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지금 작성하고 있는 네임드 글들은 모두 저하드팟, 헤딩팟을 위한 글입니다.
그것에 해당하지 않는 공격대에겐 불필요한 정보글이며,
숙련도가 높은 공대원들에게도 그다지 유용하지 않습니다.

반면, 저하드팟을 위한 공략글에 달리는 댓글들에 대해서도 엥간하면 반박하고 싶진 않지만,
누군들 처음부터 숙련자였을까요?
초행자가 경험을 쌓아야하고, 
혹은 길드원들을 위해 길팟을 만들면 리딩을 하기위해 공부를 해야합니다.
그것들은 모두 잘못된 행동이 아닙니다.

저는 와우에 유입을 바랍니다.
이 게임에 유입을 바라는 저도 대가리가 깨진 사람중에 한명이겠지만,
그래도 이미 클리어된 게임을 향수에 젖어 다시 도전하시는 분들이,
좀 더 쉽게 게임을 접하셨으면 합니다.

혹시라도 제 글을 오해하시고 초행자분들이 하드팟을 시도조차 안하시거나,
PVE라는 협동게임을 잘못 이해하실 수 있어서, 아래와 같이 부연 설명글을 작성합니다.

저는 토론을 할때 가능하면 수치적인 자료를 가지고 이야기 합니다.
수치적인 자료를 가지고 이야기하기가 어렵다면, 가능한 수준까지라도 최대한 챙겨봅니다.
여러분들이 본인의 경험과 느낌을 이야기하시는 것은 자유이고, 저도 그것을 침해할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혹시라도 초행자분들이나 학원팟, 저하드, 헤딩팟 공대원들이 오해할 수 있어 굳이 글을 작성합니다.



 

-> 죽탱 얼손 두방에 필요한 코스트 : 글쿨 2번 / 룬 2개.
     보기 도발 두번에 필요한 코스트 : 심판의손길/정의의방어 : 글쿨 0번 / 마나 조금
     죽탱의 도발기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결국 글쿤1개와 룬이 나가야 합니다.
     게다가 죽손 쿨은 35초입니다.
     사실 여기서 보기의 우수성을 이야기 하는게 좀 저도 이상하긴 합니다만...
     저는 야탱은 오리~불성까지 했고,
     전탱은 오리~리분 / 보기 불성~리분 / 죽탱은 리분에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공대장을 하고 있는데도, 전탱과 죽탱의 메인탱은 보기에게 부탁하고 있습니다.
     숙련도와 상관없이, 상당수의 네임드는 보기가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마지막으로 해체자의 탱커 비율을 올립니다.




 

-> 제가 경험한 공격대의 생불 생존시간은 평균 10초이며, 
해체자 킬타임이 빠른 공격대를 찾아봐도 8초~11초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도발 디버프 지속시간이 끝나고, 탱커의 추가 어글이 없다면 어그로는 무조건 튑니다.
그것은 근딜에 튈 수도 있고, 성희 사거리를 위해 근접한 원딜에게 튈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위에 죽탱 얼손까지 이야기한 분께서 왜 여기선 도발좀 못했다고 해체자 하드를 트라이 하지말라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트라이 하십쇼 초행자, 저하드팟분들. 
지킬거 지키면서 해체자 진행하시면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 맞습니다. 탈주하는게 낫습니다. 
하지만 탈주할 상황이 아니라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사용하십시오.

참고로 3월 7일자 WCL 기준 하드팟 공략현황입니다.
전체 공격대중 52%만이 해체자 하드를 킬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일반적으로 진도가 좋으니, 더 비율이 높겠죠.
넉넉하게 70%라고 합시다.

그럼 70%의 공격대가 모두 트라이 없이, 안정적으로 해체자를 잡고 있을까요?
그리고 30%의 일반 공격대중에서 실제로 해체자를 잡을만한 역량을 가진 공격대는 얼마나 될까요?



탈주하고 더 진도를 잘빼는 공격대를 찾는게 현명할수도 있겠지만,
탈주없이 해체자를 잡아내야할 공격대도 분명히 있습니다.




-> 해체자는 광폭을 보지 않는 이상 힐러위주로 생각하는게 맞습니다.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공격대의 생존 위주로 생각하는게 맞습니다.
진짜 힐러 위주로 생각하면 뎀감기 사용안하고 HPS 올리는게 힐러 위주죠. 로그딸은 딜러만 치나요?

그리고 이건 땅울림 상황에서만 한정짓습니다.
땅울림에 빠지는 피는 조상님이 와서 복구해주시나요?

이렇게까지 하지 않아도 잡는다는데 동감합니다.
반대로 이렇게 까지 해야 잡는 공격대도 있습니다.

징기 무적성희 보축 성희에 대해서 유난히 반발이 많으신데,
미미론 2페이즈 / 해체자 땅울림에서 고술 / 복술 연치 박는 일도 많고,
암사가 천찬 올리는 일도 많습니다.

그리고 징기가 무적성희/보축성희 써서 DPS 떨어지는게 문제라면,
힐러의 경우에도 성희 안쓰고 그냥 버티는게 HPS가 더 올라갑니다.
더군다나 뎀감기는 로그에 반영도 안됩니다.
그럼 신기가 HPS 올린다고 땅울림에서 성희 안쓰고 힐해도 무죄 아닌가요?
아 그렇게 해서 잡으면 문제없다고 하시겠죠.
그럼 징기가 무적성희/보축성희 쓰고 광폭화 안보고 해체자 잡아도 역시 문제 없는거 아닌가요?

