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마 딜싸이클에 대한 연구글이 적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처음에는 놀랐습니다.

 

그중 몇몇분들이 요즘 인기있는 파흑의 딜싸이클에 대한 논문을 기대하셨지만 흑마에 대해 한가닥한다 자부하시는

분들이라면 지금 파흑 딜싸이클이 대격변때 비법과 맞먹는다 라는 것을 알고 계실겁니다. (난이도부터 중점사항까지)

때문에 소판다때 이미 사이클을 잡아두신 분들이라면 사실상 넴드 공략별 팁 이외에는 파흑에 대한 연구글은 나올 건덕지가 없다 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이젠 넴드별 특성연구 글도 그닥 필요없습니다. 스킬 툴팁에 써있는 한글을 읽을 줄 안다면)

 

하지만 문제는 요즘 이 게시판을 찾으실 만한 분들은 당연하게도 와우를 접었다 폈던 분이시거나 정말 흔치않을 판다뉴비실 것이라는 걸 생각하면 아무래도 새 확장팩을 맞아 가이드라인 정도는 있어야 하지 않겠느냐 라는 생각으로 글을 써봅니다.

 

*제가 여기 제시할 사이클 내용은 소판다 이후 각종 대격변 레이드에서의 실험을 통해 도출한 내용이고 추후 패치와 추가될 T15이상(T14는 딜싸이클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는 효과입니다.)의 셋트효과를 보유할 시 얼마든지 변경/수정 될 수 있는 가이드라인 수준임을 우선 밝힙니다.

*예제로 들어가는 네임드는 제가 판다리아를 플레이 하지 않는 관계로 대격변 네임드로 해둡니다.

*생존기는 각각 네임드 공략에 필요한 내용으로 여기서는 설명을 생략합니다.

*단일숏컷파트에 역류카볼에 대한 내용이 추가됬습니다. 지적해주신 cw0731님 gatal님 감사합니다 :D

*역류버프 설명에 누락됬던 '마나 소모량 30% 감소 효과'가 추가되고 이로 인해 기본 사이클 및 몇몇 부분에 추가,

 수정, 삭제가 있었습니다. 지적해주신 김딜러님 감사합니다. :)

*5.1패치로 인해 제물 설명에 대한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 점화에 대한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파괴 흑마법사

 

주요 기술

 소각/점화/지옥불길/제물

 

 1. 소각 : 파흑의 가장 기본 기술로 무난한 데미지와 평범한 연사속도를 보유한다. 고흑의 재앙의 손아귀 악흑의 어둠의

             화살과 같은 역할

             점화를 사용했을때 생성되는 역류 버프를 받을 시 캐스팅 속도 및 마나 소모량이 30% 감소한다.

 

 2. 점화 : 파흑의 즉시 시전 기술로 이전과 달리 더이상 제물을 필요로 하지 않아 활용도가 높아졌으나 데미지의 비중은

             대폭 감소됬다. 전투 시작시 기본적으로 2회 사용이 가능하며 시간이 지나면 누적된다. 점화를 시전하면 1회당

             역류 버프를 3개 획득이 가능하며 총 6개 까지 누적 가능하다.

             문양으로 강화할 수 있으며 문양 강화시 pve에선 쫄 이감 역할이 가능하다.

             5.1 패치로 점화에 불씨 생성 효과가 추가되었다.

 

 3. 지옥불길 : 대격변때만 해도 무빙시나 쓰던 기술 이었으나 현재 파흑에 있어 소판다로 사라진 암불도트역할을 해주는

                   기술이다. 제법 많은 마나 소모를 요구하지만 불씨가 가장 많이 쌓이는 기술이고 제물의 지속시간을 6초 

                   연장 시켜준다.

 

 4. 제물 : 대격변까지 파흑 딜 시작을 알리는 선봉 기술이었으나 판다시즌이 되며 카볼과 어연에 밀린 점화와 함께 위상이

             낮아졌다. 파흑의 유일한 도트기로 DPS 유지기이다.

            

 

특수 기술 - 판다에 추가된 시스템으로 주요 사용기를 통해 누적된 불씨를 소모하는 기술들이며 큰 효과를 줄 수 있다.

 혼돈의 화살/어둠의 연소/유황 불길

 

 1. 혼돈의 화살 : 대격변까지는 그냥 쿨이 왔으니 쓰는 기술이었지만. 이젠 전사의 마격과 함께 핫 이슈가 된 기술이다.

