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아마 와린이에게도 큰 도움이 될거라 확신하며
기존 와창분들에게도 팁이 됐으면 합니다.
너무 기초적인 것들은 이미 좋은글이 많으니 심화편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가지 클래스 ( 탱커, 딜러, 힐러 ) 의 역할과 공통적으로 이해해주시면 하는
부분으로 나눠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가능한 쉽게쉽게 설명드릴테니 스크롤이 길더라도 읽어주시면 피가되고 살이 될겁니다.

두서없이 작성하더라도 추후에 보완할점을 잡아주시면 정정 계속 할게요!
그림 이쁘게 편집하는 재주는 없습니다. 알아서 봐주세요!


#공통편



1. 에드온

 에드온이 어떤 것인지, 어떻게 설치하는지에 대해서는 다른 글들에서 너무 자세히 잘 나와있으니 저는 추천(이아니라 필수) 만 하겠습니다.



 A. 거리 에드온 - Rangedisplay


  - 와우에는 몹과 자신 사이의 거리가 있습니다. 원딜분들의 사정거리권을 잘 표시해주기도 하는데 이것으로 애드 날지 여부를 판단 하셔야합니다.
  - 몹이 사정거리 권인지 판단 가능하며 이걸로 애드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 보통 동렙이면 20~25m 에서 애드,  고렙이면 그 이상 멀리에서도 애드, 저렙이면 그만큼 미터수가 줄어듭니다.
     * 이건 일반몹 기준이며 정예몹은 좀더 먼 거리에서 애드 날 수 있습니다.

레이드 보스의 경우 63레벨이지만 ???로 표시되며 40m 부터(쯤) 애드납니다!

  - 평타 사거리:  0 ~ 5m (킹갓주의사항) 밑에서 설명드려유






 B. 인벤레이드 프레임


  - 이것만큼 제맘에 드는 에돈도 없고 이거없인 힐도 하기 귀찮은 몸이 되었으며 너무 좋은 에드온입니다...


제가 지금 독에 중독되어있는 상태인데 프레임에는 초록색으로 표시되며 이것으로 디버프 상태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제 마우스오버 매크로를 추가하면

#showtooltip
/시전 [target=mouseover,help][help][target=targettarget,help][target=player][target=player,btn:2] 주문이름

클릭 하지않고 프레임 위에 손만 올리고 해제, 힐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걸 경험해보시면 힐러는 드라마 보면서 가능하다는 원리를 알게됩니다.


그 외에 생존기 표시(껍질, 얼방, 죽척 등등등) 가 아주 킹갓제네럴 굿입니다.


2. 던전 가이드


 버프 돌리는거나 물빵같은건 매너입니다. 클래스별 할 사항은 밑에서 확인하세유
 
 A. 어그로???


  - 와우에는 어그로(위협수치)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수치화가 되어있으며 이건 에드온 없이는 눈으로 확인하시기 어렵습니다.   ( 추천 에드온 ThreatClassic2 )
  - 쉽게 설명드리면 몬스터 기준에서 이 닌겐(플레이어)이 나에게 얼마나 위협적인가? 수치이며 자신의 피를 많이 빼는 사람일수록 어글이 높습니다. 
  - 탱커는 피는 많이 빼지 않지만 위협수치를 높게 쌓는 스킬을 사용하여 어그로를 쌓는것입니다.(스킬 툴팁 읽어보시면 위협 수치를 크게 증가한다니 뭐니 같은 스킬들)
  - 또한 피 빠진사람을 힐하는 힐 어글 또한 힐량에 비례하여 많이 쌓입니다.
  - 탱커가 여러마리를 풀링할 시 때린 몹은 어글이 분명히 생기지만 단순히 본다고 해서 그 탱커가 몹을 꽉 잡는다고 할 수 없습니다.


   수치를 간소화해서 예시로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보통 원거리에서 탱커가 풀링( 17069 , 요불)하는 위협수치를 10 이라고 생각하고 설명드릴게요. 
  동렙 딜러들이 스킬 한방에 50( 얼음 화살 어둠의 화살 사악한 일격 조준 사격 )정도의 어글 수치를 갖습니다.
  탱커는 위협수치 높은 단일 스킬 한방에 100 이상, 광어글( 천둥벼락 사기의 외침 휘둘러치기 )는 30의 어그로수치를 갖습니다.
  힐러는 회복량 100(실수치량) 당 위협수치 20( 소생 빛의 섬광 ) 정도의 어글을 쌓습니다.

