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접/원거리를 넘나드는 사냥꾼이나 아예 하이브리드 전문화로 바뀌게 되는 수양 사제와는 달리, 성기사는 세 전문화 모두 군단에서 변경되는 부분이 적은 편입니다. 기존의 틀을 깨부수고 새로운 시스템을 만든다기보다는 기존의 시스템에서 부족했던 점을 조금씩 보완하고 특징을 살리는 듯한 모습이죠.

성기사의 중요한 변경점을 간단히 소개해볼까요? 우선, 신성 기사는 새롭게 추가되는 오라와 특화의 영향으로 대상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회복량이 증가하고, 보호 기사는 공대 생존기와 자힐기가 생깁니다. 징벌 기사는 심판의 피해량이 크게 오르면서 특화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군단에서 추가되는 징벌 기사의 유물 무기도 유저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이 알고 계실 것 같은데요, 본문에 군단에 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는 걸 유념해 주시면서 군단의 성기사 변경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군단의 스포일러 내용이 담겨 있으며 알파 테스트 단계라서 내용이 수정될 수 있습니다. 기술의 수치는 110레벨 캐릭터(아이템 레벨 806)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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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벌 성기사 - 군단에서는 내가 주인공!

신성 성기사 - 근접 힐러 탄생하나?

보호 성기사 - 탱딜힐 내가 다 할 거야!




■ 군단에서는 내가 주인공! 징벌 성기사


▲ 징벌 성기사의 주요 기술


만약 "군단에서 어떤 직업을 키울까?" 같은 고민을 하신다면, 과감하게 징벌 성기사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왜냐고요? 군단에서는 모든 직업이 전문화별로 하나씩 유물 무기를 얻게 되는데, 징벌 성기사의 유물 무기는 바로 "파멸의 인도자"이기 때문입니다.

파멸의 인도자는 와우에 존재하는 모든 무기 중에서 가장 유명한 무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드루이드가 여명의 설원 올빼미를 1분 동안 잡아야 했던 오리지날 시절부터 수많은 루머와 함께 언급되다가 낙스라마스에서 "타락한 파멸의 인도자"라는 이름으로 처음으로 등장하게 되죠.

이 타락한 파멸의 인도자를 들고 붉은십자군 수도원에 입장하면 모든 몬스터들이 우호적으로 변하면서 우두머리 몬스터인 '붉은십자군 사령관 모그레인'과의 숨겨진 이벤트를 볼 수 있었던 건 매우 유명한 일화입니다.

지금은 낙스라마스가 개편되면서 얻을 수 없는 아이템이 되어 버렸기에 과거의 유산 정도로 치부되고 있는데, 바로 그 파멸의 인도자를 유물 무기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그야말로 다른 유물 무기와는 격이 다른, 진정한 유물이라고 할 수 있죠.

징벌 성기사가 파멸의 인도자를 손에 넣는 과정은 아래의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출처: Youtube / AdriaCraft



파멸의 인도자에 대해서는 하고 싶은 말이 무척이나 많지만 스토리에 관심이 없으신 분들도 계실 테고, 징벌 성기사의 변경점에 대해서도 알아봐야겠죠. 각설하고, 군단의 징벌 성기사는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성전사의 일격, 심판, 기사단의 선고 같은 기존의 기술을 그대로 사용하고 신성한 힘을 주요 자원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공격과 치유 능력이 특성으로 명확하게 구분됩니다.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치유 기술인 '빛의 섬광'을 딱 4번 쓰면 마나가 모두 소모되므로, 제대로 된 치유 능력을 갖추려면 75레벨 특성으로 이동한 '영광의 서약'을 사용해야 합니다. 신성한 힘을 소모해야 하지만 능력이 대폭 강화돼서 자신과 주변 12미터 내 최대 5명의 아군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 광역 치유 기술로 변하는 영광의 서약


신성한 힘 수급에도 변화가 생길 예정입니다. 퇴마술이 사라지는 대신 성전사의 일격과 군단에서 새롭게 추가된 '심판의 칼날'을 사용해서 신성한 힘을 모아야 합니다.

