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로크홀라 호드 엄브릭입니다.
어느덧 불성클래식도 막바지로 가고 리분클래식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모두 불성을 잘 마무리 하고 계신가 모르겠네요.

이번엔 리분 관련 영상을 보던중 고통흑마가 너무 재미있어 보여
나중에 부스팅으로 흑마를 한번 해볼까 하여 공부도 할 겸 적어봅니다.

----------------------------------------------------------------------------

고통흑마의 특징


- 3.3.5 버전에서 흑마중 가장 높은 단일 DPS.
후반 보스체력 35% / 25% 구간 진입시 강력한 딜 상승으로 인한 재미. 
   *딜딸 마격 느낌 / 후반 미터기 치고 올라가는 그 쾌감!
- 무빙이 많고 여려운 보스일수록 고통흑마의 가치는 올라감.  
- 단점으로는 고유한 공대버프가 없다는점과 초반 딜링버프 작업에 시간소요.

DPS


고통흑마의 시간에 따른 DPS 그래프.
초반 안정적인 딜 안착까지 시간이 걸림.
후반 35% /25% 구간 진입시 DPS 상승. 

----------------------------------------------------------------------------

주요스킬

◆ 부패 

-고통흑마의 주력스킬
-영원한고통 특성으로 인해 자동리필.
-문양으로 가속의 효과를 받으며 틱댐의 주기가 빨라짐.
-틱댐마다 6% 확률로 10초동안 20%가속 버프. ( 특성 - 박멸 )
-다중타겟시 부패를 먼저 돌리고 박멸특성 팝업.
-자동리필시 유지되는 버프가 있음 (뒤에 설명)(★) 


◆ 불안정한 고통

-두번째로 강력한 도트
-틱댐은 가속의 혜택을 받지 못함.
-부패와 달리 수동리필

◆ 고통의 저주

-원소의 저주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써야함.
-극대화 / 가속의 혜택을 받지 못함.
-최대 대미지까지 24초가 소요되므로 보스피가 없다면 상황에 따라 선택.

◆ 유령 출몰  

-직접피해는 미미 하지만 도트를 강력하게 해줌.
-유령출몰 디버프는 하나의 대상에게만 가능. ( 다른대상에게 시전시 이전 대상은 삭제 )
-부패를 자동리필 해줌.

◆ 어둠의 화살

-필러스킬 , 도트 리필이 필요 없다면 항상 시전
-어둠의 선물 디버프  ( 3중첩 )
-부패를 자동리필 해줌.

◆ 영혼흡수 

- 고흑의 마격 같은 스킬로 후반 DPS 상승. ( 25% 이하에서 4배 대미지)
보스의 체력이 25% 이하  어활 대신 사용. ( 어활 보다 약 40% 높은 DPS )
- 도트 판정을 받아 어둠의선물 / 유령출몰 과 시너지.
- 영혼착취 (고통효과 1개당 6% ,최대 3개 18%) 특성에 고통 효과3개는 어선/유출 도 포함
- 딜로스를 최소화 해야 후반 DPS가 극대화됨. ( 밑에서 설명 )
- 지옥사냥개의 어둠의이빨 피해도 증가.
- 부패를 자동리필 해줌.
- 극대화 없음.  

--------------------------------------------------------------------------------

*부패 롤링 
 
- 부패는 특정버프가 없어져도 자동리필시 그 최초 특정버프가 유지됨.
- 유지되는 버프는 퍼센트증댐 , 극대화 버프  ( 마법폭주물약 , 속거 , T10 4셋 , 죽음의은총 등 )
- 주문력 , 가속 버프 , 증댐 디버프는 자동리필시 재적용. ( 어둠의선물, 유령출몰, 원소의저주, 가속 등 )
보스 체력이 35%가 되면 죽음의은총 12% 증댐을 위해 부패를 수동리필 해야함. ★
  *속거 스타팅 했다면 안해도됨 ( 속거 15% > 은총 12% )

- 그 외 추후 T10 4셋 효과 와 특정보스의 스킬에 따라 수동리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김.
   *로데브 포자버프 / 타디우스 극성버프 등.


