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캐릭 12하드 돌리고 (몇몇 캐릭은 후반부 넴드 잠깐 빠졌다가 만노에서 투입된 것도 있음) 아키몬드 일반만 잡아봤는데
격냥 야냥 세팅 바꿔보면서 해본 것 + 워로그 + 다른 냥꾼들 기록 참고하면서 느낀 소감들 간단히 써봅니다.

전반적으로 느낀 점을 먼저 써보고 넴드별로 할 말을 첨언하겠습니다. 귀찮으니까 이하는 음슴체로


1. 격냥 vs 야냥?
심크상으로는 격냥의 압도적인 우위이지만, 이건 지옥불 티어 4셋을 맞춘 후에 차이가 더 벌어지고, 용광로 티어를 착용한 상태에서는 단일딜에서 차이가 그리 크진 않습니다. 뭐 그래도 단일딜에선 격냥이 약간 더 쎈 건 맞음
격냥이 보다 드라마틱한 우위를 점하는 건 2-3타겟이 뭉쳐있는 경우이고, 그런 넴드가 꽤 많음.
아니면 여기저기 타겟이 흩어져있는 넴드는 펫이동땜에 야냥이 구조적으로 불리해서 상대적으로 격냥이 좋은 것도 있음
하지만 모든 넴드가 다 격냥이 압승하는 구도는 아니고, 야냥이 더 좋은 넴드도 꽤 있는데, 꾸준히 5-6타겟 광치는 넴드가 그러함.

2. 세팅?
아무래도 격냥이 주에 야냥 스왑인데, 야냥은 상대적으로 2차스텟간 차이가 크지 않지만 격냥은 치타미만 잡이므로, 일단은 치명타로 올인하는 것이 보다 현명한 선택
간간히 보면 격냥이 적정가속 필요하지 않느냐, 연타가 좋지 않느냐 그런 질문들 하시는데, 그런거 없고 그냥 치타 많이 붙은 템 많이 먹는게 장땡임. 설령 가속이 0이고 조사 시전시간 엄청 느려도 그냥 치타몰빵하세요
그러고 치명타보다도 ep값 훨씬 높은게 무기공격력임. 템렙이 5라도 높은 무기가 나오면 무조건 먹읍시다
근데 무기 한번도 못봄 ㅎ

3. 격냥 특성 및 딜링 방식
특성은 희열/쇄도/탄막/고늑 을 기본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이번 티어 4셋끼면 고늑보다 일점이 낫다는 얘기가 있던데, 본캐 파밍팟에서 전냥주수가 하나도 안나와서 실험을 못했습니다... 후..

암튼 기본 딜사이클은 매우 쉬운데 키사는 쿨마다, 탄막은 희열 안떴을 때 희열띄우기용으로만 쓰고, (광딜에서는 당연히 쿨마다 탄막사용), 신조구간에서는 희열 없어도 탄막 안쓰고 조사 키사만 사용

일제사격은 단축키에서 빼버려도 되고, 그나마 쫄이 많이 나오는 편인 이스카르같은 넴드에서도 그냥 조사나 땡기다가 딸피몹 잘 찾아서 마격이나 계속 박아주는게 나음. 애초에 일제사격이 조사보다 쎄질 정도로 많은 타겟을 광쳐야 할 상황이면 그냥 야냥타세요

4. 검귀의 거울?
다른 장신구는 못먹어봤고, 검귀만 먹어봤는데
광딜에선 개사기 장신구이고, 단일딜에선 그정도까진 아님. 넴드가 자주 위치를 옮기는 넴드에선 비효율적.
이스카르 영웅에서 총딜량 10%이상을 뽑을 정도로 광딜 타이밍마다 써주면 어마어마함

쿨이 1분이고 사효인데, 다른 사효(산심)와 동시에 사용할 수 있음. 근데 매크로로 두 사효장신구를 동시에 켜는 매크로는 안되는듯? 그리고 처음에는 야격이나 속사와 묶어서 써보기도 했는데, 그보다는 광타이밍에 따로 검귀만 쓰는 게 나은 상황이 많기 때문에 매크로로 묶지 않는걸 추천

5. 냥꾼 망했나요?
용광로때 단일이건 광이건 최상위권을 자랑하던 냥꾼의 위용에 비교하면 몇계단 내려온 건 맞음.
하지만 요령껏 적절한 특성과 노하우를 익히면 대체적으로 중상위권 이상은 가능한 듯


넴드별 팁
1. 지옥불 공성전
격냥도 해보고 야냥도 해봤는데 야냥, 그 중에서도 점멸찍은 야냥이 젤 잘나옴
뭐 탈태된 흑마 점사로 잡기에는 격냥이 낫긴 한데
그보다는 전체적으로 rdps를 높이는 방향으로 최대한 광딸치는게 공략상으로도 낫다고 보이고 신화에서도 그러하지 않을까 생각됨

