르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단일 : 정신파쇄기 / 흑요석 발톱 / 거대괴수의 유혹 / 생령


광 : 정신파쇄기 / 생령 / 소라(치명증가 옵션 보유시)





생단일상황에서 흑요석발톱은 의외로 높은 성능을 뽑습니다. 

신화 파쇄기, 흑요석 발톱이 얻기쉽고 강한 조합이 되겠네요.





광역딜 상황에서 발톱, 거대괴수는, 파쇄기는 모두 생각보다 효율이 좋지 못합니다.

심크기준, 다타겟 지진딜에서 위 3개 장신구보다 영웅 생령이 더 높은딜 기대값을 가집니다.

치명타 관련 타락옵션이 있으면 소라도 생령에 준하는 딜 기댓값을 가집니다.





cf) 광기의 선언


고신화에서 광기의 선언을 100% 이용하는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아니, 설령 100% 에 가깝게 이용한다 하더라도 택틱 수행에 영향을 미칩니다.

공장님께 회초리를 맞으면서 약간의 딜을 올릴 것이냐, 말 것이냐는 자신의 선택.

전 안쓰는걸 추천합니다.







[7] 고신화에서 정술의 역할



고신화 정술의 역할은 네임드별로 추후 정리하여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글을 마치며)

신화레이드를 즐기시는 정술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이번 시즌 역시 정술이 높은 티어는 아니지만, 그래도 맡은 역할 하실수 있길 바라며...!!

이만쓰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