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사격냥꾼을 위한 글입니다.
원 작성자는 북미 Icy-Vein 사이트의 사냥꾼 가이드북의 저자인 Azortharion이며, 그의 글을 번역 및 참조한 것입니다. 
이 글에 대한 권리는 모두 Azortharion에게 있으며 원 작성자에게 사전에 메일을 통해 
번역 작업 및 사용에 대한 허가를 받았음을 알립니다. 

* Change Log
 - 2016.9.5 사격냥꾼의 특성선택, 유물특성, 시물레이션 값, 스텟중요도 작성
 - 2016.9.6 딜링사이클 작성
 - 2016.9.7 딜링사이클 역주 추가
 - 2016.9.9 스텟중요도 최근 심크 기준으로 다시 측정되어 변경, 스텟 가중치 추가
 - 2016.9.17 스텟가중치 변경
 - 2016.9.21 단일스킬 우선순위 및 로테이션 변경
 - 2016.9.22 에메랄드의 악몽 장신구가 포함된 장신구 시뮬레이션 값 추가
 - 2016.9.28 스텟중요도 및 가중치 변경, 종족시너지/목마부 시뮬레이션 값 수정, 90티어 특성 탄막 수정
 - 2016.10.14 30티어 특성 수정, 딜링사이클 수정

- 목  차 - 

1. 사격냥꾼의 특성선택
 
2. 사격냥꾼의 유물특성

3. 스텟중요도 

4. 각종 시뮬레이션 값

5. 딜링 사이클


1. 사격냥꾼의 특성선택
* 신화던전에서의 특성선택
 - 10티어 : 고독한 늑대
 - 30티어 : 검은화살
 - 45티어 : 급가속
 - 60티어 : 침착한 저격수
 - 75티어 : 구속 사격
 - 90티어 : 탄막
 - 100티어 : 관통사격
 (*역주 : 검은화살로 인한 도발효과는 탱어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역주 수정 하였습니다.)
* 레이드에서의 특성선택
 - 10티어 : 고독한 늑대
 - 30티어 : 실탄장전
 - 45티어 : 급가속
 - 60티어 : 침착한 저격수
 - 75티어 : 구속사격
 - 90티어 : 탄막
 - 100티어 : 흑방울뱀


1-1. 15티어 특성
 15티어 특성에서 고독한 늑대(Lone Wolf), 꾸준한 집중(Steady focus), 신중한 조준(Careful Aim)이
 있습니다.
 

 현재, 관리의 필요성이 없고 높은 데미지를 제공하는 고독한 늑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특성은
 사냥꾼의 데미지를 증가시키고, 소환수를 제거하여 타겟스위칭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고독한 늑대에 비하여 약간의 데미지 손상이 있고, 소환수로 인해 목표전환 측면에 있어서 불리하긴 하
 나 만약 소환수의 사용을 즐긴다면, 꾸준한 집중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전투에 있어서 절대 타겟을 바꾸지않고, 항상 단일타겟과 싸운다면 신중한 조준도 괜찮을 것입
 니다.

 > 단일타겟 시 데미지 비교
 
 > 2타겟 시 데미지 비교
 



1-2. 30티어 특성
 30티어 특성에는 실탄장전(Lock and Load), 검은화살(Black Arrow), 정확한 겨냥(True Aim)이 있으며
 이 세가지 중 두 가지 특성이 데미지 증가에 더 도움을 줍니다.

 
 30티어 특성에서 레이드 환경에서는 검은화살의 경우 안정적으로 유지할만큼 자주 리셋시켜줄수 없기때문에 실탄장전을 추천합니다. 검은화살은 던전이나 신화급에서 빠르게 몹을 처리함으로서 리셋시킬수 있기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정확한 겨냥은 대상을 바꿀 때마다 새로 디버프를 쌓아여 함으로서 공격대상을 바꾸는데 크게 영향을 주고, 단일 대상일지라도 실탄장전보다 데미지가 좋지 않습니다.

> 단일타겟 시 데미지 비교
 
(* 역주 : 검은화상의 DPS가 정확한 겨냥보다 낮음에도 검은 화살에 물음표를, 정확한 겨냥에 엑스를 준 건
          검은화살이 가지고 있는 도발효과가 솔플 시에 미칠수 있는 영향을 고려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3. 45티어 특성
 45티어 특성에는 급가속(Posrhaste), 빠른 철수(Farstrider), 질주(Dash)가 있습니다.
 이 세가지 특성은 모두 기동성에 영향을 줍니다. 
 