2. 강철절단기
준수한 단일딜과 사이페이즈 상자딜을 위해서 격냥

3. 코름록
빠른 손아귀 광딜을 위해 야냥. 광치는 시간은 잠깐이므로 점멸보다는 쇄도가 낫다고 봄. 화집+야격 모아놨다가 파워광

4. 지옥불 고위의회
격냥. 2타겟 모여있는데다가 키사 박아주고, 조사는 피가 가장 늦게빠지는, 즉 신조구간이 제일 늦게끝난 놈 타겟잡고 딜

5. 킬로그
킬로그 딜은 내부조가 다하는 거고, 내부에 안들어갈거면 밖에서 쫄이랑 피나 잘 잡아줍시다
스턴이랑 이감 다 되니까 구속사격+얼덫+ 급할땐 충포까지 쓸 것
내부조 들어갈 경우, 내부 딜은 야냥이 낫긴 한데 들어갔다 나온 후에 딜이 격냥이 효율이 좋음. 격냥으로 가되 딜죽같이 광 쎈 근딜이랑 같이가는게 바람직함.
1조로 배정받았다면 오프닝에 속사만 쓰고 들어갔다 나와서 두번째 속사와 쇄도 사용

6. 고어핀드
쫄처리를 위해서도, 단일딜을 위해서도 격냥이 야냥보다 우위
사이페이즈(영혼의 향연)때 모든 딜쿨기를 몰아야 함. 
타임테이블은 시작후 2분후 1분간 사이페이즈. 이후 동일한 사이클 반복
속사는 오프닝에 쓰면 사이페때 쿨이 옴
쇄도는 잘 생각해서 써야되는데, 공대 딜과 무빙이 구린 파티에서는 향연을 세번 볼 것이고 그럼 1향연과 3향연에 쇄도를 쓸 수 있음. 그럼 오프닝엔 쇄도 쓰면 안됨.
3향연을 볼 것 같은 파티가 아니면 오프닝에 쇄도쓰고 2향연에 사용

7.이스카르
전체 딜량은 야냥이 더 잘나옴. 하지만 사제 감시자 까마귀 등의 점사대상이 잘 안녹는 파티에서는 격냥타고 단일딜 몰아주는게 공대에 도움되고, 사실 격냥타도 딜이 그렇게 구리진 않음. 2타겟 키사가 워낙 강력해서

공략딜을 위해 격냥을 탔다면 첫 속사는 오프닝때 쓰되, 두번째 속사부터는 아꼈다가 사이페에 써줌
쇄도는 오프닝에 쓰고, 3번째 쫄페이즈에 블러드와 함께 사용
야냥의 경우 쇄도나 점멸이나 딜량은 비슷하나 공략딜에 유리한 쇄도 사용

8. 소크레타르
격냥으로만 해봤고, 영혼 쫄광을 위해 야냥을 탈 수도 있겠지만 펫 무빙이 많아져 비효율적일 것으로 생각됨
격냥으로 영혼 쫄 칠때는 2타겟 키사와 탄막 마격으로도 충분함

9. 자쿠운
공장님이 시키는대로 날라오는거 공저로 잘 막고 딜 쎄게 하면 댐. 순수 단일딜이고 격냥이 더 쎔

10. 줄호락
딜량은 야냥타고 넴드주위에 나오는 임프들 광치는게 젤 좋은데, 정령 딜이 밀리면 그냥 격냥타고 정령 치는게 공대에 도움됨.
탄막은 임프 나오면 넴드 바라보고 씀
검귀 효율이 좋은 넴드. 10%전멸 직전에 dps 8만 가까이 나왔는데 그담트 잡을때 오프닝에 펫 안뽑고 쇄도썼다는 슬픈 이야기가 있음

11.벨하리
냥꾼, 그중에서도 격냥을 위한 넴드
블러드를 두번째 쫄나오고 쓰더라도 쇄도는 오프닝과 막페에 사용

12. 만노로스
야냥이나 격냥이나둘 다 괜찮은 듯
쫄 다잡으면 넴드 바로 팝업이므로 쫄 전에 시작카운트+물약+쿨기
쇄도는 오프닝에 써도 되고 만노로스 팝업시에 써도 되는데 어찌됐건 두번째 쇄도는 막페에 사용
쫄정리구간 및 1페이즈에서는 임프 나올때 탄막 사용
그 이후에는 불정령에 탄막사용

13. 아키몬드
격냥이 나은것 같음
2타겟 키사를 잘 박는게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