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old.reddit.com/r/CompetitiveWoW/comments/kojrii/m_tips_and_tricks/)



저편

1. 저편 메카곤 지역에서 슬라임 부비트랩은 기공이 해제 가능함. 버튼은 방 들어가서 왼쪽에 있음.
2. 마나스톰 레이저 (Z로 깔리는 거) 와 어격 (보라색 바닥)은 보스 스턴에 필요함.
3. 밀리피센트 마나스톰 폭탄 해제: 네임플레이트를 끄고 카메라를 90도 위에서 보면서 보스 옆을 광클릭하면 폭탄 바로 해제 가능함.
4. 학카르 보호막은 플레이어들에게 학카르가 입힌 피해에 의해 결정됨. 그러니 적자생존 (냥꾼), 대마보 (죽기) 등등 뎀감을 활용하면 좋음.
5. 자이렉사: 번개 튕기는 거 잘 옮기셔야 함. 그리고 보스를 초록색 포탈에서 잡고 포탈을 광클릭하면 모조 뽑히기 전에 날탈을 탈 수 있음.



속죄의 전당

1. 쐐기돌을 넣고 시작할 때 모두 다 가만히 서있으면, 쫄이 뛰어오지 않음. 누가 한 명이라도 움직이면 쫄이 뛰어오기 시작하니까 탱이 빅풀을 하고 싶다면 가만히 서 있는게 팁.
2. 할키아스의 조각: 난타는 30야드이므로 원거리는 최대 사거리를 잡으면 아예 안 까임. 탱이 벽 뒤에서 자리 잡아주면 밀리는 벽을 이용해 시야를 죽이고 피가 안 까일 수 있음. 힐러를 도와줍시다.
3. 사제: 충직한 돌숨결이 벤티르 능력으로 정배되어 있으면 마력 주입을 해줄 수 있음. 가속 딜뻥.
4. 타락한 사냥개조련사를 CC하면 가르곤도 멈춤. 혹시나 쫄 스킵하고 싶으면 좀 더 쉽게 할 수 있음.
5. 할키아스: 붕괴의 격돌 사거리는 6미터니까 탱님들도 피할 수 있음.
6. 똑같이 돌숨결 난도질꾼 스킬도 뛰면 피할 수 있음.
7. 에첼론: 점프 스킬 대상자는 보스가 점프하는 걸 보고 튀기 시작하면 안 맞을 수 있음. 빠르긴 해야 함.
8. 시종장: 히트박스 안으로 들어가면 빔을 2, 3개까지 막을 수 있음.



티르너 사이드의 안개

1. 나페가 있다면 돌을 넣기 전에 버섯을 먹고 올 수 있음. 버프는 돌을 시작해도 사라지지 않음.
2. 미스트콜러 길 찾기: 멀리서 주시대상으로 잡고 미니맵을 보면 첫번째 들어가는 곳이랑 두번째 방까지 알 수 있음. 뛰댕기면서 안 봐도 된다는 말.
3. 미스트콜러 첫 쫄과 오른쪽 방 두번째 쫄이랑 같이 잡을 수 있음. 어느 원거리 스펠이나 다 풀링 가능. 교만 플래닝에 활용하시길 바람.
4. 두꺼비 미니보스 혀 채찍은 캐스팅 시작하자마자 튀면 안 맞을 수 있음. (12야드)
5. 트레도바: 움직이는 바닥은 캐릭이 피하는 방향과 속도를 기억함. 예를 들어서 내가 첫번째 바닥을 오른쪽으로 20미터 가서 피했다면 다음 바닥은 내 밑에 하나 그리고 오른쪽으로 20미터 가서 터짐. 이 두번째 바닥을 앞으로 5미터 가서 피하면 그 다음 바닥은 내 밑에 하나, 오른쪽으로 20미터, 앞으로 5미터에 나올 것임. 그러니 바닥을 피할 때 최소한의 움직임으로 피하면 바닥이 중구난방으로 깔리는 걸 막을 수 있음. 이 바닥들은 내 이동 속도도 기억해서 내가 이동기를 썼다면 (예: 나페 여우) 다음에는 더 빨리 나를 쫓아옴.
6. 트레도바: 힐러가 탄탄하다면 차라리 흡수를 차단하지 않는 게 나을 수도 있음. 흡수를 하는 동안은 다른 스펠 (바닥, 쫄, 링크)를 쓰지 않기 때문에 보스 때려패기가 쉬워짐.



