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 플레이 못하시는 유저분들이 계시고 고흑 궁금한 분들 좀 있는 것 같아

 

고흑으로 만랩까지 플레이하고 영던 좀 다녀본 입장에서 간단 정리좀 하려고 해용

 

아래도 글 썼지만,,참고로 와우 초고수 머 그런거 아니고 걍 본섭서도 심심할 때 걍 하는 유저이니 그런 관점에서 걍 봐주세용

(그러던게 어느덧 7년?-_-8년의 시간;;)

 

따라서 심한 욕설 같은것은 자제를 ㅜㅠ

 

스크롤 압박 심함 ㅜ

 

1. 큰 틀

기본적인 큰 틀은 정보들로 봐서 다 아실거라 믿어요. 특성 트리라는 것이 없어지면서 이제는 특성 창을 열면 고흑,파흑,악흑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고, 선택과 동시에 단축키창에 해당 특성의 스킬들이 나타나요.

 

그런데 본섭에서의 시스템과 다른 것이..

파흑은 불씨 시스템

고흑은 영혼의 조각 시스템

악흑은 악마 변신시 분노 시스템을 쓴 다는 것이 차이겠네요..

 

고흑은 영혼의 조각을 쓴다는 것이 다른 특성과 가장 큰 차이라고 생각해용.

파흑은 조각 개념이 없기에 솬수가 죽을 경우 조각->솬수 뽑기 이런 것이 안되거든용

(대신 파흑은 '소로스의 불길'이라고 불씨를 사용해서 솬수를 다시 뽑을 수 있지요..단 불씨 모으는게 좀 어렵다고 하더군요 현재 베타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파흑의 소각이 역류 효과를 받지 않아 엄청 느리게 나가거든용;)

악흑은 모 솬수가 하도 많고 워낙 좀 쎄서 잘 죽지도 않을뿐더러 ;; 암튼;;

 

2. 고흑 변화된 점- 스킬편

스킬도 추가 되고, 기존의 스킬들이 약간 변화하였고, 관련 문양들도 바뀌었어요.

 

신스킬은 '재앙의 손아귀'로 새로운 빨대 스킬이에용.

따라서 고흑은 총 3종류의 빨대를 써요.

 

재앙의 손아귀- 이건 꽂으면 대상에게 걸려 있는 도트의 틱이 빨라 지도록 해요. 약간 딜 쪽 빨대?(효과도 간지남 흰색 빨대에 오오라 비슷한;;)

 

생흡- 이건 다 아시다시피 뎀지 주고 내 피 차고 머 그런...데미지를 좀더 뽑을 상황이면 재앙의 손아귀 꼽고..좀더 탱키? 내피좀 채우면서 딜 하고 싶으면 생흡 꼽고 그래용 저는 ㅇ.ㅇ;

 

영흡- 영흡도 은근 중요한 스킬이 된것 같아요 이제..왜냐면 조각이 항상 부족한 느낌이거든요..본섭과 다르게 이제는 유령출몰(유출)을 사용시 조각을 소모해버리고, 유출의 지속시간도 줄어든 느낌이라..딜 모으려고 할 때 유출로 도트 뎀지 버프 받아야 하는데 조각 없는 사태가 발생하거든요..따라서 조각 관리를 계속 해줘야 하고 조각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이 부패로 일몰(이제는 어활 즉시 시전이 아닌 10%의 확률로 조각을 얻어요) 을 띄우거나, 영흡으로 얻거나, 걍 시간 지나서 차길 기다리거나-_-;; 밖에 없는 것으로 알고 있어용. 근데 또 아시다시피 영흡은 뎀지가 한탐 느리게 들어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좀 짜증이 나기도 해요;; 그리고 본섭은 25% 아니였나요?2배 데미지..이제 20%이하 일 때 2배 데미지이고 재앙의 손아귀 처럼 도트 50% 빨리 달게 해요. 레이드 같은 것 하실 때 보스 20퍼 이하면 이게 꼽으실 것 같네요(물론 본섭도 그렇긴 하지만..) 근데 본섭과 다르게 또 특성 트리가 없어서 불안정한 고통이 리필이 안돼요-_-;;; 그리고 유출도 무지 빨리 업어지고..-_-;;; 본섭에서는 대충 25% 이하면 도트 한번 쫙 감고 유출 리필 하고 영흡 딱 꼽으면 뎀지 최상으로 뽑았는데.. 이 테섭에서는 영흡으로 불고 리필이 안되고 대신 지옥불길로 되버리는 바람에.. 보스 막피 되면 영흡 꼽았다가 조각봐가면서 유출 넣을 조각 수 되나 계산하였다가.. 아니면 지옥불길 한번써서 불고 리필 한번 할까 고민하다가 좀 복잡해진것 같네요..물론 재미는 있는 것 같아용; 암튼 그래용;

