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초심입니다.

드디어 저도 4셋을 맞췄습니다. 그래서 허수 면담을 진득허니 (한 3시간 정도?...) 해봤는데요.
그러면서 알게 된 몇 가지 내용과 개념을 조금 정리하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악흑이나 고흑은 티어가 있던 말던 1시즌과 대비해서 크게 달라지는 점이 없는지라, 그냥 이전 공략 글들을 참고하시면 될 거 같고, 그에 비해 파흑은 악마불 집중 덕분에 생각보다 변화가 많아서 파흑을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주의사항
- 저도 티어 먹은지 하루도 안됐습니다. 흑마 원툴맨의 사견일 뿐이니, 나중엔 고수 양형들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쐐기 기준입니다. 레이드는 로그를 보시면 정답이 잘 나와있습니다.
- 이 글을 읽기 전에, https://www.inven.co.kr/board/wow/51/162398 요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0. 2시즌 4셋의 효과

2SET : 악마불 집중의 화살, 제물, 소각이 일정 확률로 악마불 화살을 쏨. 주 대상에게 50%의 추가 피해
4SET : 악마불 화살이 13초간 화염 공격력 1%를 올려 줌. 중첩시 지속시간 초기화 X. 악마불 집중 시전시 초기화.

1. 2시즌 4셋은 얼마나 구릴까?

저번에 2셋이 구린 건 증명해드렸습니다. 그래서 2/2셋 대비 4셋은 또 얼마나 구릴 것인가.... 이것도 심크로 확인해봤습니다.

1시즌 티어 바지 421 vs 2시즌 티어 바지 428 

5타겟 5분


1타겟 5분


광에서는 심지어 템렙이 더 낮은 템과 비교를 했음에도 2/2셋이 우위를 점합니다. 즉, 1시즌 2셋의 효과가 2시즌 4셋의 효과를 상회한다는 뜻이죠.
단일에서는 그래도 꽤나 유의미하게 증가하네요. 템렙에 비해서도 이 정도면 꽤나 유의하게 단일에서는 티어의 효과가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광에서 왜 이렇게 구린지는 제가 이전 글에서도 설명드렸지만, 간략히 요약하면,
'대혼란 지속시간 동안 악마불 집중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즉, Simcraft의 광역 딜 사이클은 현재 최적이라고 말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실제로도, 제가 노블러드, 노시너지 상태로 허수아비를 지속적으로 쳐도, 대략 250~260k가 유지되는데, 풀 시너지 상황에서 290k라는 건 Simcraft의 APL이 지나가는 행인 1인 저보다도 못 치고 있다는 뜻이죠.

그렇다면 2시즌 4셋 기준으로 어떻게 쳐야할까요?

2. 추천 딜 사이클

2-1. 단일
Simcraft와 별 반 차이 없이 돌리시면 됩니다.

소각 제물 점화 지옥불정령 소환 혼돈의 화살 악마불 집중 혼돈의 화살 소각 점화 혼돈의 화살 소각 소각 머 대충 이런 식이죠. 
(가속 상황에 따라, 영혼 전도체 영혼 전도체 발동에 따라 항상 조금씩 달라지긴 합니다.)

포인트는,
1) 울부짖는 불길 울부짖는 불길, 박멸 박멸의 효과가 켜져있을때  악마불 집중 악마불 집중을 쓰자.
2) 최대한 아즈아퀴르의 광기 효과는 꺼지지 않도록 하자.

그렇기에 오프닝에   점화 점화와  혼돈의 화살 카볼을 사용하여 울부짖는 불길과 박멸의 효과를 켜 둔 상태로 악마불 집중을 쓰는 것이고, 악마불 집중을 쓴 다음 바로 다시 카볼을 당겨 아즈아퀴르의 광기 효과도 유지하는 겁니다. 이거만 잘 생각하시면 나머지는 1시즌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혼돈의 화살 소각 소각 혼돈의 화살 소각 소각 무한 반복...

2-2. 광역 
이게 문제죠.

