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 글을 쓴 이후에 영광스럽게도 새롭게 시작하는 흑마분들께서 질문을 하셔서... 시간도 있겠다 싶어서 


이런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처음 흑마를 시작하고 나서 여기 게시판을 기웃기웃 거렸는데사제와는 달리 입문자를 위한 도움 글이 

 

많이 보이지 않아 조금 난감했던 기억이 있었습니다지금 생각해보면 이해를 합니다다들 흑마를 꾸준히 해오신

 

분들이고그리고 질문글의 댓글을 보면 다 답이 있거든요

 

 잘 익숙하시지 않은 분들께 작은 도움이나마 되고자, 제가 아는 한 에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여기 제가 소개하는 것들


은 단지 제가 쓰는 방법일 뿐이며 정석은 결코 아닙니다. 최적화된 방법도 아니구요. 그렇지만 초보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을 해서 적게 되었습니다. 물론 저도 초보입장이니 틀린 부분도 많을 수 있지만여기 흑게분들께서 친절하게 


고쳐주실테니(ㅋㅋ마음 놓고 글 쓰도록 하겠습니다.






<파흑 딜의 기초>

a) 타오르는 불씨
 
 파흑은 기본적으로 "타오르는 불씨" 라는 자원을 이용해서 딜링을 하는 특성입니다. 이 불씨를 생성하는 스킬이
 
몇가지 있는데 보면, 
 
① 점화 ② 소각 ③ 제물 ④ 지옥불길 ⑤ 불의 비 ⑥ 어둠의 연소
 
이 있는데 여기서 점화, 소각, 지옥불길은 적중 시 타오르는 불씨 0.1개를 생성하며 극대화 효과 발휘 시 
 
2 배 만큼 생성이 됩니다. 그리고 제물은 극대화 효과가 발휘할 때에만 0.1개가 생성이 됩니다. 불의 비의 
 
경우 일정 확률로 타오르는 불씨를 0.1개씩 생성하는데, 단일딜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고 다중 딜링일때 잘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어둠의 연소의 경우, 적에게 적중하면 5초간 디버프가 생기는데 이 디버프가 지속되는 
 
동안 적이 죽는다면 불씨를 추가로 1개 생성합니다. 굉장히 크죠.
(즉, 소모된 불씨 + 새로운 불씨 해서 2개를 받습니다)
 
 아시다시피 파흑의 주 딜링 스킬인 혼돈의 화살은 타오르는 불씨를 한 개를 소모하고, 기본적으로 흑마법사는 

한 개의 타오르는 불씨를 가지고 시작을 합니다. 결국, 많은 딜을 뽑으려면 혼화를 많이 시전을 해야하고 

따라서 불씨를 많이 수급하는 것이 기초이자 핵심입니다.



b) 불씨 수급의 방법

불씨를 수급하는 방법은 위 스킬들을 쓰면 되지만, 몇 가지 팁을 드리자면

① 다중 타겟 불비의 유지 : 다중 타겟에 대한 불비의 불씨 수급은 상당히 좋습니다. 어차피 불비야 파흑의 경우
                                     채널링도 아니므로, 다중 타겟의 경우는 항상 불비를 유지하도록 합시다.

② 쫄 어연 : 어둠의 연소는 무려 불씨를 1개 더 돌려주므로, 쫄 막타에 어연을 항상 넣도록 합시다. 다만 5초안                        
                 에 죽을 수 있을 것 같을 때 넣으면 됩니다. 만약 넣었는데 5초안에 안죽을 것 같으면 한번 더 넣어주
                 면 다시 5초가 갱신이 됩니다. 
                 (근데 몇몇 대상은 불씨를 안줍니다. 2넴/13넴 등의 경우가 그렇죠)

② 제물 유지 : 짧은 전투에서는 큰 효과가 없을 지 모르나, 전투가 지속되는 경우 제물의 유지로 인해 얻는 불씨      
                    도 무시를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제물 6틱 기준으로 보면 15초동안 6틱인데 치타 7천의 경우 극대
                    화가  약 25% 이므로, 1~2틱이 극대화가 뜹니다. 즉 15초에 적어도 0.1~0.2개의 불씨를 얻으니 
                    까... 티끌모아 태산 이겠죠. 특히 멀티 제물 유지는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c) 혼돈의 화살

