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에게 단검탱이 왜 안좋은지 설명드리기 전에

와우에는 인게임에서 따로 안내되지 않은 개념 무기 정규화(Weapon Normalization) 라는 것이 있습니다.

정규화 이전 즉발 스킬 데미지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미지 = 무기 공격력 + (공속 * 전투력 / 3.5)

정규화 되기 전 스킬 메커니즘은 스킬 데미지 공격력의 함수가 무기 공속을 포함했기 때문에 느린 무기가 빠른 무기에 비해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공속 빠른 무기는 점점 버림받게 되고, 분명 템렙과 초당 dps는 훨씬 높은 무기인데 딜은 더 안나오게 되는 이상한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버림받게 되는 여러 무기의 활용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블리자드는 무기 정규화라는 개념을 도입하게 됩니다.

즉발 스킬 데미지 함수에 공속을 보정하여 무기 공속에 의한 의존도를 많이 줄여주는 방식입니다.

정규화 이후 즉발 스킬 데미지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미지 = 무기 공격력 + ( 보정공속 * 전투력 / 3.5)

공속이 보정 공속으로 바뀌었는데, 보정 공속은 무기 종류에 따라 고정된 값을 가집니다

단검 1.7
한손무기(단검제외) 2.4
양손무기 3.3
원거리무기 2.8

모든 스킬이 정규화 보정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전사의 경우 정규화에 의해 공속을 보정받는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압
죽격
소용돌이
>> 압도 <<


무기 공격력 기반 스킬이지만 정규화 받지 않는 즉발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베
영격
분쇄
격돌(쇄도 찍었을때 즉발)
보복


무기 공격력이 기반이 아닌 스킬인 경우 정규화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피갈
마격
복수
도격
방밀(방피량 기반)


전딜의 경우 영격 격돌같은 주요 스킬들이 보정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느린 무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전탱같은 경우는 주 딜링스킬 압도가 데미지 차이가 상당하기 때문에 단검을 사용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