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냉법 스킬 트리를 가끔 찍어보고는 있는데 용 군단이 나올 생각을 않네요. 이러다 딴 겜 정착하면 정작 용군단 때 복귀도 안 할거 같은데 스킬 트리 보면 포텐셜이 좋아보여서 나름 정리해둔 것을 공유해봅니다.





쐐기 용 스킬 트리


(마법사 공용 스킬)
1줄 : 얼음 방패, 투명화
       * Overflowing Energy (극대화 피해 10% 증가 및 직접 공격 치명타 실패시 마다 2%, 최대 10% 치명타 증가)
2줄 : 마법 훔치기, 폭풍우 장벽, 저주 해제, * Arcane Ward (받는 마법 피해 4% 감소)
3줄 : 환영 복제, 마력의 룬, 시간 돌리기
4줄 : * Reduplication (환영이 사라질 때 환복 쿨 10초 감소), 접지의 쇄도, 시간의 대가, 마력의 전환
5줄 : 서리 회오리, 일렁임
6줄 : * Tome of Ronin (치명타 2% 증가), * Tome of Antonidas (가속 2% 증가), * Energized Barrior 
       (보호막 시전 시 감속 제거 및 근접 피격 시 10% 확률로 서리의 손가락 생성)
7줄 : 혹한의 바람, 시간의 흐름
8줄 : 얼음 수호물, 상급 투명화
9줄 : 힘의 전환, * Freezing Cold (냉기 돌풍 적중 시, 적을 5초간 빙결), 시간 이상

(냉기 전문화 전용 스킬)
1줄 : 얼음창
2줄 : 얼어붙은 구슬, 눈보라, 서리의 손가락
3줄 : 진눈깨비, 산산조각
4줄 : 두뇌 빙결, * Everlasting Frost (얼구 피해 30%, 지속시간 2초 증가 => 약 56% 증가),
       매서운 한파, * Piercing Cold (얼음 화살, 혹한의 쐐기, 고드름 치명타 딜 20% 증가)
5줄 : 고독한 겨울, * Ice caller (눈보라 적중 시 얼어붙은 구슬 쿨타임 0.5초 감소), 사무치는 냉기
6줄 : 얼어붙은 손길, * Wintertide (얼음 화살 피해 15%, 서리의 손가락 얼음창 피해 20% 증가)
       * Subzero (속박 혹은 얼어붙은 적에 대한 냉기 피해 20% 증가)
7줄 : 깊은 갈라짐 (얼어붙은 적에 대한 얼음 화살 피해 40% 증가, 혜성 폭풍 선행), 얼음 핏줄
8줄 : 혜성 폭풍, 빗발치는 냉기, 차디찬 추진력, 갈라지는 얼음
9줄 : * Snap Freeze (얼핏 시전 시 두뇌 빙결, 서손 활성화), 미끄러운 얼음, 연쇄 반응
0줄 : 얼어붙은 바람, 열기 동공


서리 고리    : 고단 쐐기 - 기둥 뒤에서 몹 모으기 및 적의 도약 패턴 억제.
화염 폭풍    : 적의 캐스팅 스킬 1회 지연, 채널링 스킬 캔슬, 피 웅덩이에서 밀어내 빼낼 때.
대규모 변이 : 일시적 광역 메즈 및 쐐기 패스 구간 (서리 고리, 대규모 변이 / 아군 통과 후 투명화)


등 이상의 메즈 스킬이 필요하다면 4줄 마력의 전환, 6줄 * 에너지 장막의 SP를 빼서 사용하면 될 듯 합니다.

 어둠땅 시즌 말과는 다르게 차디찬 추진력의 쿨감 수치가 1초로 감소되어 추진력의 메커니즘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쐐기에서 얼핏 쿨감을 위해선 사실상 혜성 폭풍, 갈라지는 얼음, 얼어붙은 바람, 서리 회오리, 냉기 돌풍, 힘의 전환, 시간 이상 등 추진력 시너지를 가진 특성들이 강제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광 사이클은 이런 식으로 굴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얼어붙은 구슬(얼음 핏줄), 눈보라, 혜성 폭풍, 얼음 회오리, 서리 회오리, 냉기 돌풍, 신비한 폭발 (눈보라 쿨), 눈보라, 힘의 전환, 눈보라, 얼음 회오리, 냉기 돌풍]

 폭군 및 중간보스 단일 상황을 위해서 미끄러운 얼음과 얼어붙은 손길이 필요합니다. 보스를 쫄에 붙여서 잡을 수 있을 정도의 얼음 화살의 활용이 의미 없을 저단에선 미끄러운 얼음 대신 순간 빙결을 채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눈보라의 쿨감 수치가 0.5초로 롤백되어 얼어붙은 바람의 포텐셜이 다시 상승했습니다. 
 * Everlasting Frost의 효과까지 감안한다면 더더욱 올라간 셈이네요.

 다만 블러드 + 시간 이상이 매우 잘 활성화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제 단일 상황에서 무한 얼핏은 좀 힘들어보입니다. 1, 2타겟보다 순수 광역 딜만을 중시한다면 6줄의 * Wintertide를 * Snowstorm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레이드 (단일) 용 스킬 트리



(마법사 공용 스킬)
힘의 전환, 얼음 수호물, 서리 회오리, * Freezing Cold 등 단일 사이클에 없는 스킬은 필요 없습니다. 

2줄 : 겨울의 보호, 신속의 주문
4줄 : 급속 빙결
7줄 : * Temporal Velocity (점멸, 시간 돌리기 종료 후 이동 속도 증가)
8줄 : * Accumulative Shielding (보호막 활성화 동안 보호막 쿨감 20% 가속)
9줄 : 변위 (격전의 아제로스 비전 법사 스킬, 점멸 사용했던 자리로 돌아감)

 위 스킬들 중에서 대체하면 됩니다.
 또 전투가 빠르게 종료되는 일반 및 영웅 레이드의 경우 시간 이상 대신 시간 변곡점을 사용할 듯 합니다. 

(냉기 전문화 전용 스킬)
 쐐기 스킬 중 혜성 폭풍, 빗발치는 냉기, * Ice caller, 깊은 갈라짐 (혜성 폭풍 선행)의 단일 효율이 부족합니다. 미끄러운 얼음 열기 동공을 기본 베이스로 차디찬 추진력의 쿨감 자원에 해당하는 고드름의 수급에 도움되는
 
6줄 : 순간 빙결
7줄 : * Splinterling Cold (얼음 화살, 진눈깨비가 30% 확률로 고드름 2개 생성)
9줄 : * Hailstones (얼어붙은 적에게 얼음창 시전 시 고드름을 생성)

을 대신 채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진력을 위한 자원이라지만 다수의 고드름을 사용하는 빌드인 만큼 특화 EP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