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냥이님들 투기장 pvp학개론 (입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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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에이그윈에서 활동중인 냥꾼입니다. 
 
 오랜만에 냥게 들어와서 pvp 카테고리 보는데 별로 정보가 업데이트 된 글이 없어서 한번 글 올려봅니다.

 매시즌 꾸준히 2000+ 는 해놓는 냥꾼이지만 이번시즌 무평을 못달았습니다. (조합을 너무 많이 바꾸면서 놀았군요 

 일주일 이상 유지한 3팀이 없었네요 ㅠㅅㅜ)  저보다 잘하시는 냥꾼님들도 많으시지만 초보냥님들을 위해서 쌈질입문서
 
 를 작성해보겠습니다. 냥꾼들 스타일이 각자 다른만큼, 틀린 부분들도 많고 의견차이가 나는 부분들도 여러군데 생길듯

 합니다. 밑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내용 본문에 계속해서 추가하겠습니다.  글은 총 3개로 구분해서 기본/입문/고급편으로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아, 저는 전장은 잘 안뛰는 냥꾼이라 투기장 위주로 내용을 풀어나가보겠습니다 (냥꾼은 전

 장의 지배자일텐데?! ㅠ .ㅠ)


 1. 투기장에서의 냥꾼의 위치


-> 일단 기본적으로 냥꾼은 투기장에서  "메즈형 딜러" 입니다.   투기장에서 냥/힐 조합으로 2팀을 오랫동안 뛰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냥꾼은 어느정도 기본이 갖춰진 힐러를 아무리 오랫동안 때려도 절대로 잡을 수  없습니다. 꾸준딜이 

멧돼지 클래스에 비해 높지않다는 이야기죠. 대표적으로 전냥힐, 죽냥힐 정도의 조합을 해보시면 경기가  2분 이상 걸린 

게임에서 냥꾼딜의 총 딜량이 전사나 죽기보다 높게 나왔다면 전/죽 파트너가 더욱 막강한 상대편 딜에 생존기를 돌리는 

상태로 기둥을 빙빙 도는 판이었다거나, 혹은 전/죽 파트너의 실력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특히 지금 5.2 죽기는 더욱-

저의 파트너 죽기 대인배의자세님 같은 경우에는 평균적으로 제 딜의 2배 정도를 매번 뽑아냅니다 -_-) 

즉,  냥꾼은 기본적으로 상대편의 힐러나 비점사대상 딜러를 꾸준히 메즈해줘야 하는 유형의 딜러인셈이죠. 



 2. 냥꾼의 장점

-> 위에 언급된 부분들만 보자면 냥꾼은 딜이 강력한게 아닌가? 하는 의문을 가지실텐데요. 사실 냥꾼이 약한 부분은

 '꾸준딜' 이지 결코 투기장에서 요구하는 '딜' 이 부족한 것은 아닙니다. 되려 투기장에는 더욱 적합한 스타일의 딜 방식

 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건 바로 냥꾼의 2가지 장점 중에 하나인 '순간딜' 입니다.  냥꾼은 순간적으로 막강한 딜을 사전작

 업 없이 원하는 타이밍에 순간적으로 확 뽑아낼 수는 있습니다. 이 정도의 순간딜을 사전 작업없이 뽑아낼 수 있는 클래

 스는 몇개 없습니다.  예를 들면 파흑은 불씨작업을 해야하고, 수도사는 호안주,범장 등등이 제대로 중첩된 상태에서나

 해오름차기가 핵오름차기로 바뀌는 경우가 좋은 예시가 되겠네요. 하지만 냥꾼은 정말 원하는 타이밍에 아무 사전 작업

 없이 가진바 100 퍼센트의 딜량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이건 어느 클래스보다도 월등한 냥꾼의 첫번째 장점입니다. 

 

 두번째 대표적인 장점이라면 역시나 냥꾼하면 상대편 힐러들이 떠올리는 지랄같은 메즈입니다. (-_-...)   변이,회바등은 

 시전할때 피할 수 있습니다. 흑마 공포도 그렇구요. (물론 깡마도 넣지않고 풀로 변이나 공포를 그 자리에서 대놓
 
 고 땡기고 있는 상대편 법사나 흑마가 있다면 그건 이미 전세가 상대편으로 기울었거나 같은팀 딜러진의 잘못이 크겠죠)

 하지만 냥꾼은 모든 메즈가 '즉시 시전' 이기 때문에 상대편 힐러 입장에서 참 어려울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냥꾼메즈

 는  숙달이 안된 상태에서 산탄 이후에 덫을 확실하고 꾸준하게 계속 성공시키는 일이 어렵기 때문에 초보냥님들 같은 경

 우에는 시전이 성공하면 100 퍼센트 들어가는 변이나 공포같은 메즈가 부러울 수 있겠네요 (사실, 고평이라봐야 산탄덫

 을 100퍼센트 성공시키지는 못합니다. 오직 연습, 또 연습)  하지만 산탄/덫 외에도 냥꾼은 메즈가 참 많습니다. 