@ 부패 롤링과 속거

 - 고흑은 속거의 효율이 아주 좋은 클래스.
 - 속거를 받은상태에서 부패를 시전하면 자동리필시 15%증댐을 계속 유지.
 - 보스체력 35%(죽음의은총)에서  속거를 다시 한번 받고 부패 수동리필.. 
 - 부패는 고흑의 상당한 딜 비중을 차지해서 가능만 하다면 최고의 딜을 뽑을수 있음.
 - 부패시전후 속거오라는 취소가능

*기본적으로 [극대화버프 및 디버프 (어활/불태) 생성 /  보스피 35%]  수동리필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듯.


영혼흡수 최적화

26% 에서 미리 사용 절대 금지! (26%에 사용시 25%가 되어도 4배효과 없음.)

@영혼흡수를 중간에 끊어야하는 상황
- 영혼흡수는 무조건 끝까지 사용하는게 아니라 3도트를 위해 중단
- 영흡보다 유령출몰 , 불안정한고통  디버프 우선 유지, 고통의저주는 보스체력을 보고 판단.
- 어활/불태 (극대5%) 를 적용하는 흑마나 법사가 없다면 영혼흡수를 중단하고 28초마다 어활 사용.
- 가속 버프나 주문력 버프를 받았을때.
- 위 상황에서 영혼흡수를 끊어야함.


@영혼흡수를 효과적으로 끊는 방법.
-틱댐이 발생한 직후에 끊어야 하며  틱댐 직전에 끊으면 딜로스.

 
-5번의 틱,  애드온 사용시 틱의 경계선이 보임. (우측에서 시작 2번째 틱을 막 지남)
-경계를 보고 틱댐 직후에 끊는걸 허수아비로 연습.
-위크오라 , 애드온도 적극 활용.


@영혼흡수와 가속(주문력)
-영혼흡수는 최초시전시 가속을 끝까지 유지함.
-시전중 가속이 올라가도 가속의 혜택이 없음.

-시전중 블러드 / 마집 / 박멸  등등의 가속버프가 생기면 끊고 다시 시전.
-가속버프 0.5초 정도 남았을때 끊고 다시시전 -> 가속버프가 끝나도 영혼흡수는 계속 가속혜택을 받음.

-주문력도 마찬가지 최초시전시 주문력을 유지.


# 연습을 해도 인간의 한계상 딜로스가 생길수 밖에 없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끊고 사용하는것이 전체 DPS상승을 위해 필요.
   잘하는 흑마와 못하는 흑마는 이구간에서 나뉠듯.

*보스 체력이 25% 이하가 되면 영혼흡수와 부패의 딜비중이  80% 올라가 매우 중요함.

--------------------------------------------------------------------------------------------------------


스탯 우선순위


- 적중 > 주문력 > 가속 > 극대화 > 정신 > 지능 

- 적중은 기본 17% / 조드나 암사 있으면 14% / 억제특성 3포 찍으면 11% / 드레나이가 있으면 10%

- 호드 기준 레이드시 억제특성 찍고 11%

- 보다 자세한 스탯 설명은  링크로 대체

-----------------------------------------------------------------------

문양

-생명력 전환
-신속한 부패
-유령 출몰

무빙이 많거나 멀티도트 구간에서 유령출몰 대신 부패의 문양 선택가능. 

보조
-영혼 흡수

---------------------------------------------------------------------------------------------------------------------------

딜 사이클

◆우선순위

생전(전투전) - 부패 - 불안정한 고통 - 유령 출몰 - 고통의 저주 - 어활(영흡)

3도트 최대한 유지 - 25%이상 어활 / 25%이하 영흡.


◆오프너

-마법폭주 물약 사용시

불통 - 어활 - 유출 - 부패 - 고저 - 어활 - 어활

-속도의 물약 사용시

어활 - 불통 - 부패 - 유출 - 고저 - 어활 - 어활


*부패 시전후에 어활/불태 디버프가 생겼다면 부패 수동리필
*프리캐스트는 탱커와 꼭 협의후!  어활을 전투전 미리 시전 가능
 
@오프닝 스킬은 아무래도 사이트마다 의견이 많다보니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여러 흑마님들의 직접적인 경험이나 생각들을 적어주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

DPS 최적화

*유령 출몰 vs 어활(영흡)
-DPCT(시전당 대미지)는  유령출몰보다  어활(영흡)이 더 높음.
-유령출몰 디버프가 있으면  어활(영흡) 먼저.
-그래서 유령출몰 디버프(12초),  쿨(8초)마다 쓰지말고  10~11초마다 시전.

