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기에 앞서, 이 글은 최상위권 유저들이 아닌, 
입문하는 유저들의 진입장벽을 낮춰주기 위함을 목적으로 함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5.6) 이번 레이드 경험으로 바뀐생각들로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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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아즈샤라 서버에서 잊었늬라는 캐릭터를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저도 많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어둠땅 복귀 후 흑마법사를 처음 플레이했는데,
그 당시 정보들을 찾기가 어려워, 겪었던 어려움이 기억나 그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돕기 위해 
많은 부족함에도 가이드글을 써봅니다. 

첫 번째로 스킬에 대해서 적어보겠습니다.
나이트페이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특성
스킬에 대한 이해를 위해 특성과 함께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지루하시더라도 읽고 넘어가시길 추천드려요.

15레벨 라인 : 필러스킬

고통 흑마법사의 기본 필러스킬은 어둠의 화살 어둠의 화살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이 스킬을 사용하는 경우는 볼 수 없는데요.
대부분  영혼 흡수 영혼 흡수 특성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일부의 경우 피할 수 없는 죽음 피할 수 없는 죽음 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극히 일부입니다. (진흙주먹 신화, PVP)

일몰의 경우 다음 시즌에서는 사용가능해보이나 현시점에서는 고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영혼흡수의 경우 전체 딜의 약 8~10%의 비중을 가지고 있으며, 주 목적은 어둠의 선물 디버프 유지에 있습니다.
어둠의 선물 어둠의 선물 디버프란 영혼 흡수 한 틱당 대상에 대한 데미지를 1 중첩당 3%, 최대 3중첩, 
총 9%의 데미지를 증가시킬 수 있는 고흑 기본 디버프입니다.

따라서 영혼흡수를 이용해 3중의 어둠의 선물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영혼흡수의 경우 20% 이하의 상대에게는 2배의 데미지를, 또한 이를 대상에게 시전하는 동안
대상이 죽으면 영혼의 조각을 하나 추가해주니 이를 이용해 보기위해 노력하는 것도 실력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런 부가적인 역할들만큼 중요한것은 역시 영혼흡수 딜자체의 양을 늘리는 것입니다.
quartz등의 애드온등을 이용해 틱이 들어간걸 보고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연습하면 딜량에 소소한 도움이 됩니다.

25레벨 라인 : 도트스킬


고흑은 기본적으로  불안정한 고통 불안정한 고통,  부패 부패,  고통 고통이라는 세 가지의 도트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25레벨 라인에서는 이 기본 도트스킬들에 대한 선택을 물어보고 있는데,

고통의 몸부림고통의 몸부림의 경우에는 고통을 세게, 완전한 부패완전한 부패의 경우 부패를 강하고 길게, 
생명력 착취생명력 착취의 경우 도트를 하나 추가시켜주는 선택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고통의 몸부림의 기대치가 낮아 대부분의 경우 완전한 부패와 생명력 착취 중 선택을 하게 됩니다.
(단일 타겟에서는 생명력 착취에 비해 약하고, 다중 타겟에서는 완전한 부패가 부패를 무한지속시켜주는 것에 비해 이점이 약합니다.)

레이드 대부분의 경우에는 생명력 착취를 사용하지만
의회, 돌군단(신화)등에서 로그 갱신 목적으로 완전한 부패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략에 크게 도움은 안됩니다.

쐐기의 경우에는 취향차이고 
국내의 경우에는 스웨거님 필두로 한 암흑시선, 생명력 착취 트리를  많이 기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30레벨 라인 : 생존기


악마의 피부 악마의 피부, 불타는 돌진 불타는 돌진, 죽음의 서약 어둠의 서약 이렇게 세가지의 생존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악마의 피부는 지속적인 보호막과 생흡, 불타는 돌진은 생명력을 대가로 이동속도를, 어둠의 서약은 많은 양의 보호막을 제공합니다. 
이는 취향에 따라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나이트페이와 소환진의 이동능력덕에 불타는 돌진이 레이드 전반적으로 필수적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충분한 공략이 이루어 진후 보다 나은 딜링을 위해서 선택하시는 경우외에는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곱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악마의 피부와 어둠의 서약같은 경우에는 네임드 특성에 맞춰 기용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1분마다 큰 데미지가 오는 후반부 8,9,10넴의 경우에는 어둠의 서약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고
이전 넴드들에선 악마의 피부가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35레벨 라인 : 광역스킬