파흑 딜의 핵심이 되겠습니다. 혼돈의 화살은 적중 시 100%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는 데다가 스킬 데미지 

자체도 소각 및 점화와 비교가 안되기 때문에 혼화는 항상 장신구 등 여러가지 지능/치타/특화 류 버프가 

겹쳤을 때 사용하도록 합니다. 게임플레이를 하시면서 대략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해두시면 좋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장신구나 해깃이 떴을 때 최대한 넣으려고 하며 비취혼이나, 노움손 그리고 빛매듭 등의 발동형 

마부의 경우는 3개가 겹쳤을 때 아니면 잘 넣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d) 점화

점화를 시전하게 되면 흑마법사에게 "역류" 라는 버프가 생깁니다. 이 역류 버프는 점화 한번에 3개가 생기는데, 

이 버프는 다음 시전하는 3회의 소각 혹은 1회의 혼돈의 화살에 소모되는 마나 &시전시간을 30% 만큼 

감소시켜 줍니다. 즉, 소각의 경우는 점화 버프가 하나씩 없어지고, 혼화의 경우는 한번에 3개가 없어지겠지요.  

일반적으로는 점화는 소각에 소모하는게 마나관리 및 딜링에 좋지만, 필요한 경우는 혼돈의 화살에 소모해도 됩

니다.



d) 대혼란

2~3 타겟의 경우 필수적인 스킬입니다. 대혼란 디버프는 한번 시전에 3개가 걸리는데 대혼란 디버프가 걸린 대

상은 근처 대상이 입는 단일 피해를 동일하게 입습니다. 소각/점화/지불/어연 등은 디버프 1개를 소모하며 

혼돈의 화살은 3개를 소모를 합니다. 즉, 혼화의 경우 한방 쏘면 끝 입니다. 어연은 최대 3방을 넣을 수 있겠

지요.


p.s. 대혼란 문양을 장착하는 경우 대혼란 디버프가 한번 시전에 6번이 걸리게 되는 반면 쿨이 1분으로 늘어납니

다.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 유황 불길

광딜의 핵심입니다. 유황 불길을 활성화 하면 소각/점화 등의 단일 주문이 타오르는 불씨 1개를 소모하는 대신 

대상 10m 반경의 모든 적에게 데미지의 일부를 입힙니다. 불씨가 1개 이상일때 활성화 가능하며, 불의 비로 

불씨 수급이 충분한 4~5 타겟 이상의 경우에 써주면 오랫동안 쓸 수 있지만 2~3타겟에 쓴다면 불씨가 빨리 소

모되어 금방 꺼집니다.

(유황불길이 활성화 된 상태에서도 점화/소각이 적중하면 불씨를 각각 생성합니다. 즉, 5개의 타겟에게 유불을

활성화 한 상태에서 점화를 날린다고 하면 점화 사용 시 불씨 -1개, 점화 적중시 불씨 최소 +0.5개가 되어 결과

적으로 점화 한번에 소모되는 불씨의 최대치는 0.5개가 됩니다. 극대화 효과가 모두 발휘된다면 불씨 소모는

없겠지요!)


 대략적으로 스킬에 대한 설명은 다 드린 것 같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딜링으로 넘어갈게요!




<단일 딜>


단일 딜의 주축은 혼돈의 화살입니다. 강력한 혼돈의 화살을 얼마만큼 우겨넣느냐가 딜의 핵심이 되겠습니다. 일단 

딜의 시작을 알리는 오프닝 딜 부터 보겠습니다.