역병 몰락지

1. 점액살거수: 때때로 밀리가 점액의 물결 브레스를 유도할 수 있으니 파티가 다 안 움직여도 됨
2. 불안정한 보관통과 역병빈대 폭발은 몹한테도 데미지가 들어가니 잘 쓰시면 좋음. 그러나 타겟 캡 5마리가 적용됨.
3. 촉수가 사람을 데리고 가는 건 CC로 차단 가능. (스턴류 등등)
4. 2넴 전 미니보스 블라이트위버: 이커스 쪽으로 끌고 내려가면 쫄 폭탄을 이용해서 다른 쫄들을 잡을 수 있음.
5. 도미나 베놈블레이드: 숨은 몹들은 그냥 뛰댕기는 거 말고도 다른 스킬로 은신을 풀 수 있음. 타르 덫, 날카로운 고함, 벤티르 어둠의 문, 영절같은 방향 감각 상실, 행불 포효, 별똥별, 우르솔, 전사 외침, 섬광, 눈보라 등등...
6. 이코르 바일플래시: 막넴 방 들어가서 왼쪽으로 벽착하면 2번째, 3번째 쫄 무리부터 잡을 수 있음. 그러면 얘는 가만히 서서 아무데도 안 가고 잡힘.
7. 후작 스트라다마: 작은 바닥은 탱만 밟는 거임.
8. 후작 스트라다마: 딜러들이 쿨기 순서를 정해서 키면 중간 페이즈를 빨리 볼 수 있고 전염성 비를 덜 볼 수 있음. 힐러를 도와주세요.



핏빛 심연

1. 벤티르가 있으면 돌을 꼽기 전에 첫 복도 단지를 열어서 버프를 받고 시작할 수 있음. 첫 쫄이 더 쉬워짐.
2. 1넴 전 큰 몹을 피하는 건 장막이 필요하지 않음. 그냥 멀리 가 있으면 뛰면 됨.
3. 탐식자 크릭시스: 절단의 강타를 최대 사거리로 피하고 공을 안 볼 수 있음. 80야드 정도이며 법사, 냥꾼은 쉽게 가능. 돌진도 회피할 수 있다고 함.
4. 타르볼드: 채널링 (혹독)은 타겟 없애는 스킬로 취소할 수 있음. 보스가 캐스팅할 때 말고 채널링 시작하고 한 틱 정도 맞고 하면 취소됨. 나엘 그숨, 죽척, 투명화, 소멸 등등. 전사는 캐스팅할 때 주반을 누르면 채널링을 시작해도 데미지는 들어오지 않음. 보손도 가능.
5. 2넴 피해가 무지막지하다면 보호막을 가져다 쓸 수 있음. 바깥쪽 벽으로 붙어서 가면 3넴을 먼저 잡을 수 있고 보호막을 얻은 다음 위로 올라오면 됨. 사실 3넴 방으로 2넴을 끌어와서 잡을 수도 있는데, 바닥을 보진 않겠지만 쫄이 몇초 피함 버그가 걸릴 수 있으므로 유의할 것.
6. 3넴 후 긴 복도 전에 있는 쫄 세 마리는 링크가 아님. 왼쪽 두 개만 따로 도발할 수 있음.
7. 긴 복도 시작할 때 보호막을 쓰면 카알이 처음 어스름 돌풍 쓸 때 다시 돌아옴.
8. 장군 카알: 돌진을 두번째로 맞는 사람은 계속 움직이고 있다면 출혈 디버프를 피할 수 있음.



승천의 첨탑

1. 이탈자 치유사가 무기를 드는데, 그걸 마해할 수 있다면 딜뻥 버프를 얻을 수 있음. (댓글: 그냥 바닥에 떨어진 무기 위로 가면 됨. 자동 공격 또는 밀리에만 적용됨)
2. 이탈자 거수 보호막을 령 50이 되기 전에 깔 수 있으면 다음 재충전 캐스팅 전까지 반항의 주먹을 쓰지 않음.
3. 이탈자 척후병이 뛰댕기면서 다른 몹까지 풀링하는 게 싫다면, 벽으로 시야를 죽이면 됨.
4. 오리프리온 전 몹은 패스 가능. 아예 계단 바깥쪽으로 점프해서 올라가면 되고 마지막 쫄은 시야 감소나 절이 먹힘. 안 되면 올라간 사람이 2인 탈것으로 올려주는 것도 가능.
5. 이탈자 강탈자도 벽으로 시야를 죽일 수 있음.
6. 오리프리온: 마뎀 무적이 있는 사람은 구슬을 다 먹어줄 수 있음. 탱이나 힐이 적합함. 그망으로 할 거라면 그망을 쓰기 전 구슬 3개 정도를 먹고 그망 > 이동기로 남은 5개를 먹으면 그망으로 다 지울 수 있음. 구슬이 검게 되기 전에는 구슬을 먹을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함.
7. 막넴 전 쫄 3마리가 거는 디버프는 전투 후 사라짐. 그래서 필요하다면 죽척, 소멸, 투명화 등등으로 지울 수 있음. 그리고 창을 위에서 잘 보면 바닥이 네모로 보이는데 거기서 화살이 나오는 것이므로 피할 때 활용할 것.
8. 데보스: 파티가 모여 있고 벽을 등지면 돌진이 저 멀리 가지 않으므로 밀리 딜로스가 덜함. 그리고 2페에서 딜러 두 명이 뛰어내리고 다시 올라오면 보스 위에 있는 동그란 창 두 개를 먹을 수 있는데, 큰 창을 맞힌 후에 이걸 쓸 수 있음. 데미지는 100k 정도이며 폭군과 스케일링됨.



