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5-29 18:59
조회: 11,949
추천: 27
악마 폭군 심화 과정1. 개요
안녕하세요. 일산구흑마법사입니다. 오늘 설명드릴 내용은 가이드에 미처 담지 못했던 4굴손 폭군 콤보에 대한 심화과정 입니다. 가이드에 수정으로 덧붙일까 하다가 새 글로 쓰는 것이 더 많이 보시지 않을까 해서 따로 써보겠습니다. 제가 전에 썼던 악흑 가이드를 읽고 오시는 걸 권장합니다. 이 글에서 쓸 모든 예시의 기준 가속은 25퍼센트(16500)입니다.
2. 4굴손이 안되는 경우의 수
4굴손 폭군을 할 때 가장 강력하게 딜을 하려면 악마 핵을 최대한 적게 소모해서 4굴손 11임프 혹은 12임프를 뽑고 소환하는 것입니다. 이유는 이제 다들 아실 거라 생각하고요. 상급악마로 콤보 시동을 할 때 2가지 방식이 있는데 이를 첫 분기점으로 칭하고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 분기점
a)지옥수호병-어활-썩은마귀-어활-공포사냥개 b)지옥수호병-썩은마귀-악활-공포사냥개
이런 식이겠죠? 이러면 일반적으로는 전자가 딜 기댓값이 높습니다. 악핵을 하나 아꼈으니까요. 대신 후자의 장점은 예열시간이 단축되고 무빙이 편해진다는 점과 상급악마 소환 전에 돌렸던 굴손에서 나온 임프들이 만료되면서 악마 핵을 돌려준다면 손해 없이 시간 단축 이득만 볼 수 있는 확률이 있다는 점입니다. 이후 두 번째 분기점이 발생하는데 바로 악마의 부름 유무입니다. 위의 예시에서 a 경우를 토대로 콤보를 이어보겠습니다.
a에서 두 번째 분기점
a-1)지옥수호병-어활-썩은마귀-어활-시전시간이 긴 공포사냥개-악활-굴손 시작 (악마의 부름 없음) a-2)지옥수호병-어활-썩은마귀-어활-즉시시전 공포사냥개-굴손 시작 (악마의 부름 있음)
이런 식으로 부름이 뜨지 않았다면 공포사냥개의 원래 시전시간만큼의 시간과 첫 굴손 전에 5조각을 채워야 하기 때문에 악활을 쏘므로 악핵 1개 총 2가지 손해가 발생합니다. 여기서 시간 손해로 인해 a-1의 경우 상급악마의 지속시간이 빠듯해져 일반적인 4굴손 폭군이 불가능하며 최소 글쿨 한번은 줄여야 4굴손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영격이나 전도체로 얻는 조각만을 소모하는 굴악굴악굴굴 황폐가 운 좋게 떴다면 굴악굴황폐악굴 같은 식으로요. b의 경우는 부름이 있든 없든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오로지 a의 경우에서 부름이 뜨지 않은 경우만 이런 상황이 발생합니다. a-1의 경우에서 일반적인 4굴손 폭군, 다시 말해 어떤 콤보 시동을 하느냐를 고려하지 않고 모든 경우의 수에서 4굴손 폭군을 하고 싶다면 아마 최소 가속이 30퍼센트가 넘어야 될 거에요.
(이전 가이드에서 썼던 예시중 하나. b로 시작했기 때문에 부름이 안떴어도 아슬아슬하게 4굴손을 성공함.)
3. 폭군을 뽑기 전 2가지의 제한시간
폭군은 소환하기 전 2개의 제한시간이 걸리게 되는데 하나는 다들 아시다시피 상급 악마의 지속시간입니다. 소환 순서와 부름의 유무에 따라서 지수병이 될 수도 공포사냥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썩은마귀-지수병-공포사냥개 이런 식으로 소환하는 분들은 썩은마귀가 될 수도 있겠네요. (전 썩은마귀 먼저 뽑는건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절대 이 순서로는 안함.) 그럼 2번째 제한 시간이 뭔지 궁금하실 텐데 바로 첫 번째 굴손입니다. 첫 굴손을 시전 하고 나면 폭군을 뽑기 전까지 흑마에게 3번의 굴손(혹은 어활) 캐스팅과 4번의 글쿨을 돌릴 시간이 주어집니다. 글쿨로만 계산하면 총 7글쿨입니다.
굴손은 시전시간이 글쿨과 동일하고 어둠의 화살은 원래는 아니었지만
이 특성 때문에 시전시간이 글쿨과 동일해졌습니다. 지옥불 화살이 악활보다 좀 더 길다고 가이드에서 썼었는데 제가 착각했던 부분입니다.
