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분들이 "현재 와우는 망했다 혹은 망하지 않았다." "와우의 미래는 밝다 혹은 어둡다."하며 논의 하는걸 봤는데요.

팩트는 신규확장팩이 나올때마다 급상승하여 확장팩 말기로 갈수록 감소하다가 다시 확장팩이 나오면 상승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희 감소하는 패턴의 반복이고요.

전체적으로는 분명 우하향입니다.

내 생각은 다르지만 블리자드 자체 내부에서도 그냥 게임이 나온지가 오래됐으니 수명이 다되가는걸로 분석 하고 있는걸로 알고 있어요.

그냥 기업적 입장에서 보자면 이런 비싸고 가치있는 ip를 활용해 최대의 수익을 내고자 할것이고요.
(이 비싼 ip를 버릴리는 없어요.)

차기작으로 한번 리프래쉬 해주는게 더 수익에 도움이 되고 ms와 엑블 주가를 동시에 떡상시켜서 최대한의 효과가 나오는 시점...

그럼 그게 언제냐?

바로 블리자드 게임이 게임패스에서 서비스되기 시작할무렵 wow2 개발진행중 발표!!!게임패스에서 독점 서비스 발표!!!를 하면 전세계 사람들을 게임패스로 유입시키면서 wow2로 메타버스의 중심은 ms임을 다시한번 부각시켜주는 효과까지 줄수 있겠죠.

즉, 수익구조상 최대의 이익을 가져다줄 시점 이겠죠.

뭐 스토리는 워해머처럼 멸망시키고 다시 시작하던지...메타버스 계념으로 가던지...세계관을 더 확장 시키던지 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