성전사의 일격, 심판의 칼날 모두 특성으로 효과를 바꿀 수 있습니다. 성전사의 일격을 사용하면 일정 확률로 다음 신성한 힘을 소모하는 기술이 신성한 힘을 1개 덜 소모하게 하거나, 성전사의 일격이 주위의 적 1명에게 추가로 적중되게끔 하는 식으로 말이죠.

심판의 칼날은 기본적으로 2개의 신성한 힘을 얻을 수 있지만, 특성을 변경해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고 1개의 신성한 힘을 얻거나, 광역 공격 기술인 '천상의 망치'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 30레벨, 60레벨 특성으로 신성한 힘 수급 기술을 바꿀 수 있습니다.

▲ 이런 식으로 말이죠.


그리고 지금은 그저 신성한 힘을 하나 더 모으거나 적에게 빠르게 다가가기 위해서 사용했던 '심판'은 군단에서 어엿한 공격 기술로 한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징벌 기사의 특화도 변경돼서, 특화를 올릴수록 심판의 피해량이 증가하고 심판을 사용한 대상이 받는 신성한 힘 관련 기술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100레벨 특성으로 '대규모 심판'을 선택하면 8미터 범위의 모든 대상에게 심판이 적중해서 광역기로 거듭나기까지 하죠. 대신, 심판으로 신성한 힘은 얻지 못합니다.

결과적으로 전체적인 피해량은 꽤 만족스럽게 오른 것 같은데, 심판의 이동 속도 증가 특성이 사라지는 것이 걱정입니다.

90레벨의 '신성한 군마'를 제외하면 이동 속도를 올려주는 기술이 전혀 없습니다. 30초 재사용 대기시간에 10초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를 70%만큼 감소시키는 '저해의 손길'을 사용할 수 있긴 하지만, 현재의 심판 이동 속도 증가와 비교해보면 뭔가 부족한 느낌입니다. 게다가 지금과는 달리 오직 근접 기술로만 신성한 힘을 쌓을 수 있어서 PvP를 할 때 적에게 다가가는 게 더욱 중요해질 것 같습니다.


▲ 심판이 엄청나게 강해졌습니다.


◆ 징벌 성기사 유물 무기 "파멸의 인도자" 특성




파멸의 깨어남(1/1)
대상의 위치에 아쉬브링거를 떨어트려 138,044의 신성 피해를 주고 8미터 내의 모든 적을 50% 느려지게 합니다. 중앙 지역일수록 효과가 커지며, 5의 신성한 힘을 획득합니다.

악마와 언데드에게 적중하면 10초 동안 기절합니다.
유효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1-1 빛의 검(1/1)
[지속효과] 성전사의 일격의 피해량이 15% 증가합니다.



2-1 정의 구현(3/3)
[지속효과] 심판의 칼날의 공격력이 24%만큼 증가합니다.

2-2 정의의 검(3/3)
[지속효과] 천상의 폭풍의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합니다.



3-1 날카로운 날(3/3)
[지속효과] 성전사의 일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확률이 18% 증가합니다.

3-2 굳은 의지(1/1)
[지속효과] 행동 불가 상태에 걸리면 아쉬브링거에 의해 2초 동안 자유롭게 됩니다. 2분마다 발동합니다.



4-1 회피(3/3)
[지속효과] 복수의 방패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4-2 파멸의 인도자의 분노(3/3)
[지속효과] 응징의 격노의 지속시간이 7.5초만큼 증가합니다.

4-3 잿빛 칼날의 수호자(3/3)
[지속효과] 보호의 손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만큼 감소합니다.



5-1 대영주의 환영(1/1)
[지속효과] 기사단의 선고나 천상의 폭풍을 사용하면 파멸의 인도자가 그 행동을 흉내냅니다.

5-2 재에서 재로(1/1)
[지속효과] 심판을 사용하면 35%의 확률로 4개의 빛의 무기가 소환돼 대상을 공격합니다. 소환된 무기는 각각 39,906의 피해를 줍니다.