1번)
물약 → 소각 캐스팅 → 악영 → 제물 → 점화x2 → 소각x4 → 혼화 → 혼화

위의 오프닝 딜은 sparkugzz 개인 홈페이지에 소개되어있는 오프닝 딜입니다. 기본적인 오프닝 딜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이게 꼭 정답은 아닙니다. 10초의 발동시간을 가지는 장신구의 경우 저렇게 하다간 자칫 두방을 못

쏘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런 경우는

2번)
물약 → 소각 캐스팅 → 악영 → 점화 → 소각(역류2)  혼화  점화 → 소각 x n → 혼화

의 방법도 괜찮다고 생각을 합니다. 제물 캐스팅 시간을 빼버리는 대신에 혼화 두방을 꽂아넣으려고 해보는 것이지

요. 또 하나, 첫 소각 때 장신구가 다 터지지 않는다면

3번)
물약 → 소각 캐스팅 점화 → 소각 → 악영  혼화 ....

의 방법도 괜찮다고 봅니다. 장신구 터진 후 악영을 키고 혼화를 넣는 것이지요. 근데 사실 악영이야 20초 지속으로 

상당히 길어서 첫 오프닝때 그냥 악영 키고 딜 하는것도 그리 큰 차이는 없을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오프닝 딜은 여러가지 있을 수 있지만, 어쨌든 우리의 목적은 가장 강한 혼화를 최대한 많이 우겨넣는 것 이므로

이 목적만 달성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에 시간이 좀 애매하면 역류 버프를 혼화에 소모 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유연

하게 대처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엔 별거 없습니다. 제물 유지하시면서 점화 소각 계속 써주시되, 장신구 터지시거나 악영이 돌아오면 혼화를 

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장황하게 설명을 했는데, 파흑의 사이클이라는게 굉장히 쉬우므로 사실 실질적인 딜량의 차이는 

①템렙   ②공략 숙지 여부

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딜량이 잘 안나오면 템렙을 올리시면 되고(장신구,무기가 핵심) 동일 템렙인

데에도 딜량이 차이가 많이 난다 그러면 던전 도감을 읽으시던가 혹은 흑마법사 시점의 영상을 보시면서 공략을

숙지하는것이 딜 향상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대처방안이 아닌가 싶습니다. 공략을 알아야 내가 언제 자유롭게

혼화를 땡길 수 있고, 대혼란을 언제 넣어야 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공략 숙지 및 경험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

니다. 

(예를 들어 4넴 감옥 직전, 5넴 진동파 직전, 9넴 숨결 직전에는 혼화를 땡기면 거의 100% 시전 중 끊어야 하니까요)

사실 이전 글에서 세팅에 대해 썼지만, 어느 분께서 말씀하셨듯이 세팅,사이클 보다 중요한게 넴드 공략숙지

라고 생각을 합니다. 넴드 공략숙지만 된다면 딜 잘나오는 짱짱맨 흑마로 미터기 상위권을 차지할 수 있으리라 생각

합니다. 그러니 우리 모두 공략을 숙지합시다.


그리고 마격 타이밍에 뭘 넣느냐 하는 분들이 계시던데, 개취겠지만 저는 20% 정도에서는 그냥 혼화를 씁니다. 어차

피 불씨가 넉넉한 것도 아니고 혼화의 데미지 기대값이 크므로 일단 혼화를 우선적으로 넣고 그 다음 10% 이하 넘어

서 5%대, 즉 혼화를 땡길 시간이 안나오는 경우 어연으로 마무리 하는 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건 취향이니... 참고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2~3 타겟>

a) 전부 네임드

이 경우가 파흑이 참 애매합니다. 광을 칠 수도 없으며 단일딜에만 집중하기도 애매한... 그런 경우죠. 이 경우는

대혼란 을 잘 쓰셔야 합니다. 먼저, 매크로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showtooltip
/시전 [mod:shift,@focus]대혼란;[@mouseover,harm][]대혼란

제가 쓰는 대혼란 주시 매크로입니다. 먼저 주 딜링 타겟을 주시대상 , 다른 타겟을 대상으로 잡아두고 

shift+대혼란 하시면 주시대상에 자동으로 대혼란이 걸리게 되며 이 상태에서 타겟 전환 없이 그냥 대상에 혼화를 

꽂으면 혼화가 슉 하고 두방이 날라가겠습니다.