이 수치들이 쌓이고 가장 높은 사람을 몹은 공격합니다.


탱커가 풀링을 했을 시에는 내 딜 스킬 한방에 몹이 바로 나를 본다는 말입니다. 물론 힐도 마찬가지입니다.
  

  4마리를 풀링했어도 해골찍힌 대상은 아마 탱커가 책임지고 어글을 가질 것이므로 해골을 제외하고 피가 100프로인 몹이 있다면 아직 어글 수치가 없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이때 힐을 하면 당연히 힐러한테 몹이 튈거고 광을 치면 딜러를 봅니다.)

 위에서 표기했듯 탱커들이 광역 어그로 스킬을 사용해도 수치가 진짜 약합니다.. 
딜러의 단일딜 한방에 바로 튈 수 있으니 저는 처음에 몹들이 오자마자 광역을 한번 하고 (힐어글을 잠깐 버틸 수 있는정도) 무조건 단일로 한대씩 큰 스킬을 때립니다.


   * 예외사항 : 몹들이 어그로 수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탱커를 안보고 다른사람을 공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탱커에게 스턴류( 후려치기 심판의 망치) 스킬을 먹였을 때 
    - 얼회와 같은 발이 묶였을 때( 얼음 회오리 휘감는 뿌리 )몹의 평타 사거리내에 탱커가 없으면 붙어있는 사람중 어그로 수치가 높은 사람을 때립니다.    : 이게 정말 무서운점이고 힐러들이 잘 죽는 경우입니다. 갑자기 얼회가 쳐졌으면 탱커는 가장 많은 몹들이 자신을 때릴 수 있는 곳으로 자리를 옮겨야 하며 힐러 딜러는 탱커가 몹에 붙어있지 않으면 즉시 이탈해야합니다.



 B. 해제와 시전방해, 매즈

  - 아군의 디버프 해제는 인벤레이드프레임과 함께라면 너무나 쉬운것 (*' -')/  위에 에드온 추천을 참고하세요!
     힐보다 해제가 먼저가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위협적인 디버프들이 있습니다... 치유량 75% 감소라든지,, 아군 변이 라던지... 해제만 칼같이 잘해도 굿힐러 소리 듣습니다.
  - 적군의 버프 해제는 사제와 같이 정화 정화의 빛 있는 클래스, 혹은 냥꾼의 평정사격(아이콘왜없누)으로 해줘야합니다. 레이드에서 간간히 볼 수 있습니다. 사제의 정화는 화심에서 나오고, 냥꾼의 평정사격은 화심 검둥 둘다 간간히 볼 수 있죠? 이건 공대 생존과 직결되기 때문에 자신의 딜 보다는 칼 해제가 최우선입니다.
  - 시전방해 : 이건 되는 클래스가 많이 없습니다... 전사 들이치기 , 도적 발차기 , 마법사 마법 차단 정도이고 스턴 거센 강타 심판의 망치             , 사냥꾼 산탄사격으로 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스턴이나 산탄은 면역인 경우도 있습니다.
    시전방해는 그냥 칼같이 해줘야합니다.... 힐스킬, 버프류 >> 딜스킬 우선순위로 해주시면 됩니다. 이것 역시 자신의 딜을 내려놓고 방해부터 하는게 우선입니다.

  - 매즈 : 4타겟부터는 광치는게 편하긴하지만 우리팟 광이 약하다..? 싶은 경우는 매즈의 힘을 빌려 점사하시는게 더 편합니다.
   추천하는 매즈에는
            마법사 양변 : 인간형, 야수형 변이 
           사냥꾼 얼덫 : 거의 다됨  빙결 덫 
            도적 기절시키기 : 인간형  혼절시키기
            사제 언데드 속박 : 언데드언데드 속박
            흑마 추방 : 정령 추방 , 서큐버스 현혹 : 인간형
   가 있으며 대부분 제자리에 있는 매즈입니다.

