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검! 할거없어서 요새 느끼는것들에대한 주절 주절 뻘글 투척좀 하겠습니다 반말 양해바랄게요

 

 

0.천둥왕 장신구?

 

현재 캐스터장신구는 우슐레이,히드라,차예,레이션이있는데 악흑의 레이션장신구를 제외하고는 어떤장신구가 졸업이라고는 개인적으로 말할수가없다

 

이건 개인적으로 취향을 가를수가있겠고 특성마다,조합마다 조금 다를수있을거같다

 

우슐레이

 

우슐레이의 장점은 발동되었을때 몰아치기 타이밍을 어느정도 준비할수있다는 장점이있다 이것의 활용방법은 3특다 존재하는데 파흑은 불씨를 아낄수있고 고흑은 조각을 킵할수있으며 악흑은 탈태기력과 화산핵을 모을수있다

단일넴드에서의 큰변동이 없다면 개인적으로 우슐이 좋다고 생각한다

 

단점으로꼽자면 변동이있는넴드 예를들면 진로크에서의 바닥 두루무 하드에서의 얼음벽 레이션의 번개구체광딜들을 볼수있는데 이런넴드에선 몰아쳐야할 타이밍을 강조받기때문에 우슐레이의 장점은 사라지게된다

 

히드라

 

히드라는 20초의 긴 발동시간으로 가장 무난한 장신구이다 흑마의 쿨기시간이 맞는 초반딜에 유리하고 한번 발동터졌을때의 그 지속시간을 활용해서 모아놓은 자원이없을때 터져도 어느정도 득을 가져갈수있는 장신구다

 

차예

 

히드라에비해 발동률이 거의 딱 2배에 가까우며 그 지속시간또한 반토막이다 보통 히드라와 차예에서 고민을 많이하게되는데 대부분의 유저들은 차예의 옵션 극대를보고 버리는사람이 꽤나 있는거같다

 

하지만 차예도 장점이 존재하는데 그게바로 위에서 말한 변동이 잦은넴드에서 높은 기대값을 가질수있다는점이다

 

몰아쳐야할 타이밍이 자주 짧게 오는넴드라면 차예만큼 좋은 장신구가 없다 그리고 클래스별로 따지자면 3특중에 고흑에게 가장 좋은 장신구가 아닐까 생각이든다 그이유는 장신구가 터졌을때의 도트유지를 오래보기때문이다

 

 

0-1.장신구의 조합

 

파흑-레이션은 다른장신구에비해 구리다고 생각하며 3장신구 어떤걸해도 무난하다고본다 넴드특성상 혹은 취향으로 아무거나 착용하자

 

악흑-슬프게도 레이션은 필수다 그외에 3장신구중에서는 우슐레이에 많은 표를주고싶고 딜에있어서 변수가많은넴드에선 히드라나 차예를 추천한다

 

고흑-제일 고민되는 특성이다 고흑은 장신구 조합을 조금 생각해봐야되는데 제일 안좋은 조합은 레이션,우슐 이라고 생각이든다 제일 맞추기 어려운 장신구이기때문에 이 조합만큼은 비추천한다

 

그리고 변동이 잦은넴드에선 레이션장신구를 비추하고싶고 레이션장신구를 착용한다면 개인적으로 차예보단 히드라를 추천하고싶다 히드라와 레이션조합은 초반에서 가장 강한 스타팅딜을 뽑아낼수있고 지속적인면에서도 무난하다고 생각이든다

 

 

 

1.현재 2차스텟에 대하여

 

5.1때에는 적정가속에 올특화가 당연시 되었으나 이제는 모든 특성에서 가속이 특화를 밀어버리고있다 이것의 이유는 무엇일까?

 

이건 스펙업에따른 주문력상승으로인해 특화의 비중이 점점낮아지기때문이다 아니 정확히 말하자면 가속이 특화의 비중보다 점점 높아진다고 볼수있다

 

 

2.셋팅은 대체 뭐가 답인가?

