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사냥꾼의 딜링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최대한 쉽게 쓰여지려고 노력하였으며, 초보분들에게 유용한 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헬스크림서버에서 냥쿤을 하나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인벤 직업 게시판 어디를 가보아도, 항상 빠지지 않는 글들이 '나는 왜 디피가 다른 사람보다 적게나올까?'라는 글이 아닐까 싶습니다. 냥게도 빠질 수 없죠. 광기, 울트락, 블랙혼 등등 각각의 네임드에서 딜링을 하는 팁을 요구하거나, '나는 왜 이거밖에 안나오지. 전정실 링크합니다. 도와주세요! ㅜㅜ ' 이런글들을 심심치 않게 찾아 볼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많은 분들이 성실한 답변을 달아주십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냥꾼의 딜링에서 좌절을 맛보시는 분들을 위해 글을 적게 되었네요. 

 

 많은 글을 보게 되면 재연마의 우선순위나, 딜싸이클에 대한 것들이 자세하게 답글이 달리고 있습니다. 물론 그런 걸 그대로 답습하는것도 좋지만, 전 이 글에서 기본적으로 냥꾼의 딜이 어떤 방식이고,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적도록 하겠습니다.

 

 

  1. 사냥꾼만의 고유한 딜링 시스템 '집중'

 

  대격변 전까지 사냥꾼은 마나를 이용하여 딜을 해왔지만, 대격변 이후로 새로운 자원 시스템인 '집중'이 도입되게 따라 사냥꾼은 사실 그 어떤 딜러와도 다른 독자적인 자원을 갖게 되며, 다른 딜러들과도 전혀 상이한 딜링 매커니즘을 갖게 되었습니다. 간혹 여러 분들은 도적의 '기력'과 사냥꾼의 '집중'의 유사한 점을 말씀하십니다. 맞는 말씁입니다. '기력'과 '집중'은 유사한면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가속에 따라 회복량이 많아지며 그걸 소비하는 방식이고 노란색의 게이지 바라는것 까지 말이죠! (농담)

 

 

 하지만 '기력'과 '집중'은 결정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인위적인 회복이 가능한가 불가능한가죠. 이 간단한 차이의 이해에서 사냥꾼의 딜링이 결정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인위적인 회복이 불가능한 '기력'과 달리 '집중'은 인위적인 회복이 가능합니다. '고정 사격'과 '코브라 사격'에 의해서 말이죠. 자연적인 회복을 요구하는 도적과 달리 사냥꾼은 선택적인 스킬 사용으로 '집중'을 회복 할수 있고, 이걸 잘 사용하느냐가 사냥꾼 딜링에 관한 핵심이 아닐까 싶습니다.

 

 

 

  2. 그래서 어쩌란 말이요?

 

 어쩌냐뇨! 잘 사용하시면 됩니다. (농담이 아닙니다.)

일단 모든 사냥꾼의 특성은 큰 기술이란게 존재합니다. 큰 기술이란 제가 인위적으로 붙인 표현인데, 집중을 신비한 사격보다 많이 잡아먹으면서, 쿨마다 눌러줬을시 그 특성에서 가장 딜링 기대치가 높은 스킬을 지칭합니다.  

(야수 특성의 살상 명령, 사격 특성의 키메라 사격, 생존특성에는 '폭발 사격'등이 있습니다.)

 

 사냥꾼 딜의 기본은 이 '큰 기술'을 얼마나 쿨에 딱 맞게 잘 우겨 넣느냐가 첫번째 관건입니다. 집중대비 딜링이 가장 높은 스킬들이기에, 왠만하면이 아닌 무조건! 무조건! 쿨마다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딜을 쉬어야하는 특수상황이 아니라면요) 기계적인 숙련으로 눈을 감고도 큰 기술들을 불이 들어오자마자 정확히 넣어준다면 일단 기본은 된것입니다.

 

 그럼 그 다음은? 큰 기술을 사용하고 남은 집중을 얼마나 잘 태워버리느냐 입니다.

사냥꾼은 기본적으로 신비한 사격이라는 스킬을 가지며, 큰 기술을 제외하고 집중을 소모하는 거의 유일한 스킬입니다. (조사사격 냥꾼의 경우는 조준 사격도 있습니다.) 고로 우리는 큰 기술을 쿨마다 넣으면서 집중을 빠르게 소모해야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큰 기술을 쓰고 신비한사격(혹은 조준사격)만을 쓰면 당연히 집중이 모잘라고, 이는 큰 기술을 쿨마다 넣을수 없는 결과를 만듭니다. 그래서 위의 1번 항목에서 말한 '인위적인 회복' 즉 고정 사격이나 코브라 사격이 필요한겁니다.

인위적인 회복을 통해서 집중을 수급한 뒤 신비한 사격이나 조준사격등을 통해 소모합니다. 물론 큰 기술을 위한 집중관리도 잊으셔서는 안됩니다. (아까 말했듯이 큰 기술은 쿨마다 딱딱 들어가주는게 최고입니다.) 이로 인해 사냥꾼은 딜 사이클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딜사이클은 언제나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므로 항상 들어맞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기본적으로 머릿속에 한가지 사실만을 기억하고 있으면 됩니다.

 

   '살상명령 6초, 폭발 사격 6초, 키메라 사격 9초라는 쿨 타임 사이에 우리는 고정 사격이나 코브라 사격을 통해 집중을 채우고 신비한 사격 혹은 조준사격으로 집중을 소모하다가 쿨 타임이 지나자마자 바로 큰기술을 우겨 넣는다.'

 

 전 이게 현재 사냥꾼딜링의 가장 기본적인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

 2편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