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다섯 번째 확장팩 '드레노어의 전쟁군주'가 적용되고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 벌써 100레벨 달성 유저들이 다수 생겼습니다.

우선 이전 확장팩과 다르게 드레노어 전 지역은 비행 금지 지역입니다. 일부 장난감이나 아이템으로 짧은 시간 동안 나는 것이 가능하지만, 탈것을 이용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방법은 그리핀/와이번 조련사 외에는 없습니다.

이 외에도 PvE 아이템 파밍의 기본인 영웅 던전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수련의 장에서 은메달을 달성해야 하며, 지역별로 위치한 100레벨 장소에서 원시의 영혼이나 착용 시 귀속 영웅 아이템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PvP 유저라면 아쉬란과 투기장 연습 전투 등을 통해 손쉽게 명예ㆍ정복 점수 및 PvP 아이템을 확보하는 게 가능합니다.

무엇부터 챙겨야하는 걸까요? 좋은 장비도 필요하고, 던전도 돌아야 하고, 신규 콘텐츠인 주둔지와 추종자도 챙겨야 하고, 해야하는 것은 많지만 어떤 것부터 챙겨야 하는지 머리가 아프신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정리해봤습니다.



항목 보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만레벨 달성! 가장 먼저 해야할 것들
    주둔지 건물 테크트리 결정!
    거점 확인하기

 필수 아이템 파밍 방법은?
    영웅 던전 입장을 위해 수련의 장 은메달 달성
    680 아이템레벨 전설 반지를 확보하라!
    에펙시스 수정, 원시의 영혼 그리고 제작 아이템
    특별한 추종자를 확보하라!

 PvE 유저라면?
    도전 모드
    싸움꾼 조합
    665 아이템레벨 월드 드랍 착귀 및 다양한 아이템을 노려라!

 PvP 유저라면?
    드레노어 전장의 꽃, 아쉬란
    투기장 연습 전투







▣ 만레벨 달성! 가장 먼저 해야할 것들

■ 주둔지 건물 테크트리 결정

이번 확장팩의 핵심 콘텐츠인 주둔지는 플레이어의 모든 활동이 필연적으로 스쳐 지나가는 장소입니다. 즉, 주둔지에 특정 건물을 건설하면 다른 플레이어에 비해 조금 더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이죠.

예를 들어서 대형 건물은 5개 중에서 2개만 건설할 수 있습니다. 전투 시 일정 확률로 치명타 100%를 올려주는 마력의 룬을 사용하기 원한다면 마법사의 탑/정기의 오두막을, 경호원 속성이 붙은 추종자와 함께 전투를 하려면 병영을, 다양한 효과가 있는 사용 아이템을 획득하려면 노움 기계 작업장/고블린 작업장을 지으면 됩니다.

이렇듯 게임플레이에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챙겨두면 확실하게 좋은 것이 주둔지입니다.


구분소형중형대형
마을회관 1레벨1개-1개(병영)
마을회관 2레벨2개1개1개
마을회관 3레벨3개2개2개


구분건물 이름혜택
대형
(2개만)
마법사의 탑
정기의 오두막
전투 시 일정 확률로 치명타 100%를 올려주는 마력의 룬 생성, 드레노어 각 지역으로 이동하는 차원문 생성(최대 3개)
마구간탈것에 내리지 않고도 사물 상호 작용 가능, 연계 퀘스트로 다양한 탈것 획득 가능
노움 기계 작업장
고블린 작업장
매일 시험 제작품을 생산해 다양한 사용 아이템 획득 가능, 공성차량 소환 가능
병영경호원 속성이 붙은 추종자와 함께 전투 가능, 종족별 경비병과 깃발 사용 가능
드워프 참호
전쟁 준비실
매주 담금질된 운명의 인장 1개 무료 획득 가능, 퀘스트 보상 아이템 강화 확률 2배 증가 등
중형
(2개만)
제재소주둔지 자원 추가 획득 가능
검투사의 성소드레노어 야외에서 전투 시 혜택 획득 가능, 원형경기장 검투사 토너먼트 참여 가능
교역소평판 획득량 증가 및 주둔지 자원 추가 확보 가능(제작재료와 교환)
달빛내림 여관
서리방벽 선술집
일일 던전 퀘스트 및 추종자 고용 가능, 보물 사냥 임무 개방
외양간전문기술 제작 재료 확보 가능
소형
(3개만)
재활용 처리장추종자 및 플레이어 아이템 확보 가능
창고은행, 형상변환, 공허 보관소 이용 가능, 모든 건물에 생산가능한 제품의 수 증가
전문기술 건물각 전문기술 필수 재료 추가 생산, 전문기술별 추가 아이템 생산ㆍ사용 가능







