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보/복귀자 등등을 위한 직업/특성 간략 가이드
* 특성과 스킬우선순위는 공격대(PvE) 중심이며 일부는 PvP입니다.
 (직업/특성별 소비용품과 아이템강화는 추후 업데이트.. )

** 오타 있어요.. 애교로 봐주세요~
** 참고용이며, 불성 클래식이 오픈하면 다른 전략들이 나오겠죠~
** 조금 더 상세한 가이드나 도움을 원하면 클래식 각 직업게시판에서 문의를~

직업 특성별 (링크)
드루 야성(탱) 야성(딜) 조화 회복
도적 전투 암살 잠행 --
전사 방어 무기 분노 --
기사 보호 징벌 신성 --
냥꾼 야수 사격 생존 --
술사 고양 복원 정기 --
사제 신성 수양 암흑 --
흑마 고통 악마 파괴 --
법사 냉기 화염 비전 --

[링크] 직업/특성별 아이템강화 및 소비용품 확인

불성 클래식 역활별 선택?
데이터는 과거 불성과 프리서버 바탕으로 통계된 자료라고 합니다.
따라서, 단순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탱커딜러힐러PvP 투기장








드루이드 야성 (곰탱)
- 오리지널과 다르게 방어전사만큼 효과적인 탱킹을 할 수 있습니다.
- 높은 생명력과 방어도
- 부탱 시 표범으로 딜링까지 커버가능


특성 (참고: 곰탱과 표범 특성은 같습니다)


스킬 우선 순위

공격대 시 [요정의 불꽃]과 [위협의 포효] 공대 상황에 따라 유지
 - 조화드루이드 (요정의 불꽃) 특성
 - 전사 (사기의 외침) 특성

단일
1) [분노] 사용
2) [가르기] 5중첩 유지
3) [짓이기기] 
4) [휘둘려치기] 
5) [후려치기] 분노가 차고 넘칠 때

광역
1) [위협의 포효] 유지 
2) [짓이기기] 메인타겟 
3) [휘둘려치기] 
4) [후려치기] 분노가 차고 넘칠 때







드루이드 야성 (표범딜)
- [무리의 우두머리] 특성: 파티원 물리 치타 5%
- 탱과 근딜 병행 가능
- [늑대머리 투구] 활용을 극대화하여야 딜 나옴


특성 (곰탱과 같음)


스킬 우선 순위

* 파워쉬프팅(Power Shifting)
[광란] 특성과 [늑대머리 투구]으로 얻는 기력 60 (40+20)을 활용여부에 따라 딜상승 되도록 기력 0일 때 능력 활용

공격대 시 [요정의 불꽃], [짓이기기] 유지는 공대 상황에 따라

단일
1) [쳥명의 전조] 발동 시 [칼날발톱]
2) [칼날발톱] 버블 쌓기
3) 5버블 기력 80 이상일 때 [도려내기]
4) 4버블 기력 80 이상 [짓이기기] 사라질 쯤 [도려내기]

광역
1) 적이 5마리 이상일 경우 [허리케인]
2) 단일딜

파워쉬프팅 예시 (재변딜)
기력 22 있을 때, 기력틱으로 기력 42 되면, [칼날발톱] 사용 (특성 찍으면 기력 42 소모)
아래 매크로 이용하여 변신 풀고 기력 회복

 /오라취소
 /시전 표범 변신








드루이드 (조화)
- 향상된 [요정의 불꽃]과 [올빼미 변신] 강력함
- 마나 조루가 단점.. (물약 활용 중요)

특성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요정의 불꽃] 유지
2) [곤충 떼] 유지
3) [달빛 섬광] 유지
4) [별빛 섬광] 

광역 (2마리)
1) [곤충 떼]와 [달빛 섬광] 양쪽에 유지
2) [별빛 섬광]

광역 (3+)
1) [달빛 섬광] 3마리 유지
2) [허리케인] (차단 위험 시 [나무껍질] 시전)
3) [별빛 섬광]








드루이드 (회복)
- 단일힐에 최적화 되어 있으며, 주로 탱 중심 힐
- [생명의 나무] 탱 중심 힐에 최적화

특성


스킬 우선 순위

오리와 마찬가지로 등급이 낮은 힐을 주로 사용합니다.