 

답이없다.. 현재 흑마는 모든 특성별 셋팅이 다양하고 스펙에따라(주문력에따라),장신구에따라(rppm이냐 아니냐),가속얼개가 있느냐 없느냐 심지어 넴드 특성상에따라 셋팅이 달라진다

 

이 다양함은 파흑이 가장심하게보이고 고흑은 좀 비중이 낮다

 

 

3.파흑의 셋팅

 

파흑은 기본적으로 특화와 극대의 기대값이 다른 클래스에비해 높은편이다(가속에비해서) 허나 현재 천둥왕 장신구와 얼개 그리고 저절로 높아지는 주문력때문에 파흑또한 가속의 ep값이 높아지고있는 상태이다

 

순수 단일딜로만봤을때 어느정도의 스펙이되고 전설얼개까지있다면 우습게도 올가속이 가장 높은딜로 나온다

 

 

4.파흑의 딜레마

 

셋팅에서 파흑은 딜레마에 빠지게된다 위에서 쓴글을보면 파흑도 올가속이 답인가? 하는데 그것도 아니다

 

올가속은 단일딜에서 최고의 셋팅이지만 광딜에선 특화와 극대가 더 좋다

 

현재 천둥왕에서 파흑이 유리한구간 몇군데가 존재하는데 그런 넴드가 전부 여러마리 다중타겟의 네임드들이다 이런점때문에 천둥왕에서 파흑만을 가지고갈때 가속으로밀어야할지 특화극대로 밀어야할지 적절하게 균형을 유지할지 도무지 답이 안정해진다

 

 

5.스펙이 좋아질수록 파흑의 디피는 낮아질수밖에없다

 

이것은 가속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파흑은 가속을 높일수록 점화역류 소각 글쿨의 심한낭비로인해 또한 도트틱의 득이 타클보다 낮아서 그럴수밖에 없다고 본다

 

이런현상은 rppm장신구와 얼개때문에 가속화되었고 스펙이 점점 오름에따라 심해질거라 생각된다

 

 

6.악흑의 셋팅은?

 

파흑도 올가속이 제일높다고 나오는마당에 악흑은 당연히 올가속이 아닌가 싶기도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이게 아니다.. 악흑의 특화비중은 내 생각보다 파흑보다 높게 측정되고 실제로 생각해봐도 그 비중은 높다

 

예상시뮬 심크로 돌려본결과 졸업스펙에서의 파흑과 고흑은 올가속(가속 16000~17000이상) 악흑은 약 13800~14600으로 최고의 시뮬디피가 나온다

 

또한 개인적으로도 희생특과 레이션장신구로인해 낮은 특화와 극대는 많은 아쉬움을 남기게되고 탈태시 혼손의 사용도 고가속으로 갔을때 큰 로스를 나타내는거 같다

 

 

7.그렇다면 고흑은?

 

고흑은 악흑과 파흑에비해 올가속으로 갔을시 로스가 상대적으로 낮다

 

확실히 레이드체감상 그걸 느낄수있는게 재손과 조각의 여유이다

 

글쿨의 낭비가 심하지않고 전보다 훨씬 좋아진 조각의 여유는 아무리 가속을 밀어도 손해가 없는듯한 느낌을받게된다 5.1 판다레이드보다 조각의 수급이 2배는 늘어난거같다

 

이걸로인해 유령출몰로 인한 데미지상승이 매우크다고 생각하고 도트틱수의 가장큰영향을 받는 고흑은 가속을 아무리 높혀도 무리가없다

 

 

8.이대로 큰 패치없이 가로쉬까지 흘러간다면..

 

가로쉬에서 특정넴드가 아니라면 다시 고흑천하가 될거라고 생각된다 현재 악흑은 레이션장신구로인해 뻥튀기가 된점이있고 그 뻥튀기가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고흑이 점점 스펙이 올라감에따라 앞서가고있다

 

앞으로 두고봐야알겠지만 5.1레이드처럼 고흑만을 강요하게되는 상황은 개인적으로 별로 맘에안든다 부디 천둥왕처럼 취향으로,넴드상의 장단점으로 3특다 사용되었으면 좋겠다

 

 

 

 

주절주절한다는게 또 쓰다보니 무지 길어졌네요 그저 뻘글이지만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