광역딜을 하기 위한 스킬들에 대한 특성들이 위치해있습니다.
씨앗 뿌리기 씨앗 뿌리기, 유령 특이점 유령 특이점, 사악한 타락 사악한 타락 이렇게 3가지 특성이 존재하고

이중 유령특이점과 사악한 타락중에 선택하는 추세입니다.

사악한 타락의 경우에는 모든 대상에 디버프를 남겨 보다 사악한 환희의 광딜을 높일 수 있는데다가,
쿨타임이 20초로 45초인 유령특이점에 비해 짧은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각을 하나 소모하고 단일 대상 딜이 낮은 관계
쐐기에서 사용시에는 고통전설을 필요로 합니다.
레이드에서는 돌군단 장군 신화를 제외하고는 쓰이지 않습니다.

유령 특이점은 사악한 타락에 비해 조금 낮은 광딜을 낮지만 
조각을 필요로 하지 않고 캐스팅도 필요하지 않은 점에서 높은 효용을 보여
대부분의 레이드 네임드에서 사용합니다.
쐐기의 경우 고통전설이 없을 경우 유령특이점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씨앗 뿌리기를 선택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부패의 씨앗 부패의 씨앗이라는 스킬을 쓸 수 있는데,
3타겟 이상의 경우 부패를 일일히 바르는 것보다 부패의 씨앗을 통해 적에게 부패를 바르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합니다.

40레벨 라인 : CC스킬


암흑의 격노 암흑의 격노, 필멸의 고리 필멸의 고리, 공포의 울부짖음 공포의 울부짖음
이렇게 3가지의 특성을 고를 수있는데,
이 중 암흑의 격노는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어둠의 격노 스킬의 범위를 줄여주고 쿨타임을 줄여주나 주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필멸의 고리를 사용해 체력을 20% 회복시키는 생존기의 역할로 쓰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공포의 울부짖음의 경우 PVP컨텐츠 외에서는 크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45레벨 라인 : 2분쿨기? 단일?

이 45레벨 라인에서는 주로  어둠의 소환사 어둠의 소환사와  유령 출몰 유령 출몰 중에서 선택하게 되는데
어둠의 소환사는 3분쿨기인 암흑시선 소환흑시선 소환의 쿨다운을 1분 줄여주고, 
유령출몰은 대상에게 약간의 데미지와 10% 데미지 증가 디버프를 넣어줍니다.

어둠의 소환사의 경우 어느정도 템렙과 가속이 올라가면 암흑시선 소환을 악영과 맞추어 사용한다면
어느정도 훌륭한 광역딜링을 할 수 있어 쐐기, 돌군단 신화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유령 출몰의 경우 네임드 딜링에 좋아 대부분의 레이드 네임드에서 사용됩니다


같은라인의  흑마법서: 희생 흑마법서: 희생의 경우는 PVP외에는 쓰이지 않습니다.
50레벨 라인 : 악마의 영혼: 불행

악마의 영혼: 불행 악마의 영혼: 불행 외에는 쓰이지 않습니다.

사악한 환희를 우겨넣는 현 스킬 메커니즘상, 도트를 바른 상태에서 악마의 영혼을 사용해 가속을 30% 증가시키고 
최대한 많은 환희를 땡기는 것이 현 고흑의 핵심으로, PVP, PVE막론하고 무조건적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까지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전반적인 스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딜 메커니즘과, 딜 사이클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딜 메커니즘
기본 메커니즘
어둠땅 고흑의 경우 높은 수준의 딜링을 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생각은
"사악한 환희를 세게 넣자" 입니다.