 혈암거미의 원거리 거미줄 3초스턴이나, 침사, 비룡쐐기, 그리고 펫 스턴(위협) 에, 폭덫까지 팀 동료와 메즈한번 

 제대로 이어지기 시작하면 거진 승기를 잡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냥꾼의 플레이 스타일

 -> 그렇다면 냥꾼은 어떤 느낌으로 투기장 3팀을 운전해야 할까요.  뭐 그 부분이야 기본적으로 플레이어마다 스타일이

 다 다르지만, 냥꾼은 상대편 힐러를 메즈 하는 것 외에도 우리팀의 다른 딜러를 '서포트' 하는 느낌으로 운영하시는게 일

 반적입니다. 늘 그렇지만 우리의 영원한 파트너 전사님의 자축 셔틀(주인의 부름) 노릇과, 상대편 딜러의 몰아치는 타이

 밍에 치명타를 안맞게 해주는 교활펫스킬 '희생의포효' 같은 경우는 같은 팀의 전반적인 승률과 안정감 유지에 엄청난 차

 이를 줍니다.  이 밖에도 5.1 시즌에 들어와서는 멧돼지들에게 공격당하는 아군에게 폭덫을 바로 던져주는 센스와, 철수

 를  통한 거미줄묶기(위기모면) 등이 더 추가 되어서 냥꾼님들과 팀원들을 더욱 즐겁게 해주고있죠 (철수는 내가 맞을때
 
 만 쓴다고?! -_-...) 



 4. 냥꾼의 기본/필수 매크로

 
-> 냥꾼은 단축키도 많고 매크로도 많습니다. 하하 정말 많아요 ㅠ ㅅㅜ   저는 손이 고자라 단축키를 1~5번까지 밖에 

 사용하지않는(?!)  발컨냥이지만, 대부분의 냥꾼은 매크로와 단축키 셋팅으로 화면이 빼곡합니다. 그 중에서 쌈질을 

 한다면 왠만하면 있어야하는 매크로를 적어볼께요. 다행히 여우상 삭제로 인해 (-_-) 상변환 매크로가 이제 필요없게 되

 어서 많이 줄었네요. (주: 저는 정말 단축키/매크로 적게 씁니다. 제가 밑에 적는거 정도는 정말 필수에요! ㅠ ㅠ)


 (1) 딜용 매크로 

-> 아격은 묶지 않습니다. 야격은 메즈를 푸는 용도로 활용해야 하는 순간들이 많기 때문에 늘 따로 써주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모든 스킬 앞에 /stopcasting 을 넣어주셔서 모두 매크로로 만들어놓는것이  투기장의 
    급박한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는데 좋다고생각합니다. (안그러면 코브라 사격 땡기는 중에 침사로 바로 변이 못짤라주
    시는 피눈물나는 상황이나 마격탐이 떴는데 코브라 사격을 esc 로 취소하는 순간 마격피에서 회복되는 경우가...-_-)



 속사+장신구 

#showtooltip
/stopcasting
/stopcasting
/cast 속사
/cast 극악무도한 검투사의 정복 휘장   (다른 장신구 쓰신다면 그 이름 넣어주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광견병,회복의포효 등도 넣어줬지만 이젠 사용하지 않게되었군요 (무조건 교활펫 쓰세요. 일단 살고봐야죠)


 (2) 메즈용 매크로

 -> 기본은 주시대상 매크로를 사용하는 것이고, 응용은 마우스오버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둘다 필수라고 사료됩니다.
     (주: 주시 대상이 뭐지? 하시는 분은 주시 대상으로 다른 글 검색 ㄱㄱ)
 
 주시 산탄, 비룡쐐기, 침사, 혈암거미 스턴등등

#showtooltip
/stopcasting
/stopcasting
/cast [@focus] 산탄 사격      (산탄 사격을 비룡쐐기로 바꾸면 비룡, 침사로 바꾸면 침사...뭐 이런식입니다. 스킬명)