단일
1) [피어나는 생명] 3중첩 유지
2) [회복] 유지
3) [재생 10등급] 유지
4) [재생 4~9등급] 시전 (재생 10등급에 중첩)
5) [신속한 치유] 위급 시
6) [자연의 신속함] + [치유의 손길 13등급] 위급 시 (단 [생명의 나무] 변신 해제해야함)

광역 
1) [피어나는 생명] 3중첩 유지 - 탱에게만
2) [재생 4~9등급] 마구 사용
3) [회복] 지속 피해를 입는 아군에게 사용
4) [신속한 치유] 위급 시
5) [자연의 신속함] + [치유의 손길 13등급] 위급 시 (단 [생명의 나무] 변신 해제해야함)








사냥꾼 (야수)
- 불성 내내 높은 DPS 자랑
- [야수제왕] 던젼 세트템 효과가 강력함

특성


스킬 우선 순위

[고정사격] 후 [자동 사격] = 딜 상승

단일
1) [매의 상] 유지 (단, 마나가 낮으면 [독사의 상] 사용)
2) [징표] 필요 시 유지
3) [전갈 쐐기] 필요 시 유지
4) [속사] 
5) [야수의 격노]
6) 발동 시 [살상 명령]
7) [고정사격] 후 [자동 사격] (swing timer 애드온 추천)

광역
1) [일제 사격] 
2) [폭발의 덫]
3) [연발 사격]
4) 대기시간동안 단일 딜 로테이션

[칼날발톱]류가 DPS가 가장 좋음~
불성 후반부 고양술사와 같은 파티라면 [천둥매]류도 추천~








사냥꾼 (사격)
- [정조준 오라]가 있더라도 야냥의 DPS를 쫓아가기 힘듦
- PvP 특성

특성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매의 상] 유지, 마나 부족 시 [독사의 상]
2) [정조준 오라], [사냥꾼의 징표] 유지
3) [독사쐐기] 필요 시 유지
4) [속사]
5) 발동 시 [살상 명령]
6) [영웅심/피의욕망] 또는 [속사] 지속시간 동안에는 [고정 사격] 후 [자동 사격]

그 외에는 아래처럼
7) [고정사격] 후 [일제사격]+[자동사격]
8) [고정사격] 후 [자동사격]
9) [고정사격] 후 [신비한사격]+[자동사격]
10) [고정사격] 후 [자동사격]
** 7~10 반복

광역
1) [일제사격]
2) [폭발의 덫]
3) [연발 사격]
4) 단일 딜 로테이션

[칼날발톱]류가 DPS가 가장 좋음~
불성 후반부 고양술사와 같은 파티라면 [천둥매]류도 추천~








사냥꾼 (생존)
- DPS는 야수냥꾼보다 떨어지지만, 공격대 전체DPS는 상승함
- [결점 노출] 특성과 [사냥꾼의 징표 연마] 특성으로 공격대 1명은 꼭 필요

특성
1) 초반 특성 (치타가 낮고 [결점 노출] 유지가 힘들 때)

2) 후반 특성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매의 상] 유지, 마나 부족 시 [독사의 상]
2) [사냥꾼의 징표] 필요 시 유지
3) [독사쐐기] 필요 시 유지
4) [속사]
5) 발동 시 [살상 명령]
6) [영웅심/피의욕망] 또는 [속사] 지속시간 동안에는 [고정 사격] 후 [자동 사격]

그 외에는 아래처럼
7) [고정사격] 후 [일제사격]+[자동사격]
8) [고정사격] 후 [자동사격]
9) [고정사격] 후 [신비한사격]+[자동사격]
10) [고정사격] 후 [자동사격]
** 7~10 반복

광역
1) [일제사격]
2) [폭발의 덫]
3) [연발 사격]
4) 단일 딜 로테이션

[칼날발톱]류가 DPS가 가장 좋음~
불성 후반부 고양술사와 같은 파티라면 [천둥매]류도 추천~








마법사 (비전)
- 초반에는 화법에 밀리지만, T5 (불뱀제단) 나올쯤 마나가 넉넉해지면 빛을 보게 됨
- 몰빵딜 > 조루딜 .. 마나와의 싸움 [얼음핏줄][신비의 마법강화] 쿨타임 3분

특성


스킬 우선 순위

비전법사는 마나 효율을 얼마나 잘하는지에 따라 딜이 나옴
공격대 시 암사, 복술(마나해일토템), 드루이드(정신자극)을 받아서 얻는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음
3분이 넘는 전투 시 [신비의 마법강화]와 [얼음 핏줄] 쿨이 돌아오기 전까지 마나 분배를 잘 해야함.