5-3 치유의 폭풍(1/1)
[지속효과] 천상의 폭풍이 피해를 입힐 떄, 46,007동안 범위 내에 있는 아군도 치유합니다.

5-4 대영주의 심판(3/3)
[지속효과] 심판의 공격력이 45%만큼 증가합니다.



6-1 빛의 포용(3/3)
[지속효과] 빛의 섬광의 치유량이 45%만큼 증가합니다.

6-2 끝없는 결의(1/1)
[지속효과] 참을성의 지속시간이 10초 감소합니다.

6-3 성기사단의 힘(3/3)
[지속효과] 기사단의 선고의 공격력이 12%만큼 증가합니다.



7-1 신성한 폭풍우(1/1)
[지속효과] 파멸의 인도자가 천상의 폭풍을 시전자 전방으로 20미터 빠르게 이동시킵니다. 이동 경로 상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천상의 폭풍의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7-2 아쉬브링거의 빛(10/20)
[지속효과] 아쉬브링거의 내면 깊은 곳에 있는 질문에 이전 마스터보다 더욱 힘차게 대답할 수 있게 됐습니다. 모든 피해량이 5% 증가합니다.


◆ 징벌 성기사 전문화 특성




15-1 사형 선고
하늘에서 망치가 천천히 떨어져 9.41초 동안 186,688의 신성 피해를 줍니다.
3의 신성한 힘, 유효 거리 20미터, 즉시 시전, 18.8초 후 재사용 가능

15-2 눈에는 눈
받는 물리 피해를 35% 줄여줍니다. 10초 동안 당신을 공격하는 모든 근접 공격에 반격해 41,591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15-3 신성화
자신이 서 있는 땅을 신성화하여 그 지역에 접근하는 적에게 8.47초에 걸쳐 총 56,718의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즉시 시전, 8.47초 후 재사용 가능



30-1 정의의 불
[지속효과] 성전사의 일격을 사용하면 25%의 확률로 다음 신성한 힘을 소비하는 능력이 1의 신성한 힘을 덜 소비합니다.

30-2 성전사의 돌풍
즉시 31,748의 물리 피해를 주고 1의 신성한 힘을 획득합니다. 3회 충전됩니다. 성전사의 일격을 대체합니다.
근접 거리, 즉시 시전, 3.77초 후 재충전, 근접 무기 필요

30-3 열정
즉시 23,811의 물리 피해를 주고 1의 신성한 힘을 획득합니다. 2회 충전됩니다. 열정을 사용하면 가속이 5% 증가하며, 충전 횟수만큼 근처의 대상에게 추가로 적중합니다.



45-1 심판의 주먹
[지속효과] 신성한 힘을 소모하는 주문이 심판의 망치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10초 감소시킵니다.

45-2 참회
적 대상 하나를 명상 상태로 만들어 1분 동안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들고 대상의 생명력의 최대 25%까지 피해를 입힙니다. 악마, 용족, 거인, 인간형, 언데드에게 상요할 수 있습니다.
마나 22,000, 유효 거리 30미터, 시전 시간 1.6초, 15초 후 재사용 가능

45-3 눈부신 빛
휘황찬란한 빛을 사방으로 내뿜어 6초 동안 10미터 안에 있는 적들의 눈을 멀게 하고, 70,009의 피해를 입히고, 방향 감각을 상실하게 만듭니다. 적들이 신성 피해를 입어도 방향 감각 상실 효과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마나 17,600, 즉시 시전, 2분 후 재사용 가능



60-1 고결의 칼날
[지속효과] 심판의 칼날의 치명타가 3회의 일반 공격 피해량이 됩니다.

