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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수정본에 오류가 있었습니다. 지속소환수와 일시소환수의 대해서 잘못 작성됬던것 수정했습니다.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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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헬스크림에 서식하는 잉여한 흑마입니다.


늦은 저녁 잠도 않오고 해서 간단하게 흑게에서 자주 올라오는 질문들과 제가 실험했던것들을  간단히 간추려 봤습니다.


작성된 내용은 모두 실제로 허수아비 테스트를 거친것들입니다.


(이미지 첨부가 5장으로 제한되어 있어 차 후 업데이트 시 여러장으로 나뉜것들을 한장으로 통합해서 수정하겠습니다.)




Q. 흑마 본체 크리율과 소환수 크리율과 상관 관계?


A. 제가 못찾은건지 이와 관련된 글이 없는건지 몰라서 직접 실험해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본체 크리율을 소환수가 따라 갑니다. 
  
   밑에 첨부한 파일을 보시면 크리율 2%, 7%, 12%, 18%로 별로 테스트를 해보았으며 저 크리율을 맞추기 위해 
 
   템을 벗고 실험을 하여 임프 불화살의 데미지는 차이가 있으니 크리율만을 보시기 바랍니다.
 
   (임프의 기본 크리율은 4~5%대로 추정되며 거기에 본체의 크리율을 더하여 나온다고 판단됩니다.)




Q. 파수병과 블러드(영웅심, 시간왜곡)과의 관계는? (Ver 0.6 추가)

A. 안타깝지만 파수병은 블러드(영웅심, 시간왜곡)와 같이 %로 본체의 가속을 올려주는 외부 버프와는 무관합니다.

    만약에 이게 적용이 되었다면 특화 악흑의 파수병은 4.2시절과 같이 캐사기 유닛이 되었겠지요.

    다만 타락한 마음의 휘장이나 티타크 같이 본체 가속을 수치로 올려주는 버프가 발동했을 시에 소환하면 

    어활 시전 횟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재미삼아 알아보는 파수병의 어활 시전 횟수(크리율 20프로 계산)

1. 깡 소환 - 27회

2. 타마휘 발동시 시전 - 34회

* 타마휘 기대값 - 2만*7*1.2=168000

타마휘 발동시에 파수병을 소환하면 대략 17만 정도의 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위 계산은 파흑기준이기에 특화도 적용을 받는 악흑의 경우에는 더 이득을 봅니다.

만약에 파수병이 블러드 효과를 받았다면 어땠을까? 거기다가 특화 악흑이라면?
(특화 20에 크리 20으로 계산)

1. 블러드 + 타마휘 = 시전횟수 42회

2. 블러드 + 타마휘 + 티타크 = 시전횟수 48회

1번 계산값 = 4만*42*1.2= 201만(DP 22333)

2번 계산값 = 4만*48*1.2= 234만(DP 26000)

넵. 씹사기 유닛이 되네요. 한번 뽑으면 지혼자 200만이상 딜량을 하다니... 디피도 후덜덜이군요. 

괜히 블리자드가 적용못받게한게아니었군요. 




Q. 버프에 따른 소환수들(임프, 지옥사냥개, 지옥수호병 / 파수병, 불정령)의 공격력 변화는? (Ver 0.62 수정)

5월 3일 수정

A. 흑마의 지속적인 소환수들(임프, 지옥사냥개, 지옥수호병, 서큐버스)는 크리율, 주문력, 가속 증가 버프로

    증가되는 능력치를 실시간으로 적용받으나 

    일시적 소환수인 파수병과 불정령의 경우에는 소환시 가속(블러드 영향X), 특화(특화적용은 악흑만)

    그리고 지능이나 주문력의 버프도 적용되어 소환됩니다.
  
올누드에 병에 담긴 소원(사용시 주문력 2290 상승)만 착용

파수병의 어활 시전수는 22회로 동일

실험 1. 깡 소환(총 데미지 : 72961) - 크리율 9.1

       2. 병에담긴 소원 사용후 파수병 소환(총 데미지 : 113952) - 크리율 9.1

       3. 파수병 소환 후 병에담긴 소원 사용(총 데미지 : 77490) - 크리율 18.1

1, 3번의 경우에는 크리율의 차이가 있어 총데미지는 차이가 나지만 기본 데미지는 차이가 없습니다.