                      불씨를 1개 소모하여 사용하는 기술로 기본 캐스팅은 3초 발생하는 데미지는 무조건 크리티컬로

                      발동하기 때문에 특이하게도 극대화와 특화 모두 기본 데미지 상승으로 연산된다. 희귀한 자원으로

                      사용하는 상당히 전략적인 기술이므로 앞으로 여러분이 파흑으로 막공장에게 어필하려면 이 기술의 사용

                      횟수에 목숨을 걸어야 한다86렙부터 역류효과를 받을수 있다. 1회 사용에 역류버프 3개를 소모한다.

                     *축약어는 '혼화'가 정석이지만 주술사의 피의 욕망을 블러드라고 부르는 것과 마찬가지로

                       흔히 영문 카오스 볼트의 축약인 '카볼'로 부르는 경우로 많다.

 

 2. 어둠의 연소 : 이전과 같은 마격기의 역할 이지만 사용자원이 불씨로 변경되고 데미지는 급상승했으며 쿨타임이

                       사라져 보유한 조각 수 대로 연사가 가능하다.

 

 3. 유황 불길 : 보유하고 있는 불씨를 사용하여 기본 기술에 광역 효과를 부여한다. 이전의 영불사부씨를 파흑버전으로 

                    해놓은 격 실질적으로 다른 불씨 기술과 마찬가지로 쿨타임은 없지만 중요도는 쿨타임 기술을 뺨치는 기술

 *효과 - 다음 시전되는 제물/소각/점화 기술이 타겟 주위의 15미터 반경 내에 모든 적을 공격합니다.

            데미지는 특화도를 통해 상승

 

쿨타임 기술

악마의 영혼/대혼란

 

 1. 악마의 영혼 : 쿨타임 2분 / 지속시간 20초

                       해당 시간동안 극대화가 30%증가한다.

 2. 대혼란 : 쿨타임 25초 / 지속시간 15초

                 다음 시전되는 1회의 혼돈의 화살 혹은 3회의 단일 대상 기술을 대혼란 대상에게 복사한다.

                (*카볼은 1회 or 나머지 3회이다 잘 기억해둬야 할 것)

 

 

파흑 딜 싸이클에 대해서

 

- 이전부터 지금까지 파흑은 완벽한 공략숙지 위에 연출된 최고 효율의 시나리오를 딜 싸이클이라 부릅니다. 때문에 파흑에게 있어 네임드마다 완전히 똑같은 딜 싸이클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비슷한 성향의 딜러라면 도적과 비법을 들 수 있고 정 반대되는 성향이라면 화법과 냉죽/생냥과 같은 렌덤발동기를 위주로한 순간판단으로 로또딜을 노리는 클래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흑마는 전통적으로 생명력 전환을 통한 마나 걱정이 없는 유일한 지능 클래스 였으나 소판다 이후 파흑은 여타 다른 지능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마나를 걱정해야 하는 클래스가 됬습니다. 여기서 파흑이 무슨 엠걱정을 하느냐 하고 반문을 하실 수 있으나 이는 아직 파흑에 대한 효율적 딜사이클을 돌리지 못해 생긴 착각입니다. 냉정하게 판단 했을때 파흑은 도적과 같은 기력케릭이라고 봐도 무방한 클래스로 변모했습니다. (한정된 자원내에서 빠른 리젠으로 인한 기술 연사)여기에 이전의 조각 시스템에 특성별로 3가지 성격으로 나뉘어 지며 죽기와 반대되는 느낌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죽기 : 룬 ->룬마력, 흑마 : 마나 -> 불씨)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당 두 클래스와는 다르게 흑마는 캐스터이기에 평타가 없으며 그렇기 때문에 무턱대고 마나를 차는대로 펑펑 써대면 말 그대로 좆망하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궁금하시면 허수칠 때 4불씨를 모아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파흑은 이제 쉬워진 딜싸이클 대신 수시로 마나를 확인하고 관리해야하는 비법과 흡사한 클래스가 됬지만 다행이도 40만으로 정해진 마나량과 총 마나의 몇%를 소모하게 정해진 기술들로 인해 이 또한 익숙해지면 충분히 극복하실 수 있을 겁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85부터 90렙가지 추가되는 기술들은 딜싸이클에 대단한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소판다때 이미 사이클을 미리 잡아두신 분은 렙차이로 생긴 변경된(느려진) 가속과 90렙 특성인 병균 확산에만 적응 하신다면 어딜 가서도 환영 받을 것입니다. :D

 

기본 딜 사이클 (롱 텀/마라톤)

ex) 패치워크, 허수아비, 무작 울트

 

- 오프닝 [1](발동 장신구 보유시) : 원저 - 제물 - 점화 - 소각 - 점화 - 소각 - 지불 - 악영 - 카볼 - 소각.....