 마우스 오버 (주:마우스를 스킬을 적용하려는 플레이어나 글라디우스에 갖다대고 스킬을 누르면 스킬이 발동하는것)

 해로운 스킬(상대편)과  이로운 스킬(아군) 으로 나누는데요,

#showtooltip 기술명
/stopcasting
/cast [@mouseover,harm][harm] 산탄사격

이런 식이 해로운 스킬이고 (마우스오버 산탄,비룡,침사,거미줄 등등)

#showtooltip 기술명
/stopcasting
/cast [@mouseover,help][help] 주인의 부름

이런 식이 이로운 스킬입니다. (주인의 부름, 희생의 포효)

그리고 마우스 오버가 아군과 적군이 뭉쳐있으면 넣기 힘들수 있기때문에

우리편 두명을 각각 지정해서

#showtooltip
/stopcasting
/stopcasting
/cast [target=우리편이름] 주인의 부름 (희생의 포효도 동일, 주인의 부름만 희생의 포효로 바꿔주세요)

이렇게 팀원1에게 주부/희포 , 팀원 2에게 주부/희포 해서 총 4개를 만들어주시면 서포팅 하기 좋습니다.
(하하 단축키가 늘어나시죠? -_-ㅋ)

그리고 이건 은신한 대상 (야드, 도적 등) 이 있을 경우 연타하시면, 근처에 보이는 순간 바로 튀어나가는 산탄

매크로입니다. 도적들끼리 사용하는 선절 매크로와 비슷하겠네요

/cleartarget /targetenemyplayer /cast 산탄 사격


(3) 생존용 매크로는 저기 위에 있는 아군 희포,주부의 이름을 본인으로 만드시면 될듯하네요. 기껏 추가해보야
  공저와 공저취소 매크로 정도인데...많이 언급되었으니 굳이 적지는 않겠습니당 (귀찮아서 이러는게 아님 흥)





일단 이렇게 기본편을 잠시 적어봤는데요(어차피 모두 알고있었던 내용이시죠? 하하)

냥꾼으로 처음 pvp 계에 입문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작성할 입문편 에서는 우리 1500~1700 수호자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한번 구성해보겠습니다

긴 글, 혹시 끝까지 읽어주셨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냥님들 화이팅 ㅅ ㅡㅅ//


 



============================================ 내용 추가 ===============================================






ps>> 여기서부터는 수정 부분입니다. 밑에 분들이 매크로추가 , 단축키 셋팅, 그리고 기본적인 택틱에 대한 설명 을 요청해주셨네요.

  사실, 매크로는 저를 대상으로 하는 주부/희포, 팀원2명의 주부/희포 이렇게 6개, 그리고 주시매크로로
  산탄,비룡,침사,거미줄던지기,평정을 사용하고 있구요. (버손은 삭제했습니당) 이렇게 주시대상 5개,
그리고 마우스오버로 주부/희포, 산탄/침사 이렇게 4개를 사용합니다. 여기까지가 15개네요 ㅇ ㅅㅇ
추가로 은신대상에게 빠른 산탄(연타시), 딜 몰때 쓰는 속사+장신구 정도를 하면 사실상 매크로가 더 이상 따로 필요한 내용은 없는 듯 합니다. 이것만 해도 17개라구요 ㅠㅠ 센터바를 사용 안하기가 참 어렵죠ㅎㅎ

매크로는 전부 위에 알려드린 마우스오버/대상/주시 매크로에 스킬명만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아 그리고 필수 매크로를 하나 안적어 놨네요.
딜을 몰아야 하는 타이밍이나, 혹은 펫이 스킬을 써야하는 상황(거미줄 메즈 or 스턴 등등) 에서 펫이 상대 편 스킬에 의해 메즈를 당해 있는 상태에서 쓰는 매크로 입니다. 황소고집 인데요.

#showtooltip /stopcasting /stopcasting /cast 황소고집
 

이겁니다. 황소고집은 펫이 사용하는 급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효과는 완전히 똑같아요 급장이랑)

쇄도 타이밍에 보통 전사같은 경우는 위협, 사제는 영절, 법사는 얼회등을 바로 써주기 때문에 냥꾼의 가장 강력한

딜인 쇄도가 어영부영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평으로 갈 수록 더욱 그래요 ㅠㅜ) 그러니 펫을 버프용으로 

가지고 다니시는 4마리 전부 '교활펫' 으로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펫 5마리 모두 황소고집 스킬은 자동으로
 
발동하지 않게 스킬을 꺼주세요 (꼭이에요 꼭! ) 

-> 이 부분 수정들어갔습니다. 본문 마지막에 있습니다. 실험 결과, 자동으로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본체펫 말고요(본체펫은 수동으로)! 쇄도로 나올 펫들이요(이녀석들을 자동으로) ! (헷갈리면 안됩니다 절대!)

