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제가 쩌는 흑마는 아니지만, 다양한 공대구성에 따른 고/파/악의 디피&딜량을 보셨을겁니다.

매번 늘 고민하는게, 스탯은 어떻게 줘야할까, 특성은 어떤것이 좋을까 하는것은 모든 흑마분들의 공통된 궁굼증이라 생각합니다.

 

이 글은 오늘자 20%너프 시점에서의 고/파/악의 기대값과 공대구성 or 정공이냐 막공이냐에 따른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느끼셨을텐데, 0%부터 20%너프까지 쭉 용영을 트라이 해오신분들이라면 20%너프가 얼마나 큰지 체감하셨을겁니다. 하물며 저번주 15%너프상태랑 오늘자 20%너프는 상대적 체감이 다르더군요.

전투시간은 점점 짧아지고, 대부분의 정공들은 최대한 생략위주의 택틱으로 바꿔가고 있을꺼라 생각됩니다. 그에 따라 각 특성에 대한 느낀점을 써보겠습니다.

 

스탯의 경우 재연마가 없다는 가정하에 국민 2681가속/올특화or올치타 입니다.

 

 

1. 모르초크 : 우선 고흑에 대한 기대값이 상당히 낮아졌습니다. 멀티는 고사하고, 너프가 될수록 전투시간이 매우 단축됨에 따라 외부지원이 있다하더라도 도트딜에 의한 높은 딜량을 기대하기가 어렵더군요. 고흑의 꽃이라는 25%이하 영흡타임도 매우 짧아져 실제적으로는 디피상승을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전투시간이 짧아짐에 따라 무빙횟수도 줄어들어 기대값은 더욱 낮아졌습니다.

반면 파흑의 경우 원체 안정적인 딜량과 대혼파에 의한 간접적인 2타겟 딜이 되므로, 여전히 강세입니다.

짧은 전투시간과 무빙이 줄어들었다는 점에서 악흑도 강세를 띌것으로 보입니다.

- 기대값 : 파>악>고

 

 

2. 존오즈 : 저희 공대의 경우 3주전까지 7555,5555등의 택틱을 고수하다 지난주 9/9, 이번주 9/7을 하였습니다. 즉, 말뚝딜할 시간이 충분하다는거죠. 그래서 악흑을 하였습니다. 극단적인 택틱으로 인해 정술의 유무를 떠나서 악흑의 주문력 10%시너지로 공대 rdp상승이 있고, 잘하면 6만디피도 가능함으로 보입니다. 조건이라면 교란에 한번도 걸리지 않는것이겠죠. 탈태시 파흑처럼 자체 칼해제가 가능하지 않으므로 사소한 무빙과 튕김으로 인한 디피 손실이 발생합니다.

역시나 극단적인 택틱으로 무빙을 최소화함으로써 파/악에 비해 고흑의 기대값은 여전히 낮습니다.

파흑의 경우 어둠페이즈 구간에 존오즈 대혼파 or 발톱 대혼파를 통해 디피유지를 기대해볼수 있습니다.

(단 눈깔/수족이 빠르게 녹아 본진합류시간이 빠르다면 발톱 대혼파 추천)

- 기대값 : 택틱과 쫄처리 속도에 따라 기대값은 달라짐. 저의 경우 악>=파>고

 

 

3. 요르사지 : 막공과 정공에 따라 또는 공대 구성에 따라 기대값은 서로 달라집니다. 정공의 경우 공대원들의 딜량을 알고있기에 슬라임처리와 검은쫄처리를 서포트하는식의 딜을 할수있지만, 막공의 경우 딜량파악이 되지않아 검은쫄에서 무턱대고 광치다가는 현저한 디피하락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허나 대부분 고하드팟의 경우 슬라임과 검은쫄 처리가 빠른편이기 때문에 도트에 의한 기대값 역시 낮습니다.

대표적으로 고흑의 영불사 부씨의 경우 일정데미지를 입으면 터지는 형식이라, 동시에 5마리가 팝업되지않고 한마리씩 팝업되는 검은쫄이 충분히 모일때까지 기다리다보면 대부분 다른 클래스에 의해 체력이 많이 깍여있기 때문에 도트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죠.

- 기대값 :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 달라짐. 쫄에 목숨거는 스타일 ; 고>=파>악

                                                        쫄을 서포트하는 스타일 ; 악>파>고

 

 

4. 하가라 : wol 순위권 악흑에 삘받아서 해봤는데 1페 전기페이즈이후 탈태+파수병 극딜모드에서 상당한 디피 상승이 있습니다. 하지만 거기까지. 얼음페이즈 포풍 디피 하락 발생.

- 기대값 : 디피+딜량을 총합으로 계산. 전투시간과 얼음페이즈 진행속도에 따라 현저한 차이를 보임. 파>악>=고

 

 

5. 울트락시온 : 사빛횟수에 따른 디피차이, 악흑이 아닌경우 정술 시너지에 의한 디피차이, 전투시간에 의한 디피 차이, 공대 rdp에 의한 디피차이 등 환경에 따라 변수가 많은 네임드.

- 기대값 : 악=파>고

 

 

6. 블랙혼 : 블랙혼 역시 고흑의 기대값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멀티 둘둘감아봐야 쫄처리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기 때문에 고파 1~2회 리필정도면 검사둘다 죽어있습니다. 폭파병은 5초면 녹는듯. 또 멀티로 충분히 디피+딜량을 상승시켜놔도, 2페 고리오나+블랙혼 페이즈에 몰아치기 단일딜이 좋은 클래스가 대부분 치고 올라옵니다.

- 기대값 : 파>고>=악

 

 

7. 등짝 : 정공분들은 많이 널럴할겁니다. 그만큼 n-2 피통이 얼마되지않아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융합체 딜도 상당히 빨라졌기 때문에 악흑이나 파흑이나 엇비슷한듯합니다. 매 힘줄마다 탈태가 오지않을정도로 진행속도가 빠르다면 차라리 파흑으로 n-2의 작은 피통에 제물+점화 땡기는게 딜이 더 좋아보입니다.

- 기대값 : 정공 파>=악>고

              막공 악>=파>고

## 힘줄딜은 괜찮은데 융합체 딜이 밀리는경우 파흑이 좋고, 반대의 경우 악흑이 좋습니다.

 

 

8. 광기 : 우수한 멀티딜, 슬라임 초딜딸 허세딜 헉헉, 하지만 자비없는 엠통 고흑.

             멀티는 조금 약하다. 하지만 몰아치기 우수한 악흑.

             그 가운데 젖절한 파흑.

어차피 광기의 경우 타락체 촉수를 얼마나 빨리 녹이느냐에 따라 탱/힐러들의 부담이 적어지기 때문에 파흑이나 악흑도 괜찮습니다. 타락체 존나 빨리잡으면 그만큼 여유가 생기고, 다리/날개 촉수에 집중할수 있기 때문이죠.

 

 

 

엄청길게도 썼네요. 여담으로 오늘 고/악했지만, 저 역시 특변 예정입니다. 물론 고흑 디피낮다고 용영못깨는거 아니지만 끝물엔 디피올리는 재미가 있어야겠지요. 고/파할꺼같네요. 부캐가 파/악이라 본캐도 파/악하면 고흑감을 잃어버릴꺼같아서요.

끝까지 읽어주셨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