            [2](사효 장신구 보유시) : 원저 - 제물 - 점화 - 악영+사효 - 카볼 -  점화 - 소각 - 지불 - 소각.....

     이후 1. 지속적인 소각

            2. 점화는 쿨 오는대로 소비

            3. 지불은 제물이 10초 이하로 내려가며 마나가 50% 이상 일때 사용하여 제물이 끊기지만 않게.

            4. 불씨가 쌓일때마다 즉시 카볼/연소 사용

          ※ 마라톤 시에 확장팩 초반에는 4불씨 카볼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지금 적중도 후달릴 것이고 때문

              에 가속은 말할것도 없을 것이며 카볼 캐스팅은 2초 이상으로 길지만 덕분에 그동안 마나가 차오르는 것을

              생각하면 느린 케스팅이 마냥 구린 것은 아닙니다.

            5. 다만 악영을 사용 전에 악영후 카볼/연소 2방 이상 사용가능 할 수 있도록 불씨를 미리 관리해둡니다.

            6. 초반에는 마나가 여유가 있으나 5인던 및 레이드 초반에는 조합에 따라 두번째 악영이 올때쯤에 마나가 40%

               이상이 되는 경우가 거의 없을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마나가 50%이하일 때는 제물을 직접 캐스팅하여

               유지하며 악영 쿨이 30초 이하로 남았을 때는 불씨 1개 이상을 쟁여두고 최대한 짠물 플래이를 해야합니다.

            7. 네임드전 마격탐에도 행여 마나가 말라있을 경우엔 엠 수급을 위해 연소대신 카볼을 땡기시길 바랍니다.

             * 연소도 5초뒤에 마나 15%획득 옵션이 있지만 5초동안 가속으로 리젠되는 마나량이 훨씬 더 높습니다.

               그러므로 카볼을 땡기고 그동안 리젠된 마나로 다른 기술을 쓰는 것이 제물 혼자 dps를 깎아먹는 것을

               방지하는 것 입니다. 

 

* 오프닝 1의 제물부터 카볼까지의 텀이 긴 것은 카볼 전에 발동 장신구가 터지도록 유도 하는 것입니다.

 

단일 타겟 숏 컷(15초 이하 극딜)

ex) 용영 7넴 등짝 힘줄, 하가라 순간 폭딜 타이밍

 

 - (*점화 - 점화) - 카볼(어연) - 카볼(어연) - 카볼(어연) - 카볼(어연) - 소각 - 소각......

 

- 아직 옛날처럼 제물을 써야 점화가 나갈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분들도 있고, 저 처럼 하도 버릇이 되놔서 타켓변경=도트깔고시작이 왼손에 각인되있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나 레이드에서 제물은 이제 단순 dps상승 및 꾸준한 불씨충전 역할 뿐이 하지 않습니다. 또한 더 이상 점화는 파흑의 최고 딜량을 뽐내는 기술이 아닙니다.

때문에 제물-점화 콤보는 pvp가 아닌이상 레이드/인던의 단타 몰아치기에서는 우선순위가 밀리는 콤보입니다.

때문에 단일 타겟 숏 컷시 들어가는 기술은 카볼(어연)와 소각, 점화 3가지로 압축해야 한다는 것을 각인해 두고 연습해두십시요

 

- 우선 숏컷 타이밍은 일반적으로 네임드 공략 도중에 일어나는 페이즈이기 때문에 우리는 해당 타이밍을 준비하기 위해 조각을 최소 2개 이상 저장해 두어야 함은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해당 타이밍이 왔을때 쿨기를 돌려야 하는가 아니면 단순 딜기술만 쑤셔 박아야 하는가는 그 타이밍에 하가라 처럼 딜상승 요인이 적용되는가 혹은 등짝의 힘줄처럼 공략에 핵심이 되는가를 따져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용영 일반등짝의 경우 25초가 넘어가지만 공략의 최우선이기에 숏컷으로 분류함이 옳습니다.

