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호에서 레이드를 즐기는 평범한유저
버번앤바베큐 라고합니다.

회드에대해 여쭤보시는분들도 계시고 막공에서 회드를 다루기 어려워하시는분들을 위해 
미약하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을 적어봅니다.

시작하기 이전에 사실 최상위 공대 혹은 로그지향하는 파티에서는 앞으로 나올 페이즈에서도
힐러티오를 줄이는추세이고 또 그게 맞다고생각하는데 개중에서 가장 뒤로 밀리는게 회드지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늘 새로운분들을 만나는 막공에서는 회드도 경쟁력이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충분히 가지고계신 회드캐릭으로도 레이드를 경쟁력있게 즐기실수있다고 확신합니다 ㅎ

따라서 한번쯤 회드를 다뤄보셨고, 최상위 공대기준이아닌 막공환경에서의 회드를 기준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1.회드의 특성 및 문양 선택

현재 제가 사용하고있는 특성과 문양입니다.

여러 선택사항이 있지만 유동성이 있는 특성은
자연의 탐구자(1-3) , 살아있는씨앗(3-1) , 자연의 관대함(4-2) , 치유의손길 강화(4-3) 
입니다.

자연의 탐구자 같은경우는 살아있는씨앗을 찍지않고 다음 칸으로 넘어가기위해 남은특성을 찍었습니다.
사실 후술하겠지만 치유의 손길,육성은 거의 사용하지않기때문에 찍는의미가 약하지만
그래도 치유의손길을 선호하신다면 선택하셔도 좋습니다.

살아있는 씨앗같은경우는 회드인 메인스킬인 피어나는생명과 회복에는 발동되지않습니다.
오래 사용해본결과, 발동도 원하는때 하기 쉽지않고 힐량도 상당히 미미하기때문에 안찍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복술의 고대의각성과 비슷한 느낌)

보통 자연의관대함을 1포만 주시고 다른특성에 투자하시는경우가 많은데 후술하겠지만 저는 3포를 다주는게 
굉장히 꿀이라고생각합니다. 단일스킬이지만 치명타 60%를 스탯으로올린다면...? 거의 불가능한 수치기때문에
여러모로 특성대비 굉장한 효율이 나올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치유의손길 강화 특성은 이것도 후술하겠지만.. 이 특성의 핵심은 치유량 증가보다는 피어나는생의 지속시간 리셋에 있습니다. 사실 이 특성을 아얘 안찍었었는데 찍게된경위는 후술하겠습니다. 이것은 회드의 힐스타일에따라
선택하시면됩니다.

간혹 조화특성에서 발생력대신 달빛을 몰아주시는분들이 계신데 발생력 3포를 무조건 주시는걸 추천합니다.
마나소모관련은 스펙이 업될수록 여유로워지고 회드자체가 엠회복 관련특성이 거의 원탑급으로 좋기때문에 
오히려 깡 치유량을 증가시키는 스텟에 투자하시는것이좋습니다. 
저는 고뇌의조각이라는 장신구를 장착해서 보통 달빛에 2포주시는데 한포를 회복쪽에 더 투자했습니다.
(모든 힐러특성 공용 확률성보단 깡스텟이 깡팹니다.)

문양은 대부분 저와동일하실텐데 마찬가지로 피어나는생명 문양의 크리10퍼는 거의 꽁으로 크리10퍼라는 스탯을 얻는거기때문에 가장 효율이 좋구요 재생문양을 많이 생각하시는데 재생이란 스킬자체가 빠른 즉시힐이 핵심이라
뒤에 남는 도트힐은 거의 없다싶을정도로 효과가 미미하다고 보시면됩니다.