 오프닝은 위 단일딜에서와 마찬가지로 시작을 하는데, 장신구가 최대한 터졌을 때 주시 대혼란 + 혼화 

를 넣으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 부터는 제물 유지와 마나가 되는 선에서 불비(불씨!)를 유지하시고 혼화를 주 타

겟에 넣되, 장신구가 터지는 상황에서는 역시 마찬가지로 대혼란을 이용하셔서 혼화를 날리시면 되겠습니다. 

핵심은 대혼란이 되겠네요. 

그리고 마격탐에서 불씨가 넉넉하다면 대혼란+어연도 막강합니다. 불씨 2개 이상의 경우 데미지 기대치는

대혼란+혼화 보다 대혼란+어연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크리 운빨이긴 하죠)



b) 네임드 + 쫄 

이 경우 오프닝 및 딜링은 위 경우와 동일한데, 추가할 사항은 쫄 사망 직전에 어연을 넣는 걸 추천드리고 싶습

니다. 불씨 수급이 되는 경우 말이지요. 어연으로 불씨가 하나 더 얻는건 엄청 큽니다. 불씨 하나는 결국 혼화로 

이어지고 이는 곧 딜 상승으로 이어지니까요. 즉, a) 와 동일하되 마격 시 어연을 적극적으로 넣는 것을 추천드립

니다. 대혼란 + 어연이면 더 좋겠지요!

그 다음은 동일합니다. 쫄이 빨리 죽는 경우 제물은 걸 필요가 없지만 불비는 꼭 유지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쫄이 약한 경우 피통을 잘 보고 대혼란+혼화를 쓰셔야 합니다. 혼화 시전시간+날라가는 시간에 비해 쫄

이 더 빨리 녹는다면 그 시간은 고스란이 딜로스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혼화를 노리시기 보다는 어연을 

노리시는게 오히려 나을수도 있습니다.(헌신, 정수 등의 경우)





사실 별 다른 경우는 없는 것 같습니다. 다중 타겟의 경우 핵심은 대혼란과 불비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혼란은 최대한 혼화 혹은 어연에 소모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역시 이 경우도 공략 숙지가 딜량을 가르겠죠.

대혼란 디버프는 다중 타격 스킬에 대해서는 소모되지 않으므로, 쫄이 나오기 전이나 혹은 광 전에 미리 넴드에

대혼란을 걸어두고 묻광을 친다음에 마격타임에 포풍 어연을 날리면 딜이 상승하겠죠. 대혼란을 언제 넣느냐도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광(4타겟~)>

 파흑의 꽃 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쫄만 많이 나오면 진짜 파흑은 딜이 많이 상승하는 것 같아요. 광딜의 경

우 대혼란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유황불길 입니다. 유황불길은 대상 10m 근방의 모든 적에게

타격을 입히는 스킬이므로... 광칠때는 진짜 끝내주죠.


a) 단순 쫄광

단순 쫄광은 간단합니다. 그냥 불비를 유지하시고 유황불길 활성화 된 상태에서 점화 및 소각을 난사하시면 됩니

다. 먼저, 
금방 죽는 쫄들한테는(일반 그냥 쫄)
    
불의 비 → 유불 점화 x2 → 유불 소각 → 불의 비 ... → 어연 질

이렇게만 하면 됩니다. 엄청 쉽죠. 그냥 점화 두번 펑펑 그다음에 소각 때리면 됩니다. 마격탐이 온다면 어연을 난

사하시면 되구요. 여유가 된다면 대혼란+어연이 더 좋겠습니다.

쫄이 균일하게 녹지 않는다면 저 위의 사이클을 계속 유지를 하시되, 피 낮은 놈들만 어연 쳐주시면 되겠습니다.
                                                                                                          (불씨수급)


그 다음 잘 안죽는 쫄의 경우(ex. 주술사 앞 쫄들)는, 제물이 추가로 들어갑니다.
    
불의 비 → 유불 점화 유불 제물  유불 점화 → 유불 소각 → 불의 비 ... → 어연 질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여기서 제물이 들어가는 이유가 뭐냐면, 제물이 걸린 대상은 불의 비 데미지를 두배로 받

는 데다가 불씨 수급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굿굿!  어연 넣는것과 점화/소각 하는 것은 위의 경우와 동일합

니다.

p.s.

