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하기 앞서

 레이드 특성이랑 팁을 정리해서 법게에 올리기 시작한건 아마 안토러스부터였던걸로 기억합니다. 제가 기억하기로 안토러스랑 울디르는 4주정도 돌아보고 좀더 정리된 팁을 올렸는데, 이번에는 신화일정에 좀더 빠르게 집중하고 싶다보니 평소보다 조금 빨리 올리는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영웅 2번밖에 안가보고 쓴 글이기 때문에 아직 로그나 팁에서 부족하게 보이는 부분이 있을수 있으니 이부분을 감안하면서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2주차라 로그가 그다지 으썸하지는 않지만 공략글을 쓰기 위해 로그 인증부터...)






1. 성격급한분들을 위한 빠른 특성요약

 (1) 빛의용사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2) 밀림의 군주 그롱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혜폭 - 혹쐐

 (3) 비취불꽃의대가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혹한의바람 - 갈얼 - 혹쐐

 (4) 금은보화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화살 - (아무거나) - 혜폭 - 혹한의쐐기

 (5) 선택받은자의비밀의회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혹한의바람 - 갈얼 - 혹쐐

 (6) 왕 라스타칸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7) 땜장이왕 메카토크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화살 - (아무거나) - 혜폭 - 혹한의쐐기

 (8) 폭풍장벽 봉쇄군 : 사냉 - 얼음발(or)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혹한의바람 - 갈얼 - 혹쐐

 (9)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 다른 특성은 거의 고정이고 90레벨에서 혜폭과 갈얼만 바꿔가면서 하시면 됩니다. 특변하기 싫으신분들은 갈얼로 쭉 미는걸 추천드립니다.



2. 넴드별 딜링 TIP


 (1) 빛의 용사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 택틱이 로그를 결정합니다. 조만간 영웅에서도 일반처럼 붙여서 잡는 택틱이 유행할 것이니 그전까지는 로그때문에 스트레스 안받으셔도 됩니다.

 - 빛의 물결 안맞게 조심합시다. 맞으면 상당히 아프기 때문에 반드시 얼방으로 디버프를 지우는게 좋습니다.

 - 대부분의 쫄패턴은 신경쓸게 없고 성전사가 쓰는 실명만 조심하면 됩니다. 성전사가 내 후방에 위치하고 있으면 실명이 걸리지 않는데, 쫄과 넴드가 이격한 경우라면 손쉽게 넴드는 내 전방에 위치시키고 성전사는 후방에 위치시키는 위치선정이 가능하지만 붙어있다면 조금 어렵습니다. 

 - 성전사에 주시를 찍어두고 캐스팅바 올라가는거에 맞춰서 뒤돌아봤다가 캐스팅 끝나고 다시 빠르게 앞을 보면 (마치 그훈에서 뒤돌아보는 컨트롤 하듯이) 딜로스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위 컨트롤이 실패하여 실명에 걸렸다면 주저말고 얼방을 빼줍시다. 실명 상당히 깁니다.



 (2) 밀림의 군주 그롱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혜폭 - 혹쐐

 - 영웅 이하에서는 평범한 기어체크 넴드입니다. 바닥 잘빠져나가고, 대상찍혔을때 진형 밖으로 잘 나가주고, 공포 안걸리게 다른 사람들이랑 잘 붙어다니고, 이 모든 것을 하면서 딜링이 끊기지 않게 신경써줍니다.

 - 딜로스를 줄일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타겟전환'입니다. 주기적으로 쫄이 생성되면서 타겟전환이 요구되는데, 
   1) 그롱과 쫄 둘다 내 전방에 위치하고 스킬 사거리 안에 들어오도록 자리를 잡으면 타겟전환에 딜로스가 없습니다.
   2) 혹은 글쿨이 돌때를 이용해서 잽싸게 카메라 돌리고 타겟전환한뒤 다음 스킬을 이어나가는 것도 딜로스가 없습니다

 

 (3) 비취불길의 대가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 평상시에 딜로스가 발생하는 요인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캐스팅 중인데 수도사가 다면강타쓰러 올라가버려서 캐스팅이 끊겼다.
  2) 수도사 또는 마법사 몹이 순간이동하면서 내 후방에 위치해버려서 캐스팅이 끊겼다.
  위 두가지는 당연히 패턴이 언제오는지를 안다면 미리 준비해서 딜로스를 없앨수 있습니다. 타이밍 숙지합시다.

 - 한편 첫번째 특수페이즈인 살폭 패턴에서, 폭탄은 안개에 둘러쌓여있기 때문에 안개에 들어가기 전에는 딜을 할수 없습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폭탄을 타겟잡으면서 이동하지말고, 침착하게 때리던 수도사 또는 마법사 때리면서 글쿨과 일렁임을 이용해 안개 안으로 들어간뒤, 폭탄을 때려줍니다. 두번째 폭탄으로 이동할때도 마찬가지로 무작정 달려가지말고 침착하게 스킬을 최대한 이어보면서 이동하여 딜로스를 줄여봅시다.