   고로 지속적인 소환수들은 전혀 신경쓸 필요가 없으며 파수병과 불정령은 

   발동형 수치 가속 증가와 발동형 지능, 주문력 버프시 뽑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파수병 소환의

    좋은 예) 초반 화산물약, 빛매듭, 마력격류, 타마휘, 티타크 발동시 파수병 소환 -> GOOD

    나쁜 예) 그냥 깡소환, 블러드시 소환 -> BAD




Q. 파괴 흑마 임프 / 악마의 영혼 사용시 제물DOT의 크리율 적용 유무?

 

A. 파괴주문의 시전 주문 크리율이 30% 증가하는데 이에 영향을 받는것은 소각, 혼돈의 화살, 제물, 
   
    영혼의 불꽃(임프 강화로 뜨는 즉시 시전의 영혼의 불꽃도 포함)뿐만 아니라 제물DOT도 크리율이 증가합니다.
 
    실험을 위해서 제물만 사용하였으며 2장의 사진중 한장에서 리카운트만 잘라 다른 사진에 붙여넣었습니다.




Q. 발동형 지능이나 주문력 버프 / 발동형 가속 버프나 블러드시 제물 리필에 따른 점화의 데미지 상관관계는?


A. 슬러쉬를 기준으로 전자는 제물을 리필하나 안하나 주문력 상승으로 인한 점화 데미지와 같으며(리필시 

    제물과 제물DOT 데미지만 상승), 후자는 증가된 가속이 제물틱을 증가시켜주느냐 마느냐에 따라 

    점화데미지 차이가 나겠습니다.

    이미지가 더이상 첨부가 안되는 관계로 숫자로 적겠습니다.

실험1)  올누드에 병에 담긴 소원만 착용(사용시 주문력 2290 상승) : 제물 틱수는 5틱으로 동일

             1. 장신구 미사용(제물DOT: 1157 / 점화 : 3474)

             2. 제물 후 장신구 사용(제물DOT: 1157 / 점화 : 5678)

             3. 장신구 사용 후 제물, 점화(제물DOT : 1891 / 점화 : 5678)

 실험2)  올누드에 상급 타락한 휘장만 착용(발동시 가속 3278 상승)

             1. 장신구 미발동시(제물DOT: 1314 / 점화 : 3946) - 제물 5틱

             2. 장신구 발동시 제물 리필, 점화(제물DOT: 1314 / 점화 : 4735) - 제물 6틱

             3. 장신구 발동시 제물 리필X, 점화(제물DOT : 1314 / 점화 : 3946) - 제물 5틱
 
 (지능, 주문력 발동형 버프시 점화 대미지는 차이가 없더라도 DOT데미지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리필해주는것이 딜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Q. 잔혹한 자의 교활함 타락한 마음의 휘장 중에 어떤 장신구가 좋은가요?


A. 스탠딩 딜의 경우 두 장신구의 차이는 미미합니다.
    (단순 EP값만이 아니라 DOT틱수 증가와 파수병도 고려해야 되기때문입니다.)
 
    다만 광역구간(요르사지, 데스윙의 광기)과 무빙딜이 많아 타락한 마음의 휘장의 발동효과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네임드의 경우 잔혹한자의 교활함이 나은 딜을 보여줍니다.

    예외) 데스윙의 등과 같은 경우 타락한 마음의 휘장이 등이 열릴때와 비슷하게 발동되므로 힘줄의 순간 극딜을

            위해서 잔교보다 좋습니다. 또한 잔교의 경우 피와 타락체에 불필요한 광이 들어가 후반으로 갈수록 

            공대생존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Q.데스윙의 등 하드에서 힘줄딜이 얼마나 나와야하나요?

A. 트라이 파티냐, 파밍 파티냐 / 파흑이냐 악흑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파밍파티의 힘줄딜은 정상적이라면 법사, 도적, 암사가 60%이상 한다고 보면 됩니다. 
   
    흑마와 나머지 한명의 딜러는 30%정도, 탱커가 5~10%정도를 하면 이상적인 딜량입니다. 수치로 계산하자면 

    한등짝당 120~150만정도라고 보면 됩니다.(1, 3등짝에서는 필히 파수병을 뽑아줍시다=4셋 기준)

    악흑의 경우 힘줄딜 곡선이 점차 상승하여 대략 10초 후부터 23초 사이에 폭팔적인 딜상승을 보여주지만 

    파밍파티의 경우 각등-2번째에 경우 딜시간은 10초정도밖에는 되지 않아 각등-1번째와 같은 딜이 

    나오지가 않습니다.

    파흑의 경우 힘줄딜 곡선 상승율이 빠르지만 악흑만큼의 순간화력이 나오지 않는 관계로 한등짝당 정말 잘해야 

    악흑만큼, 못했을 경우 100만언저리가 나오게됩니다.