이전 글에서는 4셋이 아니엇기에 악마불 집중의 중요도가 낮아서 애초에 대혼란이 꺼지고 나서 악마불 집중을 사용했습니다만, 4셋을 맞춘 시점에는 그러기엔 4셋 효과 자체가 너무 아깝습니다.

하지만, 이전 글에서 언급 드린 것 처럼 악마불 집중은 할게 없을 때 쓰는게 맞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죠.
1] 대혼란 전에 쓴다 : 이건 예열이 다되기도 전에 4셋 효과가 꺼지며, 예열 자체도 너무 느립니다.
2] 대혼란 후에 쓴다 : 말씀드린 것 처럼 4셋 효과를 너무 버리게 되죠.
3] 대혼란 도중에 쓴다 : 필연적으로 손해가 발생한다.

그럼 손해를 어떻게 최소화 할까요?

제물 대혼란 제물 제물 제물 점화 지옥불정령 소환 불의 비  악마불 집중 점화 불의 비 불의 비 불의 비 불의 비 대충 이런 느낌입니다.

근데 이렇게 공식화 해서 쓰는게 아니라 몇 가지 포인트를 아셔야 합니다.

1) 대혼란 도중에, 점화가 아닌 소각으로 조각을 수급해야 할 때 악마불 집중 악마불 집중을 쓴다.
2) 악마불 집중 시전 시간 동안 조각이 5조각 이상 오버되지 않도록 한다.
3) 대혼란의 약점 격정의 대혼란 5중첩을 잃지 않는다.

이걸 모두 신경 써 주셔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영혼 전도체 영혼 전도체가 잘 뜨면 지옥불정령 소환 지불정 후  불의 비불비를 몇 번 더 사용하고 악마불 집중을 활용해야 하고,  대혼란의 약점 격정의 대혼란 스택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보통 악마불 집중 악마불 집중 바로 다음에 쓸  점화 점화가 있어야 하며 악마불 집중을 쓰기 전에 너무 많은 글쿨을 불비에 활용해서도 안됩니다.

그럼 이에 맞춰서 어떻게 세팅해야 할까요?

3. 파흑의 특성 및 세팅

3-1. 특성
세트와 관계없는 일반적인 세팅은 아래와 같은 악마불 집중 1포, 반발력 1포 특성입니다.



든든한 반발력 1포로 치타 3%를 국밥으로 챙기는 세팅이죠.
문제는 이 세팅으로 허수아비를 쳐보면, 악마불 집중을 당기다보면 격정의 대혼란 중첩이 끊깁니다. 
또한, 대혼란 동안 수급하는 조각의 갯수 또한 감소하여 '압도적인 힘' 스택도 충분히 쌓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현 시점(5/22 수정)'에서의 추천드리는 특성은,



입니다. 아래에 자세한 설명 첨부해두었습니다.

5/21 추가)

고단 유저 중 대략 50%의 유저가 쓰는 또 다른 특성 또한 추가했습니다.



악불집 강화 2포를 주는 특성인데요. 아무래도 심크 상 이 빌드가 더 쌔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대충 기존 빌드보다 8~10% 내외로 강한데, 제 상식선에서는 잘 이해가 안되다 보니 심크를 뜯어봤습니다.



흠... 그런데 격정의 대혼란 세팅과 딜싸이클이 다르네요? 

대혼란 제물 제물 제물 제물 지옥불정령 소환 악마불 집중 이게 원래 사이클이엇는데, 위의 사이클은 적어도 기존 사이클 보다는 효율적인 조각 수급과 티어 효과 활용이 가능한 사이클이긴 합니다.

아마 저 차이가 심크에서 딜 차이로 드러나는 것 같고, 실제 두 빌드의 딜 차이는 허수를 쳐봐서는 크게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같은 딜 사이클 기준)

현재 시점에서는 취향 차이 정도로 생각하시고 플레이 하시면 될 것 같네요!