 - 두번째 특수페이즈인 미로 패턴은, 길을 무조건 따라가지 않아도 법사는 일렁임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최대한 일렁임을 활용해서 빠르게 방어벽 앞에 도착하도록 합니다. 

 - 다면강타 순서는 색깔이 정해져있습니다. 파녹빨녹 입니다. 일반은 파녹빨 이고 신화는 파녹빨녹파 입니다.



 (4) 금은보화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혜폭 - 혹쐐

 - 법사한테 루비는 안들게하는데 토파즈를 들게하는 경우는 종종 있습니다. 공대를 위해 희생하는 마음으로 토파즈때는 로그를 포기합니다(어차피 토파즈 들면 뭔짓을해도 딜이 안나옵니다).

 - 오팔이 좋기는 한데, 딜이 좋아질수록 오팔의 지위는 애매합니다. 1쫄웨이브당 10중첩이 쌓이는데(20% 증가) 에메랄드가 최대 30중첩까지 가능하단 점을 고려하면 2쫄웨이브까지 잡고 나서도 충분히 딜할 타이밍이 되어야 오팔의 효율이 좋아진다는 의미입니다. 저희공대는 딜이 좋아서 2쫄웨이브를 잡으면서 보스가 눕더라고요(...)

 - 스펙이 충분히 오르면 베스트 초이스는 에메랄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리미리 연습해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1페이즈 쫄은 체력 10퍼센트 깎일때마다 방을 이동합니다. 이동할때가 되면 일렁임과 글쿨을 이용해 딜로스 없이 이동해줍니다.

 - 1페이즈 불기둥 5개 나오는 방에서, 입구나 출구 부분에 위치하면 불기둥을 맞지 않습니다. 냉법은 무빙이 좋아 큰 의미는 없습니다. 
 
 - 1페이즈 70%~60% 방에서 체력이 50% 이하가 되면 스탯이 증가하는 버프가 생깁니다. 전 방에서 따라온 레이저바닥 등을 밟으면 버프를 띄우기 수월합니다.

 - 2페이즈 쫄은 1분단위로 등장합니다.
1) 혜성폭풍은 30초 쿨이기 때문에 쫄웨이브와 보스에 번갈아 사용합니다. 
2) 얼어붙은구슬은 1분쿨이지만 눈보라로 10타겟 딜을 하면 금방 쿨이 돌아옵니다. 쫄웨이브에 맞춰서 써주시되, 눈보라 쿨감으로 인해 빠르게 쿨이 돌았다면 한번더 사용해줍니다(쫄이 죽은뒤 한참 뒤에 쿨이 돌아왔다면 다음쫄까지 아낍니다)



(5) 선택받은자의 비밀의회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 타겟 헷갈리지 맙시다. 위상 잘못 타겟해서 때리면 로그에 반영 안됩니다. 

 - 갈얼을 찍는 이유는 위상 둘한테 갈얼을 쓰기 위한 것이 아니라 랩터끼리 또는 랩터랑 위상끼리 갈얼각이 생각보다 잘나오기 때문입니다. 랩터가 발이 워낙빨라 의도적으로 갈얼각을 보기는 힘들지만, 우연히 얻어걸리는 갈얼이 딜을 쏠쏠하게 챙겨줍니다. 

 - 파쿠가 쓰는스킬을 마훔하면 딜에 도움이 많이됩니다. 파쿠는 기력 100이 되면 해당 스킬을 시전하기 때문에, 파쿠의 위상에 주시를 찍어두고 시전바에 맞춰 마훔을 하면 안정적으로 마훔을 할수 있습니다.

 - 나머지는 공략 지키면서 딜사이클 잘돌리시면 됩니다. 여긴 딱히 꿀팁이랄게 없네요


(6) 왕 라스타칸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갈얼 - 혹쐐

 - 3페때 외부조로 가느냐 내부조로 가느냐가 로그의 엇갈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언젠간 외부조로 가서 로그세탁을 하리라...)

 - 3페 내부조 & 막페때 바닥때문에 딜하기가 매우 어려울것으로 생각됩니다. 슬라임 바닥은 죽음의문을 통해 내부에서 외부로 나가기 때문에, 3페 내부조는 죽음의문 근처에서 딜을하고 막페때는 죽음의문과 최대한 멀리 떨어져서 딜을 하면 딜로스가 최소화될수 있습니다. 

 - 1페때 왕 라스타칸도 딜이 들어갑니다. 딜을 받지만 그 피해를 쫄들한테 나누어서 분배하기 때문에 라스타칸을 때려도 딜로스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물론 어지간하면 쫄을 쳐주는게 좋겠죠?)

 - 반면 2페때 브원삼디는 피해 면역입니다. 치지 맙시다.