단일
1) [마법사 갑옷] 유지 

딜 몰빵 + 마나 소비 극강 : [비전 작렬]만 사용
2) [얼음 핏줄]
3) [신비의 마법강화] + 장신구(사용효과)
4) [신비의 마법강화] 끝날 쯤에 [비전작렬] 시전시간내에 안 들어갈 때 [냉정]+[비전작렬]
5) [얼음핏줄] 끝나면 [매서운 한파]+[얼음핏줄]
6) [비전작렬]
7) [환기] 마나가 부족하면

8) [얼음화살] 마나회복용 또는 마법봉 발사 (마나 낮을 때)
9) 이동 시 [화염 작렬] 

광역
1) [신비한 폭발]








마법사 (화염)
- T5 (불뱀제단) 나오기전까지 좋음

특성


스킬 우선 순위

화법은 [타오르는 격노] 특성 덕에 적 생명력 20% 이하 시 DPS 상승
적 생명력 20% 이하 시 [얼음핏줄][발화] 항상 사전준비

단일
1) [타오르는 갑옷] 유지
2) [불태우기] 5중첩 유지 (지정 시)
3) [얼음 핏줄] 
4) [발화] + 장신구(사용효과)
5) [화염구]
6) 이동 시 적이 죽기 직전에 [화염작렬]
7) 마나 부족 시 [환기]
8) 마나 부족 시 마법봉 발사

광역
1) 내 앞에 3명 이상 경우 [용숨결] 
2) 내 주위에 3명 이상 경우 [화염폭풍]
3) [불기둥 6등급]
4) [불기둥 7등급]
5) 적 생명력 낮을 때 [신비한 폭발]








마법사 (냉기)
- 비법/화법에 비해 딜이 떨어짐
- PvP 특성

특성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혹한의 추위] 5중첩 유지
2) [얼음 핏줄] + [물정령 소환]
3) [매서운 한파] 사용 [얼음 핏줄][물정령 소환] 리셋
4) [얼음화살]
5) 이동 시 [얼음창] 또는 [혹한의 추위] 중첩 유지를 위해
6) 마나 부족 시 [환기] 또는 마법봉 발사

광역
1) [냉기 돌풍]
2) [눈보라]
3) 적 생명력 낮을 때 [신비한 폭발]








성기사 (신성)
- 단일힐 좋음 주로 탱커 힐 도맡음
- [향상된 기원의 오라]로 방어도 상승 효과가 좋음

특성


스킬 우선 순위

단일/광역
1) 지정된 오라 유지
2) 적에게 [빛의 문장] 또는 [지혜의 문장] + [심판] 디버프 유지
3) [신의 계시] 쿨마다 최대한 활용
4) [빛의 섬광 6~7등급] 주력 힐
5) [성스러운 빛 5등급] 사용 [빛의 은총] 유지
 - 위급 시 [성스러운 빛 11등급] 시전 시간 0.5초 감소
6) [신의 은총] + [신성한 충격] 또는 [성스러운 빛 11등급] 
7) [성스러운 빛 11등급] 큰 힐 시
8) 이동 시 또는 위급 시 [신성한 충격]








성기사 (징벌)
- [향상된 성전사의 문장]과 [고결의 오라]로 공대 1명은 필요
- 딜 향상을 위해 Seal Twisting (문장뒤틀기?) 필요

특성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고결의 오라] 유지
2) [응징의 격노] 
3) [성전사의 문장] + [심판] 디버프 유지, 디버프 있는 상태로 [자동공격] 시 유지 됨
4) [지휘의 문장 1등급] 활성화 후 [자동공격] 들어가기 전에 [피의 문장/고결의 문장] 사용
 - Seal Twisting
5) [성전사의 일격] 후 [심판]
6) [지휘의 문장 1등급] Seal Twisting 가능한 경우
7) [퇴마술] 언데드/악마 공격 시
8) [신성화] 마나 충분 시
9) 근거리 밖의 범위이고 적 생명력 20% 이하일 때만 [천벌의 망치] 시전

광역
1) [신성화]
2) [신의 격노] 언데드/악마 공격 시
3) 단일 딜 로테이션

Seal Twisting (문장 뒤틀기) 부연 설명
[자동공격]과 [자동공격] 사이에 작은 버프 시간이 있는데, 그 사이에 2개의 문장을 끼워넣는 원리. 먼저 써야할 문장은 [지휘의 문장] 또는 [정의의 문장] 이며 [자동 공격]이 들어가기전에 [피의 문장]을 끼워넣어서 평타를 극대화하는 방법.