 기본적으로 급가속을 선택하는 것이 여러모로 기동성에 좋습니다.



1-4. 60티어 특성
 
60티어 특성에는 폭발사격(Explosive Shot), 파수꾼(Sentinel), 침착한 저격수(Patient Sniper)가 있습니다.


 침착한 저격수는 다중타겟 상황에서 다른 특성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완전히 지배적인 특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별히 나중에 설명할 흑방울뱀이 선호하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수꾼은 해당 대상이 사망하기전에 사냥꾼의 징표가 뜨길 기대하는 다중 타겟 상황에서 사용함으로서 안좋은 RNG(?)를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침착한 저격수가 더 많은 데미지 이익을 제공하기에 아직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폭발사격은 평범한 단일 타겟과 다중타겟 특성입니다.   

> 단일타겟 시 데미지 비교
 
> 7타겟 시 데미지 비교 
  



1-5. 75티어 특성
 75티어 특성에는 구속의 사격(Binding Shot), 비룡쇄기(Wyvern Sting), 위장술(Camouflage)이 있습니다.
 3가지 모두 유틸성에 도움을 줍니다.


 위 세 특성은 모두 DPS에 영향을 주지 않으나, 구속의 사격의 경우 이동반경의 제한을 주고, 기절을 일으킴으로서
여러가지 상황에 사용할 수 있음으로 기본적으로는
구속의 사격을 추천합니다.



1-6. 90티어 특성
 90티어 특성에는 저승까마귀(A Murder of Crows), 탄막(Barrage), 연발공격(Volley)이 있습니다. 

 탄막은 순수 단일 대상이든, 광역 대상이든 거의 모든 상황에서 가장 강력한 특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 데미지 너프이후, 니센드라와 같은 단일 대상에서는 저승까마귀보다 못합니다.
 (*역주 : 동시에 미친듯한 애드를 불러와 가장 숙련도가 필요한 특성이기도 합니다.)
 
 저승까마귀는 철저히 단일대상으로 최고의 특성입니다.

 연발공격은 종종 탄막보다 더 높은 데미지를 보여주기도 하나 항상 그런것은 아닙니다.
안정적으로 몽쳐있는 대상을 상대로는 연발공격이 더 좋을 수 있으나, 정말 넓게 산게되어있는 대상으로는 탄막이 
좀 더 낫습니다. 예를 들면 에메랄드 악몽을 들 수 있습니다.
 (*역주 : 연발공격에 대해서는 야수 특성에서도 언급되는 특성인데, 생각보다 쓸만한듯 합니다.)

 > 단일타겟 시 데미지 비교
 

 > 7타겟 시 데미지 비교
 



1-7. 100티어 특성
 100티어 특성에는 흑방울뱀(Sidewinder), 관통사격(Piercing Shot), 교묘한 사격(Trick shot)이 있습니다. 

 흑방울뱀은 신비한 사격과 일제사격의 가장 좋은 측면을 결합하고 단순화 시킴으로서 최고의 단일 및 광역 멀티 타겟 DPS을 제공받을 수 있게끔 합니다.

 관통사격은 신화급 던전이나 많은 양의 몹에 대한 광역공격시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교묘한 사격은 어느 상황에서건 가치가 없습니다.

 > 단일타겟 시 데미지 비교
 
 
 > 3타겟 시 데미지 비교
 

(*역주 : 관통사격의 경우 상당히 넓은 평균데미지 분포를 보이는데, 이는 관통사격의 데미지가 소모 집중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2. 사격 냥꾼의 유물 특성
사격냥꾼의 유물인 탈도라스의 특성표입니다. 각 분기별로 번호가 표시되어 있고, 이 특성은 레이드 위주의 특성 추천입니다.



