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보다 이부분에 대해 정확한 상향 수치를 오해하고 계신분들이 많아서 엄청 짧게 글하나만 남깁니다.

혜폭 얼구 눈보라가 각 10%씩 너프먹고, 전체 데미지가 6% 버프먹었으니 와! 혜폭 얼구 눈보라는 4%만 너프고 나머지 스킬은 6% 올랐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꽤 있는데

아닙니다


혜폭 얼구 눈보라가 너프먹은거는 그 스킬의 데미지 기준으로 10% 너프기 때문에, 8.0 기준으로도 10% 너프가 맞습니다만

전체딜 6% 버프는 8.0 기준으로 6%를 버프시켜준게 아니라 냉법에 설정된 "스킬계수오라(정확한 명칭이 아닙니다. 정확한 번역을 아시는 분들 댓글 부탁드립니다)"가 (-24%)에서 (-18%)로 변경된 것입니다.

이 오라가 뭔지 설명을 드리면, 개발진 입장에서 볼때 직업 안에서 스킬간 밸런스는 잘맞는데(예컨대 혹쐐와 얼창과 진눈의 딜비중이 아주 적절하다고 생각한다던지 등) 총딜이 타직업에 비해 OP인 경우가 있을 수 있고, 이 경우 스킬비중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너프를 하려면 스킬계수를 각각 전부 다건드려야하는 아주 귀찮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걸 쉽게하려고 설정된게 위에서 말한 저 오라입니다. 간단하게 숫자만 변경함으로써 전체 스킬 계수를 조절하려는 그런 장치입니다.

냉법의 경우 격아가 출시되면서 저 값이 원래 (-24%) 설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8.0동안 보아왔던 냉법의 딜은 (-24%)인 상황에서의 딜입니다. 여기서 이 값이 (-18%)가 된다? 그 말은 8.0 기준으로 6퍼센트(6/100)가 오르는게 아니라, (6/76) 만큼 오른다는 의미입니다. 8.0에서는 설정값이 (-24%)였기 때문에 분모에 100이 아니라 76이 들어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참고로 6/76은 약 8% 정도입니다.

결론적으로 8.0을 기준으로, 혜폭 얼구 눈보라는 2% 너프, 나머지 스킬은 8% 버프가 맞습니다.


다같이 축배나 듭시다





(원래 저번주말에 작성한 글이었는데, 작성후 믿을수 없다는 의견을 개인적으로 많이 받아 정확한 확인을 위해 잠깐 글을 내렸습니다. 이번주 3% 버프로 데미지가 얼마나 올라갔는지 확인한 결과 제 의견이 맞기 때문에 다시 글을 올립니다. 참고로 이번 3% 버프는 -21%에서 -18%가 된 것이니 3/79, 약 3.8%가 오를 것이라고 예측했고 오늘 아침 저번주에 비해 정확히 3.8%가 올랐음을 확인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