 
(7) 땜장이왕 메카토크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아무거나) - 혜폭 - 혹쐐

 - 항상 기도하십시오. 패턴 걸리는 순간 로그는 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혜성폭풍 사용에 특히 주의해야 하는 네임드입니다. 이놈이 떠올랐다가 내려왔다가 이리저리 움직이기 때문에 혜폭을 허공에 날리는 경우가 상당히 자주 발생합니다. 

 - 솟구치기 & 내려찍기 패턴이 올때, 내려찍는 바닥을 체크하고 그 위치가 내 최대사거리로부터 벗어나있다면 최대사거리에 들어올수 있도록 일렁임을 써줘서 딜로스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웜홀추진기 패턴이 오면 모든 캐스팅이 끊기면서 이동되므로 일시적으로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침착하게 캐스팅부터 시작하고 바닥은 일렁임으로 나와주면 딜로스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기가볼트 작렬이 오면 이미 로그는 망한거고 대처를 잘해야 하는데, 지나치게 빨리 숨어버리면 힐을 못받아서 너무 아픕니다. 벽근처에서 힐받으면서 천천히 들어가거나, 공대가 위험해서 힐받기도 애매하다 싶으면 벽뒤로 가서 얼방을 씁니다. 얼방을 쓰기로 결심했다면 폭탄이 터질때까지 얼방 유지해서 디버프를 안받는것이 좋습니다.

 - 축소는 특별히 할말이 없군요. 화이팅(ㅎㅎ)


(8) 폭풍장벽 봉쇄군 : 사냉 - 얼음발(or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혹한의 바람 - 갈얼 - 혹쐐

 - 이 넴드 얼음발이 참 좋기는 한데, 얼음발에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일렁임도 좋습니다. 둘다 써보시고 자기한테 맞는걸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 1페는 바닥잘깔고 바닥잘피하고 세이렌 딜하면서 넴드 딜하면 됩니다. 무빙 딜로스 최소화하란 말 외에는 특별히 할말이 없습니다.

 - 2페때 처음하시는분들은 너울바닥때문에 많이 죽으실겁니다. 상당히 빠르게 바닥이 깔리기 때문에 바닥을 보고 움직이면 늦고 시전을 보고 움직여야 합니다. 넴드를 주시 찍어두고 너울 캐스팅이 끝날때에 맞춰 이동하면 바닥에 맞을일이 없습니다. 

 - 심연의 격노는 얼방으로 혼자 맞을수 있습니다. 본진이 이동하기 애매한 위치다 싶으면 나가서 얼방쓰고 맞아줍니다. 

 - 2페때 나오는 쫄들은 이감이 걸립니다(그래서 75레벨 특성 혹한의 바람이 좋습니다). 쫄나오자마자 얼화 등으로 이감을 확실하게 걸어줍니다. 


(9)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 사냉 - 일렁임 - 주문술사 - 칠흑 - 혹한의 바람 - 갈얼 - 혹쐐

 - 점멸로 얼음풀기는 어디로 갔는가.......................................... 하지만 아직 얼방은 남았습니다! 얼어붙으면 얼방으로 풀어주시면 됩니다. 

 - 1페때 딜관련해서 신경쓸 부분은 쫄들입니다. 쫄들이 얼리기 & 얼회가 통하기 때문에 얼리기와 얼회를 이용한 콤보(혹쐐 + 얼리기 + 얼음창 , 혹쐐 + 얼회 등)로 딜을 올려봅시다.

 - 근데 막넴은 딱히 딜관련해서 할말이 없군요. 무빙잘하면서 딜로스 최소화하는 정도밖에(...) 

 - 제이나 얼방썼을때 때리지 맙시다. 





3. 마치며

  요새 법게에 이런저런 글을 올리기 시작하면서, 인게임 귓말이나 쪽지 등으로 법사에 관해 도움을 구하는 질문을 많이 받았습니다. 근데 이게 참 뭐랄까... 말로만 질의응답하는 부분은 한계가 엄청나게 크다는걸 느꼈습니다. 제가 그분의 플레이를 직접 볼수있으면 더 빨리 문제점을 캐치해줄수도 있고, 그분이 제 플레이를 본다면 본인과의 차이점을 빠르게 캐치할수도 있고 역시 백문이 불여일견이란 말이 틀린 말이 아니더라고요.

  더 많은 초보 법사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서, 그동안 간간히 켰었던 방송도 좀더 자주켜고 유튜브 업로드도 자주 하려고 합니다. 또한 본인의 플레이를 영상으로 찍어서 상담을 요청하시면 저도 신나서 본격적으로 상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법사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트위치 : https://www.twitch.tv/arcana7777

 유튜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0U9P1C4uAZqb-MzvOra-mQ

 (어디까지나 취미의 영역이기 때문에 지금까지처럼 수익창출은 막아둘 생각입니다. 광고없이 편하게 보시져)





 그리고 드디어 오늘 저녁부터 저희 정공도 본격적인 신화 레이스에 돌입합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