2-1. 각 특성별 내용 (*역주 : 위 순서대로 아래 내용을 표시했습니다.)
 - 바람폭발(1/1) : 타스도라에 바람의 힘을 집중하여 800%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5초동안 바람의 흔적을 남겨
                     아군의 이동속도를 50%만큼 증가시킵니다.
 - 지정사격(3/3) : 일제사격의 공격력이 3%만큼 증가합니다.
   (흑방울뱀 특성 사용시, 일제사격에서 흑방울뱀으로 바뀝니다.)
 - 윈드러너의 징표(1/1) : 바람폭발이 대상에게 약점을 적용합니다.
 - 죽음의 조준(3/3) : 조준사격의 극대화 피해가 5%만큼 증가합니다.
 - 돌풍사격(3/3) : 방출사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만큼 감소합니다.
 - 신속한 처치(1/1) : 정조준오라가 지속시간동안 치명타 피해를 50%만큼 증가시킵니다.
 - 죽음의 표적(3/3) : 징표사격이 10초동안 조준사격의 치명타율을 2%만큼 증가시킵니다.
 - 명중(1/1) : 생명력이 20%미만인 대상에게 능력으로 피해를 입히면, 6초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 확률이 
                1%만큼 증가니다. 이 효과는 최대 30회 중첩됩니다.
 - 윈드러너의 인도(3/3) : 징표사격의 공격력이 3%만큼 증가합니다.
 - 윈드러너의 유산(1/1) : 조준사격 사용 시 일정확률로 6개의 추가 바람화살을 대상에게 발사합니다.
 - 정밀함(3/3) : 징표사격의 치명타율이 3%만큼 증가합니다.
 - 사냥꾼의 부름(1/1) : 징표사격 시 타스도라가 모든 취약한 대상에게 바람화살 세례를 퍼붓습니다.
 - 속사(3/3) : 정조준의 재사용 대기시간의 10초만큼 감소합니다.
 - 극도의 집중력(1/1) : 신비한 사격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5의 집중을 추가로 생성합니다.
   (흑방울뱀 특성 사용시, 흑방울뱀의 집중생성이 5만큼 증가합니다로 바뀝니다.)
 - 회복의 껍질(3/3) : 거북이의 상이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생명력의 12%를 회복시킵니다.
 - 적자생존(3/3) : 철수를 사용하면 4초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3%만큼 감소합니다.


3. 스텟 중요도
 사격냥꾼에게 있어서 스텟의 중요도는 다음과 같으며, 이와 같은 결과는 사냥꾼의 기본상식과 인게임테스팅,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도출되었습니다.

  특화 > 민첩 > 가속 > 치명타 및 극대화 > 유연성
  (*역주 : 2016.9.26일 본문에서 수정됨에 따라 9.28일 반영하여 수정하였습니다.)

CritRating=7.05, Agility=7.79, HasteRating=7.25, MasteryRating=9.15, Versatility=7.01, Dps=25.01



4. 각종 시뮬레이션 값
4-1. 종족별 특성에 따른 시뮬레이션 값 

 (*역주 : 결론적으로 레이드시 종특을 통한 대미지 기대값은 언데드랑 블엘만 놓고보면 3천정도의 데미지 차이가 
         있긴하나, 이 정도는 신경쓰지 않으신다면 굳이 돈내고 종변의 필요성은 없다고 볼수도 있겠네요.)



4-2. 전설 아이템 시뮬레이션 값 

 - 우를의 깃털 눈신발 : 피해를 입히는 사격으로 적을 공격할때 마다 정조준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감소합니다.
 - 제브림의 굶주림 : 징표사격이 15%의 확률로 사냥꾼의 징표를 제거하지 않습니다.
 - 파수대의 전쟁허리띠 : 일제사격이 적중한 적 하나당 다음 조준사격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20회 중첩됩니다.
 - 자기를 띈 뇌관 발사기 : 방출사격의 공격력이 800%만큼 증가하고 사거리가 30미터만큼 증가합니다.



4-3-1. 목걸이 마법부여 시뮬레이션 값 - 단일타겟


 - 숨은 사티로스의 징표 : 일정확륙로 적에게 악몽화살을 발사해 74,646의 피해를 입히는 사티로스를 소환합니다.
 - 원거리 군사의 징표 : 주기적으로 화살의 비를 대상에게 퍼붙게 합니다.
 - 발톱의 징표 : 6초동안 일정확률로 착용자의 치명타 및 극대화와 가속을 550만큼 증가시킵니다.
 - 훈련받은 병사의 징표 : 영구적으로 착용자의 특화를 550만큼 증가시킵니다.



4-3-2. 목걸이 마법부여 시뮬레이션 값 - 3타겟 


 - 발톱의 징표 : 6초동안 일정확률로 착용자의 치명타 및 극대화와 가속을 550만큼 증가시킵니다.
 - 훈련받은 병사의 징표 : 영구적으로 착용자의 특화를 550만큼 증가시킵니다.
 - 숨은 사티로스의 징표 : 일정확륙로 적에게 악몽화살을 발사해 74,646의 피해를 입히는 사티로스를 소환합니다. 
 - 원거리 군사의 징표 : 주기적으로 화살의 비를 대상에게 퍼붙게 합니다.
 

