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글은 공략글이라고 작성했지만, 오리때문에, 화염면역때문에 오리 레이드때 냉법 타본거 말고는 법사 초월채 기간에도 화법을 지향했던 법사입니다.

다른 많은 분들처럼 고수도 아니고, 딜이 쩔지도, 컨이 쩔지도 않지만, 화법으로 나름 쫒겨나지 않을정도로 딜을 열심히 하고있으며, 게시판 글들과 로그 상위권 분들을 열심히 참고하여 개인적인 스타일과 경험을 바탕으로 딜을 조금씩 늘려가고있습니다.

일단, 딜 상위권 되려면 템, 셋팅, 컨트롤, 특성 등 수시로 변경하시겠지만 여의치 않을분들을 위해서, 잘하시는 분들을 제외하고 화법을 해보려하는데 복잡하거나, 뭐가 어렵거나, 편하게 하고픈 분들을 위한 글을 살짝 적어보려합니다.


1. 특성

15레벨 - 불타는 손길. 이부분은 마격타임을 위해서 찍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빠른 시전, 확정크리, 강한데미지로 효율이 좋습니다.

30레벨 - 일렁임. 좋은 이동기이자 캐스팅중 이동이 필요할때 등 다양하게 법사를 도와주는 효자스킬 중 하나죠.

45레벨 - 주문술사의 흐름. 효율적인 면에서는 마력의 룬이 더 좋습니다. 다만, 마룬을 설치, 설치후 이동의 불편, 딜 중간에 딜로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 등등 딜 상위분들도 많은 분들이 주문술사의 흐름을 사용하시지만 딜링면에서 만큼은 마룬이 좋습니다. 다만, 이 글을 모두를 위한 글이니 주문술사의 흐름으로 하겠습니다.

60레벨 - 불사조의 불길. 꺼불이 좋기도 하지만, 많은분들이 불사조를 이용하고 계시며, 저도 초반 꺼지지않는 불꽃을 이용하다가 불사조로 변경을 했습니다. 막타타임에 불태우기를 사용하고 다시 불태우기말고 화작이나, 불사조로 바로 몰열을 만들기도 하고, 쐐기나 레이드 쫄잡을 타이밍에 몰열불기둥을 사용하기에도 많이 용이합니다.

75레벨 - 부산스러운속도. 레이드에서 막타타임에 불타는손길 시전하면서 빠른이동이나, 필드에서 별표 전역퀘몹 잡으면서 막페에 불타는 손길하면서 빠른이동으로 많은 도움을 주며, 그냥 이동할때만해도 불태우기 시전하면 이속이 빨라지는 것으로 효율이 좋습니다.

90레벨 - 여기는 취향구간입니다. 다만, 세가지를 다 경험해본결과, 화염파편은 쫄이 잘 안죽고 모여있으며, 불사조로 불기둥을 여러번 사용하면 광역딜이 어마무시하게 올라가고, 거대한 불길은 단일딜에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살폭이 좋기는 하지만 쫄이 오래버틸시에는 화염파편보다 효율이 떨어지는것으로 보여졌으며, 살폭은 쫄이 금방죽는 아탈아자르 던전 앞에 새같이 생긴 쫄무리들한테 쓰면 좋다고 여겨졌습니다. 

100레벨 - 유성. 초반에 저도그렇고 많은분들이 썬킹의 영광을 기억해 화염파열을 찍고는 했었죠. 하지만, 낮아진 가속, 터지지않는 크리 등으로 써도 거의 발화때만 사용하는데 발화때 화염파열을 사용해봐야 시전때문에 1발을 겨우 날릴까 말까하고 날려도 나머지시간에 몰열을 넣기도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에비해 유성은 시전하고 나서 쿨만 기다리면 되고, 몹이 움직이지 않으면 바닥데미지도 들어가서 군단시절 처럼 크리 및 가속이 뒤따라 주지 않으면 현재는 유성이 좀 더 좋아보입니다. 불사조 불길을 이용할 경우 덪불을 이용하셔도 되지만, 유성을 추천드립니다.