예시 순서
[지휘의 문장] > [피의 문장] > [자동 공격] > [성전사의 일격] > [자동 공격] > [심판] > [지휘의 문장] ...
* [심판]은 [지휘의 문장] + [피의 문장] + [자동공격]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있을 때만 사용

Swing-Timer 애드온 추천








성기사 (보호)
- 불성 최강 최적화된 광역탱커
- 단일도 방어전사만큼 함

특성
1) 일반


2) 위협수준 높이기 (징벌기사가 없을 시 고결의 오라를 위해)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정의의 격노] 유지
2) 지정된 축복/오라 유지
3) [정의의 문장] + [심판]으로 첫타 위협수준 확보
4) [복수의 문장] 유지, 마나 부족 시 [지혜의 문장] 유지
5) [복수의 문장] 5중첩 유지하고 [성전사의 문장] + [심판] 디버프가 없을 시 디버프 적용
6) [응징의 격노] 
7) [신성한 방패] 유지
8) [신성화] 유지
9) [응징의 방패] 
10) [심판]
11) 적 생명력 20% 이하 시 [천벌의 망치]
12) [퇴마술] 언데드/악마 공격 시

광역
1) 단일과 동일
2) 빅풀 시 [천상의 보호막] 사용하여 적 모으기 (단, 딜러는 공격 금지)








사제 (신성)
- 단일/광역힐 모두 다재다능
- [천상의 정신 연마]으로 치증과 댐증에 모두 이로움

특성

1) 단일힐 (천상의 정신 - 공격대에서는 한 명만 필요)


2) 광역힐 특화


3) 마력주입 (흑마/법사/조드/정술과 같이 있을 때 좋음)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소생] 유지
2) [상급 치유 2랩] 주력 힐
3) 이동 시 [신의 권능: 보호막] + [회복의 기원]
4) 위급 시 [내면의 집중] + [상급 치유 7랩]
 - 큰힐은 [상급 치유 7랩]
5) [어둠의 마귀] 마나 회복 (단 쉽게 죽지 않게 사용)
6) [회복의 기원] 탱커에게 사용
 - [회복의 기원] 발동 시 치유를 받은 대상이 위협수준 올라감
7) [순간 치유] 빠른 힐이 필요할 경우 [상급 치유] 시전이 2.5초

광역
1) 파티만 해당 [치유의 기원]; [내면의 집중력]과 함꼐하면 효과적
2) [치유의 마법진] 대상과 대상의 파티만 힐
3) [소생] 지속피해를 입는 아군에게
4) [회복의 기원] 지속피해를 공격대 전체가 볼 때
5) [어둠의 마귀] 마나 회복 (단 쉽게 죽지 않게 사용)








사제 (암흑)
- [어둠의 매듭]과 [흡혈의 손길]로 공격대 최소 1명은 필요
- 딜 상승을 위해 DOT(지속피해)를 바로바로 보충해줘야함


특성
- 초반에 마나 부족현상을 느낀다면 [굳은 의지] 대신 [마법봉 전문화]를 올리세요.
- [어둠의 매듭] 5점을 4점을 주고, [정신 분열] 4점을 줄 수도 있습니다. (단 매듭이 RNG! 운이 안 좋으면 사라짐..)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흡혈의 손길] 유지
2) [어둠의 권능: 고통] 유지
3) [내면의 열정] + [어둠의 권능: 고통] 또는 언데드종족이라면 [파멸의 역병] 사용
 - 마나 문제가 없다면 [정신 분열]
4) [어둠의 마귀] 마나 보충 (사용 시 죽지 않도록 조심)
5) [정신의 분열]
6) 사용 시 본인이 죽지 않는다면 [어둠의 권능: 죽음]
7) [정신 채찍]
8) 마나가 없다면 마법봉 발사
 - 마나 물약 사용으로 마나 0은 보지 마세요..