   비추하는 매즈로는  공포류 매즈로 전사 위협, 사제 영혼의 절규, 흑마 공포, 성기사 악령퇴치가 있습니다. 몹이 돌아다니면서 애드를 내기 때문에 정말 위험한거 아니면 쓰지마시길 당부드립니다.

 C. 앞에서 쳐야해요? 뒤에서 쳐야해요? 점프 해야해요?
   - 와우에는 적중, 빗맞음, 무기막기, 막기 등이 있습니다.
   - 근접딜러의 경우는 용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뒤에서 한계 평타 사거리 잡고 (몹이 회전베기 하는경우 죽을 수 있음) 치시는게 몹이 막기를 할 확률이 현저히 줄어들기 때문에 딜이 가장 잘나옵니다.
   - 용족의 경우 꼬리치기에 넘어지거나 뒤로 밀려날 수 있으므로 앞다리 뒷굼치(...옆구리..?) 에서 딜 하시는게 좋습니다. 머리쪽은 브레스나 회전베기에 죽고 옆으로 잘못 서면 무기막기 날 수 있으니... 뒤에서 친다는 느낌으로 자세를 잡으시면 됩니다.
   - 점프하면 헤드샷 맞지 않나요 하는 소리도 들어봐서 그런데 그런거 없습니다 그냥 점프하지말고 딜하세요;;;
   - 마찬가지로 탱커는 몹에게 절대 등을 보여선 안됩니다. 마법딜은 앞뒤 상관없지만 물리데미지는 방어할 확률, 무기막기 할 확률이 현저히 떨어지고 멍해질 수 있으므로 절대 뒤를 보여선 안됩니다.





# 탱커편


1. 점사순서 선정

 이건 개인취향인데 .. 몹을 구별하자면 힐하는몹, 광역데미지 쌘놈, 일반 걸어다니는 애들 로 구분해서 점사 순서를 정해주시면 됩니다.

 광역데미지 주는 놈을 점사, 힐러를 매즈 해도 되고 반대로 광역데미지주는 애를 매즈하고 힐러 점사 해도 됩니다. 개취개취!
 
 대신 해골 징표 찍힌 애는 어글을 반드시 드셔주셔야합니다!!
  
2. 풀링

처음 가는 곳일수록 시야가 매우 좁아집니다... 내 앞의 몹만 보이는데... 천천히가도 전멸하지 않는게 중요하니 로머(순)를 확실히 살피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원거리 몹의 경우 풀링을 해도 오질 않고 제자리에서 캐스팅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풀링 후 지형을 이용해 재빨리 숨어주시면  몹의 시야에 대상이 없어져 탱커를 쫓아옵니다. 

(곰 뒷태 쩔어)

* 캐스팅 중이더라도 끝나면 시전이 실패하고 쫓아오니 참고 기다리셔서 오면 탱하시면됩니다.


3. 몹을 내 맘대로 이동시키기

 모든 탱커들이 바라는게 있죠..? 내 원하는 위치에 딱 몹 가져다 놓고 어글 꽉 잡는..?
 이게 탱커의 꽃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A. 몬스터의 사거리 이용 ( 에드온 RangeDisplay )

  - 몬스터를 클릭하면 바닥에 빨간 동그라미가 뜰겁니다. 
    그 원을 중심으로 0 ~ 2m가 몬스터의 평타사거리 이며 그 거리를 벗어날 시 몬스터는 그사람을 따라가게 되어있습니다.


  - 원거리몹 풀링
    탱커도 마법차단 주세요 

    원거리 몹의 경우 MP 가 다 마를 때 까지 캐스팅을 하다가 마르고 나면 쫓아와서 평타를 치기 시작합니다.

    혹은 ! 평타 사거리 안에 와있을 때는 평타를 때리기도 합니다.
    0 ~ 5m 이상 벗어나 평타 사거리 외에 있는경우 캐스팅을 하며 안에 있으면 캐스팅을 그만두고 평타를 칩니다.

    탱은 캐스터몹에게 붙어서 캐스팅을 하지 않을 때 4m 정도 거리를 잡으시면 따라옵니다.
   따라오다가 다시 캐스팅 하면 4m 잡고, 그런식으로 조금씩 당기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잘 하시기 힘드시겠지만 연습만이 답입니다. ( 솔름에 회색 거미, 회색 벤시를 이용해서 연습해 보세요!)