그리고 쇄도 혹은 야격 타이밍에 펫이 메즈를 맞으면 바로 눌러

주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딜이 반토막도 아니고 1/3 토막 정도 납니다 !

그리고 위에도 적어드렸지만 모든 스킬을 매크로로 만드시는걸 추천드려요 투기장에서는. 원하는 스킬이 바로바로

나가야하기 때문에 예를들어 그냥 신비한 사격도, 매크로로 이런식으로 만들어서 사용해주세요

#showtooltip /stopcasting /stopcasting /cast 신비한 사격

이래야 코브라를 땡기고있더라도 필요한 스킬이 바로바로 나갑니다. 모든 스킬을 이렇게 해주시는걸 추천드려요

그 밖에는....펫 점멸의 일격+위협 매크로가 있군요 메즈를 정말 하다하다 못해 점사대상이 딸피인데, 힐러 메즈
2,3 초 정도만 더 되어도 잡을 거 같은 타이밍에는 점멸의 일격으로 (쿨이 있다면) 상대방 힐러를 가격하면서 동시

 에 펫 스턴으로 3초를 벌수있습니다.


#showtooltip /stopcasting /stopcasting /cast [@focus] 점멸의 일격 /cast [@focus] 위협
 
 매크로는 저는 이 정도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매크로는 필수라기 보단...취향 차이인 것 같은데...

 예를 들어 그냥 누르면 마우스오버 대상에게 충격포, 쉬프트와 함께 누르면 주시 대상에게 충격포가 발동하는 

 #showtooltip 충격포
/stopcasting
/stopcasting
/시전 [nomod, target=mouseover, harm,nodead][nomod, target=target, harm] 충격포; [mod:shift, @focus] 충격포

 라던지.....    아니면 그냥 누르면 코브라 사격, 쉬프트 누른상태면 평정, 컨트롤 누른 상태면 주시대상에게 평사를 쏘는 

#showtooltip 평정의 사격
/시전 [mod:shift] 평정의 사격; [mod:ctrl, @focus] 평정의 사격; [nomod] 코브라 사격  

 뭐 이런식으로도 활용이 가능한데요, 솔직히 이렇게 하면 초보입장에서는 더욱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추천은

 드리지않습니다 ^^; 저도 안써요 아무도 안쓸거 같아요 -_-;  다만 더욱 많은 매크로가 필요하시다면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602&query=view&p=1&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category&subject=&content=&keyword=%B3%C9%B2%DB&sterm=&iskin=&l=1327 

 이 글을 참고하셔도 좋을것 같아요. 이제는 매상/여우상 스왑이 없어져서 쓸모없어진 매크로가 많긴 하지만요 ^^


 그리고...단축키 셋팅에 관한 부분인데요 ^^;

 저는 센터바를 사용하고 있어서 (12개 -데빌 통합에드온) 주부/희포 이런 부분들은 거의 센터바에 넣고 사용합니당
 
 1~5 은 순서대로 살상,신사,코브라,충포,철수  이렇게구요, 쉬프트 마우스휠 내림=속사+야격매클  ,쉬프트 마우스
 
 휠 올림=만반, 쉬프트+2=급장, 쉬프트+3=공저 , g 키 = 마무리 사격 , F1= 평정, F2=주시평정 , 마우스 옆버튼1=

 야격, 마우스 옆버튼2= 점멸 , 마우스 휠 누름= 마우스오버 산탄      이렇게 사용합니다. 딱 15개 사용하네요?

 (이럴수가....같이 투기장 뛰시는 힐러님들도 20~30개씩 사용하는데 냥꾼이 고작 15개라니 ㅠㅠ 그것도 마우스

  쓰는 단축키가 태반이라니...ㅠㅠ )     저 같은 발컨냥은 단축키 외우기가 너무 귀찮거든요 헤헤 -_ㅠ


  
 
  
  
 마지막으로 딜 택틱 물어보시는 분들이 가끔 있으신데, 거의 모든 냥꾼님들이 동일 하실 꺼 같아요 
 (혹은 약간의 순서 차이는 있겠지만 너무 미비해서 거의 차이가 안날 듯 싶습니다)