2.스탯
군단때는 치타를 위해서 어느정도 템렙은 포기하고 치명타를 맞추기도 했었습니다.
다만, 현재는 그정도가 아니고, 그냥 템렙 높은 템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2차스탯의 경우 많은 분들이 심크도 이용하시고 하시나, 저의 경우는 셋팅으로 인한 체감->게시글 및 상위분들 셋팅확인->다시 적용후 체감 등으로 개인적인 만족으로 스탯을 맞췄습니다.

예전에 치타를 최우선으로 맞췄다면, 현재는 유연성에 많은 투자를 하시고, 현재 치명타는 많이 맞추시지 않는 분들이 많이계십니다. 울디르 시초재배열때문이기도 하지만, 울디르를 가지 않는다면? 그리고 이글은 이것저것 바꾸지 않고 범용성을 위한 글이기때문에 역시 개인적인 체험과 글을 바탕으로 작성하고자 합니다.

일단 렙업하면서, 만렙을 달고나서 느낀건 확실히 치명타가 좋긴 좋다입니다. 3만짜리 체력의 몹을 잡는다고 생각할때 크리가 죽어라 안터져서 화염구를 5~6발 날리기도 했었는데 치명이 팍하고 터지면 2~3방에 그냥 잡아버리기도 하죠.
유연성으로 딜이 강해지기도 하지만, 치명으로 인한 크리데미지, +  크리데미지에 대한 작열등으로 치명의 맛을 버리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치명이 높아짐으로써 자주 보이는 소몰열로 화작, 불사조로 광역과 몰열불작으로 몹을 빠르게 잡을 수있습니다. 
오프닝 발화타임, 막타타임 사이에 발화가 돌아오기전에 붕 뜬 시간에 불사조는 몰아칠때를 위해 많이 사용못하지만, 빠르게 돌아오는 화작을 이용하면, 치명으로 인한 소몰열+화작으로 불작이나 불기둥을 사용하기에 용이합니다.

그리고 가속은 현재 어떻게 맞춰도 염구, 불작시전시간이 체감될 정도로 줄어들지가 않아서 가속순위를 좀 낮추면, 
유연>치명>가속>특화 라고 생각합니다. 특화가 작열이나 광칠때는 좋으나 말씀드렸듣이 특성과 셋팅을 수시로 변경할 것이 아니고 적은 변경으로 광과 단일을 진행해야 하기때문에 특화보다는 가속을 좀 더 앞으로 반영했습니다.

3.딜링
다른분들도 딜 사이클 및 사용스킬 등 많이 작성해주셨으나 저도 한번 간략하게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일딜의 경우 다른분들의 경우 몰열을 생성해놓고 발화를 시전하시거나, 유성을 시전하고 발화를 시전하신다고 합니다.
다만, 현재 낮은 치타값으로 발화전 몰열을 생성하기까지 딜이 밀릴 수 있으니, 저는 이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저는 염구를 먼저 캐스팅합니다. 발화와 화작이 캐스팅중 시전할 수 있는 점을 이용한건데요. 고수분들이 보기에는 별로이겠지만, 하다보니 손에 익었고 이용이 쉽다보니 자주 이용합니다.

염구캐스팅 ->캐스팅이 완료되기직전 발화-> 유성을 사용하면서 화작-> 그러면 유성크리와 몰열이 발생하는데 그때는 일반적인 사이클대로->몰열불작->화작->몰열불작 으로 진행을 합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현 발화타임과 가속때문에 불사조가 하나 남게되는데 불사조는 남고 화작이 쿨이 1~2초가 됩니다. 이때 불사조를 날리면 화작 쿨타임은 돌아오고 마지막 몰열을 날리고 기나긴 휴식기를 가지게 되죠.

