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게시판들 살펴보면 종종 EP값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간단히 말해서 EP (Equivalence Point) = 각각의 스텟이 어느 정도의 가치를 지니는지를 한 가지 기준으로 통일해 표현한 것입니다.

일단 EP값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현재 전사가 갖는 스텟들에 대해 정리하자면
※ 70레벨 플레이어 기준

힘(Strength, Str) : 전투력, 방패 피해 방어량을 올려줍니다
힘 1 = 전투력 2
힘 20 = 방패 피해 방어량 1

민첩(Agility, Agi) : 방어도, 치명타 확률, 회피율을 올려줍니다
민첩 1 = 방어도 2
민첩 30 = 회피율 1%
민첩 33 = 치명타 확률 1%

전투력(Attack Power, AP) : 무기의 초당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전투력 14 = 초당 공격력 +1

치명타 적중도(Critical Hit, Crit) : 치명타 적중률을 증가시킵니다
치명타 적중도 22.08 = 치명타 확률 1%
'꿰뚫기' 특성 2포인트를 투자할 경우 치명타 피해량이 200% → 220%가 됩니다
'냉혹의 대지폭풍 다이아몬드' 보석을 장착할 경우 치명타 피해량이 200% → 206%가 됩니다

적중도(Hit) : 공격이 빗나갈 확률을 감소시킵니다
적중도 15.77 = 적중 1%

숙련도(Expertise, Exp) : 공격이 회피되거나 무기 막기 당할 확률을 감소시킵니다
숙련도 3.9423 = 숙련 1
숙련 1 = 회피, 무기 막기 당할 확률 0.25% 감소

적중 및 숙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https://www.inven.co.kr/board/wow/5534/23186?p=2 참조

가속도(Haste) : 공격 속도를 증가시키고 글로벌 쿨다운(GCD)를 감소시킵니다
가속 15.77 = 공격 속도 1% 증가
글로벌 쿨다운이 1.5/{1+(가속도/1577)} 만큼 적용됨 (※글로벌 쿨다운은 1초 미만으로 감소하지 않음)

방어구 관통력(Armor Penetration, ArP) : 대상의 방어도를 해당 수치만큼 무시합니다
방어구 관통력 1당 대상의 방어도 1 무시
공격대 우두머리의 방어도는 6,200 / 7,700 두 종류를 갖습니다

체력(Stamina, Stam) : 플레이어의 최대 생명력을 증가시킵니다
체력 1 = 생명력 10
타우렌 전사는 종족 특성으로 체력 1 = 생명력 10.5

방어도(Armor) : 플레이어가 받는 물리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피해 감소량 : 방어도/방어도+400+[85×{5.5×플레이어 레벨)-265.5}]
방어도로 감소하는 피해량은 75%를 초과할 수 없음
※73레벨 플레이어 기준 방어도 상한 : 35,880

방어 숙련도/방어 숙련(Defence Rating/Defence Skill, Def) : 플레이어의 각종 방어 행동 수치에 관여합니다
방어 숙련도 2.3654 = 방어 숙련 1
방어 숙련 1당 :
회피, 무기 막기, 방패 막기 확률 0.04% 증가
치명타 피격, 일반 피격 확률 0.04% 감소

무기 막기(Parry) : 대상의 공격을 무기로 반격합니다
무기 막기 숙련도 22.4 = 무기 막기 확률 1% 증가
무기 막기 발동 시 평타 공격 주기가 초기화됨 (다음 공격이 즉시 발동)

회피(Dodge) : 대상의 공격을 피합니다
회피 숙련도 18.923 = 회피 확률 1% 증가

방패 막기(Block) : 대상의 공격을 방패로 방어합니다
방패 막기 숙련도 7.8846 = 방패 막기 확률 1% 증가

방패 피해 방어량(Block Value) : 방패 막기 발동 시 해당 수치만큼 피해량을 감소시킵니다
방패 피해 방어량 1당 물리 피해 1 감소
방패 피해 방어량 1당 방패 밀쳐내기의 피해량 1 증가

탄력(Resilience) : 치명타에 적중당할 확률, 받는 치명타 피해량, 지속 피해 효과에 저항할 확률을 증가시킵니다
탄력도 39.4231 = 치명타 피격 확률 1% 감소, 지속 피해 효과에 저항할 확률 1% 증가
탄력도 39.4231 = 받는 치명타 피해량 2% 감소