 

86렙부터 카볼 또한 역류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숏 컷 이전부터 점화를 저축해두고 타이밍 직전 점화를 먼저

사용하여 역류 3~6중첩을 만들어 다음 시전되는 카볼을 빠르게 박아 넣을 수 있습니다.

 

* 딜딸러의 경우 현재 자신의 팀에 원저 외에 마뎀감5%가 없다고 하더라도 냉정하게 판단 했을때 대부분의 숏컷에서 원저도 걸지 않으심이 낫습니다.(다만 헤딩기간에는 딜딸을 자제함이 미덕)

 

멀티 딜

 

불비가 파흑 광의 기본이라면 유불과 대혼파, 어연은 광역 타이밍의 꽃입니다. 특히 제법 많은 분이 쫄광에서 어연을 사용하지 않으시지만 어연이야 말로 쫄딜에서 꽃피는 최고의 기술입니다. 요르 하드에서 숙련된 파흑의 경우 쫄 데미지 1등이 연소로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롱 텀

 

4마리 이상

ex) 요르사지 검쫄

- (* 점화 - 점화) - 유불제물 - 불비 - 유불소각......마격탐 직전에 피통이 큰 타겟에 대혼파 - 어연 난사

 

* 유불제물이 끝날거라 예상되는 이후에도 마격탐이 안나올 정도로 장기간 쫄이 살아있을 경우 유불제물을 유지하시고

  계속 유불소각질과 불비유지를 해주시면 됩니다. 4마리 이상일 경우 대부분 불씨는 여유가 있습니다.

* 시간과 판단력에 여유가 있다면 광치기 직전에 점화를 써두어 역류 누적으로 빠른 유불소각을 도모하실 수 있습니다.

 

 

4마리 미만

ex) 블랙혼 1/2 페이즈, 모르초크 하드

- 일일이 제물 - 불비(상황에 따라) - 점화 - 대혼파 - 타겟변경 카볼, 소각질, 점화 - 마격탐에 어연

 

* 블랙혼 3페이즈나 몰촉 하드, 발리오나&테랄리온 같은 다중타겟 넴드일 경우

보조대상에 원저 - 제물을 유지하고 주 대상에 단일타켓과 똑같이 딜 하시되 대혼파를 쿨마다 써주시고 대혼파 이후 바로 카볼(어연)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른걸 쓰시면 좆망

 

숏 컷

 

4마리 이상

ex) 광기 엉피

- 불비 - 유불소각 - 유불점화 - 어연

 

*광기에선 엉피에 유불제물을 쓰지만 이는 마력지배를 터뜨리기 위함이지 딜상승을 위해서 쓰는 것이 아닙니다.

 

4마리 미만

ex) 울트 시작 전 용페이즈

- 대혼파 - 소각 - 점화 - 어연

 

 

 

이상 제가 사용하고 있는 대략적인 사이클입니다.

소판다 이후 제 기준으로는 만족스럽고 성공적인 딜 상승을 가져와서 이정도면 완성이다. 라고 자부하고 있긴 하지만 

당연히 이게 정답은 아니고 분명 저보다 기똥찬 사이클을 운용하시는 분들이 존재할 것입니다.

너무 당연한 것 이외엔 이유를 첨부하긴 했지만 그래도 궁금한게 있으시거나 이건 틀렸다 하는 점이 있으시면 리플을 달아주세용 궁금하신건 아는 한도 내에서, 틀린점은 저 말구 다른분들을 위해서 수정하겠습니다.(전 접어서 이제 필요없ㅋ긔ㅋ)  

 

근데 판다 초반 딜킹은 고흑이라는게 함정입니다.

 

대체적으로 확장팩 초반 만적중 이후에 가장 스펙빨을 안받는 것이 암사/고흑/조드와 같은 도트 클래스 이기 때문이죠

ex) 불성때 T4, 5레이드 / 리분때 낙스 / 대격변 T11레이드

그러니까 고흑 연습하세요 2번 하세요

 

ps. 조만간 인벤도 접을 예정입니다. 저작권같은거 없으니 혹시나 이글 필요하시면 복사해서 개정판 만들어서 쓰셔도 됩니다.

ps2. 관리자 인증을 받았어요!!!!!!!!!!!!!!!!!!! 우왕ㅋ굳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