마격탐때는 불태우기를 시전하고 발화가 쿨타임이라면 시간계산하면서 발화가 50초이상 쿨이라면 불태우기 한발은 사용해줄수있고, 화작은 그냥 20여초 되기전에 계속 난사해주면서 빠른 몰열을 생성해서 딜을 해줍니다. 둘다 여의치 않을때는 불태만 이용해서 몰열을 생성합니다.

단일딜 발화는 개인적으로 작열묻딜등으로 인해서 2~3인일때 극대화 된다고 생각합니다. 쫄이 한 2마리까지만 나오는데 보스랑 붙인다 싶으면 발화 단일사이클을 추천드립니다.


광역딜때는 불사조특성을 찍었을때 조금 더 좋다고 생각하는데, 살폭을 찍었을 경우는 상관없습니다. 다만, 쐐기 고단이나 레이드의 경우 쫄들이 오래 살아남다 보니까 화염파편을 이용하는데, 그때 한자리에 발화+화작+불사조로 불기둥을 중첩시켜놓으면, 광역딜이 강력하다는 많은 딜러들과 동등 또는 가끔 그이상을 바라보기도 합니다.
따라서 딜링은 염구 중 발화->화작->불기둥->화작->불사조->불기둥->불사조->불사조->불기둥->용숨으로 딜을합니다.


울디르 일반은 초반2번만 진행했고, 울디르 영웅은 경험자만 구하는 탓 + 쐐기로 인해 템렙이 높아져 못간상태지만, 쐐기 10단에서 타 클래스에 밀리지 않거나, 가끔 더 강한모습을 많이 보고있습니다.
분명히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많지만, 그냥 오래 화법을 하면서 셋팅이니 특성이니 컨트롤이니 때문에 화법을 이용하시기에 거부감이 드는 분들께 이만큼 쉽다 라는 점을 어필해서 화법을 대격변때처럼 부흥시키기 위한 글임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위에도 여러번 말씀드렸지만 화법 최고의 셋팅 및 컨트롤, 딜사이클은 다른분들이 많이 말씀해주셨구요, 저는 그 글들, 영상, 셋팅정보, 로그,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적으로 편하고 속에 익으며, 범용성을 추구함을 위한 글이라는 걸 생각해주시고 심한 욕만 하지 말아주세요. ㅠ
저는 레이드보다 업적을 좋아한답니다.



p.s : 수정한다는게 지워져서 다시 작성된글 불러와서 업로드 합니다.
댓글로 템렙 몇에 스탯은 어찌되며, 현재 유연이 좋고 치타는 버리는 상태다 라고 말씀들 주셨습니다.
위에 글에 작성되었지만 분명 상위 많은분들과 다른 글들에도 유연이 좋은상태임을 저도 알고있으며, 그렇다고 저는 모든 글과 심크에 나온다고 해도 그걸 그대로 따라하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내것과 맞는부분을 제스타일에 맞는지 테스트하고 좋은 부분을 받으들이려 수정은 하죠.
다만, 다시 강조하지만 저는 유연이 좋다는 공량글과, 심크, 상위로그분들의 내용은 충분히 알고있으며, 화법 공략글 딩까님의 댓글처럼 스스로 유연보다는 치명이 딜이잘나오고 몹들이 잘 잡힌다는걸 체감하고있는 상태로 다른분들이 유연과 특화등등을 맞출때 치타를 우선적으로 했더니 이런결과가 나오고있으며, 이게 나쁘지 않은 상태더라..라는 내용을 작성한것이기때문에 현재 심크가 어떠니 상위로그가 어떠니 유연이 좋으며 치타는 별로다. 라는 말씀은 그만해주셨으면 합니다. 
많은 게임에 많은 공략글이 있듯이 이렇게 하면 이렇더라 라는 글을 작성한것이니 많은 이해 부탁드립니다.

p.s2 : 이글을 입증할 스샷이나 영상등은 능력부족으로 첨부하지 못해 죄송합니다. 

p.s3 : 위 내용이 굉장히 별로라면 기존 공략글들의 내용이 굉장히 좋은글이라는걸 입증하는 용도로 사용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