2.회드의 셋팅

아시다시피 회드의 메인힐스킬들은 도트 힐로 구성되어있는데 와우 시스템에서 출혈류를 제외한
마법도트스킬들은 가속캡이라는것을 가집니다.
그런데 신기 복술 회드 수사 신사 중에서 유독 회드의 스킬들만 가속캡이 굉장히 세분화되어있습니다.
복술의 성난해일과 치유의비, 신기의 신성한광휘, 신사의 소생은 가용할수있는 가속캡이 하나로 고정되어있고
다음단계까지는 거의 불가능한수치단계라 가속캡에 크게 얽매이지 않지만
회드는 그렇지않습니다.

먼저 과거의 유용한 자료부터 링크해드립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40/23746 - 걸뱅이스님의 회드가속캡을 정리한 글



따라서 회드의 스탯은 가속캡 > 정신력 > 특화 > 치타 순으로 생각하시면됩니다.
링크된표에따라 가속 2005를 맞추는것을 목표로하시고 현파밍에서 힘드시다면 1222는 최소한으로 맞추시고 
다른스탯으로 돌리실것을 권장드립니다.
(필자는 2005의 가속을 템랩 360초쯤에 도달했습니다. 고고학 드워프 지팡이와더불어 가속이 붙은 방어구위주로
두르시고 연금술사의 돌이나 바라딘 거미줄장신구등을 재연마해 활용해서 끌어올렸엇습니다.)

정신력은 1800대 정도로 충분히 운용이 가능합니다. 그래도 힘드시다면 다크문을, 혹은 정신력을 2천까지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가속캡이 그렇게중요한가..? 내스킬들의 도트가 한틱 느는게 그렇게 중요한가..?에 대한 의문이 드신다면
그냥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그렇습니다.
체감상으로도 실제 수치로도 다음가속캡 수치를 얻는것이 힐량이 차이가 크게 난다. 고 일단 말씀드리고싶네요.
(흑마님께 굽신거리면서 출발전 의도를 가로채는방법도있습니다.)

3.회드의 스킬운용과 이해

사실 이부분에대해 많이 공유하고싶었습니다. 여러 특성과 스킬의 효과가 얽혀서 발생하는 시너지가있기에
설명이 번잡할수 있다는점 양해드립니다 ㅠ

1)먼저 회드의 핵심스킬은 피어나는 생명 입니다. 
많은분들이 회드 하면 떠오르는 스킬은 회복이라 생각하시겠지만 회복은 거둘뿐.

회드의 피어나는생명이 중요한 이유는 이 세가지 특성과 스킬때문입니다.
첫번째로, 피어나는생명이 계속 활성화되는것이 회드의 엠관리의 핵심입니다. 
회드에는 징벌기사가 갖고있는 재충선시너지와 더불어 추가로 복술의 물의보호막 연마같은 자체 엠회복기능이
달려있습니다. 실제로 이 회복량은 복술의 물의 보호막보다 훨씬 강력해서 지속전투에서 엠관리를 쉽게합니다.
둘째로, 피어나는생명을 유지해야되는 이유는 핵심중의 핵심인 청명의 전조발동에 있습니다.



이 청명의 전조는 피생이 걸려있어야 일정확률로 계속 뜨는데요 무려 재생과 치유의 손길을 공짜로 사용할수잇습니다.
이게 얼마나 엄청난거냐면 리분때 스킬을 공짜로 사용하는 장신구까지 존재했음을 상기해볼때 단순히 힐스킬을 시전한것에 공짜 스킬이 추가로 딸려나온다는것입니다.
실제로 공짜로 스킬을 사용하게해주는 힐러특성은 회드의 청명의 전조가 유일합니다.
(신사의 빛의 쇄도특성이있지만 발동률도낮은데다 활용도가 거의 미미하고 신기의 신성한힘은 다른매커니즘이니 제외.)
보통 청명이 뜨면 재생에 활용하게되는데 속칭 이 꽁재생을 얼마나 잘활용하냐에 따라서
힐량이면 힐량, 엠관리면 엠관리가 좌우된다고 말할수있습니다. 
또한 청명운용으로인한 더 많은 시너지들이 있는데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피어나는생명의 스킬 자체로는 사실,
피어나는생명의 도트힐이아니라 시간이 다 경과하여 터졋을때의 힐량이 굉장히 강력해서
대부분의 피생의 힐량은 여기서나옵니다.