60-2 격노의 칼날
격노의 칼날로 적 하나를 강타해 23,964의 신성 피해를 입히고 신성한 힘 1개를 생성합니다. 심판의 칼날을 대체합니다.
유효 거리 12미터, 즉시 시전, 5.65초 후 재사용 가능, 근접 무기 필요

60-3 천상의 망치
천상의 망치가 성기사 주변을 맴돌며 8미터 내의 적들에게 즉시 8,558의 신성 피해를 입히고 7.53초에 걸쳐 1.88초마다 동일량의 피해를 입힙니다. 신성한 힘을 1개 생성합니다. 심판의 칼날을 대체합니다. <임시 시각 효과>
즉시 시전, 7.53초 후 재사용 가능



75-1 빛의 문장
성기사가 신성한 힘에 휩싸여 공격 속도와 이동 속도가 20%만큼 증가합니다. 45초 동안 지속됩니다.
3의 신성한 힘, 즉시 시전

75-2 신의 격노
대상에게 신성한 화살을 발사해 93,340의 신성 피해를 입히고 2.82초에 걸쳐 생명력을 93,340만큼 회복합니다. 기절한 대상에게는 50%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3의 신성한 힘, 유효 거리 40미터, 정신 집중, 근접 무기 필요

75-3 영광의 서약
성기사 자신과 12미터 내의 5명의 대상을 160,021만큼 치유합니다.
3의 신성한 힘, 즉시 시전



90-1 성스러운 중재
[지속효과] 천상의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만큼 감소합니다. 추가로, 성기사가 죽으면 최대 체력의 20%가 남은 채로 천상의 보호막이 활성화됩니다. 천상의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남아 있거나 참을성 상태에서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90-2 신성한 군마
신성한 군마를 소환해 4초 동안 탑승합니다. 이동 속도가 100% 증가하며 전투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90-3 빛의 불꽃
빠르고 강력한 치유 주문입니다. 아군 대상 하나의 생명력을 451,167만큼 회복시킵니다. 빛의 섬광을 대체합니다.
마나 79,200, 유효 거리 40미터, 시전 시간 1.41초



100-1 공평한 축복
[지속효과] 대 축복의 효과가 100% 증가합니다.

100-2 평등
10미터 내의 적 3명에게 당신의 손실된 생명력의 100%만큼 피해를 줍니다. 적이 많을수록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참을성 상태에서 발동하지 않지만, 참을성을 일으키지도 않습니다.
즉시 시전, 5분 후 재사용 가능

100-3 대규모 심판
[지속효과] 심판 기술이 8미터 내 모든 적에게 적중하며, 지속 시간이 100% 증가합니다.




■ 근접 힐러 탄생하나? 신성 성기사


▲ 신성 성기사의 주요 기술


예전에 블리자드에서 군단의 신성 성기사를 언급할 때, 탱커와 함께 근접해서 싸우는 힐러가 될 것이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무슨 말인지 몰랐지만, 알파 서버에서 직접 해보니 이해가 됐습니다. 일단, 특화가 변경돼서 자신이 선택한 대상과 가까이 있을수록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오라가 10미터 내의 아군에게만 적용되는데, 받는 피해를 20% 줄여주거나 생명력을 매초마다 꾸준하게 회복시키는 등 효과가 매우 강력해서 탱커 옆에 바짝 붙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 대상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몬스터의 각종 기술에 적중당할 위험에 노출되면서까지 탱커에게 가까이 붙어야 하는지는 아직 의문이 남습니다. 빛의 봉화가 그대로 남아있는 이상 군단에서도 탱커 위주로 힐을 하게 될 텐데, 광역기 피한다고 힐을 멈출 수는 없으니까요.

아마 공격대의 가운데에 있다가 강력한 광역 공격이 들어올 때 공격대원이 모두 신성 기사에게 모여 오라 숙련-헌신의 오라를 사용한 뒤, 빠르게 산개하는 형식으로 운영하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 신성 성기사의 유물 무기 "은빛 손" 특성





티르의 구조(1/1)
빛의 손에서 빛을 내뿜어 40미터 내의 부상당한 아군을 9.41초 동안 매 0.94초마다 33,122만큼 치유합니다.
시전 시간 1.88초, 1.5분 후 재사용 가능

1-1 고대의 힘(1/1)
[지속효과] 무기의 고대의 힘을 이끌어내 힐량을 5% 증가시킵니다.
[견본용 특성]



2-1 은빛 성기사단(3/3)
[지속효과] 심판이 적중하면 4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2-2 동이 틀 무렵(3/3)
[지속효과] 여명의 빛이 15%의 확률로 마나 소보 없이 2회 자동 시전됩니다.



