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 고술 연구와 빌드 소개




내용이 많이 깁니다.

특정 구간만 보고 싶으신 분들은

나누어진 목차 앞 알파벳 검색을 하셔서 보면 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작성자는 poe와같은 빌드짜고 계산기 만지는 게임을 좋아하는 평범한 유저 입니다.

사실상 이번시즌 유입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월급 루팡 하면서 짬날때 수치 만지는걸 좋아해서 여기까지 온것 같습니다.


제가 만든 빌드가 다른 게임에서도 그렇고

반드시 좋다는 의미로 공략글을 쓰는게 아닙니다.


이 글은 빌드의 특징과 메커니즘을 다루고 있으며

세트옵션과 특성이 공개되고 생각하기 시작한

가속 뻥튀기를얼마나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집착이며

제가 쓰던 물리고술 빌드의 정리글 입니다.


그냥 이렇게 접근한 사람도 있구나 정도 생각하시고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와우는 이런 빌드글 작성하는거에 민감하더군요


그간 술사게에 소란을 일으켜서 죄송합니다. 

악의는 없었다는것만 알아주시고 이해해주세요


이 글이 마지막이 될 예정입니다.




목차



ㄱ. 물리 고술 개념



a. 소용돌이 치는 무기 (마엘)



b. 고술의 특화 



c. 공격 속도



d. 승천 과 깊이 뿌리내린 정기



e. 태고 물리 고술 소개와 정리






ㄱ. 물리 고술 개념




물리고술은 가속>특화 순으로 2차스탯을 챙기는 빌드입니다.

적정 최고 효율 가속은 29.14% 입니다.


아무리 가속이 높아도 30% 언저리에서만 가속이 형성되야 하며

과하게 넘으면 점점 극단적인 빌드로 효과가 치우칩니다.


빌드는 2가지로 파생 되어 있으며

대표적으로



1. 겜블링 빌드 (단일 레이드용)


2. 태고물리 (쫄나오는 레이드+쐐기)



이렇게 나눠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요한건


물리 고술은 특정 가속구간을 반드시 넘겨서

스킬쿨과 글쿨이 맞아 떨어져야 데미지가 많이 나옵니다.





잘못된 인식



물리고술을 지금 하고 계시는 분들 또한 알아야 하는 내용 입니다.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1. 승천 로또 빌드로 쐐기까지 한다.


2. 태고 빌드는 10마리 넘어가는 빅풀에서 쓸려고 만든 빌드다.



두가지 내용은 반정도는 맞는 말이지만 잘못된 인식이며 

이렇게 인식이 잡힌 이유는 



1. 단일 토림빌드를 들고 쐐기를 가시는 분들과

(후술 하겠지만 깊뿌정 토림 빌드는 즐겁지만 쐐기에서 굉장히 별로입니다.)


2. 알게타르 초 다타겟때 보여줬던 타겟제한없는 딜 임팩트 때문에

다타겟 특화라고 생각함



뒤에 나올 내용들은 이런 인식에 대한 답이 될 것입니다.





가속 기반 물리고술 빌드는


아무 효과 없이 원소빌드에 비해

스킬을 글쿨당 9% 이상 시전 하면서 데미지를 뽑는 빌드입니다.


뒤에 나오는 내용인 가속 % 뻥튀기를 받기에

스킬 시전 횟수는 점점 더 많이 벌어지게 됩니다.


적정 가속을 맞추고 특화를 올려서 동일하게

원소 피해, 초기화 확률, 발동 확률을 챙겨줍니다.


뒤에 내용을 보면 정리가 되어있지만




물리 고술의 장점



1. 단일 지속딜이 강력

2. 자원 수급이 매우 빠름

3. 승천 사용 가능


단점은



1. 전투시간이 짧을수록 한방 광역이 약하다.

2. 자원과 쿨이 빨리 돌아가기 때문에 판단이 빨라야 한다.

3. 손꼬이면 글쿨 손해가 심하다.






물리 고술 사이클의 시동을 걸어주는 요소들에 대해

짧게 설명을 하겠습니다.


a. 소용돌이 치는 무기 (마엘)



술사 게시판에서 마엘이라 부르는 고술의 자원입니다.

이걸 모르시는 분이 없을테니 확률만 짚고 가겠습니다.


근접 공격당 1회충전 확률을 가지고 있으며

16%의 확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문 표기처럼 모든 고술의 근접 피해 1회당 계산을 합니다.

이게 중요한 이유는 

기본공격, 질풍의무기, 처럼

기본 평타와 그 발동 옵션에도 터진다는 것 입니다. 