 -> 시작하면 징표 박고...아 이제 5.2엔 알아서 박히는군요 -_-;;   그럼 시작하면...강화 찍으신 분들은

    강화 한번 땡겨주시면서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글레이브 찍으신 분들이 더 많을 듯 한데 그런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힐러 메즈 되기 전엔 괜히 집중 소모해가면서 신사 몇방 쏘아봐야 아무 도움도 안됩니다. 그 시간에

    차라리 상대편 딜러 혹은 힐러를 메즈하러 가면서 딜할 대상에게 평정사격을 좀 몇방 쏴주어서 버프를 계속 지

    워주세요. 평정평정평정 코사코사 평정평정 뭐 이런식으로...-_-  버프를 지우면 보막류클래스-법사,사제 등등

    은 진짜 미치도록 짜증나고 혹은 힐러가 신기 조합일때도 강력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나중에 희축 주자마자 

    평정 한방에 바로 지워지거든요 미리 평정으로 작업해놓으면.  그러니 평정질 좀 해주시면서 집중 관리하시면서

    팀원들이랑 타이밍 맞춘 다음에 메즈와 동시에 쿨기 돌리시는게 일반적인 택틱입니다. 

    딜은 독쐐 미리 한방 걸어놓으시고, 쇄도-장신구+속사 키고 야격-살상-점멸-글레이브-광포한야수(전율찍으신 분     

    들은 신사)-신신-살상 이 정도 느낌으로 몰아주시면 되요. (나는 복잡한건 싫다! 하시는 분들은 걍 글레이브 

    빼고 강화 찍으시고, 광포한 야수도 스킬 누르기 귀찮으니 걍 사냥의 전율을 찍읍시다 -_-ㅋ 그럼 야격-살상-
   
    점멸-신신신-살상-신신 뭐 이렇게 되겠죠? 제가 가끔 귀찮아지면 쓰는 택틱인데 의외로 별 차이 안납니당?!)

    

   딜 몰이의 기본은 속사+장신구+야격의 삼위일체 파워 쿨기이고,  야격 탐에 최대한 살상을 2번과 점멸을 넣어주

   는 택틱이라면 뭐든 괜찮습니다 ^^ 물론 허수아비와의 면담을 통해 자신만의 딜몰이를 손에 완전히 익혀두고

   투기장에 들어가야 딜 모는 중에도 상대방 메즈 상황 보면서 침사라던가 거미줄이라던가 이런것들을 꼬박꼬박 

   써줄 수 있겠죠.   계속 강조드리는거지만, 딜 몰이 타이밍이라 그래서 딜만 부왘 파워딜 타핫! 이래봐야 소용

   없습니다. 힐러 산탄 덫 다음에 딜몰이 촤핫 ! 하는데 힐러가 바로 급장 썼어요. 그래도 그거 무시하고 살상-

   점멸-글레이브-광포한 야수-신신 -살상 차핫 이러고 계실 겁니까. 그냥 딜은 펫에게 맡기시고 빠르게 힐러에게

   그 다음 메즈로 거미줄이나 침사를 집어넣으셔야죠 침사 넣는데 걸리는 시간은 0.5초 , 그 0.5 초동안 집어넣는

   딜이라봐야 한 3~5만 이라고 쳐도, 그 시간을 투자해서 메즈하면 힐러가 3초 동안 힐 못하게 하는게 10배는 됩니

   다. 폭힐을 넣으면 3초동안 30만도 채우거든요 크리 좀 뜨면. 투기장은 너무 딜택틱에 연연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ㅇㅅㅇ!



ps2 >>>>> 펫 급장, 황소고집 에 관한 내용입니다. 냥꾼이 데리고 있는 본체펫이 황소 고집을 이미 쓴

상태여서 황소고집이 쿨 타임 중이라면, 쇄도로 나오는 교활펫 4마리의 황소고집을 모두 수동으로 해놓은 

경우, 매크로 황소고집을 연타해도 황소고집이 나가지않습니다. 아마 스킬 우선순위가 냥꾼이 데리고 다니는 

펫 우선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그런듯합니다. 하지만 쇄도 때 나오는 펫들을 모두 미리 황소고집을 자동으로 

나가게 설정해놓으면, 냥꾼의 본체펫이 황소고집을 미리 사용한 상태에서도 쇄도로 나온 4마리의 펫들은 발이

묶이거나 스턴에 당하거나 공포류를 당했을 경우 스스로 급장을 사용한 뒤 적을 공격합니다.  

결국, 쇄도 펫들은 전부 황소고집을 자동으로 나가게 해놓는 것이 어느상황에서나 이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