    힘줄딜이 간당간당하게 되는 트라이팟에서는 악흑의 진가가 발휘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각등-2번째에서도 

    23초간의 풀딜이 가능하기때문입니다. 한등짝당 150~200만 가량이 나오시면 그파티에서 충분히 밥값을 하고 

    있는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흑의 경우에는 120~150만 가량의 딜이 가능하나 트라이팟에서는 융합체딜도 간당간당할수 있기에 힘줄딜보다

    융합체 딜에 더 신경쓰면서 3등짝에서 피에 어격을 지원해주면 되겠습니다.(다만... 트라이팟은 악흑이 진리지요)
    
    (간혹 흑마 본체딜만 보고 흑마님 힘줄딜 올려주세요 라는 공장분들이 계신데. 그런분들께는 리카운터에서 

    소환수 체크를 하셔서 소환수 딜도 같이 봐달라고 해주시면 됩니다.)

    흑마 힘줄딜량 = 본체 + 소환수 + 파수병

   * 숨겨진 팁은 수사님을 매수(?) 하셔서 마주를 받으시면 저 딜량에서 10~20% 오릅니다.



Q. 초보인데 허수아비 딜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A EJ forum에 나와있는 파흑딜 우선순위입니다. 


이미지는 관리자 인증글(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51&l=84518)을 참조하였습니다.

대격변 이후 상향되어 인기있는 파흑의 딜싸이클 관련입니다.(차후 고흑과 악흑에 대해서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흑마의 딜 싸이클에 대해 논하자면 밑도 끝도 없이 들어가야되기때문에 주로 초보분들이 간과하시는것 위주로만

작성했습니다.

1. 영혼의 불꽃 버프 유지 X / 처음에만 쓰고 임프 강화가 뜰대만 사용한다?

   - 이 영혼의 불꽃 버프는 공격력을 8%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1순위로 유지해주셔야합니다. 

     이 버프의 유지 유무에 따라 DP1000~2000이 차이납니다.

2. 암흑불길은 광을 칠때만 사용한다? 

   - 아닙니다. 단일타켓에서도 소각이나 혼돈의 화살보다 딜 기대치가 높기 때문에 쿨마다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이 암불또한 전혀 사용하지 않느냐, 쿨마다 사용하느냐에 따라 DP1000~2000가량이 차이납니다.

위 표와 더불어 (Patella)님의 파흑의 딜 우선순위 역전에 대한 고찰! 이라는 조금더 세부적인 딜관련


(허수아비는 딜싸이클 연습용으로는 유용하나 실제 레이드에서 딜상승은 무빙의 최소화, 무빙간 딜로스
 
 최소화, 필요시점에서 딜을 집중할줄 아느냐, 멀티타겟에 대한 전환, 도트 유지등의 여러 요소등이 있으니

 너무 허수아비 딜량에 집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제일 중요한건 경험입니다!)



Q. 특성 포인트와 문양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Ver 0.6 추가)

A. PVE 특성과 PVP 특성이 다릅니다. 현재 글에서는 PVE 특성을 기준으로 작성하겠습니다.

   사진 첨부가 더이상 안되는 관계로 링크를 합니다.
  

  단지 저는 개인적인 취향으로 파괴의 마나섭취 1포를 빼서 고통 특성의 파멸과 어둠에 1포를 줬습니다.

  (제 특성은 전투중 마나가 부족하지 않다고 판단될때만 추천드립니다.)

상급 문양 : 임프, 제물, 점화

주 문양 : 생명력 전환, 영혼의 고리, 암흑불길 or 영혼석(만피 전투 부활 클래스가 없을 경우)

보조 문양 : 맘에 드는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워 놓지는 마세요.

* 주 문양의 암흑불길은 광기 하드시 2페 엉기는 피 이감에 매우 유용합니다.



 특별히 개인적인 취향으로 찍을수 있는 특성 없이 고정입니다.

상급 문양 : 부패, 유출, 불안정한 고통(단일딜에 유용) or 고통의 파멸(멀티딜에 유용)

주 문양 : 생명력 전환, 영혼 바꾸기, 어둠의 화살(마나관리에 유용) or 영혼의 고리(생존에 유용)

보조 문양 : 맘에 드는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워 놓지는 마세요.

* 광기 하드시에는 주문양에서 생명력 전환을 빼고 암흑 불길을 추천합니다.



  악마 특성이 파괴, 고통에 비해 개인적인 취향으로 찍을수 있는 특성 호불호가 갈립니다.