간단하게 쳐본 허수아비 딜링 내역에서 볼 수 있다시피, 사악한 환희가 딜의 30%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사악한 환희란 스킬은 어떤 스킬인지 알아야겠죠?

사악한 환희 사악한 환희 대상에 들어가 있는 "도트 수"에 비례한 데미지를 대상에게 즉발적으로 주는 스킬입니다.
즉 적에게 많은 도트가 감겨 있을수록 더욱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으니, 가장 많은 도트가 감겨 있을때,
환희를 시전하여 하나의 구슬을 소모해 많은 딜을 우겨 넣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트페이 고흑의 경우 넣을수 있는 도트스킬들은 두 종류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이격되는 상황이 아니면 항상 감겨있어야하는 
기본 도트 (불안정한 고통 불안정한 고통 고통 고통 부패 부패 생명력 착취 생명력 착취)
그리고 지속시간보다 쿨타임이 긴 
특수 도트  (영혼 부식 영혼 부식,  유령 특이점 유령 특이점, 사악한 타락 사악한 타락) 
로 구분해 보겠습니다.

사악한 환희를 박기 위해 필요한 구슬, 즉 영혼의 조각은 고통에 의해 간헐적으로 생성되므로,
고통의 수를 박을 수 있는 대상의 수가 늘어나지 않는 이상, 정해진 시간에 얻을 수 있는 조각은 통계적으로 같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5분간의 전투동안 사악한 환희를 30번 사용했을때, 그 사용 시간은 어떻게 정해야 할까요?
생각하시는대로, 특수도트가 발려있는 순간에 환희를 사용해야합니다.
기본 도트들을 유지하면서 구슬을 모으고, 특수도트가 발리는 순간 환희를 사용해 강력한 사악한 환희를 넣는 것이
고흑 딜링의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기본도트들을 발라져 있는 상태에서
특수도트를 바른 직후 빠르게 환희를 난사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고통고통 스킬의 경우 시전하면 중첩이 서서히 10중까지 오르는데 해당 도트가 끊길경우 다시 1중부터 올라가는 성질을 지녀, 반드시 끊기지 않게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도트 유지의 경우 총 유지시간의 30% 이하가 되었을경우 재 시전하면 시간적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특수도트 사용법
그렇다면 특수도트는 언제 넣어야 할까요?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나이트페이의  영혼 부식 영혼 부식  유령 특이점 유령 특이점의 쿨타임은 
각각 60초와 45초 입니다. 
따라서 180초 전까지는 둘의 쿨타임이 동시에 돌아오는 시간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그에 대응할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돌아오는 대로 사용입니다. 각각 제 쿨타임에 맞춰 사용하고
그거에 맞춰 환희를 사용하다가, 3분 후에 두 스킬이 함께 돌아올때, 
암흑시선 소환을 사용하여 다시 또 우겨 넣는 방법입니다.
킬타임을 3분30초 이내로 끊는 네임드들 에서는 이 방식이 유효할 것입니다. (절규날개, 알티모르)

두 번째는 유령특이점을 1분에 맞춰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프닝이후 유령특이점의 쿨타임이 다되어 사용이 가능하더라도 영혼 부식과 함께 사용하기 위해 15초를 더 기다린 후 같이 사용하여 환희를 터는 방법입니다. 니야 영혼결속 사용경우 영혼 부식사용시 특화 뻥을 받을 수 있고, 
맹위 휘장이나 루비 장신구 사용시 좋습니다.
킬타임이 4분20초 내외로 끊기는 네임드에선 이 방식이 유효할 것입니다. (굶파자)

*자꾸 환희털기 전에 특수도트가 끝나요?!
 : 특수 도트박기 전에 기본 도트들을 오버해서라도 박아주셔서 
   환희 도중 도트를 리필하지 않게 해주세요.

악마의 영혼: 불행 악마의 영혼: 불행,  암흑시선 소환 암흑시선 소환
위 두가지 쿨기의 사용법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고민해볼 사항들이 있는데요.
두 쿨기가 각각 2분과 3분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이는 레이드 기준 보통 킬타임과, 특수도트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많이 갈리는 것 같습니다.