3-1 빛 전달자(3/3)
[지속효과] 성스러운 빛과 빛의 섬광의 치유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3-2 충격 치료(3/3)
[지속효과] 신성 충격의 치명타 피해량과 치유량이 15% 증가합니다.

3-3 집중 치유(3/3)
[지속효과] 신의 축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감소합니다.



4-1 변호자(1/1)
[지속효과] 응징의 격노를 활성화하면 치명타 피해와 치유량의 10초 동안 10% 증가합니다.

4-2 빛의 기사단(1/1)
[지속효과] 오라 특화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4-3 빛의 보호(1/1)
[지속효과] 신의 가호의 지속시간이 4초 증가합니다.



5-1 은빛 성기사단의 은혜(1/1)
[지속효과] 응징의 격노를 활성화하면, 은빛 성기사단의 환영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빛의 구슬을 방출합니다. 빛의 구슬에 맞은 아군이 치유됩니다.

5-2 티르의 보호(1/1)
[지속효과] 오라 숙련이 40미터 내 아군의 받는 치유량을 15% 올려줍니다.

5-3 암흑 추방(3/3)
[지속효과] 여명의 빛의 치유량이 10%만큼 증가합니다.

5-4 은빛 성기사단의 축복(3/3)
[지속효과] 자유, 보호, 희생의 축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만큼 감소합니다.

5-5 고통 분담(3/3)
[지속효과] 희생의 축복으로 전달되는 피해가 33%만큼 감소합니다.

5-6 희생의 심판(3/3)
[지속효과] 순교자의 빛의 치유량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6-1 빛의 방어(1/1)
[지속효과] 빛의 봉화가 걸린 대상의 생명력이 50% 아래로 떨어지면, 성기사의 치유로 전달되는 봉화 회복량이 100% 증가합니다. 30초에 한 번씩 작동합니다.


◆ 신성 성기사 전문화 특성




15-1 성스러운 화살
[지속효과] 신성 충격의 공격력과 치유량이 30%만큼 증가합니다.

15-2 빛의 망치
빛의 힘이 담긴 망치를 지면에 내던져, 14초 동안 2초마다 10미터 범위에 파동을 내뿜습니다. 각 파동은 적에게 30,384의 신성 피해를 입히고, 아군 최대 6명의 생명력을 11,039만큼 회복시킵니다.
마나 110,000, 유효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15-3 성전사의 권능
[지속효과] 성전사의 일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확률이 2배가 되고, 성전사의 일격이 빛 주입 효과를 일으킵니다.



30-1 성전사의 군마
신성한 군마를 소환해 4초 동안 탑승합니다. 이동 속도가 100% 증가하며 전투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30-2 불굴의 정신력
[지속효과] 천상의 보호막, 신의 가호, 신의 축복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만큼 감소합니다.

30-3 법률의 규칙
[즉시시전] 특화: 빛의 수호자의 사정거리와 치유량이 10초 동안 50%만큼 증가합니다.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45-1 심판의 주먹
[지속효과] 심판 시전 시 심판의 망치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만큼 감소합니다.

45-2 참회
적 대상 하나를 명상 상태로 만들어 1분 동안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들고 대상의 생명력의 최대 25%까지 피해를 입힙니다. 악마, 용족, 거인, 인간형, 언데드에게 상요할 수 있습니다.
마나 22,000, 유효 거리 30미터, 시전 시간 1.6초, 15초 후 재사용 가능

45-3 눈부신 빛
휘황찬란한 빛을 사방으로 내뿜어 6초 동안 10미터 안에 있는 적들의 눈을 멀게 하고, 105,980의 피해를 입히고, 방향 감각을 상실하게 만듭니다. 적들이 신성 피해를 입어도 방향 감각 상실 효과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마나 17,600, 즉시 시전, 2분 후 재사용 가능



60-1 헌신의 오라
[지속효과] 10미터 내의 아군들의 받는 피해가 20% 줄어듭니다. 오라 내의 아군 수에 따라 효과가 분산됩니다. 오라 숙련 17417018활성화 시 오라 내의 아군 수에 따라 효과가 분산되지 않습니다.