 

영바- 영바는 스킬 자체가 변한 것은 없고 본섭처럼 문양 박으면 쌍 도트 가능하고 그래요. 달라진 점이라면 이번에도 역시 조각 사용시 스킬이 달라져요. 조각 쓰고-> 영바시 대상에게 도트 3종(부패,고저,불고)가 한번에 걸리 도록 바뀌었어요. 따라서 이런 플레이도 가능해요,,, 몹이 2개이고 조각을 다 써버리면서 극딜 해보고 싶다 그러면..조각 원저(조각 원소 저주 사용시 멀티 저주 가능)->1번 몹 잡고 조각 영바->1번 몹에 영바->타겟 바꾸고->2번 몹 영바->그리고 유출 둘다 넣고(유출 쿨이 없어요)->멀티 생흡 or 재앙의 손아귀...물론 조각이 보시다시피 무진장 들겠지요..이것만 해도 4개를 썼네용 ㄷㄷ

 

부패 씨앗-본섭이랑 똑같이 조각 사용시 부패 다 걸려요. 효과도 똑같고용. 부패의 일몰이 지속효과(패시브)로 조각을 만들 수 있기에 영던 같은데서 광 칠 구간 나오면 전 보통 조각 원저로 원소의 저항 다 걸고-> 조각 부패로 모든 몹에게 부패 띄워서 조각 수급 편하게 하고->그 후 멀티 생흡(이건 파흑,고흑,악흑 다 쓸수 있고 파흑도 특성만 찍으면 멀티 생흡 가능)으로 딜해용. 부패로 조각 수급한다는게 차이라면 차이겠네요..

 

불안정한 고통(불고)- 본섭이랑 똑같은데 차이는 문양을 박을시 해제자에게 침묵이 아니라 크리 데미지를 줘요 ㄷㄷ.. 침묵이 더 낳지 않냐고 생각 하실 분들도 있으실 것 같고 저도 그리 생각합니다만,,수도사 스킬 중에 1분 쿨에 모든 도트 지우는 스킬이 있는것 같아요(물론 저도 잠깐 해봐서 확실치 않음ㅇㅇ) pvp 즐기는 유저시라면 이건 좀더 지켜봐야할 것 같네요..아직 타 클래스의 모든 스킬들을 완벽히 아는 것이 아니니..2가지 경우다 장단점은 확실히 있는것 같아용 ㅇ.ㅇ;;

 

유출- 앞에서 말씀 드린대로 조각을 사용하고, 지속시간이 짧아져서 리필을 자주 해줘야 한다는 것 정도가 차이겠네요..이에 따라 조각 수급이 관건이 될 수 있다는 점 정도..

 

지옥불길-불고만 리필하던 본섭과 달리 부패와 불고를 둘다 리필 할 수 있는 유일한 스킬이라는 것이 차이겠네요. 본섭에서는 특성만 찍으면 생흡으로 부패 리필하거나 영흡으로 불고 리필 하거나 그랬는데..좀더 필수적인 스킬이 된 느낌?

 

영혼의 조각(영불사)- 중요하고요-_-;; 문양 박으면(참고로 주문양 , 보조문양 밖에 업슴;; 주문양이 직접적인 도움 주는 것들이 많고 보조문양은 주로 비주얼?-_-적인 측면 혹은 재미 측면의 문양이 많음) 기존의 3개의 조각 시스템에서 4개까지 용량을 늘릴 수 있어요. 저는 이 문양 박고 하네용 ㅋ

악마 즉시 시전 가능하고, 생흡 피 더 많이 빨고, 생집(솬수 피 채우기)시 즉시 힐+뎀감 버프 적용 가능하고, 저주류(원저,무력화)사용시 멀티 저주 가능하고, 솬진 이용시 이속증가+이감 면역 버프 인데 버그인지 면역 버프는 안돼네요 ;;, 씨앗시 부패 효과, 영혼 숨결 사용시 수면 보행가능-_-ㅋㅋ, 영바 사용시 즉시 3종 도트,,,,,,,,,,,,,,,,무지 유용유용해용

 

ps. 영불사(조각)->악마 소환시 쿨60초가 있다고 툴팁에는 써있는데 실제로 버그인지 무한 소환이 가능하네요-_-;;;

