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은 레이드가 안열리기도 하였고,
신화레이드(첫주 영웅트라이)는 악탱으로 갈 생각도 없기때문에 레이드 관련해서는 적지 않겠습니다.
영웅레이드는 그냥 던전특성에 인장전설 들고 가셔도 깨는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격아때 저도 그랬음)

1. 특성

특성의 경우에는 와우헤드 가이드글과 해외 악사 커뮤니티 유명 스트리머의 게시글 등을 참고해서
직접 플레이해보고 적었습니다.



제가 쓰고있는 특성입니다.

<15특>
심연의 일격심연의 일격 vs                 고통의 불꽃 고통의 불꽃


제 악탱(ilv 181)기준 던전 슬라이스 심크로 보면 제물도관+고통의 불꽃이 심크값이 가장 높습니다.

지금은 신던밖에 열리지 않은 주간이기 때문에 불지옥일격을 소모해서 드리블을 할 상황이 별로 없지만
쐐기주간에서는 불지옥일격을 드리블에 사용할 일이 많습니다. 

심연의 일격을 찍으시면 짧은 쿨타임을 이용해서 딜싸이클에도 불지옥일격을 사용하고, 이후 드리블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추천을 받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고통의 불꽃을 찍으시면 불지옥일격을 순수하게 드리블에만 쓰실 수 있습니다. 누를 스킬이 하나 줄어들어서 좀 더 쉽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고통의 불꽃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옥칼 지옥칼은 쓰는걸 한번도 못봤고 별로 쓰고싶은 생각도 안드네요

<25특>

낙진 낙진 : 영혼폭탄과 가장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화형 화형 : 불타는 낙인을 광역 뎀감스킬로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지금은 쐐기가 안열린 시점에서 낙진이 가장 최고의 특성이라고 생각됩니다.

쐐기가 열려도 화형으로 갈아탈지는 지켜봐야겠지만 광역뎀감을 사용해보면 꽤 많이 단단해집니다.

영혼의 향연 영혼의 향연 : 무슨 특성인지도 잘 기억 안남

<30특>

지옥불 갑옷  지옥불 갑옷 : 쓰레기

그을린 피부 그을린 피부 : 레이드에서 활용한다거나, 추후 고단에서 쫄구간이 감당이 안된다면  고통의 불꽃 화형 이 두 특성과

함께 사용하면 광역 15초 뎀감으로 활용할 여지가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당장은 그정도로 몹이 아프지 않기때문에 후순

위로 밀려납니다

영혼 폭탄  영혼폭탄 : 30레벨 라인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특성입니다. 한번에 많은 수의 영혼파편을 소모할 수도 있고, 

데미지도 강력하며 오프닝에서 어그로를 수월하게 먹을 수 있게 해줍니다. 생흡 10%도 꽤 좋습니다.

<35특>

균열  균열 : 이거 말고 두개는 그냥 안보셔도 됩니다.

<40특>

촉진된 인장  촉진된 인장 : 키리안을 위한 특성입니다. 인장전설과 같이 사용하시면 빅풀 구간에서 한 전투에 칙령을 두번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슬의 인장  사슬의 인장 : 키리안이 아니신 분들을 위한 특성입니다. 물론 키리안 분들이 사용하셔도 좋은 특성입니다.

빅풀에서의 몹 모으기 또는 차단과 스턴이 안되는 쫄들의 채널링 스킬을 끊어주는데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집중된 인장  집중된 인장 : 예전에 레이드에서 이거 찍은적이 있었던거 같은데 잘 기억은 안나네요

<45특>

악마성 악마성 : 45 특성라인에서 가장 좋은 특성입니다. 지옥황폐를 쓰면 6초간 탈태형상을 씁니다. 어지간하면 이거 찍고 다닙시다.

공허의 절단기 공허의 절단기 : 꽤 괜찮은 특성이긴 합니다. 비록 영베를 모든 쫄에 맞추는게 꽤 어렵긴 하지만 업타임도 100%입니다. 그래도 악마성이 더 좋습니다.

영혼 방벽  영혼 방벽 : 영혼폭탄을 찍으면 이거에 소모할 영혼파편이 없습니다. 악마성 찍읍시다.
                    영혼방벽 유지동안 소모되는 파편만큼 추가 쉴드가 생기지만 그와 별개로 받는 데미지 대비 쉴드생                        성량이 너무 적어서 방벽 유지가 힘들어보입니다. 악마성이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최후의 수단  최후의 수단 : 격아를 거치면서 죽으면 쿨타임이 초기화 되는 것이 사라져서 아쉽지만 그래도 동일 라인에서 가장 강력한 특성입니다. 이 특성이 있으면 꽤 리스크있는 빅풀도 안정적으로 시도할 수 있고, 레이드에서도 악탱의 고질적인 급사의 문제를 보완해주는 좋은 특성입니다. 저단쐐기를 다녀서 죽을 일이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최후의 수단을 찍는게 가장 좋아보입니다. 