60-2 희생의 오라
[지속효과] 자신의 생명력이 65%까지 떨어질 때까지 1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아군이 받는 피해의 10%를 대신 받습니다. 오라 숙련 활성화 시 당신이 받는 치유량의 15%가 오라 내의 모든 아군에게 복제됩니다.

60-3 자비의 오라
[지속효과] 10미터 내의 부상당한 아군 3명의 생명력을 1초마다 4,416만큼 회복시킵니다. 오라 숙련이 활성화되면 대상의 수가 제한되지 않습니다.



75-1 신성한 목적
[지속효과] 여명의 빛과 신성 충격 사용 시 25%의 확률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75-2 축성의 분노
[지속효과] 응징의 격노의 지속시간이 50%만큼 증가합니다. 응징의 격노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특정 능력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신성
신성 충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만큼 감소하고, 주문 극대화율이 20%만큼 증가합니다.

75-3 신성한 반사
빛의 광선이 대상을 통해 신성한 빛으롭 반사됩니다. 적 대상에게 사용 시 105,982의 신성 피해를 입히고, 15미터 반경 내에 있는 아군 5명은 55,199만큼 치유됩니다.

아군 대상에게 사용 시 88,315만큼 치유하고, 15미터 반경 내에 있는 적 5명은 79,484의 신성 피해를 입습니다.



90-1 극기
[지속효과] 순고자의 빛에 의헤 잃게 되는 생명력이 30%만큼 감소합니다.

90-2 서광
[지속효과] 여명의 빛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만큼 감소합니다.

90-3 빛의 심판
[지속효과] 심판 사용 시 대상에게 빛의 심판을 걸어, 다음 40회의 공격이 대상에 적중할 때마다 공격자의 생명력을 4,416만큼 회복시킵니다. 이 효과는 각 대상에게 몇 초에 한 번씩만 발동됩니다.



100-1 신념의 봉화
빛의 봉화와 동일한, 두 번째 봉화를 아군 대상에 지정합니다.
마나 6,875, 유효 거리 60미터, 즉시 시전, 3초 후 재사용 가능

100-2 빛의 수호자의 봉화
[지속효과] 특화: 빛의 수호자의 치유량 증가 효과가 24%만큼 증가합니다. 또한, 자신 또는 빛의 봉화 중 대상과 가까이에 있는 개체에 대상이 근접할수록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100-3 구원자의 봉화
[지속효과] 성전사의 일격, 심판, 신성 충격이나 자동 공격으로 피해를 주면, 빛의 봉화의 대상이 33,118만큼 치유됩니다.




■ 탱딜힐 내가 다 할 거야! 보호 성기사


▲ 보호 성기사의 주요 기술


군단의 보호 성기사는 아군을 보호하는 능력이 더욱 강화됩니다. 물리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보호의 축복'을 마법 공격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주문 수호의 축복'으로 바꾸거나, 일시적으로 모든 위협 수준을 제거해주는 '구원의 축복'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지속효과였던 '빛나는 수호자'가 사용 기술인 '수호자의 빛'으로 바뀌면서 잃은 생명력의 35%를 즉시 회복할 수 있게 되는것도 중요한 변경점입니다. 18.8초의 다소 긴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지만, 100레벨 특성 '정의로운 수호자'를 선택하면 정의의 방패를 사용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을 3초씩 줄일 수 있습니다. 전사보다는 죽음의 기사와 유사한 시스템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적에게 심판을 걸면 디버프가 생겨, 심판이 걸린 대상을 공격할 때 생명력이 치유되거나 자신과 자신의 뒤에 있는 아군이 받는 피해를 20% 줄여주는 준수한 생존기를 특성으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 자신과 뒤에 있는 아군의 피해를 20% 줄여주는 생존기 빛의 아이기스