광역
1) [어둠의 권능: 고통] 대상 3명 유지
2) 단일 딜 로테이션과 같음








사제 (수양)
- 급조한 PvP 특성 .. (이 가이드에서는 없어서)

특성
1) PvE + PvP
- 노란박스 특성은 적절히 포인트를 분배 (사람마다 스타일이 달라서)


2) PvP


스킬 우선 순위

- 추후 업데이트...








도적 (암살)
- 쌍단검 필요 (주: 느린 단검 / 보: 빠른 단검)
- 전투 도적보다 딜이 떨어지지만, 특정한 역활 수행용([파열] 또는 [약점노출])으로 활용

특성


스킬 우선 순위

[난도질] 유지가 필수이며, 공격대 상황에 따라 [파열] 또는 [약점 노출] 유지

단일
1) [난도질] 유지
2) [파열] 유지
3) 은신 시 [목조르기] 사용
4) [냉혈] + [절단] 
5) [절단] 버블 생성
6) [난도질]과 [파열] 시간이 넉넉하다면 [절개] 사용
7) 적이 죽기 전이라면 [절개] 대신 [독살] 사용 
 - [독살]이 [절개]보다 피해는 높지만, [맹독]이 사라짐
8) [맹독]이 사리지려고 하면 [독칼] 사용

광역
1) [파열] 대상 2명에게 유지
2) 단일 딜 로테이션과 같음

버블 관리
- [난도질] 유지를 위해 3~5버블에 [난도질] 사용
- [파열]은 무조건 5버블로
- [절단]이 가끔 2버블을 생성해서 버려질 때도 있으나 괜찮음








도적 (전투)
- 초반에는 다른 근딜보다 딜이 약간 안 나오지만, 불성 진행될수록 매우 좋아짐
- [아드레날린 촉진]과 [폭풍의 칼날] 때문에 순간딜이 좋음

특성
1) 도도 특성 (주: 느린 도검 보: 빠른 도검)
- [약점 노출] 유지해야한다면, [치명적인 독] 특성(2점)을 빼서 [약점 노출] (2점)투자


2) 장착+도검 (주: 장착/둔기 보: 빠른 도검) 
- 주무기가 도검이 아닐 시 사용하는 특성 (장착 또는 둔기에 투자)
- [약점 노출] 유지해야한다면, [치명상] 특성(2점)을 빼서 [약점 노출] (2점)투자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난도질] 유지
2) [파열] 유지
3) 은신 시 [목조르기] 사용
4) [폭풍의 칼날]과 [아드날레린 촉진] 쿨마다 사용
5) [사악한 일격] 버블 생성
6) [난도질]과 [파열] 시간이 넉넉하다면 [절개] 사용
7) 적이 죽기 전이라면 [절개] 대신 [독살] 사용 
 - [독살]이 [절개]보다 피해는 높지만, [맹독]이 사라짐
8) [맹독]이 사리지려고 하면 [독칼] 사용

광역
1) [폭퐁의 칼날]
2) 단일 딜 로테이션과 같음

버블 관리
- 황천의 칼날 세트 최소 2개 미만: 3~5버블 [난도질] / 5버블 [파열]
- 황천의 칼날 세트 최소 2개 이상: 1~2버블 [난도질] / 5버블 [파열]
- [약점 노출] 유지 시: 4~5버블 [난도질] / 2~3버블 [파열] / 5버블 [약점 노출]








도적 (잠행)
- [과다출혈]이 좋지만, 전반적으로 전투 도적에 비해 딜이 떨어짐
- PvP 중심

특성
1) PvE+PvP 도도 특성 (주: 느린 도검 / 보: 빠른 도검)

2) PvP 특화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난도질] 유지
2) [파열] 유지
3) 은신 시 [목조르기]
4) [과다출혈] 버블 생성
5) [난도질]과 [파열] 시간이 넉넉하다면 [절개] 사용

PvP 유용 스킬
행동불가: [급소가격] [실명] [기질시키기]
이동성: [그림자 일격] [질주]
생존: [그림자 망토] [회피]
위 스킬들을 대기 시간 초기화해주는 [마음가짐] 특성

주: 상처 감염 (독뎀 치유감소)
보: 신경 마비독 (이동속도 감속)
보2: 정신 마비독 (시전시간 감속)
- 보조무기 하나를 더 마련하여 [정신 마비독] + [독칼] 용으로 구비
- 보조무기는 신경과 정신을 상황에 맞게 전투중에도 교체 사용