5/22 추가)

악불집 강화 2포를 주는 특성이 실제로도 성능이 더 좋다는 걸 테스트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격정의 대혼란 빌드와 악불집 강화 빌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제물 리필의 빈도 수' 입니다.

격정의 대혼란 빌드의 경우 대혼란->제물을 건 후 딜을 하다보면 다음 대혼란이 오기전에 미리미리 제물 리필을 꼬박꼬박 해줬어야 합니다. 하지만, 악불집 강화 빌드의 경우에는 다음 대혼란이 올때 까지 5타겟 기준 제물 리필을 아예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로 인해 악마불 집중으로 손해를 본 시간을 매꾸면서 조각 수급을 더 원활히 하여 압도적인 힘 고 중첩을 쌓을 수 있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그래서 딜이 실질적으로 증가하며, 단일 딜 또한 더 좋아지는 효과는 덤이죠.

아무래도 이 빌드로 2시즌 초반을 즐기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3-2 세팅
2차 스탯의 경우에는 무조건 무조건 '가속'입니다.
악마불 집중으로 인해 현재 파흑은 가속이 매우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 악마불 집중 시전시간 감소 -> 격정의 대혼란 유지 및 조각 수급에 유리
- 악마불 집중 시전시간에 의한 압도적인 힘 스택 손해를 최소화
그렇기에, 파흑은 일단 가속을 최대한 당겨놓고, 그 후에 특화와 치타를 적당히 챙기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장신구의 경우,
사용 효과 장신구로는 이리데우스의 파편, 넬타루스의 전리품이 가장 좋아보이고,
착용 효과 장신구로는 불안정한 오색 정수타오르는 어둠의 그릇이 그나마 좋아보입니다.

장식의 경우,
신규 암흑 불길 장식이 당연히 단일에서는 좋은 성능을 보입니다만,
결국 다시 6보홈이 파밍되고, 광딜에 신경을 써야하는 상황에서는 결국 정기의 올가미줄을 다시 쓰지 않을까 싶네요. 아마, 2 암흑 불길 or 정기+암흑 세팅이 될 거 같네요.

4. 파흑의 전망

Subcreation 보면 흑마가 아주 저세상으로 가있습니다.
물론 첫주라 표본이 16단부터 모여있다보니, 전반적으로 모든 클이 다 낮게 나와있긴 합니다.
(악사, 고술이 B?.... 조드가 B?... 신빙성이 있다기엔 좀 그렇죠.)

그럼에도 잠행, 암사, 화법에 비하면 당연히 현 시점에서 성능은 좋지 않습니다.

그래도 긍정적으로 볼 수 있는 부분은,
- 세팅 후반부로 갈 수록 포텐셜이 높아지는 구조. (가속 40% 중, 후반대의 파흑? ㅗㅜㅑ...)
- 왠지 해결해 줄 것만 같은 몇몇 문제 (악마불 집중을 안쓰는 트리가 더 쌘 모순, 8넴 매우 희귀 장신구가 너무 구린 상황 등등)
이런 것들 겹쳐서 다음 패치에 좀 손을 봐준다면, 그래도 꽤 맛있을 지도 모르겠다~ 라는 희망은 있습니다.

그리고 당장에는 8넴 장신구를 파밍한 악흑이 파흑보다 쐐기에서 '실전 성능'은 더 앞설 것 같아, 악흑으로 전향하는 것도 고려해볼만 한 사항입니다. (풀 쿨기 기준으로는 딜이 매우 살벌합니다.)

여튼 이 정도로 글은 마치겠습니다.

저도 4셋 맞춘지 하루만에 적는 글이라, 차후에 변경되는 사항이나 정답이 나온다면 수정을 하든, 글을 새로 적든, 삭제를 하든 할 예정이구요. 읽으시는 분들도 어디까지나 '아 저렇게도 해볼 수 있겠구나~' 정도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S 속박 주간에 기사에게 풀시팅을 받은! 마주를 받은! 파흑은 그래도 맛있긴 하네요... (넬타루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