4-4. 유물특성과 성물의 시뮬레이션 값
(*역주 : 성물에 붙은 유물특성과 아이템 레벨 상승으로 인한 기대값 비교니 성물 교체시 활용하세요.) 

 
 - 아이템레벨 4증가
 - 아이템레벨 3증가
 - 유물특성 정밀함(3/3) : 징표사격의 치명타율이 3%만큼 증가합니다.
 - 유물특성 윈드러너의 인도(3/3) : 징표사격의 공격력이 3%만큼 증가합니다.
 - 아이템레벨 2증가
 - 유물특성 죽음의 표적(3/3) : 징표사격이 10초동안 조준사격의 치명타율을 2%만큼 증가시킵니다.
 - 아이템레벨 1증가
 - 유물특성 지정사격(3/3) : 일제사격의 공격력이 3%만큼 증가합니다.
                                (흑방울뱀 특성 사용시, 일제사격에서 흑방울뱀으로 바뀝니다.)
 - 유물특성 죽음의 조준(3/3) : 조준사격의 극대화 피해가 5%만큼 증가합니다.



4-5-1. 장신구 시뮬레이션 값 - 단일
(*역주 : 오차범위는 0.1%, dps로는 200~400정도이고, 다들 850템렙 기준입니다.)


 - 뒤틀린바람
 - 피에 굶주린 본능
 - 나락서스의 가시 돋힌 혀
 (*역주 : 상위 3개 장신구만 표시 하였습니다. 어려운 영어 아니니 보시는데 큰 문제 없을 듯 합니다.)


4-5-2. 장신구 시뮬레이션 값 - 3타겟


 - 뒤틀린 바람
 - 피에 굶주린 본능
 - 우리에 갇힌 공포



5. 딜링 사이클
5-1-1. 단일타겟의 경우 스킬 우선순위
 (* 역주 : 5-1-1의 경우, 많은 부분을 고려하여 딜 사이클을 돌렸을 경우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어려울 경우, 5-1-2를 바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사격 냥꾼의 딜링 로테이션은 간단히 요약하여 전달하기에 어려운점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스킬 우선사용순위 시스템으로 어느정도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쿨다운 마다 A Murder of Crows Icon 저승까마귀 사용.
 2. Marked Shot Icon 징표사격 사용. 단, 이것이 사용가능 상태이나, Vulnerable Icon 약점 디버프가 만료되기전에 Aimed Shot Icon 조준사격을
    사용할수 없는 상태이거나, Vulnerable Icon 약점 디버프가 현재 대상에게 활성화 되지 않았을 경우 사용합니다.
 3. 쿨다운마다  Icon 바람폭발 사용.
 4. 특성을 선택하였다면, Barrage Icon 탄막을 사용. 약점버프가 없을 때 사용하도록 노력하되, 너무 지연되지 않게 합니다.
 5. Vulnerable Icon 약점 디버프가 만료되기 전에 사용할 수 있다면, Aimed Shot Icon 조준사격 사용.
 6. 더 이상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면, Marking Targets Icon 사냥꾼의 징표를 활성화 할 수 있게 Arcane Shot Icon 신비한 사격 사용.
  - 만약 
Sidewinders Icon 흑방울뱀 특성을 찍었다면, Sidewinders Icon 흑방울뱀의 사용을 통해 Marking Targets Icon 사냥꾼의 징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 만약 10티어 특성의 
Steady Focus Icon 꾸준한 집중을 찍었다면, 종종 Arcane Shot Icon 신비한 사격을 3번 사용함을 통해 집중회복속도
    증가 버프를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이것을 사용함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높은 우선순위의 스킬들을 희생하지 않
    으면서, 가능한한 버프 활성화 시간을 길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당신에게 조언을 하자면, Sidewinders Icon 흑방울뱀의 재사용 대기시간의 고려와 Vulnerable Icon 약점 디버프의 지속을 기본으로 
  해서 스킬들이 순환 회전하는 것이 끊기지않고 이어지도록 로테이션을 연습하라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은 최대한
  많은 
집중의 소모를 통해  Vulnerable Icon 약점 디버프를 얻을 수 있을 기회를 만들고, 그 외에 것에는 집중의 소모를 최소화
  하는 
것 입니다. 
 
