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십니까
로크홀라 호드 암사 엄브릭입니다.
오늘은 주문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다른 사이트에 있는 내용을 퍼온글이며
한 사이트가 아닌 여러 사이트의 내용을 보고 합쳐서
제가 편집 하고 내용 보강해봤습니다.
혹시 오류가 있거나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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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주문 적중과 저항 공식
밀리 계열의 타격/스킬과 일절 무관한 내용입니다.
적대적인 대상에게 데미지를 주는 마법을 걸 때 마다
게임내 데이터상으로 두번의 주사위 굴림이 일어납니다.
하나는 적중 굴림, 하나는 저항 굴림이죠.
우선 자신의 레벨과 몹의 레벨에 대한 기본 적중 굴림을 합니다.
밀리 계열의 Hit과 Miss하고 비슷한 개념입니다.
이에 영향을 주는 특성은 마법사의 원소의 정밀함과 신비한 집중처럼
"적이 저항할 확률이X%만큼 감소합니다" 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장비는 "주문의 적중률이 X%만큼 증가합니다"이란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적중에 대한 한계치는 기본 + 장비 + 특성으로 총 99%입니다.
즉 100%가 될 수 없습니다.
기본 적중률은:
자신의 레벨
-3 : 99%
-2 : 98%
-1 : 97%
동렙 : 96% (PvP 시 필요한 적중은 3%)
+1 : 95%
+2 : 94%
+3 (대부분의 레이드 보스, 즉 해골렙 포함) : 83% (플레이어 상대시 87%)
+4 : 72% (플레이어 상대시 80%)
+5 : 61% (플레이어 상대시 73%)
...
**보통 레이드시 적중 16% 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최대적중 99% - 83% = 16%
+3부터 급격히 적중률이 떨어지죠. 그 다음...
자신의 레벨과 몹의 레벨에 대한 저항 굴림을 합니다.
이에 영향을 주는 특성은 현재 게임에 마법사의 신비한 미묘함 하나밖에 없습니다.
이에 영향을 주는 장비는
"자신의 주문에 대한 대상의 마법 저항력을 X만큼 감소시킵니다"의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이 옵션을 주문 관통(spell penetration)이라고 합니다.
몬스터에겐 속성과 무관하게 기본적인 저항이 있습니다.
자신의 레벨
-3 : -15 (레이드시 자신)
-2 : -10
-1 : -5
동렙 : 0
+1 : +5
+2 : +10
+3 : +15 (레이드시 네임드)
...
보실 수 있다시피 저항은 적중과 달리 일정하게 오르락내리락합니다.
단 저항은 음수값이 될 수 없습니다.
(자신이 레벨이 대상보다 높아도 대상의 저항력은 기본적으로 음수값이 아닌 0입니다)
레벨 차이로 인한 저항은 모든 저항 계산 후에 붙습니다.
특정 몬스터 (크로마구스와 검둥 원소보호막 몹)는 저항 음수값이 가능하지만,
플레이어의 장비 (주문 관통 장비, 원소/암흑 저주 등등)로는 음수값을 낼 수 없습니다.
적중 굴림으로 인해 주문이 적중하더라도
저항 굴림으로 인한 100% (즉 완전) 저항이 가능합니다.
** 흑마의 경우 고통계열 저항 -10% 특성이 있으며
암사의 경우 암흑계열 저항 -10% 특성이 있습니다.
법사의 경우 비전 -10% / 냉기및 화염 -6% 특성이 있습니다.
저항감소는 자신의 적중이 +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흑마의 원소 및 어둠의 저주가 레이드시 굉장히 좋다는걸 알수있습니다.
흑마의 저주에는 자연계열 데미지는 혜택이 없습니다.
정술은 적중3% 특성이 있지만 부분저항에서 불리합니다.
조드는 저주 혜택을 받기 위하여 DPS가 높은 천벌(자연)을 버리고
울며 겨자먹기로 별화(비전)를 써야합니다.
데미지 상승 혜택도 없고 자연계열은 레이드시 저항감소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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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미지 주문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Binary(이진법)식 계산으로 이루어진 주문과 그 반대인 Non-binary식 주문입니다.
전자의 경우 부분 저항이 있을 수 없고,
그저 완전 적중과 완전 저항 (즉 1과 0)만 있을 수 있습니다. *이진법
대표적인 주문으로 얼음 화살이 있습니다.
** 냉법 하시는분들 잘 생각해보면
얼음화살을 날리는데 무슨 3번저항 4번저항이 연속 떠서 빡치는 경우가 있죠.
다른 주문은 어찌되었든 감소된 데미지로 꾸역꾸역 데미지가 뜨지만
얼음화살은 부분 저항이 아닌 완전 저항으로 데미지가 0이라 그렇습니다.
이건 얼음화살에 상태이상 효과가 있어서 그런것 같네요.
메즈기에는 부분저항이 없으니까요.(냉충도 그럴듯?)
즉 얼음화살은 완전적중 아니면 완전저항 둘중 하나입니다.
반대의 경우는 부분 저항이 있는 경우입니다.
완전 적중과 완전 저항 사이에서도 75%, 50%, 25%의 부분 저항도 존재합니다.
화염구와 어둠의 화살이 이런류에 속하죠.
**쉽게 말하자면 내가 상대에게 1000 데미지의 화염구를 날리면
화염구가 도착했을시 [1000/750/500/250/0] 이 5가지 데미지중 하나가 적용됩니다.
( 이 5가지 외 다른 경우의 수는 없습니다.)