주술사 (정기)
- [격노의 토템]으로 공격대 참여 시 최소 1자리는 보장
- 초반에 적중 특성과 토템 덕분에 치고 나갈 수 있음

특성


스킬 우선 순위

- 초반 기본 로테이션은 [번개 화살]x3 + [연쇄 번개]x1 
- [번개 화살] 시전 시간이 2초 미만으로 떨어지면 [번개 화살]x4 + [연쇄 번개]x1 로 바꿈

단일
1) [마나 보호막] 유지
2) [격노의 토템] [마나샘 토템] [천벌의 토템] 유지
3) [정기의 깨달음] + [연쇄 번개]
4) [번개화살]x3 + [연쇄 번개]x1 
 - 번개화살 시전 시간 2초 미만 시 [번개 화살]x4 + [연쇄 번개]x1
5) 이동 시 [화염 충격]

광역
1) [불꽃 회오리 토템]
2) [연쇄 번개]
3) [불꽃 회오리 토템] 터지면 [용암 토템]
4) [화염 충격] 대상 2명 유지
5) [번개 화살]








주술사 (고양)
- [해방된 분노] 특성과 토템으로 공격대 최소 1명 필수
- 공대원을 위해 Totem Twisting (토템 뒤틀기) 필요

특성
1) 일반


2) Totem Twisting (토템 뒤틀기용)
- 파티원 중 전사, 징벌기사, 도적에게 질풍의 토템 유용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마나 보호막] 유지
2) [질풍의 무기] 쌍수 유지
3) [대지의 토템] [마나샘 토템] [불타는 토템] 유지
4) [은총의 토템] 유지
 - "토템 뒤틀기" 특성 시 [질풍 토탬] + [은총 토템]
5) [불의 정령 토템] 시전 후 [영웅심/피의욕망] 시전
6) [주술의 분노] 쿨마다 사용
7) [폭풍의 일격]
8) [산울림 효과] 특성 시 [화염 충격]x1 + [대지 충격]x2 
 - "토템 뒤틀기" 특성 시 [화염충격]x1 + [대지충격]x1
9) [산울림 효과] 특성 시 [불타는 토템]이 끝나면 > [불꽃 회오리 토템] 터지면 > [불타는 토템] ..

광역
1) [불꽃 회오리 토템] 터진 후 [용암 토템]
2) [용암 토템] 끝나면 [불꽃 회오리 토템]
3) [화염 충격] 대상 2명에게 유지
4) 단일 딜 로테이션

토템 뒤틀기 (Totem Twisting)
* 은총과 질풍의 토템은 바람 토템 계열 
1) [질풍의 토템]을 박는 순간 바로 10초간 주무기 버프 적용되어서, 곧 이어 [은총의 토템] 박기
2) 질풍 무기 버프 사라지는 10초 후 바로 [질풍의 토템] 박고 [은총의 토템] 박기 - 이거 반복
3) 토템을 사용 시 마나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토템 집중] 특성 필수








주술사 (복원)
- [연쇄 치유] 최고봉 광역힐
- [마나해일 토템] 파티원 마나회복용으로 매우 좋음

특성


스킬 우선 순위

단일/광역
1) [마나 보호막] 유지
2) [대지의 보호막] 탱커 한명에게 유지
3) 파티원에게 적합한 토템 유지 (불토템은 마나가 남아돌거나 냉저 필요시)
 - 대지: 대지력(힘), 돌가죽(근접피해감소), 대지의정령(도발솬수), 진동(공포,현혹,수면 해제), 속박(이속감속)
 - 바람: 질풍(근딜용), 은총(민첩). 천벌(증뎀), 마법정화(해로운마법 1회 흡수), 자연저항(자저)
 - : 마나샘(마나회복), 치유(생명회복), 화염저항(화저). 질병해제, 독정화
 - : 불의정령(공격솬수), 냉기저항(냉저)
4) [마나해일 토템] 파티원이 가장 필요할 때 맞춰서 사용
5) [연쇄 치유 4~5랩] 주력 힐
6) 위급 시 [자연의 신속함] + [치유 물결 12랩] 
7) [하급 치유 물결] (시전시간 1.5초) 빠르게 대상 치유 시 [연쇄 치유] 시전시간 2.5초