  - 자리잡힌 몹 뒤로 물리기 
     몹을 클릭해 보시면 빨간 원이 뜹니다. 이걸 최대한 가깝게 붙으면 몹이 부담스러워서인지 뒤로 물러섭니다. 이게 몹에 따라 다른데, 원의 중심과 가장자리를 기준으로 반 이상 원의 중심에 가깝게 들어가면 뒤로 물러섭니다.
     생각보다 자주 쓰는건데 이것도 연습해보시면 됩니다.
    

 B. 진형 잡기 

  - 기본적으로 본진(아군)이 있는 쪽을 반대로 탱을 해주셔야합니다. 회전베기, 화염구 같은거 시전할 떄 전방으로 쓰는 몹들이 많아서 본진 반대로 얼굴이 가도록 자리를 잡고 탱해주세요잇

  - 용족(오닉시아, 네파리안) : 용족은 기본적으로 꼬리치기, 회전베기, 브레스를 사용할거란것을 염두에 두고 탱 하셔야합니다.  본진이 옆구리로 갈 수 있도록 고개를 90도 정도 돌려주면 됩니다.

  - 거리를 유지해야하는 보스(솔름 남작처럼) : 보스가 오라를 갖고 있어 본진이 멀리서 있는경우 

    (본진)             (근접딜러) (보스) (탱)   이렇게 일열로 진영을 잡을 시 힐 사거리가 안나올 수가 있습니다.
   
    용족처럼 90도 돌려서 탱을 해주면 

그림도 생각없이 직선으로 탱하다가 힐러님 앞으로 나와계시길래 황급히 힐 사거리 주기 위해 고개 돌렸습니다...


  - 몹을 제자리에 두고 고개를 돌리고 싶으면 밑에 빨간원을 기준으로 둥글게 도시면 제자리에서 몹이 얼굴만 돌립니다.






# 딜러편

1. 딜러의 자세 ( 추천 에드온 : Details, skada, recount 중에 하나 ) 

  딜러란 모름지기 딜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고 어느정도의 딜이 받쳐줘야 공략에 문제가 없습니다.

  인던에서는 딜 싸이클을 연습하시고 손에 충분히 익혀두세요. 나도 모르게 내 손이 딜을 잘 하고 있다. 드라마 보면서도 딜을 최고로 낼 수 있다 싶을 정도로
  레이드 에서는 단순 딜이 아닌 생존으로 끝까지 살아남아야 딜을 최대한 할 수 있습니다. 공장님 지시하시는 공략 지키는 거만 해도 머리가 아프실텐데 딜도 못하면 공장님 맴찢합니다. 
  내 손은 나도 모르게 딜을 하고 있는 상태에서 공략만 머리에 신경쓰시는 상태가 되야만 정말 훌륭한 딜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딜이 잘하고 있는지 의심 된다면 에드온을 깔고 다른 동일 클래스와 내 딜이 왜이렇게 다른지, 탬 셋팅은 어떤지, 특성은 이게 최선인지 알아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2. 어그로 관리 ( 추천 에드온 : ThreatClassic2 , 어그로미터기 류)

 위에 공통편 참고하시고 나머지는..
 어그로가 튀는순간 탱이 잘못한건지 딜러가 부주의한건지 공대 분위기 숙연해집니다.

 어그로를 낮추는 스킬도 있으며 (도적  소멸, 드루이드 웅크리기, 사냥꾼 죽척, 사제 소실) 사용해도 모자라면 성기사님께 구원의 축복 주세요 라고 꼭 하시면 바람직합니다.

 

3. 매즈, 차단, 생존, 해제

 - 딜러가 딜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공략에 있어 차단과 매즈를 지키는것이 더 우선시 됩니다. 내 미약한 딜을 조금이나마 더 해보겠다고 그러지 마시고 차단 순서나 매즈 순서가 있으시면 반드시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대상을 바꾸지 않고 그냥 다른 몹을 차단, 매즈하고 싶은 매크로는 
 
 #showtooltip
 /stopcasting  
 /시전 [@mouseover] 주문이름

하시면 됩니다. 