보통 회드분들은 탱에게 피생을 유지하시잖아요? 그래서 이 3중첩 터졋을때의 힐량이 강력하긴한데..
25인 레이드기준 요즘 너무 힐러분들이 스펙도 높고 실력도 좋아지심에 따라 3중첩 피생을 터트려 재미를보는일이
거의 없어졌더라구요.. 그래서 재생힐량도 증가시킬겸 피생3중첩 터짐힐량을 포기하고 이 특성을 찍게되었습니다.
하지만 10인레이드라던가, HPS가 불안한 상황, 혹은 앞으로나올 불의땅 레이드를 생각해본다면 
다시 이특성을 포기해도 괜찮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사실 이특성을 찍어도 의도적으로 터트릴순있지만 손놀때 탱피생회복건후 힐당길께 재생 육성뿐이라..)
(불편)


2)회드의 쿨기를 생각해볼때는 평온과 생명의 나무가 있습니다.
근데 보통 생명의나무를 어떻게 써야할지 잘 모르시는분들이 계시더라구요.
보통 나무로 변신했을때 재생스킬의 즉시시전효과에 집중하시지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생명의 나무 변신은 한방데미지를 상쇄시키는 공생기느낌이아닌 (평온, 천찬등)
지속전투에서 상당한 공대힐업을 할수있는 파워 필살기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 필살기를 사용하는가 하면
위에 말씀드렸던 피어나는생명청명의전조가 나무변신후의 핵심스킬특성입니다. (feat. 급속성장)

보통 나무변신을 하면 회복을 시전하시는경우가있는데 (일단 나무변신을하면 자체치유량이 증가)
회복은 나무변신으로 인해 강화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강회되는스킬인 급속성장, 재생, 피생을 사용하는것이 효과적인데요, 아시다시피 나무를 변신하게되면 피생이 여러대상에게 시전이 가능하게됩니다.

근데 여기서 피생이 여러대상에게 걸렸을때, 청명의 전조 발동률도 올라간다는것입니다.
(독립시행이지만 결과물을 받는대상은 운전자 한명뿐이라서인가???)


따라서 예를들면 초갈의 암흑강화가 터졌을때 회복이아닌 급속성장을 시전후, 피어나는생명을 두르기시작하면...
운이좋다면 청명이 따발총으로 뜨기시작합니다... 때문에 글쿨낭비없이 피생을 지속적으로 돌리고, 청명이
뜰대마다 재생(즉시시전), 피생, 또청명이뜨면 재생 안뜨면 피생 청명이뜨면 재생..... 이런식으로 힐하시면됩니다.
제가 자연의 관대함을 3포를 모두 주는이유도 여기에있습니다.
회드가 따로 치명타를 올리지 않지만, 조화특성의 자연의 군주(치명타4%) 특성과 더불어서 기본 10% 내외의 
치명타 확률을 가지고있는데 자연의 관대함까지 합해 도합 70%이상으로 재생이 크리가 빵빵터집니다.
고로. 말씀드린대로 나무정령힐을 시전하게되면 피생의 도트와 터짐힐량까지더불어 4 5만짜리 힐을 
공대에 쉴새없이 거진 꽁짜로 박을수있게됩니다. 
또한말씀드린대로라면... 오히려 나무변신때는 힐업과더불어 엠관리도 더 수월해지게됩니다.
(재생난사는 맞는데... 그렇게 난사하는게 아니라구??)

3)화합의 활용(회드의 특화도 스킬)
화합은 회드의 특화도 효과로 직접치유힐(도트X)을 시전했을때 발동합니다.
발동시킬수있는 스킬은 육성, 재생, 신속한치유, 치유의 손길 입니다.