■ 거점 확인하기

확장팩의 진영별 거점은 드레노어의 동쪽에 있는 아쉬란 지역에 있습니다. 각 거점은 아쉬란 필드 PvP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므로, PvP를 즐기지 않는 유저들도 자유롭게 이용하는 게 가능합니다.

전문기술, 은행, 길드 은행, 경매장 등 기존에 대도시에서 수행한 모든 기능이 담긴 장소이며, 경비병에게 말을 걸면 각종 NPC가 있는 위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아쉬란 뿐만 아니라 각 플레이어의 주둔지도 핵심 거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약초밭과 광산을 활성화하면 매일 약초와 광석을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일 퀘스트인 탄략적 공격 계획을 통해 다량의 에펙시스 수정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대도시처럼 경비병에게 말을 걸면 원하는 NPC 추적 가능


▲ 아쉬란에 있는 진영별 거점(위 얼라이언스의 폭풍 방패, 아래 호드의 전쟁의 창)


즉, 판다리아의 안개처럼 영원꽃 골짜기에 위치한 진영별 거점에 모이는 것이 아니라 아쉬란의 진영별 거점과 자신의 주둔지가 드레노어에서 중요한 장소이며, 수행하는 퀘스트나 목적에 따라 드레노어 전 지역을 이용하게 됩니다.

특히, 드레노어 전 지역에는 100레벨 콘텐츠가 있으므로 레벨업 지역이라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수행하는 퀘스트에 따라 해당 지역을 다시 탐험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 90-92레벨업 지역인 서리불꽃 마루에도 100레벨 콘텐츠가 있다.






▣ 필수 아이템 파밍 방법은?

■ 영웅 던전 입장을 위해 수련의 장 은메달 달성

이번 확장팩에서는 100레벨을 달성했다고 바로 무작위 영웅 던전에 입장할 수 없습니다. 직업 상급자, 주둔지 임무 관리자를 통해 들어갈 수 있는 수련의 장에서 역할별로 은메달을 달성해야 무작위 영웅 던전 대기열이 등록할 수 있게 변경되었거든요.

즉, 공격 전담 역할로 무작위 영웅 던전 대기열에 등록하려면 공격 전담 역할 은메달을, 방어 전담 역할로 무작위 영웅 던전 대기열에 등록하려면 방어 전담 역할 은메달을, 그리고 치유 전담 역할로 무작위 영웅 던전 대기열에 등록하려면 치유 전담 역할 은메달을 달성해야 합니다.


▲ 수련의 장 은메달을 달성해 영웅 던전 입장 가능!






■ 680 아이템레벨 전설 반지를 확보하라!

이번 확장팩에 추가된 전설 아이템은 반지입니다. 98레벨부터 퀘스트를 받을 수 있는데, 퀘스트 진행 수준에 따라 단계적으로 아이템레벨이 증가한 전설 반지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하늘탑 일반 던전을 완료하면 640 아이템레벨 전설 반지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으며, 카드가의 탑 밖에 있는 상인에게 추가로 반지를 구입하는 게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영웅 던전과 에펙시스 수정 4986개를 반납하고, 흐려진 청동빛 퀘스트라인을 완료하면 680 아이템레벨 전설 반지를 구할 수 있습니다.

에펙시스 수정 4986개는 800~1000개를 보상으로 받는 탄력적 공격 계획 일일 퀘스트, 100레벨 몬스터 처치 등으로 확보하는 게 가능합니다. 690 아이템레벨과 710 아이템레벨 전설 반지는 차후 공격대 던전이 열려야 퀘스트 진행을 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주세요.