흑마법사 (고통)
- [어둠의 선물][재앙의 저주][임프 강화] 때문에 공격대 1자리는 보장
- 파괴흑마보다 딜은 떨어짐; 딜상승 시 도트(지속피해) 리필이 매우 중요

특성
- 초반에는 저항 때문에 [마의 정신집중] 대신 [억제] 투자도 가능
- [억제]를 찍지 않는 이유는 주력스킬 [어둠의 화살]은 [억제] 영향을 안 받음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마의 갑옷] 유지
2) 지정 받은 저주 유지: [원소의 저주][무모함의 저주][파멸의 저주] 중 하나
 - [파멸의 저주]를 사용하기 전 [저주 증폭]과 함께 사용
3) [임프] 소환 [피의 서약] 효과
4) [불안정한 고통][부패][제물][생명력착취] 유지
5) [어둠의 화살] 주력딜
6) 이동 시 또는 마나 회복 시 [생명력 전환]

광역 (2)
1) 대상 2명에게 도트 모두 유지 
2) [어둠의 화살] 

광역 (3+)
1) [부패의 씨앗] 대상 모두에게
2) [부패의 씨앗]이 터지게끔 [지옥의 불길] 사용
 







흑마법사 (악마)
- 대체적으로 랩업용으로 키움
- 초반에 [지옥수호병] 덕을 봄

특성
1) 지옥수호병 


2) 서큐버스 ([지옥수호병]을 포기하고 [붕괴] 찍음)


스킬 우선 순위

악흑은 [악마의 지식] 버프로 때문에 소환수의 생존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죽을 같으면 [마의 지배]를 이용하여 바로 소환하여 유지

단일
1) [마의 갑옷] 유지
2) 특성에 따라 [지옥수호병] 또는 [서큐버스] 유지
3) 지정 받은 저주 유지: [원소의 저주][무모함의 저주][파멸의 저주] 중 하나
4) [제물][부패] 유지
5) [어둠의 화살] 주력딜
6) 이동 시 [어둠의 연소]
7) 이동 시 또는 마나회복 시 [생명력 전환]
8) 서큐버스 소환 시 [고통의 채찍]은 사용하지 않음

광역 (2)
1) 대상 2명에게 [제물][부패] 유지 
2) [어둠의 화살] 

광역 (3+)
1) [부패의 씨앗] 대상 모두에게
2) [부패의 씨앗]이 터지게끔 [지옥의 불길] 사용








흑마법사 (파괴)
- 불성 내내 단일/광역딜에 높은 DPS 유지
- 딜이 좋아서 공격대 자리는 넘침 (포화가 될수도 있음 ㅡㅡ)

특성
1) 어둠의 화살 주력
- [서큐버스]를 [악의 제물]로 받침


2) 소각 주력 
 - [임프]를 [악의 제물]로 받치며, 화법 [불태우기 연마] 디버프 있을 시 매우 좋음)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마의 갑옷] 유지
2) [어둠의 화살] 주력 시 [서큐버스]를 [악의 제물]로 받침
 - [소각] 주력 시 [임프]를 [악의 제물]로 받침
3) 지정 받은 저주 유지: [원소의 저주][무모함의 저주][파멸의 저주] 중 하나
4) [제물] 유지
5) [어둠의 화살] 주력딜
6) 이동 시 [마나 연소] 
7) 이동 시 또는 [제물]이 사라지기 전에 [점화]
8) 이동 시 또는 마나회복 시 [생명력 전환]

광역 (2)
1) 대상 2명에게 [제물] 유지 
2) [어둠의 화살] 

광역 (3+)
1) [부패의 씨앗] 대상 모두에게
2) [부패의 씨앗]이 터지게끔 [지옥의 불길] 사용









전사 (무기)
- [피의 광란]으로 인해 공대 1자리 정도 보장
- 오리와 다르게 불성은 보조 역활을 함

특성
- 공대에서 [사기의 외침] 유지 시, [분노 해방]을 제거하고 [사기의외침 연마] 투자


스킬 우선 순위

[격돌]은 [자동공격]을 초기화 함
- [자동공격](흰색피해) 다음 [격돌] 사용
- 공속이 2.5 미만이면 [영웅의 일격] 사용
* [격돌][영웅의 일격]은 [죽음의 일격]과 [소용돌이]이 쿨일 때만 사용