*예외적으로 디버프가 있음에도 유령출몰을 쓰는 경우. 
-다른 우선대상이 생겼을때  
-광역피해구간에서 체력이 낮아서 회복이 필요할때 (다시 시전하면 체력회복) 

*보스체력 25%이하에서 영흡을 끊고 어활? 언제?
-다른흑마 불태법사가 없고 어활/불태 디버프가 필요할때
-중후반 페이즈 스펙이 올라가고 일몰이 뜨는경우. ( 영흡은 극대가 없고 어활이 극대시 이득 )  

*보스체력 35% / 25%  진입.
- 35% 에서 부패 수동리필 ( 속거스타팅시 X )
25% 에서 최대한 빨리 영혼흡수 시전
- 쿨기는 25%에 맞추는게 유리. ( 물약, 장신구 )

-보스체력이 25%이하에서 영혼흡수가 늦으면 딜 나락.
-27%정도에 도트를 채우고 영혼흡수 스킬에 미리 손가락을 올리기.
-26%에서 미리 사용 절대금지.

*도트 리필
도트는 항상 없어지고 리필.
- 없어지기 직전 리필 하면 막틱 대미지가 씹혀서 손해.
- 불안정한 고통의 경우 디법 0.8초전에 시전하면 바로 리필 가능. (가속에 따라 다름)

*없어지기전 다시 리필( DoT clipping ) 하는 경우
- 페이즈 변환 또는 보스 공격 불가 및 곧 타겟 변환시.( ex. 용이 날아 오를때 , 4기사단 무빙 ) 

*생명력 전환 (40초 주문력버프)
- 전투 시작전
- 보통 40초당 한번 이상 생전을 시전하는게 좋음.
- 무빙시 또는 보스몹 공격불가시 최대한 활용.
- 보스체력 25% 직전 영혼흡수의 극대화를 위해 시전.

*생전을 하면 불리한 상황  
-곧 무빙이 있다는걸 인지. 
-박멸버프 /  장신구버프 있을때.
-보스체력 25% 이하 영흡 단계.

*악마 관리
-어둠의이빨 , 지옥지능 자동시전 그 외 수동
-유령 출몰 스킬에  /petattack 묶어서 사용

#showtooltip 유령 출몰
/petattack 
/시전 유령 출몰
--------------------------------------------------------------------------------------------------------------------

낙스라마스 고통흑마 영상

고흑이라면 한번 보고 가시죠!


-물약은 마법폭주 스타트  -> 25% 영흡전 가속 물약

-마지막 60초정도 남기고 지옥불정령

-25%부터 치고 올라가는 미터기

-타디우스 스킬변화

---------------------------------------------------------------------------------------------------------------

이상으로 리분을 대비해 고통흑마에 대해 미리 적어봤습니다.

필요한것만 남기면서 최대한 압축하면서 적어볼려고 했는데
확실히 캐스터가 스킬도 많고 해서 내용이 적을게 많은 느낌이네요.
또 캐스터 잘 모르다보니 이리저리 찾아보느라 시간도 더 오래 걸린것 같습니다.

여러 흑마님들께서 혹시나 잘못된점이 있다면 많은 지적 부탁드리겠습니다.
그게 아니라도 이건 좀 내 생각과 다른데.. 하는 부분도 적어주셔도 됩니다.

끝으로 위 내용은 라떼 최종버전 패치 기준이며 , 변경이 있을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역시 보편적인 상황에서 선택사항일뿐 , 모든 상황에서 무조건 적용되는건 아닙니다.
그래서 실제 리분 클래식이 나오면 내용은 변경 될수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하나 더 추후 T10 4셋 착용시 추가되는 부분이 많은데 이는 최대한 생략했습니다.

앞으로 고통흑마를 하는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줄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시한번 ..폰흑마라;;   오류지적이나 피드백 많이많이 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