와우클래식의 도트류는 현재 버프로 강화된 상태에서 적용되는 시점으로 유지가됩니다.
설명드리자면, 예를들어 화합을 발동시키기 이전에 미리걸었던 도트들은 이후 화합을 발동시킨다고해도 
강화되지않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모든 힐스킬들은 화합이 발동된 상태에서 시전하시는게 좋고
화합버프자체를 유지시키는게 좋습니다. 또한 11티어 4셋효과가 화합동안 정신력증가버프도있기때문이지요.

보통 저는 화합을 신속한 치유 스킬로 발동을 시킵니다. 물론 신치는 꽃피우기(바닥힐)을 띄울때 의도적으로
사용하는것이 효율적이지만 그런 특수한상황외에는 쿨마다 신속한 치유를 눌러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화합은 10초유지에 신속한치유의 쿨타임은 15초라 5초의 공백이 발생하게됩니다.
이후에 화합을 유지시키기위해서는 육성,재생,치유의손길을 사용해야하는데 
육성과 치손은 너무 느리고, 재생을 사용하기에는 마나코스트가 너무 크지요.
그렇기때문에 피생을 늘 유지시키는것이 핵심입니다. 
이 공백의 5초가 청명의전조로 발동한 공짜 재생으로 이을확률이 무척 크기때문인데요 
체감상으로도 보통 피생을 꾸준히 리필해왓다면 화합을 리셋시켜야하는 타이밍에 청명의전조가 대부분 떠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전투에 돌입하기이전, 육성으로 화합을띄우고 도트작업을 한후, 신치+꽁재생으로 화합유지가 
전투내내 거의 가능하다 보시면됩니다.

4)그렇다면 회복은 언제 사용해야 하는가?
그렇다면 피생, 화합, 꽁재생의 활용을 알고있고 이상태서 평상시에 어떻게 힐을 하면되는가는
이제 급속성장과 회복을 어떻게 쓰는가에 달려있습니다.
사실 어떤 회드의 힐로그를 봐와도 힐량자체의 비율은 회복이 압도적입니다.
다만 이모든것을 무시하고 회복을 난사할수 없는이유는
회복이 굉장히 느린힐이라는 특징과 마나코스트의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것이 회드의 설계컨셉)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빠르게 채워야하는 빈칸은 급속성장
피가 더디게 찰거같은(만피가 되기까지 시간이걸릴거같은) 빈칸은 회복

이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길어지는 주제겠지만, 간략하게 말씀드리자면 모든힐러들은 빈칸을채울때 채워야하는 양에대한 시간과
마나효율에대 대해 생각해야합니다. 예를들면 네파리안의 감전같은경우, 크게  한번에 피가빠지지만
후속타가없고, 키마이론의 반목같은경우는 다음 부식성진흙이 강타한다는것을 알기에 빠르게 피를 채워야하죠.
따라서 시간대비 빠른 hps를 뽑는힐은 급속성장, 총힐량은 강하지만 속도가느린힐은 회복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더 쉽게말씀드리면 프레임에서 공대피가빠지는양상을 볼때 급속성장을 메인힐로하고, 급속성장을 누른후 평균부상보다 더 중상자인 사람들에게 하나 둘씩 회복을 걸어주면 됩니다.
(특수한상황에서 다 중상자면 그럼 회복난사해야지뭐...)
(하지만 나무가 있다면..?)
(그래도안되??? 그럼 평온.)


5)회드의 가속캡의 중요도를 알았다면 발동효과를 잘 활용해보자
위에서 회드의 스킬 가속캡이 굉장히 다분화 되어있다고 말씀드렷기에
발동효과로도 회드의 스킬들을 강화시킬수 있습니다.


자연의 은혜는 조화 1-1에 있는 특성인데요 무려 1분쿨에 가속을 15%나 증가시켜줍니다.
위에 링크해드린 표를 보시고 현재 셋팅되어있으신 가속에서 15%의 가속을 얻는다면?
어떤스킬되는지 강화되는지 숙지하시고 활용하시면 더욱 강력한 힐을 쏘실수있습니다.
보통 피생과 급속성장이 제일많이 강화되고 가속이 2천이 넘는다면 회복6틱까지 보실수있습니다.
고뇌의 조각도 자연의은혜와 비슷한 효과를 가진다고보시면됩니다. 따라서 현재 본인의 가속과
발동가속의 효과를얻엇을때의 수치를 확인하시고 어떤스킬이 강화되는지 알아보시는것도 큰도움이 되실겁니다.

