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장팩 영웅 던전 난이도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선임 인카운터 디자이너 이언 해지코스타스(Ion Hazzikostas - Watcher)는 일반 난이도의 경우 무작위 파티로 구성했을 때 어려움 없이 깰 수 있어야 하지만, 영웅 난이도는 그보다 어려울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이유로 확장팩의 무작위 영웅 던전 대기열에 등록하려면 해당 역할로 수련의 장에서 은메달 이상을 획득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언급했던 적이 있습니다.
과연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베타에서 체험할 수 있는 영웅 난이도는 어느 정도 수준일까요? 영웅 난이도로 입장한 '피망치 잿가루 광산'은 100레벨에 아이템 레벨이 620으로 설정된 상태로 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영웅 난이도 네임드에게 추가된 기술은 많이 없지만, 레벨과 난이도 차이로 대략 6배 정도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네임드의 기술을 강화하거나 기술 간의 시너지 효과가 나도록 설계해서 개개인의 던전 이해와 기량을 시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피망치 잿가루 광산의 영웅 난이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기사 : 공격대 등 확장팩 정보 공개! 이언 해지코스타스가 말하는 드레노어 전쟁군주
기본을 충실하게 살린 피망치 잿가루 광산 영웅 난이도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
용암주먹 노예감시자 크러쉬토 롤탈 구그로크 던전 플레이 영상 모음 |
※ 본 정보는 베타 18556 버전을 기반으로 작성했으며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영웅 난이도에서 달라지는 점을 분석한 기사로 일반 난이도에 대한 정보는 관련 기사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용암주먹
◆ 기술 변경점
◇ 춤추는 불길(마법 효과, 치유 전담 주의) : 시전 즉시 적을 불태우고 6초 동안 2초마다 추가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춤추는 불길이 해제되지 않으면 주위의 다른 적을 향해 도약합니다.
영웅 난이도에서 춤추는 불길은 두 명의 대상에게 시전합니다.
◆ 일반 난이도와 다른 점은?
용암주먹의 전투 패턴은 일반 난이도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제련장인 고그더가 소환하는 '불꽃의 하수인 재앙'이 시전하는 '춤추는 불길'이 동시에 두 명의 파티원에게 적용되므로 마법 해제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문제는 힐러의 마법 해제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8초(2회 충전 문양이 아닐 경우)라는 점입니다. 재앙의 '화염폭풍'이나 '불태우기', 파멸의 '대지 붕괴' 등으로 파티원 전체 생명력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춤추는 불길'이 생명력이 낮은 파티원에게 걸릴 경우 위험한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탱커와 근거리 딜러는 용암주먹의 '용암재 강타'와 같은 근접 광역 기술에 주의해야 하며, 원거리 딜러나 힐러는 주기적으로 생성되는 '용암 포화'를 피하는 게 중요합니다.
노예감시자 크러쉬토
◆ 주의할 기술
◇ 대지 으깨기 : 시전자 전방의 모든 대상에게 일반 근접 공격력의 125%(일반 난이도 7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3초(일반 난이도 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일반 난이도와 다른 점은?
'노예감시자 크러쉬토'는 일반 난이도와 전투 패턴이 동일하지만, 생명력과 공격력이 올라간 '사로잡힌 광부'에게 공격을 받게 되는 파티원이 '충격의 강타' 등의 지속 피해로 사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대지 으깨기'의 경우 '노예감시자 크러쉬토'가 특정 방향으로 벽을 생성한 후 일직선으로 피해를 입히게 되는데, '사로잡힌 광부' 등 다른 개체나 기술을 피하다가 '대지 으깨기'에 적중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높은 피해를 받을 뿐만 아니라 3초 동안 기절 상태에 빠집니다.
따라서 '사로잡힌 광부'의 숫자와 위치에 신경 쓰면서도 네임드가 사용하는 기술에 주의를 기울이는 넓은 시야가 필요합니다.
롤탈
◆ 기술 변경점
불타는 바위는 앞으로 굴러가며 그 경로에 있는 모든 적에게 78,000의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영웅과 도전 난이도에서 불타는 바위는 다리의 끝에 도달하면 동일한 경로로 되돌아옵니다.
◇ 그을린 오라(영웅 난이도, 치유 전담 주의) : 그을린 공기가 근처에 있는 적의 시전 속도를 100% 감소합니다.
◆ 일반 난이도와 다른 점은?
영웅 난이도 롤탈이 일반 난이도와 다른 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롤탈 근처에 접근했을 때 걸리는 '그을린 오라'에 시전 속도가 100% 감소하므로 원거리 딜러 및 힐러는 롤탈과 거리를 둘 필요가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거리 유지로 롤탈의 '불길의 흔적'이 원거리 플레이어 위치에 생기면서, 네임드 패턴이 2~3회 지났을 때 다리 위에 서 있을 공간이 좁아지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두 번째는 '불타는 바위'가 다리 끝에 도달했을 때 같은 경로로 되돌아온다는 점입니다. 불타는 바위가 처음 다리를 지나갈 때는 생성 위치가 표시되기 때문에 이를 보고 피하면 되지만, 다시 돌아오는 불타는 바위는 뒤에 있을 뿐만 아니라 특별한 표시도 없습니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불타는 바위가 생성된 순서를 기억해서 돌아오는 바위의 시간과 위치를 기억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구그로크
◆ 기술 변경점
◆ 일반 난이도와 다른 점은?
'구그로크'는 받는 화염 피해가 5% 증가하고 화염 피해를 지속해서 입히는 '화염 강타'를 약 12초 주기로 사용합니다. 문제는 이 디버프가 20초 지속이므로 마법 해제를 하지 않을 경우 전투 종료 시까지 중첩되는 데다가 파티원 전부가 동시에 걸린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힐러는 마법 해제가 가능한 8초마다 상황 판단을 해서 파티원의 마법을 해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마법 해제가 가능한 직업이 있다거나 상대적으로 생명력이 큰 탱커의 경우 2순위로 두고 '용암 분출'을 피하면서 생명력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은 근거리 딜러를 1순위로 두는 편이 좋습니다.
파티가 전멸할 수 있는 요인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용암 작렬'이 성공적으로 시전됐을 때 쌓이는 '화산핵' 3중첩으로 발동하는 '타오르는 포화'가 고중첩의 '화염 강타' 적용을 받는 파티원에게 영향을 주는 경우입니다. 이는 '용암 작렬'의 차단과 구그로크에게 쌓인 '화산핵' 마법 효과를 해제하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불안정한 화산바위 정령'이 무작위 대상 두 명에게 피해를 입히는 '방출된 불길'과 가마솥에 도달했을 때 파티원 전체에게 영향을 주는 '강화 불꽃'입니다. 따라서 파티원 전체가 받는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불안정한 화산바위 정령'을 빠르게 처치하는 게 핵심입니다.
던전 플레이 영상 모음
▣ 5인 던전 일반 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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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인 던전 영웅 난이도
- 확장팩 영웅 난이도는 얼마나 어려운가? 기본을 충실하게 살린 피망치 잿가루 광산
▣ 공격대 던전 영웅 난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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