전체적으로는 약간씩 부족했던 부분이 보강되면서 균형 잡힌 느낌인데요, 얼핏 보면 준수한 생존기와 훌륭한 광역기에 더불어 높은 공격력까지 보유한 것 같지만, 공격대에서 보호 기사를 메인 탱커로 사용할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주의 깊게 지켜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순히 보호 기사가 상향된 것만 보는 것이 아니라 다른 탱커들과의 장/단점을 전체적으로 비교해봐야 하기 때문이죠. 군단의 수호 드루이드를 예로 들면 기존의 높은 생명력과 방어도는 유지되지만 난타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생기면서 광역 위협 수준 획득이 어려워질 것으로 보이는데, 그렇다고 해서 '수호 드루이드가 나쁘다.' 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최근 군단 알파의 블루포스트를 살펴보면 힐러는 마나 관리를 더욱 신경 써야 하고, 탱커는 급사의 위험이 낮아지도록 설계를 한다고 합니다. 드레노어 초반에 보호 기사가 급사의 위험성이 높아서 다른 탱커에 비해 인기가 낮았던 만큼, 이러한 점이 수정된다면 높은 인기를 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군단 알파의 탱커/힐러 관련 블루포스트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알파 테스트 힐링 디자인 피드백 by 보통명사
☞ 탱커와 힐러 기술 조정에 대한 블루포스트 by 엘나르핌


◆ 보호 성기사 유물 무기 "진실의 수호자" 특성




티르의 눈(1/1)
진실의 수호자에서 눈부신 빛을 발산해 8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76,681의 신성 피해를 주고 9초 동안 모든 피해를 25%만큼 경감시킵니다.

1-1 고대의 힘(1/1)
[지속효과] 무기의 고대의 힘을 이끌어내 받는 피해를 5% 줄입니다.
[견본용 특성]



2-1 신념의 갑옷(3/3)
[지속효과] 생명력이 40% 이하가 되면 방어도가 30%만큼 증가합니다.

2-2 흩어지는 어둠(3/3)
[지속효과] 수호자의 빛의 치유량이 30%만큼 증가합니다.



3-1 올바른 성전사(3/3)
[지속효과] 정의의 방패의 피해량과 데미지 감소량이 10% 증가합니다.

3-2 쉬운 희생(1/1)
[지속효과] 희생의 축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 감소합니다.

3-3 수그러들지않는 방어
[지속효과] 헌신적인 수호자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만큼 감소합니다.



4-1 진실의 다짐(3/3)
[지속효과] 최대 생명력이 6% 증가합니다.

4-2 망치의 시간(3/3)
[지속효과] 정의의 망치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4-3 응징의 심장(3/3)
[지속효과] 응징의 방패의 피해량이 10% 증가합니다.



5-1 질서의 보호자(1/1)
[지속효과] 응징의 방패의 모든 피해량이 즉시 가해집니다.

5-2 티탄의 빛(1/1)
[지속효과] 정의의 망치가 다음 수호자의 빛의 치유량을 0만큼 증가시킵니다.

5-3 괴로운 진실(1/1)
[지속효과] 헌신적인 수호자가 괴로운 진실을 발동시켜 각 근접 공격에 51,121의 피해를 더합니다.

5-4 불의 정화(3/3)
[지속효과] 신성화의 지속 시간이 3초만큼 증가합니다.

5-5 엄중한 판단(3/3)
[지속효과] 심판의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5-6 참을성 감내(1/1)
[지속효과] 참을성에 걸리면 50%의 확률로 모든 참을성을 발생시키는 기술이 다시 충전됩니다.



6-1 티르의 집행자(1/1)
[지속효과] 진실의 수호자가 감시자의 지식을 불러내 5미터 내 모든 대상에게 38,340의 피해를 주고 응징의 방패를 적중시킵니다.


◆ 보호 성기사 전문화 특성




15-1 최초의 응징자
[지속효과] 응징의 방패의 공격력이 100%만큼 증가하고 능력이나 특성으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될 확률이 100%만큼 증가하지만, 하나의 대상만 공격합니다.

15-2 보호자의 손
빛을 불러내 대상이 잃은 생명력의 35%만큼 치유합니다.
유효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15.1초 후 재사용 가능

15-3 신성한 망치
[지속효과] 정의의 망치 사용 시 항상 신성화의 추가 피해량이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사라집니다.