죽음의 상흔

1. 역병뼈닥이: 숨기 스킬이 브레스를 취소시킬 수 있음. 쫄도 나오지 않음. 죽척, 소멸, 투명화 등등을 캐스팅 50% 이상 했을 때 쓰면 됨.
2. 나르주다 앞에 법사를 CC하면 패트롤을 그만 다님. 왼쪽으로 붙여두면 아예 스킵도 가능하며 나르주다를 상대할 공간이 많이 나옴.
3. 강령술사를 리셋하면 스킬을 쓰지 않음. 예를 들어서 냥꾼이 일제 사격 후 죽척한다든가, 도적이 공격하고 소멸을 타면 쫄이 리셋되고 다음에 공격받을 때 움직이거나 공격하거나 캐스팅하지 않음. 모든 강령술사 쫄에 적용됨.
4. 아마스: 보스를 한 코너에서 잡으면 몹이 멀리서 나오지 않기 때문에 좀 더 편함. 또한 나오는 쫄을 CC해두면 마지막 수확 때 그냥 없어지고 데미지 버프도 주지 않음. 냥꾼 얼덫, 수도사 마비, 사제 언데드 속박 등등.
5. (댓글 추가) 2넴으로 넘어가기 전에 골렘 뒤에 보면 빛 구슬 하나가 더 있음. 데미지, 힐링, 차단까지 들어가는 구슬이므로 먹고 가는 게 좋음.
6. 식칼 투척은 첫 타겟이 맞는 스킬이므로 다른 쫄한테 맞도록 잘 유도하면 피를 깔 수 있음.
7. 막넴이 딜러를 내려보내는 건 무적 스킬로 씹을 수도 있지만 흑마 관문이나 사제 도약으로도 가능. 내가 스킬 맞기 직전에 관문을 타면 됨. 디버프가 끝나면 죽긴 하지만 딜을 쥐어짜내야 한다면 시도해볼만 함.
8. 막넴 얼리는 디버프는 주반이나 자손으로 막을 수 있으며 밀리 딜로스를 줄여줄 수 있음.



고통의 투기장

1. 들끓는 울화통은 격노 해제 가능함.
2. 데시아도 격노 해제 가능함.
3. 1넴 쫄 시라한테 얼덫이나 감금을 던지고 딜을 넣지 않으면 가만히 서있기만 함.
4. 냉죽/혈죽들은 자브 가기 전 고대의 대장을 정배할 수 있는데, 파티 전체에 2% 데미지 증가와 5% 회피 증가를 줌.
5. 구속된 영혼을 반쯤 땡겨서 먼저 잡고 남은 반쪽을 땡겨서 가면 바닥에 좀 덜 맞을 수 있음.
6. 쿨타로크 포탈을 타면 언제나 피는 만땅으로 복구되므로 사람들 피 채우는 데에 연연하지 말 것.
7. 죽음풍을 좀 더 쉽게 하기: 밀리/원거리를 나눠서 서면 그래도 좀 원거리가 움직일 일이 덜함.
8. 쿨타로크가 영혼을 끌어내는 건 타겟 취소 스펠이나 주반, 대마보로 막을 수 있음. 보스를 끝내고 포탈을 타는 거 보다 그냥 뛰어내리는 게 조금 더 빠름.
9. 썩은 가스주머니가 멀리 있으면 벽착해서 아예 스킵 가능함.
10. 선혈토막은 멀리 있는 플레이어만 가까이 당기기 때문에 바닥이 나올 때까지 보스 옆에 있는 걸 추천함.
11. 모르드레타: 수확의 낫은 주반이 가능함.



마무리

1. 차단과 쿨은 쫄에 터는 게 더 편함. 쫄이 쉽거나 다음 방이 보스가 아닌 이상 쫄에 쿨을 털어야 함.
2. 카운트 숫자
  1. 저편: 학카르 들어가기 전 23.6%면 보스에 교만 쓸 수 있음. 마나스톰 전체 몹이 딱 20%이므로 학카르 때 교만을 봤다면 마나스톰 때도 볼 수 있음.
  2. 속죄의 전당: 빌딩 들어가기 전에 79.5%여야 하니까 2넴 전 교만을 봤다면 오케이.
  3. 역병 몰락지: 내려가기 전 84.5% 또는 81.5% (뛰어내린 후 오른쪽 복도가 있는데 슬라임을 잡을 수 있음)
  4. 핏빛 심연: 2넴 잡고 3넴 가기 전 68.96%
  5. 승천의 첨탑: 막넴 데보스 올라가기 전 87.37%
  6. 죽음의 상흔: 올라가기 전 6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