단일
1) [전투의 외침] 유지
2) 지정 시 [사기의 외침] 유지 
3) [피의 분노] 사용
4) [죽음의 소원][무모한 희생] 쿨마다 사용

5) [자동공격] 후 [격돌] > [죽음의 일격]
6) [자동공격] 후 [격돌] > [소용돌이]
7) [자동공격] 후 [격돌] > [죽음의 일격]
8) [자동공격] 후 [격돌] > [전투의 외침] 또는 [사기의 외침]
* 5~8번 반복

광역
1) [휩쓸기] 
2) 단일 딜 로테이션
3) [격돌][영웅의 일격] 대신 [회전베기] 사용

마무리 일격 구간 (적 생명 20% 이하) 선택
1) 단일 딜 로테이션 중 8번에서 외침류 대신 [마무리 일격] 사용
2) 이동이 잦은 경우 빠른 쌍수무기로 착용하고 [마무리 일격] 난사








전사 (분노)
- 근딜 중 단연으뜸딜이지만, 공대원에게 혜택이 없음
- 공대 참여 시 열심히 어필하세요......

특성
- 공대에서 [사기의 외침] 유지 시, [분노 해방]을 제거하고 [사기의외침 연마] 투자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전투의 외침] 유지
2) 지정 시 [사기의 외침] 유지 
3) [피의 분노] 사용
4) [광란] 유지
5) [무모한 희생] 쿨마다
6) 우선순위 [피의 갈증] > [소용돌이] 
8) 분노가 60 이상이고 [피의 갈증][소용돌이]가 쿨일 때 [영웅의 일격]

광역
1) [휩쓸기]
2) 단일 딜 로테이션 수행 
 - 우선순위 [소용돌이] > [피의 갈증]
3) [영웅의 일격] 대신 [회전베기]

마무리 일격 구간 (적 생명 20% 이하) 
1) [마무리 일격] 난사
2) 글쿨동안 분노가 30 이상일 시 [피의 갈증]








전사 (방어)
- 불성 내내 메인탱커

특성
1) 공격형 (위협수준/DPS 증가하지만 생존능력 감소)


2) 방어형 ([천둥벼락][사기의 외침] 연마를 통해 생존에 도움)



스킬 우선 순위

단일 
1) 특성을 찍었다면 [사기의 외침][천둥벼락] 디버프 유지
2) [방패 밀쳐내기]
3) [복수]
4) [압도]
5) 위험하거나 분노 여유 있을 때 [방패 막기]
6) [영웅의 일격] 분노 여유 있을 때
7) 차단이 필요없거나 [복수]가 쿨이거나 [압도] 분노 부족 시 [방패 가격]
8) 분노 보충이 필요하고 생명에 위협이 없을 때 [피의 분노]
9) [방패의 벽][최후의 저항][주문 반사] 필요 시 사용

광역
1) 단일 딜 로테이션과 비슷
 - [천둥벼락]은 쿨마다 사용
 - [영웅의 일격] 대신 [회전베기] 사용
2) [천둥벼락]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기 때문에 "탭"을 이용하여 각각의 적에게 위협수준 지속적으로 확보
3) [도전의 외침] 광역도발











딜러(DPS) 페이즈1 예상 순위

- 파괴 흑마 / 야수 냥꾼은 꾸준히 상위권
- 징벌 기사는 Seal Twisting (문장 뒤틀기) 활용할 시 아래 차트보다 딜상승
- 야성(딜) 드루는 Power Shift (기력회복) 활용할 시 아래 차트보다 딜상승








힐러(HPS) 페이즈1 예상 순위

- 수양 사제(pvp)를 제외하고 모두 좋음
- 신성 기사와 회복 드루는 탱커힐 중심
- 복원 술사와 신성 사제는 광역힐 중심








탱커(TANK) 페이즈1 예상 순위

- 모두 전박적으로 좋음
- 방어 전사 :: 단일 > 광역 탱커
- 보호 기사 :: 광역 > 단일 탱커
- 야성(곰) 드루 :: 오프탱 시 딜지원






PvP 시즌1 투기장

- 현재까지 남은 프리서버 중심으로 취합된 데이터이며, 불성 클래식 오픈 이후 충분히 바뀔 가능성 있음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