  보통의 로테이션에는 다음과 같은 경향을 볼 수 있습니다.
 
  
Sidewinders Icon 흑방울뱀 → Aimed Shot Icon 조준사격 → Marked Shot Icon 징표사격 → Vulnerable Icon 약점 디버프 만료전에 Aimed Shot Icon 조준사격
  그 다음에  Sidewinders Icon 흑방울뱀을 사용할 때에는 로테이션 규칙 고려.

  
  Sidewinders Icon 흑방울뱀이 2충전에 다다르는 것을 막기위해 사용하는 것을 제외하면, Marking Targets Icon 사냥꾼의 징표가 활성화 되지 
  않았을 때 그것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 Sidewinders Icon 흑방울뱀을 사용하고싶은 유혹에 빠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질적으로 로테이션은 쿨다운중에 사용가능한 모든 것을 사용해야하며, 
Aimed Shot Icon 조준 사격과 Marked Shot Icon 징표 사격
  의 데미지를 증가시킬수 있는 Vulnerable Icon 약점 디버프를 버리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5-1-2. 단순한 단일타겟의 경우 스킬 우선순위
 1. 사용가능하다면 
Marked Shot Icon 징표사격 사용
 2.  Icon 바람폭발 사용
 3. Barrage Icon 탄막 이나 A Murder of Crows Icon 저승 까마귀사용
 4. 충분한 집중이 있고, Vulnerable Icon 약점 디버프가 활성화 되어있다면, Aimed Shot Icon 조준 사격 사용
 5. Sidewinders Icon 흑방울뱀 사용

*역주 : 댓글에서 "죽음의 표적(3/3) : 징표사격이 10초동안 조준사격의 치명타율을 2%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유물 특성으로 인해 흑방울뱀 이후의 약점은 포기하고 바로 징표사격 쏜 후 징표사격의 약점디버프를 
        활용하여 조준사격을 쓰는 로테이션에 대한 질문이 있었는데, 제 개인적인 실험에서 위의 말대로 돌린 것에서 
        쫌 더 딜 상승이 있었습니다. 여러번에 걸쳐 각기 다른 상황에서도 실험을 해봐야 확실하겠지만, 
        무조건적인 약점 디버프 활용도 답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른분들도 각기 확인 후 딜 로테이션을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5-2. 다중타겟의 경우
 사격냥꾼의 경우 정형화된 다중타겟 딜 사이클이 없습니다. 만약 Sidewinders Icon 흑방울뱀 특성을 찍었다면, 그냥 단일타겟  로테이션을 돌리면 됩니다. 만약 흑방울뱀 특성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단순히  Arcane Shot Icon 신비한사격 대신 Multi-Shot Icon 일제  사격을 로테이션에 집어넣으면 됩니다.



5-3. 오프닝 딜 사이클
 1. 카운팅 들어가기전에, Potion of Deadly Grace Icon 치명적인 은총의 물약 사용.(공격시 일정확률로 대상을 향해 마력방출/60초 쿨다운)
 2. 카운팅 들어가기전에, 
 Icon 바람폭발 캐스팅 올리고 있기.
 3. 특성을 선택했다면, A Murder of Crows Icon 저승까마귀 사용.
 4. Trueshot Icon 정조준 활성화하고 보스를 오른쪽 클릭해서 자동사격 시작.
    ( 또는 Trueshot Icon 정조준 매크로에 /startattack 명령어를 집어넣어 동시 활성화)
 5. Sidewinders Icon 흑방울뱀 사용.
 6. 특성을 선택했다면, Barrage Icon 탄막 사용.(*역주 : 탄막의 틱을 중간에 끊지말고 끝까지 보세요.)

 7. Marked Shot Icon 징표사격 사용.
 8. 집중이 80아래가 될때까지 Aimed Shot Icon 조준사격 사용.
 9. Sidewinders Icon 흑방울뱀 사용.
 10. Marked Shot Icon 징표사격 사용.
 11. 일반적인 로테이션이라면, Trueshot Icon 정조준이 막 끝나려고 할 때, 조금 일찍 Sidewinders Icon 흑방울뱀을 사용함으로서
      정조준의 지속시간안에 4번째 Marked Shot Icon 징표사격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4번째 Marked Shot Icon 징표사격은 전투시작과
      동시에 블러드를 올렸을 경우에만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