근접 판정이라면 장신구에도 발동합니다.(숫돌 같은)



폭풍의 일격

주무기 보조무기를 동시에 때리는 판정입니다.

데미지도 나눠서 두번들어갑니다.

폭풍의 일격 한번당 2번씩 마엘충전을 가져올 기회가 생깁니다.



세찬 폭풍 특성을 찍으면 가끔 마엘이 폭발하듯 쌓이는 이유입니다.



우리가 늘 찍는 의술사의 혈통은 2포인트로 4% 확률을 줘서 20%확률로 만들어 줍니다.

 



b. 고술의 특화 




한국어 툴팁 번역에 오류가 있습니다. 

사용시 태그인 using 이 들어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표기입니다.


원어로 보시면 폭풍인도자는 attacks 태그가 달려 있습니다.

평타를 제외한 모든 특수공격 판정마다 인도자가 터질 확률을 계산합니다.

특수공격이 판정이 여러번이라면 더 많이 계산합니다.


폭풍의 일격은 두번

질풍의 무기 특수 공격은 3번 계산합니다.

마찬가지로 세찬 폭풍과 같이 더 많이 치거나

낙뢰로 여러 대상을 때리면 초기화 다이스를 더 많이 굴립니다.






c. 공격 속도





공격 속도는 가속에 붙어있는 효과 입니다.

고술은 기력 캐릭이 아니기 때문에 공속이 올라갑니다.

가속 태그에 붙어있는 만큼 이 옵션도 복리로 적용됩니다.


기본가속, 태고, 4셋, 블러드



폭풍 특성 15%




해류 제어의 기술 20%



이렇게 공속 뻥튀기를 할 수 있으며

가속 30% 기준으로 최대 310.46% 의 공격 가속을 받을 수 있습니다.




d. 승천


승천의 툴팁이 너무 단순합니다.





중요 포인트만 보자면

1. 8미터 내 적들에게 데미지

2. 폭풍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 60% 감소

3. 방어도 무시 데미지



중요 포인트를 자세히보자면



1. 방어도 무시 데미지


가장 등급이 낮은 일반몬스터 기준으로

35% 이상의 데미지 증가를 보여줍니다. 

방어도가 가장 높은 우두머리 상대일때는 45% 이상으로

이것이 해당되는건 평타와 폭풍의 일격 입니다.


2. 폭풍의 일격 쿨타임 60% 감소


쿨타임은 가속 스탯의 효과로 이 효과 역시 복리로 계산됩니다.

그럼 여기서 중요한건 승천시 폭격 가속을 225% 이상 만드는 것 입니다.


2글쿨 마다 폭격이 사용 가능해 지며

폭격>마엘소모>폭격

서리술사를 찍지 않고 가능해 집니다.

(서리술사는 좀 더 다름)


단일 에서 폭격이 바로 초기화 되면 연속으로

안되면 1글쿨로 마엘 소모나 우폭스택 소모를 하시면 됩니다.




깊이 뿌리내린 정기


 이걸로 발동한 승천은 유지 시간만 다르며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발동시 광역 데미지 또한 동일하게 들어가며

세계의 분리와 데미지가 비슷합니다.


using 태그가 달려 있기에 폭풍의 일격 사용시 확률을 한번 계산합니다.






e. 태고 물리 고술




현재 폭군 주간에서 사용하고 있는 빌드입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특성을 옮겨 쓸수 있는 구간입니다.




이 빌드의 특징은


1. 마엘 수급이 단일이든 광이든 매우 빠름

2. 45초 마다 태고의 파도로 12초간 딜 사이클 변화

3. 단일 지속 피해가 강함 

4. 초기화 되는 폭풍의 일격을 구겨넣는 설계딜 

5. 깊이 뿌리내린 정기 1포



중요 특성



우박 폭풍, 회오리치는 소용돌이



이번 시즌 고술의 핵심 특성입니다.

단일에서도 광역 에서도 가장 강력한 피해를 뽑아 줍니다.

쓰기 어렵다고 선택하지 않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이 특성 2개가


마엘 수급

자원 전환

좋은 한방딜


3가지를 해결해 주기 때문에

절대로 빠져서는 안되는 특성 입니다.




깊이 뿌리내린 정기



폭풍의 일격을 1순위로 가장 많이 소모하는 빌드이며

초기화가 매우 많이 됩니다.

광역 단일 두 상황 모두다 1포인트 이상의 역할을 해줍니다.