방어 숙련도 및 방어 테이블에 관한 상세는 https://www.inven.co.kr/board/wow/5534/22615?p=13 참조

저항력(Resistance) : 해당 속성으로부터 받는 피해량을 감소시킵니다

불타는 성전의 주문 피해는 완전저항(100%), 부분저항(75/50/25%), 완전적중(0%)로 구분됩니다
저항력은 최대 365까지 유효하며, 244 이상부터 완전적중(0%) 확률이 사라집니다
야생의 징표(연마) 적용 시 모든 저항력 33 증가
야생의 상, 화염/암흑/냉기 저항의 오라, 화염/냉기/자연 저항 토템 등 적용 시 해당 저항력 70 증가
플레이어로부터 받는 저항력 버프는 중첩되지 않으며, 가장 높은 값만 적용됨



현재 EP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몇 가지가 있는데
본문에서는 2가지 사이트의 EP를 서술합니다

사이트에서 인게임 내 EP값 툴팁을 제공하는 애드온을 제공하니 관심있으시면 한번 써보셔도 좋을 듯

무기/분노 전사의 EP는 힘 = 1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민첩 : 0.69로 서술되어 있으면 민첩 1 = 힘 0.69의 가치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수치가 높을수록 해당 스텟의 가치가 높다고 보면 됩니다

방어 전사는 체력 = 1을 기준으로 합니다


무기
힘 = 1
민첩성 = 0.69
전투력 = 0.45
적중도 = 1
숙련도 = 1
치명타 적중도 = 0.85
가속도 = 0.57
방어구 관통력 = 1.1

보석 홈 = 10
얼개 보석 홈 = 16

분노
힘 = 1
민첩성 = 0.57
전투력 = 0.54
적중도 = 0.57
숙련도 = 0.57
치명타 적중도 = 0.7
가속도 = 0.41
방어구 관통력 = 0.47

보석 홈 = 10
얼개 보석 홈 = 16

방어
체력 = 1
생명력 = 0.09
방어도 = 0.02
방어 숙련도 = 0.81
회피 숙련도 = 0.7
무기 막기 숙련도 = 0.58
방패 막기 숙련도 = 0.59
방패 피해 방어량 = 0.35
탄력도 = 0.2
모든 저항력 = 1
속성 저항력 = 0.2

힘 = 0.33
민첩 = 0.59
전투력 = 0.06
적중도 = 0.67
숙련도 = 0.67
치명타 적중도 = 0.28
가속도 = 0.21
방어구 관통력 = 0.19

보석 홈 = 10
얼개 보석 홈 = 16



불성 심크를 돌릴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EP는 전투력 = 1을 기준으로 합니다
방어 전사의 EP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각 페이즈별로 EP를 제공하는데, 2페이즈의 경우 숙련도의 EP가 0으로 나와있는 등 의심스러운 부분이 있어
1페이즈, 프리레이드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1페이즈(그룰, 마그테리돈)

무기
전투력 = 1
힘 = 2.26
민첩성 = 1.67
적중도 = 4.76
숙련도 = 4.48
치명타 적중도 = 2.43
가속도 = 2.32
방어구 관통력 = 0.43

붉은색 보석 홈 = 22.6
노란색 보석 홈 = 24.3
파란색 보석 홈 = 11.3

분노
전투력 = 1
힘 = 2.23
민첩성 = 1.74
적중도 = 1.6
숙련도 = 3.53
치명타 적중도 = 2.26
가속도 = 1.88
방어구 관통력 = 0.34

붉은색 보석 홈 = 22.3
노란색 보석 홈 = 22.6
파란색 보석 홈 = 11.15


프리레이드(Pre-Raid)

무기
전투력 = 1
힘 = 2.17
민첩성 = 1.58
적중도 = 0
숙련도 = 3.98
치명타 적중도 = 2.26
가속도 = 2.46
방어구 관통력 = 0.35

붉은색 보석 홈 = 21.7
노란색 보석 홈 = 22.6
파란색 보석 홈 = 10.85

분노
전투력 = 1
힘 = 2.24
민첩성 = 1.48
적중도 = 1.53
숙련도 = 3.42
치명타 적중도 = 2.08
가속도 = 1.9
방어구 관통력 = 0.29

붉은색 보석 홈 = 22.41
노란색 보석 홈 = 20.8
파란색 보석 홈 = 11.21


EP는 상당히 주관적인 수치로, 사이트 또는 개인마다 매기는 점수가 다르며 몇몇 스텟은 필수적으로 맞춰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맹신은 금물입니다.
(예를 들어 EP상 아무리 높은 방어 전사 세팅이 있어도 피치명을 갖추지 못한다면 무의미하겠죠?)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