전투 로그에 보면 "XXX는 XXX에게 XXX의 데미지를 입혔습니다 (XXX 저항함)."
이 이런 경우입니다.
위 적힌 적중과 저항 굴림이 이 두가지 주문에 적용되는 방법이 다릅니다.
먼저 Binary주문을 보자면...
적중률 = (기본 적중 + 특성 + 장비) * (적의 저항률)
예를 들자면, 레벨 60 마법사가
레벨 63 몹에게 데미지 100인 얼음 화살을 날립니다.
지금 마법사는 특성으로 주문 적중 +4%가 있고,
장비로 인한 적중 +2%로 총 +6%가 있습니다.
얼음괴물에게는 레벨 60의 냉기계 주문에 대한 50%의 저항률
150(즉 135 + 레벨 차이 저항 15)가 있습니다.
적중 계산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
0.83 (기본 적중) + 0.04 (특성 적중) + 0.02 (장비 적중) = 0.89 (89%)
이에 대한 적의 저항률을 가지고 다시 계산합니다.
0.89 (적중률) * 0.5 (적의 저항치) = 0.445 (44.5%)
게임 데이터상에서 0과 1사이에 있는 숫자를 무작위로 생성합니다.
이 숫자가 0.445과 같거나 높으면 데미지 100으로 적중하고,
낮으면 데미지 0으로 완전 저항됩니다.
다시 예를 들자면 레벨 60 마법사 남데드가 저항을 보고 당황하여
얼음괴물에게 화염구를 날립니다. 장비와 특성은 위와 동일합니다.
적중 계산은 다음과 같이 됩니다:
0.83 (기본 적중) + 0.04 (특성 적중) + 0.02 (장비 적중) = 0.89 (89%)
0과 1사이에 숫자를 무작위 생성하여 0.89과 같거나 높으면 적중,
그 이하면 데미지 0으로 완전 저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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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다음에 저항 굴림이 들어갑니다.
이 저항 굴림을 결과로 0%, 25%, 50%, 75%, 100% 저항이 계산됩니다.
저항률에 대한 공식은:
(대상의 저항 / (시전자의 레벨 * 5)) * 0.75
**데미지에 대한 평균적인 저항률은 75%를 넘을 수 없습니다.
(방어도 에 의한 물리데미지 감소율도 75%가 최대입니다.)

색은 레벨을 의미하며
**저항수치 (저항률) 50(7.5%) 100(15%) 150(30%) 200(45%) 250(60%) 300(75%) 60렙
예를 들자면:
자신의 화저가 315인 상태로 벨라를 대면하고있습니다.
벨라는 레벨 63의 몬스터로, 3레벨 아래인 자신에게 기본적인 적중률은 99%입니다.
무조건 맞는다고 볼 수 있죠. 하지만 저항률 공식을 넣으면:
315 (자신의 저항) / (63 [벨라 레벨] * 5) * 0.75 = 0.75 (75%)
즉, 매우 높은 확률로 벨라의 화염 데미지의 75%를 저항합니다.
또, 나름대로 괜찮은 확률로 100% 저항도 가능하죠.
좀 더 낮은 확률로 50% 저항, 그리고 매우 적은 확률로 25% 또는 0% 저항이 됩니다.
장기적으로 평균을 내면 저항한 데미지의 백분율이 75%인겁니다.(고정75%가 아닙니다.)
** 평균적 맥스저항은 75%.. 맥스 저항 300에 레벨당 +5 (벨라 63렙이므로 +15)
** 데미지가 없는 주문은 완전 저항할 확률 (예를 들면 화염아귀의 화염강타 )
** 화염아귀에서 화저 315를 맞추는것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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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하자면
+주문은 적중굴림(완전저항) 과 저항굴림(부분저항) 으로 2번 판정을 받는다.
+레이드시(63레벨) 주문의 만적중은 16% 이다. (PvP 시 3%)
+완전적중[100%] - 부분저항[75/50/25%] - 완전저항[0]
데미지가 있는 주문은 이 5가지 데미지중 하나로 들어간다.
저항수치(저항률) = 50(7.5%) 100(15%) 150(30%) 200(45%) 250(60%) 300(75%)
(레이드시 자신의 저항 수치에 -15 를 해준다)
+60렙기준 맥스 저항셋팅은 300(75%) 이며 여기에 레벨차이 1당 +5 를 해준다
(간단히 대상 레벨 X5 해주면 맥스저항입니다. 70레벨의 몹은 350)
(이 계산 방식은 리치왕이 나오면서 좀 더 복잡하게 변경이 됩니다.)
+얼음화살은 부분저항이 없는 완전적중 100% 와 완전저항 0 두가지의 값을 갖는다.
(대부분의 상태이상 스킬과 얼음회오리 와 같은 상태이상을 동반한 스킬)
+흑마의 원소/어둠 저주는 레이드시 상당히 좋은 주문이다.
+ 주문의 적중도 와 극대화 어느것?
극대화 1%증가는 기본데미지를 0.5% 또는 1%증가
적중 1% 증가는 항상 기본데미지를 1% 증가 (클래스별 상이 / 특성 고려X)
적중도는 극대화 보다 우위
극대화는 PvP시 폭딜로 인해 상대를 압도 할수 있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주문이 빗나감을 생각할것 . (
등등)
이정도만 기억해두셔도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이제 왜 주문 만적이 16%? 왜 화저를 315로 맞출까? 하시는분은 없겠죠~
본문 내용은 추후 사이트 돌아다니면서 더 보완 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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