☞ 관련기사 : 확장팩 전설 반지는 어떻게 구하나? 카드가와 함께하는 드레노어 전설 퀘스트 정리


아이템 이름아이템 레벨요구
레벨
능력치
투지의 솔륨 고리64098힘 103, 체력 155, 치명타 및 극대화 73, 연속타격 62
지혜의 솔륨 고리64098지능 103, 체력 155, 특화 77, 유연성 54
민첩의 솔륨 고리64098민첩성 103, 체력 155, 치명타 및 극대화 72, 유연성 64
인내의 솔륨 고리64098힘 또는 민첩성 103, 체력 155, 추가 방어도 73, 유연성 62
치유의 솔륨 고리64098지능 103, 체력 155, 정신력 76, 가속 57
무자비한 영원의 솔륨 고리680100힘 150, 체력 225, 치명타 및 극대화 106, 연속타격 90
대마법사의 영원의 솔륨 고리680100지능 150, 체력 225, 특화 113, 유연성 78
암살자의 영원의 솔륨 고리680100민첩성 150, 체력 225, 치명타 및 극대화 104, 유연성 93
보루의 영원의 솔륨 고리680100힘 또는 민첩성 150, 체력 225, 추가 방어도 106, 유연성 90
생명을 주는 영원의 솔륨 고리680100지능 150, 체력 225, 정신력 110, 가속 83






■ 에펙시스 수정, 원시의 영혼 그리고 제작 아이템

에펙시스 수정은 정의ㆍ용맹 점수를 대체하는 화폐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탄력적 공격 계획 일일퀘로 약 800~1000개를 확보할 수 있는데, 아이템을 구입한 후 추가로 에펙시스 수정을 소모해 아이템을 업그레이드하는 방식입니다.

원시의 영혼은 몬스터 처치 시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주둔지에 있는 원시의 영혼 상인을 통해 제작 필수 재료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제작 가능한 제작 필수 재료의 양이 제한되어 있으니, 좀더 빠르게 전문기술 제작 아이템을 만들고 싶다면 원시의 영혼을 확보하는 것이 좋겠죠.





▲ 아쉬란에 있는 에펙시스 상인


▲ 원시의 영혼으로 제작 필수 재료 교환 가능!






■ 특별한 추종자를 확보하라!

드레노어 전 지역에서 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확보하는 추종자가 있는 반면, 일부 추종자의 경우에는 달성하기 어려운 업적, 확고한 동맹 평판, 전초기지 선택 등을 통해 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리로이 젠킨스의 경우 '리이이이이이이이이로이...?' 업적을 달성해야 하는데, 검은바위 첨탑 상층 2네임드가 있는 곳에 위치한 리로이 젠킨스에게 말을 걸어서 기원의 어깨덧대가 있는 괴수의 방까지 15분 이내에 돌파하는 것이 조건입니다.

추종자 목록과 추종자 획득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관련 정보나 주둔지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 영웅급 등급 추종자 '리로이 젠킨스'!








▣ PvE 유저라면?

■ 도전 모드

도전 모드는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도입된 콘텐츠로 아이템레벨이 자동으로 조정되는 타임어택 던전입니다. 영웅 난이도 던전보다 더 어려운 난이도로 몬스터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택틱 이해와 실력이 핵심입니다.

도전 모드 던전에 도전한 플레이어들은 완료한 시간을 기준으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서버별로 순위가 기록됩니다. 동메달은 '불굴의 용사' 칭호를, 은메달은 '도전자의 전투 설인'을, 금메달은 형상변환용 무기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완료한 도전 모드 던전의 시간 기록이 서버 1위일 경우 혼령의 감시자, 영혼나그네, 보랏빛 수호자와 같은 특별한 칭호를 사용하는 게 가능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칭호획득 방법
이름조건
광산의 해방자도전의 달인: 피망치 잿가루 광산피망치 잿가루 광산 도전 모드에서 서버 최고 기록 갱신
선착장지기도전의 달인: 강철 선착장강철 선착장 도전 모드에서 서버 최고 기록 갱신
혼령의 감시자도전의 달인: 아킨둔아킨둔 도전 모드에서 서버 최고 기록 갱신
루크마르의 자손도전의 달인: 하늘탑하늘탑 도전 모드에서 서버 최고 기록 갱신
영혼나그네도전의 달인: 상록숲상록숲 도전 모드에서 서버 최고 기록 갱신
파멸철로 추격자도전의 달인: 파멸철로 정비소파멸철로 정비소 도전 모드에서 서버 최고 기록 갱신
보랏빛 수호자도전의 달인: 어둠달 지하묘지어둠달 지하묘지 도전 모드에서 서버 최고 기록 갱신
검은바위 군주/여군주도전의 달인: 검은바위 첨탑 상층검은바위 첨탑 상층 도전 모드에서 서버 최고 기록 갱신