폭격을 많이 쓰는 물리 빌드는 1포인트 인데 안찍으면 말이 안됨.




토림의 기원 (쐐기에서 찍으려는 고민도 하시면 안됩니다)


승천시 매우 강하지만

찍는데 3포인트 + 서리술사 1포로 총 4포인트를 7% 확률에 묶어 버립니다.

안터졌을때 최종라인 10포인트 중 30%를 버린 수준이기에

정상적인 데미지가 나올수가 없습니다.




질풍토템



최종적으로 질풍토템을 고정하는 특성으로 변경했습니다.

높은 가속으로 공격을 많이 하며 확률도 20%로 높습니다.

단일 광역 가리지 않고 꾸준히 마엘수급에 있어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전탱 악사 도적 등등 밀리 들과 시너지는 부가 옵션이고

플레이가 매우 매끄러워 지기에 꼭 찍으시면 됩니다.




스킬 사이클(질풍토템 쿨기는 진입시)




광역 기준


화충 태고 용채 작업 하시고 번개화살 이후

마엘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낙>한>폭>연>냉 이 기본 뼈대 입니다.

낙뢰 > 한랭의 일격 > 폭풍의 일격 > 연쇄 번개 > 냉기 충격


폭풍의 일격이 많이 돌아오기 때문에

기본 사이클을 기준으로 우선순위로 사용해야 합니다.


낙뢰 낙뢰는 버프가 있던 없던 연번>냉충 쏜 이후면 1순위



모든 자원 소모 이전 폭풍의 일격 폭격이 있으면 1순위



용암 채찍 용암 채찍은 폭격 한랭 둘다 없을때와 도트리필에만.





태고 버프시간 중에 낙뢰

낮은 확률로 폭격이 안돌아 왔으며 한랭 용채도 없을때

멍때리거나 화충 냉충 쏘지 말고


낙>연>낙 (멍때리는 순간 2글쿨 날아감)

낙뢰 > 연쇄 번개 > 낙뢰

마엘 1중이라도 있으면 연번 시전이 글쿨보다 짧게 나감

(1중 없어도 글쿨이랑 비슷하게 나감)


승천 승천 터지면 자원 소모 이전 폭풍의 일격 폭격 확정,

승천은 광역 칠때는 광역 데미지와 폭격 추가 설계의 기능일뿐

폭격만 계속 누르면 안된다.





※중요 포인트※



3글쿨 냉충이 나갈때도 있을 정도로 냉충 쿨이 짧으며

낙뢰는 5타겟 확정 리셋입니다.

공속이 매우 빠르며 공속 기반으로 확률 기재가 빠르게 작동합니다.



마엘이 넘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낙뢰 + 빠른 공속 + 폭격,한랭) 으로 마엘을 적당히 수급했다면

빠르게 소모해서 자원 돌리고 냉충까지 쏘셔야 합니다.



어떤 행동을 하고 있어도 평타는 계속 나가며 여러가지 확률이 돌아갑니다.

10마엘 10우폭 설계를 오래 하시면 안됩니다.

(마엘 수급이 3단계 안에늦어도 4번)

간이 설계후 자원을 빠르게 돌려야 글쿨과 쿨이 짧은 가속의 이점을 가져갑니다.


우폭 한방을 강하게 설계하는것이 아닌

적당히 설계된 우폭을 많이 소모해야 합니다.



단일 딜사이클


보통 네임드 잡을때 쓰실테니

블러드가 있을때


1순위 폭격 (폭격이 없을때까지)



여기부터 폭격 없는 타임에

(폭격 사이에만 쓰세요)

야수 정령 야수 정령이 뽑혀있으면 낙뢰 낙뢰 딱 한번


한랭>>태고,번화>>마엘소모>>냉충

우선 순위 입니다. (폭격은 계속 치는겁니다)



폭격 없는데 마엘 고중첩



폭격 없는데 우폭 고중첩


냉기 충격 냉충




블러드 이후



야수 정령 야정 뽑은 다음에만 낙뢰 (단일은 기본적으로 낙뢰 금지)


폭격>한랭>용채 순으로 우선순위


한랭의 일격한랭은 쿨마다 써주면 좋지만

용암 채찍용채는 둘다 없을때 또는 도트리필


폭풍의 일격폭풍의 일격 모든 자원 소모 직전에 있으면 쓰고 자원 소모


냉기 충격냉충은 마엘 소모후 바로 소모
폭격 있으면 폭격 먼저



승천 터졌다면



폭격 없을때만

1글쿨 자원 소모



자원 없으면

1글쿨 한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