킬타임이 3:00 이내일 경우 악마의 영혼: 불행 바로 사용,
3:20~4:00 사이 일경우에는 암흑시선과 함께 사용
4:20~5:00 일 경우 악마의 영혼: 불행 바로 사용해 2번 사용 / 암흑시선은 4분에 맞춰서 사용 
일반적인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딜사이클
위의 메커니즘에 따른 기본적인 딜 사이클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단일의 경우

오프너:

(풀링 2.5초전)
유령 출몰 - 불안정한 고통 - 고통 - 부패 - 생명력 착취 - 영혼 부식 - 유령 특이점 - 악마의 영혼: 불행
- 영혼 흡수(어둠의 선물 3스택까지) - 사용효과 장신구 및 암흑시선 소환 - 사악한 환희 난타


 유령 출몰 - 불안정한 고통 - 고통 - 부패 - 생명력 착취 - 영혼 부식 - 유령 특이점 - 악마의 영혼: 불행 - 영혼 흡수(3) - 암흑시선 소환 -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 


오프너 이후:
유령출몰 , 불안정한 고통, 고통, 부패, 생명력 착취, 어둠의 선물 총 6가지의 디버프 유지,
이후 특수도트 사용시 영혼의 조각 사용하여 사악한 환희 난사

3분 이후 다시 오프너 동일하게 시전

(유령 출몰은 1.3초의 캐스팅을 요구하는데, 40m 최대 사거리의 경우 투사체가 날아가는 시간을 고려하면,
 2.5초 전에 캐스팅하고 불고 캐스팅까지 시작한 후 전투 판정이 시작되어 2.5초 전부터 오프너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의할 것은 투사체 속도가 빠르니 꼭 최대 사거리에서 시전해주세요.)

위의 이유로 유령출몰 - 불안정한 고통 캐스팅 으로 시작을 해서 최대한 딜링 타임을 앞당기고, 중첩이 쌓여야 강한 고통을 먼저 걸고, 이후 dps 기대값이 큰 부패, 생명력 착취순으로 발라줍니다. 이후 특수 도트 바른후 쿨기 키고 환희 난사합니다.




광역 딜링의 경우 1.


오프너1 (광역 파이를 충분히 챙길수 있을경우) 
부패의 씨앗 - 악마의 영혼: 불행 - 다 타겟 고통 - 다 타겟 생착 - 주 대상 불안정한 고통 - 주 대상 유령 특이점 - 영혼 부식 - 암흑시선 소환 -사악한 환희 난사

부패의 씨앗 - 악마의 영혼: 불행 - 고통 - 고통 - 고통 - 고통 - 고통 - 생명력 착취 - 생명력 착취 - 생명력 착취 - 생명력 착취 - 생명력 착취 
- 불안정한 고통 - 유령 특이점 - 영혼 부식 암흑시선 소환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오프너2 (광역 파이를 먹기 힘들 경우) 
부패의 씨앗 - 다 타겟 고통 - 다 타겟 생착 - 주 대상 불안정한 고통 -( 주 대상 유령 특이점 - 영혼 부식 
-) 사악한 환희 난사

부패의 씨앗 - 고통 - 고통 - 고통 - 생명력 착취 - 생명력 착취 - 생명력 착취 
- 불안정한 고통 (- 유령 특이점 영혼 부식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 사악한 환희 

오프너 이후:
고통 유지 - (완전한 부패가 아닌 경우 : 부패 만료 3~4초 전 부패의 씨앗 재시전) - 환희 난사

광역딜리의 경우 부패보다 유령특이점의 딜보다 환희의 딜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아
부패의 씨앗이 생착이 다 발릴때 즈음 터질수 있게, 부씨대상 불고와 유특을 최대한 뒤로 미루어 사용하여
환희시 부패의 씨앗 시전을 방지하는 것이 좀 더 광파이를 먹기에 좋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기본적인 스킬과 딜사이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