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reddit.com/r/classicwow/comments/v8ssoh/tanking_in_wrath_an_indepth_look/

레딧에 좋은 글(좋아보이는)이 있어서 요약 번역해 봅니다. 이 글의 필자는 리분 프리섭 경험이 있고, 현재는 불성 클래식에서 모든 탱커를 플레이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리분 변경점

리분에서 보스의 데미지 형식은 불성과 달라집니다. 먼저 기존의 강타가 삭제됩니다. 때문에 기사의 신방과 전사의 방막 유지는 더 이상 필수가 아닙니다. 이는 어쩌면 방막의 너프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죽기와 야드는 운없이 강타 몇 방을 연속으로 맞고 반갈죽 될 일이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것이 리분 보스의 데미지가 줄어든다는 뜻이 아닙니다. 단지 보스가 강한 데미지를 입히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이 달라진 방식은 우리가 이미 태양샘에서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 달라진 방식은 "Tankbusters"라고 불리며 순간적으로 큰 데미지가 들어오기 때문에 탱커의 생존기, 힐러의 외생기(ex고억)가 버텨야 합니다. Tankbusters의 예로는 브루탈루스의 발구르기, 지옥안개의 부식, 리분에서는 리치왕의 영혼 수확자 등이 있습니다. 물론 모든 보스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리분의 일반적인 전투 양상은 보스가 광역 데미지와 Tankbusters를 반복하는 것입니다. 

Parry hasting(무막 카운터) 또한 대부분의 리분 보스에서 사라집니다. 때문에 리분에서는 일정한 흐름의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아직 정확하게 어떤 보스가 여전히 무막 카운터를 갖고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만약 여전히 무막 카운터가 있는 보스에서는 높은 회피를 가진 야드가 강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오리지널에서 탱커의 어글은 공대의 스피드를 좌우하는 중요한 이슈였습니다. 탱커가 미숙하거나 장비가 안좋으면 어글 문제로 쉽게 전멸하곤 했습니다. 불성에서는 보기로 인해 광역 어글이 야드로 단일 어글이 쉬워졌습니다. 리분에서는 여기에 더해 탱커의 직업에 상관없이 단일과 광역 어글이 모두 쉬워집니다. 모든 탱커는 적절한 광역 어글 스킬을 갖게되고, 최소한의 숙련과 적중이 있고 스킬 버튼을 누를 능지가 있다면 단일 어글 먹기도 어렵지 않습니다. 리분 후반 딜러의 데미지가 미쳐돌아가는 상황에서는 어글 이슈가 있긴하지만 역시 오리지널의 상황에 비하면 별거 아닙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딜러들은 자신의 어글을 관리할 스킬들이 생기며, 구원의 손길로 특정 딜러의 위협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게다가 탱커들의 스킬들에 적용되는 어글 수치 모디파이어가 대폭 상향됩니다.


탱커 클래스에 대해

리분의 탱커는 크게 두 타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사와 기사는 Block tank, 드루와 죽기는 soak tank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Block tank는 방막때문에 광역 탱킹에서 뎀감이 좋습니다. soak tank는 높은 체력과 다양한 생존기로 단일 탱킹의 생존에 유리합니다.

이것이 일견 레이드에 Block tank와 soak tank 각각 한명씩 데려가는게 좋아보이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아무나 2명 데려가도 상관없고, 아마 리분 초반에 많은 공대들이 2명의 보기를 사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컨텐츠가 어렵고 탱커가 받는 데미지가 클수록 각 탱커 타입을 한명씩 두는게 이득이 많습니다.

여하튼 포인트는 탱커를 비교할때, 그들의 역할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보기와 죽기는 맡는 세부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하기 힘듭니다.

보기

보기는 흔히 리분 갓탱커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일 광역 어글이 모두 좋고, 좋은 생존성과 좋은 유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틸기의 종류로는 희생의 손길, 성스로운 희생, 신성한 축복, 각종 축복 등이 있습니다. 보기는 tankbuster에 대응해 신의 가호를 통해 50% 뎀감이 가능하고, 헌수 특성을 통해 35%이하의 생명력에서 20% 뎀감합니다. 헌수의 가장 사기적인 면은 죽음으로 이르는 타격을 받았을때 자동으로 체력이 30%을 얻는 것입니다. 이는 2분의 쿨이고 한 전투에서 여러번 발동이 가능합니다. 
전사와 비교해서 보기는 더 방어적인 탱커이고 이는 보기 개인뿐만 아니라 공대 전체의 뎀감에도 기여합니다. 다만 흥미롭게도 보기는 전사보다 광역 탱의 딜링과 어글이 약합니다. 물론 이게 큰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그리고 미친놈처럼 뛰어다니는 전사에 비해 기동성이 떨어집니다.