30-1 신성한 방패
[지속효과] 방패 막기 확률이 10%만큼 증가하고, 주문 공격을 막을 수 있게 됩니다. 추가로, 공격을 막을 때 공격자에게 19,171의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30-2 불굴의 정신력
[지속효과] 천상의 보호막, 신의 가호, 신의 축복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만큼 감소합니다.

30-3 마지막 수호자
[지속효과] 8미터 내의 적 하나당 자신이 받는 피해가 3%만큼 감소합니다. 이 효과는 점감 효과입니다.



45-1 심판의 주먹
심판을 사용하면 남아있는 심판의 주먹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만큼 감소합니다.

45-2 참회
적 대상 하나를 명상 상태로 만들어 1분 동안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들고 대상의 생명력의 최대 25%까지 피해를 입힙니다. 악마, 용족, 거인, 인간형, 언데드에게 상요할 수 있습니다.
마나 22,000, 유효 거리 30미터, 시전 시간 1.6초, 15초 후 재사용 가능

45-3 눈부신 빛
휘황찬란한 빛을 사방으로 내뿜어 6초 동안 10미터 안에 있는 적들의 눈을 멀게 하고, 76,683의 피해를 입히고, 방향 감각을 상실하게 만듭니다. 적들이 신성 피해를 입어도 방향 감각 상실 효과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마나 17,600, 즉시 시전, 2분 후 재사용 가능



60-1 주문 수호의 축복
대상 파티원 또는 공격대원에게 축복을 내려, 10초 동안 모든 마법 공격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참을성 상태인 대상에게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상은 이후 30초 동안 참을성 상태가 됩니다. 보호의 축복을 대체합니다.
마나 33,000, 유효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3분 후 재사용 가능

60-2 구원의 축복
일시적으로 대상의 모든 위협 수준을 제거하고, 추가로 생성되는 위협 수준을 모두 성기사에게로 이전시킵니다. 10초 동안 지속됩니다.
유효 거리 40미터, 즉시 시전, 1분 후 재사용 가능

60-3 응보의 오라
[지속효과] 60미터 내 탱커가 아닌 아군을 공격하는 모든 적에게 1,278의 피해를 줍니다.



75-1 빛의 수호자
정의의 방패가 즉시 3회 충전됩니다.
즉시 시전, 3분 후 재사용 가능

75-2 성전사의 심판
[지속효과] 심판 시전 시 15%의 확률로 응징의 방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75-3 축복받은 망치
나선형으로 뻗어 나가는 축복받은 망치를 던져 적중당한 적에게 25,560의 신성 피해를 입히고, 적이 성기사에게 입히는 다음 자동 공격의 피해를 1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의의 망치를 대체합니다.
즉시 시전, 2.82초 후 재충전



90-1 빛의 아이기스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당신과 당신의 뒤에 선 10미터 이내의 아군이 받는 피해량이 6초 동안 20% 감소합니다.
정신 집중, 5분 후 재사용 가능

90-2 빛의 심판
[지속효과] 심판 사용 시 대상에게 빛의 심판을 걸어, 다음 40회의 공격이 대상에 적중할 때마다 공격자의 생명력을 5,112만큼 회복시킵니다. 이 효과는 각 대상에게 몇 초에 한 번씩만 발동됩니다.

90-3 신성한 대지
[지속효과] 신성화를 시전한 지역 안에 서 있는 최대 6명의 아군이 받는 치유량을 0.94초마다 2,122만큼 증가시키고, 그 안에 서 있는 적의 이동속도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100-1 정의로운 수호자
[지속효과] 정의의 방패를 사용할 대마다 수호자의 빛의 남아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만큼 감소합니다.

100-2 성당 기사단
[지속효과] 천상의 군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만큼 감소하고, 군만에 타고 있는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20%만큼 감소합니다.

100-3 마지막 저항
[지속효과] 천상의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만큼 감소하고, 천상의 보호막 시전 시 15미터 내의 모든 대상을 8초 동안 도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