  - 생존 : 힐러의 힐만 기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존은 자신이 지켜야합니다. 탱커 피도 빠지는데 힐러가 뭐가 예쁘다고 절 챙겨주겠습니까?

   생존방법으로 붕대질, 물약 외에 자신의 스킬을 잘 사용하셔야합니다.
   
   사냥꾼 : 산탄사격 분산 사격 , 죽척+얼덫 얼음 결계 , 죽척 죽은 척하기    // 특히 사냥꾼의 죽척은 상대방이 사냥꾼에게 캐스팅 하는 스킬을 끊을 수 있습니다. 죽은것으로 인식해서 캐스팅을 멈춥니다.
   흑마법사 : 보이드 희생 궁극의 희생
   법사 : 얼음방패 얼음 방패     // 무적에 해당하며 있는 디버프류, 왠만한건 다 씹을 수 있습니다.
   기사 : 무적 천상의 보호막 , 중재(?), 보호의 축복 보호의 축복 , 가호 복수의 방패
   도적 : 소멸 소멸
   드루이드 : 웅크리기, 껍질 나무 껍질 키고 곰변
   사제 : 소실 상급 소실 , 영절 영혼의 절규 (은 가급적 쓰지마세요..)


  - 해제 : 내가 딜러인데 왜 해제를 시키냐? 이런소리 하시면 진짜 맴매파티 들어갑니다;; 기사, 사제, 법사님들 꼭 해제하셔서 힐러님께 사랑받고 공장님께 이쁨받는 딜러가 됩니다.



# 힐러편

1. 힐러의 자세
  이 사람들은 내가 책임지고 살리고 딜하는것에 있어 어려움이 없이 해야하며 탱커가 풀링할때 힐 하지말고 몹 어글 잡는거 보고 힐을 해야합니다.(어미새의 자세)

2. 마나 수급
 템이 아무리 좋아도 mp가 없으면 힐을 할 수 없습니다..  13444 꼭 챙기셔서 여러번 드시면서 하세요.
 드루이드님께 미리 귓말해서 사랑해요 드루님 자극 정신 자극 좀 주시면 제가 꼭 살려드릴게요 라고도 하세요(죽여도됩니다.).
 그리고 공격대인 경우 자극을 받고 계속 힐 하는것 보다는 자극 중에는 힐을 안하고 계시는게 엠이 더 많이 찹니다.

3. 매즈와 해제 (추천 에드온 : 인벤레이드 프레임)
  - 해제의 중요성은 몇번을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습니다. 해제 우선순위는 탱커 > 힐러 > 딜러 입니다.
  - 내가 힐러인데 매즈할 시간이 어딨어;? : 매즈를 해야 피가 안따르고 힐 할 시간이 생기는 겁니다. 매즈는 최우선 입니다.

4. 어그로 관리 
 - 공통편에도 자세히 써 뒀지만 어그로 관리가 잘못되면 탱커만 탓할 것이 아니라 힐 타이밍이 문제일 수도 잇습니다.

 - 탱커가 몬스터를 모으는 동안 피가 다소 빠질 수 있지만 그동안 큰 힐을 미리 캐스팅해 둡니다. 그사이 어그로 작업이 되면 문제가 없습니다..
 - 사제분이신 경우 전투 시작전에 미리 힐을 걸어두면 어그로 튈 일이 없습니다. 보호막 신의 권능: 보호막  미리 걸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수정했숩니다!)

 * 멀리서 원거리가 나 때려요;
    지형을 이용해서 몸을 숨기시면 몹이 움직이면서 따라옵니다. 힐러보고 몹이 오는데도 탱커가 어글을 안잡아주면 몇번 눕히시면 됩니다. 멀리 도망가는게 아니라 재빨리 탱쪽으로 이동하시는게 좀더 오래 목숨을 유지할 수 있을겁니다.








뭔가 거대한 꿈을 안고 글을 쓰기 시작했는데 말도 길어지고 쓰다가 던전도 가고싶고
댓글로 더 하고싶으신 말이나 수정사항, 보완사항 말씀해주시면 고치겠습니다.

탱킹편은 잘 모르겠으면 저한테 직접 귓주세요

소금평원 얼라이언스 한부엉 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