파멸의 보루 파멸의 보루 : 기본적으로 증가하는 회복치가 너무 낮습니다.  제 기준 체력회복량이 6300에서 7250으로 1000도 증가를 하지 않습니다. 쉴드로 쓰기에도 1분쿨 4000쉴드는 너무 미미합니다.

대량 추출 대량 추출 : 최후의 수단을 찍지 않는다면 파멸의 보루보다는 더 나은 힐량을 보여줍니다. 다른 투 특성과는 다르게 약간의 데미지(너무 약간임)도 붙어있습니다. 최소 힐량은 최대체력의 5퍼센트이고 최근 5초간 받은 데미지의 30퍼센트를 채워줍니다. 다만 쿨타임이 1.5분으로 너무 길어서 최후의 수단을 대체하기엔 아쉬운 특성입니다. 저단 나들이 갈때 찍을만 합니다.

일반적 경우 특성라인은 이렇게 가져가시면 되겠습니다. 
(심연의 일격or 고통의 불꽃)  낙진  영혼 폭탄  균열 ( 촉진된 인장 or  사슬의 인장 )  악마성  최후의 수단

쐐기 던전이 열릴시에 등반 도전시 고려할 특성(+낙인전설)

고통의 불꽃 화형 그을린 피부 균열 ( 사슬의 인장 or  촉진된 인장 )  악마성   최후의 수단

2. 전설

키리안의 경우에는 라젤리크의 파멸이 최고입니다. 너프 이후에 처음 만큼의 파괴력은 아니지만 악탱을 1티어로 만들어주는 전설이라고 봅니다.

키리안이 아닐 경우에는 악딜과 같이 사용할 수 있는 지옥폭격이나 집단고뇌가 가장 좋아보입니다. 
데미지적으로 집단고뇌는 광 단일이 모두 무난해보이고, 지옥폭격은 단일에서는 매우 약하지만 쫄구간에서 매우 강력해보입니다.

+추후 쐐기로 넘어가서 받는 데미지가 올라간다면 쐐기에서도 낙인전설도 연구해볼 예정입니다

3. 2차스탯

2차스탯은 기본적으로 가>유>=치>>>>특 으로 보시면 됩니다.
악마 쐐기, 균열, 제물의 오라 등의 쿨타임이 가속에 비례해서 짧아집니다.

4. 던전에서 기본 싸이클 팁

원거리 풀링

근거리쫄의 경우 : 글레이브 투척과 도발

원거리 쫄의 경우 : 원거리 쫄 쪽으로 무리를 붙여주거나 기둥을 활용한 시야풀링

원거리 캐스터의 경우 : 아군에게 차단 지정을 해주거나 침묵의 인장사용 또는 시야풀링

오프닝

기본적으로 격노를 이전무리에서 약간 킵해두는게 가장 깔끔하긴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오프닝 구간에서 영혼파편의 로스가 약간 발생합니다.
격노를 2~30정도 킵해두었다면
불지옥 일격-제물의 오라- 영혼폭탄- 칙령- 균열 - 영혼폭탄 - (균열- 영베) 반복
이때 지옥 황폐는 중간에 아무데나 끼워 넣어주시면 됩니다.

탱싸이클의 경우에는 경험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쐐기-쐐기-지옥황폐-쐐기로 이어나가지만
마뎀이 강한지 그 무리에서 어느 쫄에 낙인을 쓸건지, 빅풀을 언제 해서 탈태를 사용해 줄것인지는
경험을 쌓으셔야 합니다.

5. 던전 운영 팁

기본적으로 탱커는 파티 내 딜러들의 쿨기가 무엇이고 대충 어떤 특성을 가졌는지 알고 있어야합니다.
저는 이것을 'omniCD' 애드온으로 관리합니다.
딜러중에는 쿨기때만 딜이 폭발하는 딜러(격아 4시즌 화법 등)가 있고, 
쿨기를 써도 데미지가 폭발적으로 상승하지는 않지만
평균적으로 데미지가 강력한 딜러(격아 4시즌 분전 등)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쿨기 때 딜이 폭발하는 딜러 위주로 빅풀을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CC기의 경우 악탱은 즉발 cc기가 매우 적습니다.
쫄구간에서는 쫄의 스킬을 끊는데에 감금이 한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고,
나머지 인장들의 경우에는 쫄의 캐스팅을 예측해서 끊어줘야 합니다.
따라서 던전을 도시면서 쫄들의 캐스팅 간격을 어느정도 외워두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점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