  소각 악흑 / 어활 악흑으로 나뉘는데 여기서는 소각악흑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가끔 악마의 권능을 찍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레이드에서는 도움이 안됩니다.

  주로 악마의 은총을 2포만 주고 

  악마의 보호, 소환의 대가, 불길함에 오라 이 3가지 특성중에 2개를 골라 찍게 되는데

  각자 장단점이 있어 어떤 특성이 더 좋다라고 말하기가 힘듭니다.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상급 문양 : 탈태, 제물, 소각

주 문양 : 생명력 전환, 영혼의 고리, 암흑 불길

보조 문양 : 맘에 드는걸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비워 놓지는 마세요.

* 등 하드시에는 탈태 대신 부패 문양으로 스왑해주시면 딜량이 쬐끔 올라갑니다.




Q. 템랩이 비슷한 흑마인데 제 딜량이 떨어져요. (Ver 0.6 추가)

A.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1. 템랩은 같지만 무기 / 장신구에서 차이가 나는 경우
      
       - 같은 템랩이라도 무기와 장신구에서 상승하는 딜량이 차이가 크기 때문에 어떠한 딜 클래스라도 

         좋은 무기와 장신구는 진리입니다.

    2. 컨트롤의 차이   

       - 예전과 달리 10인위주의 공대가 활성화되어 동일클의 딜차이를 쉽게 확인할수 없게 되었습니다.
   
          25인이나 무작을 통해서 동일클의 recount를 통해 자신의 딜과 차이점을 분석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제일 중요한건 역시 경험이지요.



Q. 특성에 따라 셋팅은 어떻게 해야하나요?

A. 1. 영던 파밍 중(360이하로 영던 스핀중) 

        * 87랩 만적중 614를 1순위로 맞춘 후
        - 악흑 : 특화 올인
        - 파흑 : 가속 올인  
        - 고흑 : 가속 올인

    2. 용의 영혼 일반 파밍 중(390이하: 가속수치 2589 or 2681이 제한될 경우)

        * 레이드 보스인 우버몹=해골몹 만적중 1742를 1순위로 맞춘 후
        - 악흑 : 적정가속(1993) 이후 특화
        - 파흑 : 가속 최우선 연마 이후 특화  
        - 고흑 : 가속 최우선 연마 이후 치타  

    3. 용의 영혼 하드 파밍 중(397이상)

        * 레이드 보스인 우버몹=해골몹 만적중 1742를 1순위로 맞춘 후
        - 악흑 : 특화를 손대지 않고 가속 연마
        - 파흑 : 적정가속(2589 or 2681) 이후 특화  
        - 고흑 : 적정가속(2589 or 2681) 이후 치타

    4. 듀얼 특성에 따른 셋팅
   
        - 악흑 / 파흑 : 적정가속(2589 or 2681) 이후 특화
        - 파흑 / 고흑 : 적정가속(2589 or 2681) 이후 치타  
        - 악흑 / 고흑 : 적정가속(2589 or 2681) 이후 치타 or 특화 선택 

(파흑의 경우 가속 2681을 맞추게 되면 블러드+역류 버프시 소각이 글쿨 1초보다 줄어들어 딜로스가 쬐끔 있습니다.)



Q. 소환수는 무엇을 사용해야하나요?

A. 특성에 따라 사용하는 소환수가 다릅니다.(네임드 기준)

     - 악흑 : 지옥수호병으로 시작, 탈태, 악마의 영혼, 칼날폭풍(지옥수호병 광역스킬)을 사용후 

               칼날폭풍이 종료되면  영혼 불사르기로 지옥사냥개로 전환(광딜에서는 지옥수호병 사용)

* 악마의 영혼이라는 스킬은 현재 소환된 소환수에 따라 흑마가 받을 수 있는 버프가 달라지는데 그 버프들 중에서
   가장 강력한 것이 지옥수호병이기에 시작은 지옥수호병으로 하되 단일딜에서 강력한 지옥사냥개로 스왑합니다.

      - 파흑 : 임프(소환수 스왑 없음)

      - 고흑 : 지옥사냥개(소환수 스왑 없음) 

* 서큐버스 : PVP에서 간혹 사용(용개님의 영원한 반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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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어어 ㅠ.ㅠ 수정하다가 한번 날려먹었네요. ㅁ나엄나ㅣ어ㅏㅁㄴ이ㅏㅁ너아ㅣㅁ

오늘의 교훈 - 저장의 습관화...

5.3일 교훈 - 날려먹은글 작성후에 다시 한번 읽어보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