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제 테스트 결과와 금일 진행된 테스트 결과를 취합하여, 공유 드립니다.

우선 어제도 말씀드렸지만, 갓 만랩을 달았으며, 숙련도 미숙으로 인해, 원하는 결과가 완벽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해당 아이템으로 5천만 딜(대략 11분 걸림)을 했기 때문에, 손꼬임, 마나부족 등의 일종의 집중/피로도까지 감안하시면 될 듯 합니다.
아이템 레벨은 : 791이며, 유물 선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 그럼 실험 진행 합니다. :)

실험은 총 7가지에 대해 진행을 하였습니다.
[유출-부패-전도체] 
[유출-부패-인형] 
[유출-전염-전도체] 
[영흡-부패-전도체] 
[영흡-전염-전도체] 
[고통-부패-인형] 
[고통-전염-인형] 


[유출-부패-전도체] 결론 : 최단-중간까지 가장 높은 DPS를 보여주나, 그러나 뒷심이 부족한데, 그 이유는...[DPS : 80075]
1. 울타레쉬 버프 시, 유령출몰 보다, 불안정한 고통을 써야되므로, 유령출몰을 쿨타임이 왔음에도 불구하고, 우선순위에서 밀림. 이는 즉 딜 누수로 이어짐.
2. 유출 쿨다운 시, 생흡을 애용해야 되는데, 역시 많은 생전 글클을 요구하게 됨.


[유출-부패-인형] 결론 : 초중반까지는 위와 같은 준수한 데미지였으나, 결론적으로 가장 애매한 성능.[DPS:79239]
1. 인형으로부터 꾸준 딜을 얻을 수 있으나, 메인트리에 비해 딜 부족
2. 울타레쉬 버프 시, 유령출몰보다, 불안정한 고통을 써야되므로, 유령출몰을 쿨타임이 왔음에도 불구하고, 우선순위에서 밀림. 이는 즉 딜 누수로 이어짐.
3. 다중 타켓으로 인한 "뒤섞인 공포의 5버프 일상화" = 메인트리인 [고통-부패-인형]과 일치
4. 다중 타켓으로 부터 조각 수급 용이 = 메인트리인 [고통-부패-인형]과 일치


[유출-전염-전도체] 결론 : 의외의 선방! 조각이 없어 불고를 시전 못하는 상황이 꽤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선전![DPS:87440]
1. 최소 울타레쉬 1버프더라도 사용 후 + 전염 불고 + 유출 시전이 나름 쏠쏠함.(유출이 없더라도 불고 시전 타이밍 시, 무조건 유물 발동)
2. 해당 케이스도 조각 부족으로 약 2분 정도은 조각 미보유 상태로 진행하였으나, 위에 언급된 딜싸이클이 워낙 효율적인 관계로 의외로 선방


[영흡-부패-전도체] 결론 : 유출 다음으로 단-중기간 높은 DPS를 보여주나, 역시 뒷심부족. 그 이유는..[DPS:80201]
1. 모든 테스트 케이스에서 가장 많은 마나 소모하며, 생각보다 많은 생전 글쿨 요구.(기본적으로 흡수 스킬은 마나효율이 비효율적이며, 단일 타겟에 더더욱 집중하다보니, 마나부족으로 인한 캐스팅 불가 상황 가끔 발생.
2. 울타레쉬 버프 시, 영혼흡수보다, 불안정한 고통을 써야되므로, 유령출몰을 쿨타임이 왔음에도 불구하고, 우선순위에서 밀림. 이는 즉 딜 누수로 이어짐.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영흡-전염-전도체] 결론 : 의외의 선방! 하지만, 영흡은 인형트리를 이길 수가 없음.[DPS:82537]
1. 최소 울타레쉬 1버프더라도 사용 후 + 전염 불고 + 영흡 시전이 나름 쏠쏠함.(유출이 없더라도 불고 시전 타이밍 시, 무조건 유물 발동)
2. 해당 케이스도 조각 부족으로 약 2분 정도은 조각 미보유 상태로 진행하였으나, [유출-전염-전도체]보다 캐스팅 여유가 부족한 관계로 힘듬.(생전글쿨/도트리필)


[고통-부패-인형] 결론 : 가장 낮은 DPS로 시작지만, 인형트리가 왜 선호도 높은 성능인지 확인 가능함.[DPS : 85105]
1. 다중 타켓으로 인한 "뒤섞인 공포의 5버프 일상화"
2. 다중 타켓으로 부터 조각 수급 용이.
3. 다른 트리(영흡)보다 마나가 덜 부족함. - 이는 캐스팅 세이브로 이어짐
4. 실수가 있어도, 다른 트리에 비해 리스크가 덜함.


[고통-전염-인형] 결론 :  고통/전염/인형은 역시 장시간 레이스의 승리자[DPS : 87575]
1. 다중 타켓으로 인한 "뒤섞인 공포의 5버프 일상화"
2. 다중 타켓으로 부터 조각 수급 용이.
3. 다른 트리(영흡)보다 마나가 덜 부족함. - 이는 캐스팅 세이브로 이어짐
4. 최소 울타레쉬 1버프더라도 사용 후 + 전염 불고 + 영흡 시전이 나름 쏠쏠함.(유출이 없더라도 불고 시전 타이밍 시, 무조건 유물 발동)
5. [고통-부패-인형]트리보다, 엄격한 사이클 관리가 필요함. 싸이클 능숙도에 따라 딜이 오를 가능성 농후




결론 : 
[유출-부패-전도체] 결론 : 최단-중간까지 가장 높은 DPS를 보여주나, 그러나 뒷심이 부족[DPS : 80075]
[유출-부패-인형] 결론 : 초중반까지는 위와 같은 준수한 데미지였으나, 결론적으로 가장 애매한 성능.[DPS:79239]
[유출-전염-전도체] 결론 : 의외의 선방! 조각이 없어 불고를 시전 못하는 상황이 꽤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선전![DPS:87440]
[영흡-부패-전도체] 결론 : 유출 다음으로 단-중기간 높은 DPS를 보여주나, 역시 뒷심부족DPS:80201]
[영흡-전염-전도체] 결론 : 의외의 선방! 하지만, 영흡은 유출 트리 / 인형트리를 이길 수가 없음.[DPS:82537]
[고통-부패-인형] 결론 : 가장 낮은 DPS로 시작지만, 인형트리가 왜 선호도 높은 성능인지 확인 가능함.[DPS : 85105]
[고통-전염-인형] 결론 :  고통/전염/인형은 역시 장시간 레이스의 승리자 [DPS : 87575]

부패 사용 시 : 
고흑의 주력인 유물 + 불고 몰아치기 타이밍이 오히려 '유출' / '영흡'의 사용빈도를 낮추게 됨.
이로 인해, 초반은 압도적인 DPS를 자랑하지만, 중후반기에 꾸준함의 고통트리에 역전 당하는 상황이 발생.
유물에 유출 / 혹은 영흡에 대한 강한 시너지가 존재하지 않는 이상, 딜 깎아먹는 상황은 해결 안될 것으로 판단 됨
고로 "부패"트리는 유출/영흡 트리에 적합하지 않음.

전염 사용 시 : 
불고 유지에 신경쓰는 전염트리는 최소 울타레쉬 1버프일 때도 사용 가능하며, 전염 불고 후, 곧바로 유출 혹은 영흡 사용 시, 절륜의 데미지를 보여 줌. 해당 데미지는 유저의 숙련에 달린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