▲ 은메달 보상인 도전자의 전투 설인 탈것(이미지 출처 : mmo-champion.com)


▲ 금메달 보상 형상변환은 무기! 아쉬란에서 구입 가능





■ 싸움꾼 조합

100레벨에 맞게 재설계된 싸움꾼 조합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10개의 등급이 8개의 등급으로 조정되었고, 모든 단계별 우두머리들이 재배치되었습니다. 새로운 우두머리나 도전장이 추가되지는 않지만, 싸움꾼 조합에서 미트볼을 이기면 추종자로 고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관련 정보 : 싸움꾼 조합 1시즌 종료 예정! 확장팩과 함께 2시즌이 시작됩니다.


▲ 똑같은 위치에, 그러나 100레벨로 업그레이드되다.






■ 665 아이템레벨 월드 드랍 착귀 및 다양한 아이템을 노려라!

아직 공격대 던전이 열리지 않은 지금, 북미ㆍ유럽 유저들은 어떻게 아이템 파밍을 하고 있을까요? 현재 획득 가능한 아이템 중에서 가장 좋은 아이템은 몬스터 처치시 희박한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665 아이템레벨 영웅 아이템입니다.

게다가 착용 시 귀속이므로 판매도 가능해서 많은 유저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함께 원시의 영혼, 에펙시스 수정을 확보하기 위해 각 지역에 있는 100레벨 몬스터를 잡는 파티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뜨거운 장소는 다수의 몬스터가 밀집된 고르그론드로 40명 공격대를 구성해 파밍하기도 합니다. (핫픽스로 수정)

이 외에도 지역별로 생성되는 희귀 정예 몬스터를 처치해서 영웅급 탈것을 확보하는 파티도 있습니다. 해당 몬스터는 탈것을 100% 드랍하지만 혼자서 처치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따라서 파티를 맺고 순서대로 탈것을 획득하는 방식도 유행하는 중입니다.


▲ 100레벨 지역 파밍으로 다양한 아이템을 노려라!







▣ PvP 유저라면?

■ 드레노어 전장의 꽃, 아쉬란

아쉬란은 100레벨 지역으로 겨울손아귀 호수나 톨 바라드처럼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전투를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담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아쉬란에 있는 전멸의 난투장, 어두운 숲, 코를로크의 왕좌 등 각 지역에서 일어나는 이벤트에 참가해서 다양한 효과와 함께 명예ㆍ정복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아쉬란 전투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진영별 거점에서 나와서 성채가 있는 장소로 이동해야 합니다. 명예ㆍ정복 점수 상인이나 아쉬란 진영별 평판인 전쟁의 창, 린의 검 아이템도 마찬가지로 여기에서만 구입하는 게 가능합니다.

아쉬란은 참여하고 있는 진영별 플레이어 숫자에 따라 입장이 가능하며, 진영별로 인원이 차이가 날 경우 약소 진영에 이로운 효과가 부여되는 방식으로 밸런스가 자동적으로 수정됩니다.

아쉬란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다음 관련 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쉬란 전체 지도







■ 투기장 연습 전투

2v2, 3v3 연습 전투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상자에서 무작위로 60~150점 가량의 명예 점수, 전쟁군주 1시즌 PvP 장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들 1시즌 아이템을 구입하거나 상자에서 획득할 때 전쟁벼림 등 무작위 속성이 붙을 확률이 있으므로 반복해서 아이템을 파밍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남는 명예 점수로 탈것 등 다양한 아이템을 구입할 수도 있죠.


▲ 연습 전투로 획득하는 상자에서 명예 점수, 아이템 등을 획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