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심입니다.

어제 먹었던 흑마 4셋의 심층 탐구를 2편으로 나누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에 앞서,

- 저는 고수가 아닙니다. 일반 올킬 / 영웅 3킬 (1주차) 밖에 못한 양민입니다. 고수의 시선은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글은 본인 캐릭터의 스펙을 기준으로 분석한 글입니다. 여러분의 캐릭은 다를 수 있습니다.
- 분석 내용 중 주관적인 부분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곡해하거나, 비꼬아보시지 말고 아 저럴 수도 있겠구나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레이드 특성에 대해서는 논하지 않겠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답안지가 로그에 나와있으니 저는 비교적 의견의 분분한 쐐기를 위주로 기술하겠습니다.

이번 1편에서는 심크를 통해 분석한 4셋이 갖춰진 3특의 퍼포먼스와 몇몇 특이점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2편에서는 상황에 따른 여러 특성에 대한 분석을 위주로 기술할 예정입니다. (아마도 쐐기를 좀 돌고 난 후에...)

[0. 본인 스펙 및 전문화 별 특성]

- iLvL = 394.5 (정기의 올가미줄 = 가속)
- 2차 스탯 = 1946/4669/2050/676 (치가특유)

심크 분석의 기준이 되는 특성을 아래 미리 정리하겠습니다.

고통 흑마법사 특성

1) 광
2) 불고


파괴 흑마법사 특성



악마 흑마법사 특성

1) 광


2)황천문


[1. 단일]

3분, 노블러드 기준입니다. 고단 넴드나 중간 보스몹에서 얼마나 쌜 지 보기 위한 척도입니다.

파흑 : 53728
악흑 : 46265
악흑 황천문 : 50837
고흑 : 40586
고흑 불고 : 43238

- 고흑의 4셋은 단일에서는 기대 이하의 성능입니다. 발동률이 참 아쉽네요.
- 파흑은 2셋이 매우 좋습니다. 4셋도 단일에서는 좋은 성능을 보이구요. 실제 파흑의 단일 성능도 매우 좋습니다.
- 악흑의 4셋은 심크가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기술하겠습니다.

심크 상 단일 딜 비중


실제 딜 비중


보시면 아시겠지만, 심크는 파열을 쓰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재 4셋은 단일에서 파열을 쓰는게 여러모로 이득입니다.

1. 애초에 똥개 버프가 있는 상태에서 파열은 임프의 딜을 상회함.
2. 혈속박 임프와 임프 두목은 파열시킬시 리턴값이 더 높음
3. 2셋은 악활 데미지를 올려주고, 4셋은 악활을 많이 쏠수록 더 많은 굴손을 쓰게 해줌.

결론적으로 파열->악핵수급->더 많은 굴손->더 많은 임프 ->파열 로 이어지는 선순환이 한층 매끄러워지죠.

그래서 파열을 쓸시, 임프에 의한 총 딜 비중이 2% 가량 증가하고, 악핵/굴손의 비중도 1~2% 정도 증가했습니다. 이런 디테일을 살린다면 악흑 4셋은 생각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인다고 해야겠죠.

[2. 광역]

5타겟, 1분, 노블러드 심크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한 무리를 가정하여 돌려 보았습니다.

파흑 : 149039
악흑 : 162308
악흑 황천문 : 172445
고흑 : 133308
고흑 불고 : 116138

- 파흑의 퍼포먼스는 적당합니다. 블러드가 없기 때문인지 다소 폭발력은 약합니다. 다만, 심크가 최적화 되지 못한 모습입니다. 이는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 악흑은 준수합니다. 황천문이 광이 더 강력한데, 이는 3분쿨을 사용했으니 어느정도 당연한 모습입니다.
- 고흑은 처참합니다. 블러드가 없는 적당한 광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단일을 챙길 시 더더욱 그러합니다.

파흑 심크 상 광역 딜 비중

실제 광역 딜 비중


보시면 아시겠지만, 심크는 5타겟에서 아예 소각을 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예열 속도를 앞당기는데 매우 유용하고, 불비와 불비 사이에 미묘하게 조각이 차지 않은 1~2조각 상태일때 소각을 섞어주면 펌핑되는 속도가 다릅니다.

이를 반영한다면, 아마 심크가 좀 더 높아질 여지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3.  BIG POOL]

8타겟, 1분, 블러드 심크입니다. 던전에 한 두 번씩 있는 가장 빡샌 풀링에서의 퍼포먼스를 확인하고자 했습니다.

파흑 : 292176
악흑 : 292015
악흑 황천문 : 298477
고흑 : 282061
고흑 불고 : 231585

- 3특 모두 유사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 빅 풀에서는 확실히 파흑의 퍼포먼스가 많이 올라옵니다.
- 고흑 또한 그렇습니다.

[4. 요약]

단일 : 파흑 >> 악흑 >>>> 고흑
광역 : 악흑 > 파흑 >>>> 고흑
빅풀 : 악흑 = 파흑 = 고흑

1. 악흑의 비 황천문 단일 딜 심크는 향상의 여지가 있다.
2. 파흑의 광역 딜 심크는 유황불길 + 재로 화하라 시너지를 반영하지 못한다.
3. 경화에서는 비 황천문 악흑을 폭군에서는 파흑이나 황천문 악흑을 쓰는게 좋아보인다.
4. 고흑은 .5 패치전에는 쓰지 말자.

이 정도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특성은 저도 아직 테스트를 덜 해서 천천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여기 있는 특성으로만 도셔도 1인분은 무난해보입니다.

궁금한게 있으시면 댓글로 물어봐주시고, 잘못된 정보가 있더라도 너무 혼내진 말아주세요. 저도 와알못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