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랑 현재 본섭 나스리아 레이드 관련 논의하다가 오리지널 시절로 돌아가서 논쟁이 되어버렸는데요.



요점은 이겁니다. 현재 본섭에서 신성사제와 회복드루의 생존력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나는데, 오리지널 시절에는 어땠냐에 대한 논쟁입니다.

 



일단 둘다 인정하고 있는 건 오리지널 시절에 회복드루는 지금보다 힐성능이 엄청 구렸고 힐 스킬이 지금보다 구려서 탱커힐보다는 본인이나 딜러 힐 역할에 전념했다는 건 다 알고 있습니다. 사제는 상대적으로 탱커 힐을 해서 좀 빡셌구요.



암튼 논쟁이 붙은 건 같은 컨트롤을 가진 사람이 라그나로스 레이드에서 힐하는 힐러 그룹에 속해서 힐을 할 경우 신성사제와 회복드루 중 누가 자생력이 좋은 힐러인가? 인데요.



제가 주장하는 건 예전 오리지널 시절 회복드루가 잘 살아남았던 건 비교적 힐에 대한 부담없이 회복걸고 무빙하면서 뒤에서 놀아서 그런 거고, 만약 힐링 그룹에 소속되서 신성사제랑 같이 빡힐을 하다보면 결국 생존기라고는 나무껍질과 글쿨도는 변신(곰 or 표범), 몸에 둘룬 회복 정도인데 신성사제나 그놈이 그놈이다 이거입니다. 힐량이 잘 나오냐는 상관없는 문제구요.



친구의 주장은 힐러 역할 수행중 생존기를 비교하면 신성사제는 보막+소생+소실이고 회드는 나무껍질, 변신(곰 or 표범), 회복인데, 사제가 천떼기라는 걸 감안하면 회드의 생존력이 훨씬 낫다입니다.



당연히 전장이나 노래방 등에서는 회드가 몸에 힐 감고 변신해서 튀면 생존력 최강이니 그런 거 말할 필요없구요.



무조건 오리지널 레이드에서 회드와 사제가 힐링조에 속해서 임무를 수행할 때 누구 생존기가 좋느냐, 이게 논점입니다.




신성사제의 보막+소생+소실 vs 회드 나무껍질+변신(곰 or 표범)+회복



오리지널 레이드에서 힐러역할을 할 때 신성사제와 회드 누가 더 생존력이 좋을까요?




물론 현재 클래식에서 신성사제와 회드의 역할과 달라 무의미한 가정일 수 있지만 그냥 이렇다는 가정 하에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회드가 자생기 감고 곰변해서 구석으로 도망가서 레이드 끝날때까지 버티면 생존력 최강이지" 이런 댓글 사양합니다.



오리지널 레이드에서 상식적인 수준의 힐러 역할 수행하는 걸 기준으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