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초창기때부터 지금까지 2년넘게 공대 운영해 오면서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

저희 공대 규정이 이겁니다.

초보분들은 와서 배워서 익숙해지고 탬도 많이 사가고, 좀 잘하시는분들은 시간 지키면서 공대 마무리 해드림 입니다.

저희공대 정공 기준 수준은 너프전 태양샘 킬제덴 55% 까지 봤습니다.

너프전에 못잡은것에 대해 매우 아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유저분들의 요청에 공대를 계속 늘려서 태양샘 말기에 10캐릭터로 공대 10개씩 꾸리고 다녔습니다.

다들 공대가 많이 순환되니까 좋아 하셨습니다. 저는 그냥 그게 좋아서 그렇게 했고요.

노스렌드 나와서 사람들이 복귀자도 좀 늘고 부케도 많이 키우고 그래서 저에게 요청이 또 많이 왔습니다.

"낙스라마스 공대좀 많이 만들어주세요"

그래서 밤낮 설쳐가면서 부케를 계속 찍어냈습니다. 만렙이 되자말자 바로 다음캐릭터로 키우기 시작했고요.

그런 이유로 부캐들이 제대로 육성이 되지않은 상태로 낙스라마스 간다고 해명도 했었습니다. 본섭게시판에.

그리고 제가 제대로 시간엄수를 못하거나 스스로 부족하다고 판단되면 제가 받을 골드등은 반납했습니다.

여태까지 공대 다니면서 반납한 골드 합치면 약 20만골 가량 됩니다.

저는 공대는 로그찍고 딜하는맛으로 오는 공대가 좀 아니라서 효율적으로 보고 로그보는 분들에게 적합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그래도 초보분들은 최대한 많이 수용해서 레이드 공략등등 설명하고 쉽게 쉽게 할수 있도록 하는대 목표가 있습니다.

제가 15년전 와우 할 시절때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레이드 가고싶어도 경험자만 "모집중" 광고를 해서 몇달동안 달라란에서 점프만 하다가 와우를 접었습니다.

저같은 사람은 없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공대를 꾸리기 시작했고 그게 몇년째 운영중입니다.

그리고 저는 시간을 진짜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제가 공대오시는 분들 시간 다 깎아먹고 5시간씩 낙스라마스에 묶어두고 그랬으면 솔직히 나쁜놈 맞습니다.

낙영흑 3개 레이드 포함 3시간 이내컷으로 광고를 해서 꼭 시간내로 처리 합니다.

레이드탬 몇개 안남은 상태에서 달라란오면 2시간 30분쯤됩니다.

시간엄수 잘 지키고 레이드 많이 운영해서 서버내에 사람들 놀수 있는 환경만들려고 노력했다고 생각했는데.

어느세 보니까 이렇게 욕하고 있을줄은 몰랐습니다.

몇분들이 저에게 문자나 귓말도 오고 그럽니다.

공대를 그냥 줄여버리라고 왜 사서 고생하냐고요.

얼피 얼라가 로크섭에 비해서 구인이 엄청빠릿빠릿하게 되는게 아니라 많이 힘듭니다.

그래서 가끔가다 보면 초보들 손 하거나 갓만렙 손 해도 다 그냥 모셔 갑니다.

지금 제가 낙스라마스를 두고 대충와도 일단 되니까 오라고 하지만,

울두아르 부터는 제대로 탬보고 준비상태 체크후 갈거라고 말했습니다. 

어제부터 몸살이나서 몸이좀 안좋았는데 절 욕하는 글들 보니 마음이 씁쓸합니다.

*추가로 말씀들이면 그날 분배할떄 제 스스로 벌금 1만골 납부 하고 레이드 진행 처음부터 내내 저때문에 딜이 안나온다고 죄송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광고미리 준수 못했던거는 디스코드 23명정도 예약 차 있을때 힐자리가 풀이라 어쩔수없이 신기에서 탬이 안좋은 징기로 스왑해서 간거였습니다. 로그가 처참한거는 오더위주 특임위주로 플레이 하다보니 제 로그가 좀 많이 안좋습니다. 길드원쉴드치는 공대장은 절대아닙니다. 오히려 길드분들이 저에게 많은 질타를 받았고 외부인원은 너그럽다고 제가 실수하거나 레이드 도중 죽으면 옆에와서 길드원들이 놀리고 /따귀 치고 장난칠정도로 길드원을 갈굽니다. 만렙이 지금 7개고 추가로 2개더 만들고 있는 중이라 공대를 7개 꾸려서 하다보니 너무많은 캐릭 특성 등으로 마부나 장비가 제대로 안된것은 저도 잘못인건 압니다. 그래서 논란이 된 이후 캐릭들 검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