장점 - 꾸준한 단일 광역 어글, 좋은 생존성, 미친 유틸기
단점 - 액티브 생존기가 하나(구손이나 신축은 생존기로 생각하지 않는듯), 뚜벅이

전탱

불행하게도 현재 주류 의견은 전탱이 가장 불성에서 안좋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틀린 말은 아니지만, 리분 전탱의 경우 살펴봐야할 점이 있습니다. 먼저 단일 대상 어글이 전탱이 가장 좋을 것이라는 예상이 있습니다. 이는 스킬 경계 때문입니다. 경계는 대상 어글의 10%를 전탱의 어글로 가져옵니다. 다만 방특 스킬의 스케일링도 불성에 비해 많이 상향되었지만, 여전히 다른 탱커와 비교하면 평범하긴 합니다. 
전사는 방어적인 측면에서 약점을 드러냅니다. 전탱은 뎀감에 있어 방막에 많이 의지하는데, 전술한 Tankbusters는 방막으로 극복하기 힘듭니다. 또한 전탱은 전체적으로 방어도가 낮습니다. 생존기인 방벽은 매우 훌륭한 뎀감을 갖지만 쿨타임 5분으로 너무 깁니다. 최후의 저항 역시 3분(문양 사용시 2분)으로 쿨타임이 긴 편인데, 전탱의 체력이 높은편이 아니라 효율도 좋지 않습니다.
전탱은 특별한 스킬 몇 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분쇄의 투척입니다. 이는 5분 쿨로 대상의 방어도를 20% 낮추고 10초간 지속됩니다. 버스트 타임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연마 무장해제는 현재 이 스킬이 보스에게 적용될지 알 수 없지만, 가능하다면 20초동안 데미지를 10% 줄여주는 좋은 유틸기가 될 것입니다. 
종합하자면 전탱은 뛰어난 기동성, 군중 제어기, 광역 어글로 쫄몹들이나 광역, 인던에서 좋은 탱커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생존의 문제로 최상위 레이드 컨텐츠에서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장점  - 군중 제어기, 기동성, 잠재적으로 최고의 단일 광역 어글, 아마도 rdps 증가, 최고의 인던 탱커
단점 - 물렁살, 적은 유틸기, 평범한 스케일링

야드

블리자드는 불성 야드가 몇몇 부분에서 예상을 벗어났다고 보고, 리분에서는 이를 되돌리려고 했습니다. 대신 다른 부분에서 그들을 강화했습니다. 먼저 야드의 어글은 너프됐습니다. 짓이기기는 전처럼 미친 어글을 보여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높은 회피율은 그만큼 야드의 분노 수급이 원활하지 않다는걸 의미합니다. 높은 체력과 방어도에 강타 삭제가 더해져 리분 최고의 고기방패가 됩니다. 나무껍질은 드디어 곰폼에서 시전이 됩니다. 뎀감 20%에 1분 쿨 입니다. 또한 새로운 생존기인 생존 본능은 최저와 같은 효과로 30%의 체력 증가 3분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드의 높은 체력과 생존 본능은 궁합이 좋습니다.
야드의 레이드 유틸기는 변경 사항이 없습니다. 광역 어글은 휘둘러치기의 타겟과 어글량이 늘어납니다. 리분 야드의 약점은 어글이 될 것입니다. 회피로 인한 분노수급 부족과 나쁜 어글 모디파이어때문에 불성과 같은 어글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여전히 오프탱 캣딜은 좋습니다.

장점 - 뛰어난 생존력, 최고의 단일 대상 보스 뎀감, 전부와 자극, 캣폼 데미지, 기동성
단점 - 죽기와 비교해서 적은 쿨기, 약한 단일 광역 어글

죽기

죽기는 리분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고, 우리가 맞이할 최종버전에서는 매우 강력한 탱커가 됐습니다. 사람들은 보통 죽기의 강력한 광역어글을 떠올리지만, 사실 죽기의 진정한 강점은 단일 어글에 있습니다. 죽기의 얼음 손길은 정신나간 어글 모디파이어를 가지고 있어, 죽기를 미친 단일 어글 탱커로 만듭니다. 반대로 죽기의 광역은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광역 어글 자체는 좋지만, 죽음과 부패가 쿨타임이 길고 어글을 먹기까지 몇 틱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각종 질병들도 같은 이슈를 가지고 있고, 피의 소용돌이 스킬은 어글 모디파이어가 약합니다. 
죽기의 다른 강점은 다양한 생존기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4가지의 생존기로 tankbuster를 대응할 수 있습니다. 죽기의 방어도는 야드보다 낮지만 야드와 비슷한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평소에는 야드보다 아프게 맞지만, 중요한 순간인 tankbuster에 다양한 생존기로 더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방어도는 tankbuster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대충 죽박 쿨기들 존나 좋다는 내용, 죽박 유틸도 좋다는 내용)

장점 - 뛰어난 단일 대상 어글, 다양한 생존기, 좋은 유틸기, 단단함
단점 - 뚜벅이, 느린 광역 어글 획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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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대충 본문 결론은 4가지 탱커 모두 장단이 있고, 모든 컨텐츠에서 할만하다는 듣기 좋은 말입니다만

솔직히 효율을 극한으로 따지는 코리아 와우에서는 결국 야드도 탱스왑딜야드가 주류일 것 같아요

메인탱도 아니고 딜스왑탱도 아니고 주로 딜을 하는 캣야드요

아마 10인이나 인던에서는 탱을 하고 25인은 딜 위주로 갈 것 같아요

본문에 틀린점이나 오역은 제가 책임지지 않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