사실 불씨 하나로 시작하는 경우 광딜을 치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이 경우 잘 죽지 않는 쫄이라고 하더라도 

제물을 일단 보류하고, 불비와 유불 점화로 불씨를 수급한 후에 제물을 캐스팅 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b) 쫄광 with 점사

쫄광을 치면서 점사를 해야하는 경우(ex.갈라크라스)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공대 딜이 좋은경우야 그냥 

묻광하면 알아서 녹겠지만 그런 경우가 아닌 경우 광치는 중간중간 점사도 해줘야 합니다. 그래야 좀 편해요. (미

터기 뚫는거랑은 다른 문제)
    
불의 비 → 유불 제물  유불 점화 → 대혼란 & 혼화 → (유불) 소각 → 혼화 ..→ 어연 질

보통 불비를 쓰고 유불제물을 쓰고, 유불 점화를 하면 장신구가 거의 다 터질 겁니다. 이떄 쌘 혼화를 대혼란과

함께 주 타겟에 박아 넣는 겁니다. 그 다음 다시 유불 소각, 불비 반복하시다 마격타임에 어연을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이 경우 타겟이 4타겟 정도라면 딜로스가 조금 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공략을 위해서라면

그 정도 딜로스야.... 딜딸이 목적은 아니니까요 ㅎㅎ



p.s.

다수의 쫄이 넴드랑 같이 나오는 경우(가로쉬+병사, 주술사+슬라임, 교만의샤+슬라임)는 먼저 넴드를 주시를 잡

아 놓으시고 쫄이 나올 쯤 혹은 광 시작 시점에서 대혼란을 주시대상에게 걸어 둡니다. 그 다음 그냥 묻광을 치시

다가 쫄 마격타임에 어연 파파파파파파팍 해서 대혼란 디버프를 다 소모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경험상, 광딜은 불씨가 얼마나 잘 수급이 되느냐에 따라 갈리는 것 같습니다. 불씨 수급이 안되면 유불이고 뭐고

아무것도 없으니까요. 그래서 최대한 불비유지를 잘 해주시고 어연으로 불씨 수급을 잘 해주시는게 좋은 것 같습니

다. 어연을 한 타겟에 여러번 먹이는 것 보다 여러 타겟에 한번씩 날리는게 불씨수급에는 더 좋습니다. 그래서 쫄광

치는 도중에라도 20% 미만 타겟들이 보이면 어연을 한번씩 넣어주는게 광딜을 조금 더 지속적으로 할 수 있게 해주는

것 같아요.


 최대한 자세하게 쓰려고 했는데 또 제가 아는 것과 이걸 글로 표현하는게 다를 수 있으니 미흡한 부분이 많을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본문보다 댓글에서 꿀팁이 나오는 일이 많으니 댓글 유심히 봐주시면 될 것 같아요!


앞에서도 말했고 뒤에서도 말했지만 저는 흑마를 플레이하는 초보유저 중의 한명이고, 이 글은 파흑을 처음 시작하거나


혹은 어떻게 딜을 해야할지 잘 모르는 초보 유저분들을 위해 쓴 것이니 부족한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딜이라는 것 자체가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으며 어떤게 더 낫다 하는 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잘


나오면 잘 하는 거겠지요. 그러니까 제가 쓴 것은 그냥 참고 용도로만, 저런 방법도 있는구나 하는 정도로만 봐주시면 되


겠습니다. 

 

 그리고 혹, 잘못된게 보이시면 바로바로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래야 저도 그걸 보고 하나 둘 씩 배워가겠죠. 


 사실 모든 케릭터가 그렇겠지만, 딜은 경험과 공략숙지여부가 결정짓는 것 같습니다. 모두 공략


을 숙지하고 많이 많이 레이드를 다니면 다들 고수가 되리라 생각을 합니다. 




매번 흑게에서 많은 걸 배워갔는데, 이런 글로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