위에서도 이야기했다시피 저는 이런 경험에 기반한 토론을 하고싶지 않습니다.
징기의 무적성희가 어떤 포텐셜을 가지고 있는지 수치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징기가 속한 파티의 평균체력을 2.5만으로 가정했을때,
땅울림에서 기사 4명이 번갈아가면서 성캔을 사용했습니다.
성희를 온전히 12초간 12틱 전부 받았다고 가정한다면,
파티의 데미지 감소는 틱당 평균 700이며 총 5명이니, 3500 X 12틱 = 42000 의 데미지 감소를 봤습니다.

여기에 징기가 보축성희를 사용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우선 징기 본인이 보축으로 데미지 0을 받으니, 10초간 35000, 2초간 성희로 1400의 데미지 감소를 받습니다.
파티원들은 10초간 30%의 뎀감을 추가로 받아서, 개인당 16800, 4명 67200의 데미지 감소를 받습니다.
모두 더하면 103600입니다.

성희만 적용했을때보다 61600의 효과를 봅니다.
징기가 10초간 딜을 못하는 대신 유효힐 6160HPS를 가져갑니다.
그리고 글쿨은 단 1개만 더 소비합니다. (성희는 원래 쓰는거니까)

아래는 해체자의 힐러들의 상위 힐량입니다.

격분의 땅울림 순간에는 신기는 14000 / 수사는 26000 HPS정도를 보입니다.
해체자 25인 하드 2힐일때 말이죠.

이 해체자에서 징기 무적성희/보축성희는 공격대 딜이 부족하지 않고,
땅울림에서 아직까지 공대원들이 죽어나간다면,
충분히 차용할만 합니다. 
게다가 땅울림은 12초간 오는 공격대 광역데미지 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유틸기를 사용하라고 하이브리드 클래스를 둔게 아닐까요?

그외 택틱의 수행도는 따로 이야기할 건없는 것같습니다. 초행자도 잘하시던데요?



-> 이론상도 좋고 실제로도 공대 안정화에 좋습니다.
앞서에서도 말했지만 힐러 5명을 한파티에 몰아넣고,
땅울림에 올타임 무적/보축 성희를 받게하면, 데미지 감소가 44% 들어갑니다.
이미 여기서 어떤 힐러든 중폭+발구르기를 받더라도 생존확률이 확 올라갑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공격대의 선택의 문제입니다.
땅울림에서 힐러가 중폭에 걸렸을때 보축을 던져주는 행위는 굉장히 좋은 행동이지만,
초행자, 저하드팟에서 그것을 요구하는 것은 다소 어렵다고 생각한다면 보축/무적 성희를 사용하면 됩니다.
확정적인 이득을 취하겠다면 이게 맞겠죠.

반면에 힐러 중폭이라는 변수를 차단하고 싶고, 땅울림이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다면 힐러 보축을 쓰면 됩니다.
참고로 5명의 힐러 중 1명이 땅울림 전에 중폭에 걸릴 확률은 5/24 20.1%입니다.
땅울림은 총 4번옵니다. 4번 다와도 힐러 1명이 거기에 해당할 확률은 80.1% 100%가 안됩니다.
산술적으로 계산한다면, 보기 보축정도 하나 키핑하고 있다가 그때 쓰는게 낫습니다.
힐러는 땅울림전에 힐하느라 바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여유있는 보기가 주는게 맞다고 봅니다.

근데 이거 해보고는 이야기 하시는건가요?
저는 저하드팟 4개를 돌려보고 난 경험을 이야기 드리는 것입니다만...
혹시 당장 해체자 킬이 어려운 저하드팟 트라이나 리딩을 해보시고 이야기하시는건가요?

좀더 부연하자면, 땅울림쿨마다 생존기 사용이 가능한 클래스(드루,도적,고술 등)는 기사파티에서 제외하고
그렇지 않은 클래스를 징기/보기파티 넣어야 합니다.
그리고 힐러는 신기2명과 한파티에 넣게된다면 공대 생존율이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갑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이건 숙련도가 낮은 저하드팟을 위한 응급조치임을 기억하십시오.



-> 땅울림을 제외한 상황에서 딜전이 생불을 딜하는데는 위험요소가 없습니다.
근데도 위험하다면? 안하면 됩니다 ㅋㅋㅋㅋ
즉, 딜전의 생불딜과 징기의 무적성희/보축성희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딜전에게는 생불딜을 시키고 징기는 무적성희/보축성희를 요구하냐? 는 감정에 기반한 논리일뿐입니다.
그럼 딜전에게 생불딜을 안시키고, 징기에게는 무적성희/보축성희 요구하면 되나요?

제 글의 요지는 생불딜이 부족하다면, 딜전이 그 역할을 기대 이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딜전이 못한다면 시키지 마세요.

그리고 징기는 이렇게 까지 안해도 다른 공격대 갈 수 있다/ 징기는 성캔만으로 밥값했다. 
라는 논리는 이미 위해서 답변한것 같습니다.
네임드를 킬하기 위해 가장 값싸고 간편한 수단을 동원해야하는 학원팟 공장입장에서는 
사실 별로 와닿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원딜도 생불딜 기여해야죠. 제 글에는 원딜들 생불딜 시키지 말라는 내용이 없습니다.
원딜이 생불딜에 최적화 되어있긴하지만, 딜전들도 그에 못지 않다는 것을 로그로 증명했습니다.
위험하지 않는 수준에서 공략은 이행하면 됩니다. 여기에 틀린 내용이 있을까요?

글이 조금 길어졌고, 공격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는데,
아직 하드팟 헤딩하시고,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다소 공격적으로 작성했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바라건데, 오리~ 지금까지 공장을 잡고 있는 입장에서,
공격대가 맘에 들지 않는다면 얼마든지 탈주하십시오.
하지만 제 글은 탈주를 위한 글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