다시 돌아와서 7글쿨을 초과한 시간을 소모하면 첫 굴손에서 나온 임프 3마리가 다 사라집니다. 가속이 아무리 빨라도 소용없어요. 임프도 가속에 비례해서 불화살을 빨리 토해내거든요.
이 예시는 악흑을 한다면 한번쯤은 보셨을 악흑 장인 Nothern Sky 공대 Robinwl의 로켄스톡 오프닝입니다. 초블에 마력 주입까지 받은 상태여서 모든 폭군 콤보를 13초가 안걸리고 끝냈는데 어떻게 됐을까요?
첫 굴손에서 나온 임프가 사라져 9임프 폭군이 돼버렸습니다. 어디서 손해가 발생했는지 자세히 보겠습니다.
오프닝에서 글쿨이 0.76초 정도인데 콤보 중간에 서약을 눌러서 인체 글쿨이 돌아버렸네요. 블러드 마주로 폭군 콤보를 빨리 마무리한 것과 관계없이 0.78초 손해로 인해 첫 굴손 임프 3마리가 다 날아가버렸습니다. 정말 아슬아슬하게 제한시간을 어겼기 때문에 데미지 이벤트 13.667초를 보시면 기력을 모두 소모한 후 폭군이 나와서 악마 강화 버프인 심연의 지배를 받은 채로 소멸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재밌지 않나요? 내 가속이 얼마나 빠르든지 상관 없습니다. 임프도 불화살을 미친 듯이 빨리 시전하거든요.
다른 국내 흑마분의 오프닝입니다. 7글쿨에 정확히 일치합니다. 첫 굴손 임프가 연장됐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제대로 연장된 것을 보니 시간 손해 없이 완벽히 캐스팅 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전에 가이드에서 제시했던 방식은 굴악굴악악굴굴 혹은 굴악굴악굴악굴 2가지였습니다. 첫 굴손 이후 3굴손 캐스팅+3글쿨이 들어가기 때문에 글쿨이 하나 남죠. 하지만 글쿨을 모두 채워서 예열하는 것은 리스크가 너무 커서 설명하지 않았었는데요. 예열 도중 잠깐 무빙을 한다거나 해서 찰나의 빈틈만 생겨도 첫 굴손 임프 한두마리가 사라집니다. Robinwl처럼 1글쿨을 날려버리면 3마리가 다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정말 아무런 무빙 없이 시전만 계속했다면 굴악굴악악굴굴-꽁똥개-폭군 이런 콤보도 가능은 합니다. 여기서 응용해서 생각해보면 마지막 굴손이 황폐로 대체될 경우 12임프 폭군을 포기하라고 했었는데 만약 예를 들어 굴악굴악악굴황폐 같이 콤보가 들어갔다면 이후에 글쿨 스킬 아무거나(악활or어활 아니면 잠깐 숨고르기)쓰고 폭군을 뽑아서 12임프가 가능합니다. 만약 5굴손을 한다면 굴손-악활-굴손-악활-악활-굴손-황폐-굴손-폭군 이 정도가 유일한 5굴손 확정 콤보겠네요.
4. 마치면서 현재 악흑은 횡재와 에레드루인의 서약, 육식 추적자 특성으로 인해 완벽하게 사이클을 돌리지 않아도 딜이 엄청 잘 나올 수 있는 기복이 큰 특성입니다. 그러나 기본을 완벽히 지키면서 플레이 하신다면 고점이 터진 순간 평소와는 다른 엄청난 dps를 뿜어내는걸 목격하실 수 있습니다.
가이드를 쓰고나서 한달동안 질문도 많이 받고 로켄스톡이나 갤리윅스 로그도 많이 보면서 악흑 고르신 분들 다 잘하고 계신가 궁금했었는데 첫 굴손에도 시간제한이 걸리는 걸 모르고 블러드나 마력 주입때 스킬을 더 시전하는 분들이 많길래 좀 더 자세하게 쓰게 됐습니다. 다 쓰고 나서 생각해보니 막넴도 그렇고 요즘 로켄스톡도 킬타임이 구려져서 악흑이 많이 시들해진 편인데 더 설명 하는게 과한 것 아닌가 그런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냥 이런 개념이 있다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음에는 파흑을 써볼까 생각 중인데 파흑은 원론적인 부분보다 시간대별 스킬 배분과 그렇게 하는 이유를 설명 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아서 만약 쓴다면 영상 녹화 후 넴드별로 포인트를 짚는 식으로 할거 같네요. 시즌이 한창일 때 써야 좋겠지만 제가 글쓰는데 너무 오래 걸려서 언제 쓸진 모르겠어요.
EXP
4,386
(96%)
/ 4,401
|







중산동약수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