살짝 팁을드리자면, 자연의 은혜를활용할때에는 첫 전투를시작할때 택틱에 따라 청명이떠도 재생을 사용하지
않고있다가, (화합은 육성으로 잇기) 강력한 광역힐을 시전해야할때 재생을 써서 의도적인 타이밍에
자연의 은혜를 띄우는겁니다. (예를들면 용암아귀 브레스타이밍에 맞춰 발동시킨다던가)
발동효과가좀 까다로워서 어느정도 숙달이 되신다면, 이런 추가적인 팁을 이용해보시는것도 좋습니다. 

추가팁) 필자는 템이 안좋을때 바라딘 만다라 장신구를 굉장히 오래 즐겨썼엇는데요,
이 장신구는 기본 정신력옵션에 발동이 지능 이라서 정신력을 가속으로 재연마하고,
장신구가 터질때마다 평온, 자극의 각을 봅니다. 이게 주문력이아니라 지능증가라서 마나통이 3만정도 증가하게되는데 이때 자극을 쏘게되면 마나가 쭉쭉차서 정말 쓸만하거든요. 단점은 기본지능옵이 없다는점.

추가팁2) 발동류 버프류를 활용할때 위에 말씀드린 도트류는 현재 버프로 강화된 상태에서 적용되는 시점으로 유지
가 된다는점을 이용하여 쿨타임이 존재하는 스킬들을 극한으로 이득볼수있습니다.
예를들면 자연의 은혜가 15초 지속, 문양박은 급속성장이 10초쿨인데 자연의 은혜가 지속되는동안
강화급속성장을 2번 사용할수있습니다. 발동되자마자 한번, 쿨타임이돌고 버프가 끝나기전 한번더 급성사용.
몇몇 회드분들이 나무정령 버프가 끝나기 1 2초전 평온을 시전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같은 원리입니다.
화산물약같은 물약류에도 적용이됩니다.

따라서 회드의 기본 베이스힐들은 강화될 요소가 많기때문에, 위크오라를 사용하시든, 오라트래커같은
애드온을 사용하시든 
화합, 자연의은혜, 고뇌의조각, 약초채집의 활력, 나무정령변신등 발동여부를 무조건적으로 표기해두시고
인지하면서 전투에 임하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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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다보니 길어지고 너저분해진점이 있지만 회드도 충분히 매력있고 재밌는 힐러라고 생각합니다.
좀더 깊게 연구해볼수록 포텐이 큰 힐러거든요.

개인적으로 평가하자면 가장 가성비좋은 힐탱크 라고 평하고싶네요.
단점이라면 전무한 뎀감기, 외생기를 꼽을수 있겟네요..
실제로 회드는 신기 복술같이 직관적인 힐러라기보단 혼자 지속적인 템포로
힐량을 뿜어내는... 공대가 달고잇는 치유토템같은 힐주머니 느낌이랄까요? 
실제로 그런 느낌으로 운용해야하기도하고..

개선사항을 개인적으로 느끼자면 판다리아때처럼 나무껍질을 다른대상에게 시전시켜주는대신 쿨을 늘리고
사제의 신의계시, 복술의 선인의 인내력과같은 효과를 주지 않는다면
살아있는 씨앗특성을 회복과 피생에도 발동될수있게 해줬으면 하는바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pvp밸런스도있고... 다 생각이있으니 그렇게 설계하지않은것이겟죠..?

아무튼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의 운용법은 제 개인적인 생각과 경험을 담은것이라
무조건적으로 옳다는것이 아니기에 참고용도로 여겨주셧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겟네요. 
반응이 괜찮으면 네임드별 택틱도 추후 적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