 

악마의 영혼:불행 - 이건 그 왜 본섭에서 소환수의 종류에 따라 받는 버프가 달라지는 스킬 있자나용. 서큐는 어활 쎄지고, 임프 파흑 쪽 쎄지고, 똥개는 고흑 쪽 쌔지고.. 이거였는데 이제는 소환수의 종류에 따라 바뀌는 것이 아니라 특성에 따라 바껴요. 따라서 고흑은 솬수 모 뽑던 간에 무조건 가속 올려주는 버프구요... 파흑은 크리였나 그랬고,, 악흑은 생각이 안나네용 ㅜ

 

나머지 스킬들은 흑마 모든 특성 공통 사항이라 적을 필요가 없겠네용 ㅋ

검은 의도- 소환수한테 걸 수 있었던 본섭과 달리 솬수한테 못걸고 이제 걍 자기한테 버프처럼 걸어요-_-;(물론 파티원 없으면)마갑이 지속효과로 바뀌면서 이제 사제의 인내처럼 흑마의 주 버프 스킬이 됬네요.. 대신 마갑이 마법이 아니여서 법사가 마훔으로 뺏을 수 없는 스킬이였던 반면, 의도는 마법으로 분류돼서 법사가 마훔해버리면 조큼 거시기 할 것 같네요 pvp에서

 

영원의 숨결- 본섭에서 마법 아니였나요? 이제는 마법이 아니라 걍 10분짜리 버프네요 따라서 해제할 수도 머 할수도 없는 그런 버프

 

황혼의 수호- 암흑데미지만에서 암흑+신성 뎀지 흡수로 바뀌었네용

 

 

 

3.2. 전 특성 공통 스킬들 및 문양편

 

나머지 특성 포인트 투자해서 스킬 얻는 것은 모든 특성 공통이니 생략 할게용

하나 같이 좋은 스킬들이라 머 깔게 업네요;; 이거 찍으면 저거 찍고 싶고 머 그런;;

 

정해진 건 업는 거 같고 pvp/pve에 따라 틀리고 상황마다 틀리고..

인던에서 전 멀티 생흡은 필수로 걍 찍고(걍 많은 숫자가 넘 알흠다워서;;)

 

어둠의 재생력, 영혼 갈취, 멀티 생흡은 피 채우는 방법들에 관한 줄이고

공울,죽고,어격은 다 좋고-_-

영고,희생의 서약, 어둠의 거래는 탱키하게 만드는 줄이고..

피의공포(즉시시전 공포), 불타는 돌진(피달면서 이속증가), 해방된 의지(1분 급장 정도?)은 CC에 해당되는 줄..

흑마법서 줄은..솬수를 어케 활용할 거냐는 줄.. 전 가운데 것이 버그인지라 안되서 솬수 업글 or 인던시 가끔 희생(솬수 희생 뎀지증가) 쓰네요..

마지막 줄은 일종의 궁극 패시브 같은 거로..전 아키몬드의 복수(뎀지반사)나 킬제덴의 교활함(무빙하며 시전가능)을 쓰네요..

만노로스의 분노(광역 스킬 반경 2배)는 몹에서 애드가 많이나서..-_-

 

문양도 상황마다 틀리지만 전..

영바(그냥 필수라 생각해서), 조각(조각 4개 보유 가능 좋음), 불고(그냥 해보고 싶어서) 쓰네요

다른 고흑 문양들도 다 나름의 쓰임이 있어서..머..

생착(부패시 피 채우기)도 좋고, 악마훈련(솬수 스킬들 업글=유용), 악마의 영혼(패시브로 스탯 올려주는 효과 정도?), 피로의 저주(이 문양 박고 피로의 저주 쓰면 이속50% 감소..굼벵이 수준)

정도네요..

 

보조는 정말 취향 차이라 머...할말이 읍네용

단 킬로그의 눈 문양 박으면 눈알 뽑고 이동해서 솬진 쓸 수 있는데 랩업하면서 정말-_- 유용하게 썼던 것 같아용

몹들 개 많은데 쌩까고 쓩 하고 통과하거나 산이나 언덕위 계단위 같은 지형이 많은데 길 찾을 필요 없이 그냥 가라로 쓩 올라 갈수 있어서 ㅋ

 

대충 이정도 끝이네용

파흑은 역류 버그 땜에 잘 몰겠지만..고흑과 악흑은 테섭대로만 나온다면 인기가 없지는 않을것 같네용 ㅋ

고롬 전 담배좀 피러-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