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일정은 7월 13일(목)이며, 주요 내용은 장비 성장 시스템 대격변을 시작으로 최상위 난이도를 포함한 4개의 신규 던전이 추가된다. 또한 지난 만우절에 깜짝 공개되었던 엘린 마공사도 실제 게임에 반영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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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씩 살펴보면 먼저 가장 큰 변화로 테라의 장비 성장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조정되는데 지금까지 명작, 옵작 등의 이름으로 불리던 과정이 생략되면서 좀 더 쉽고 빠르게 강화를 할 수 있을 전망이다.
세부적으로 여름 업데이트 후 기존에 존재하던 장비들은 명품화 단계를 거치지 않고도 +12강 강화가 가능하며, +15강까지 가능한 경우 역시 각성 단계 없이도 무기를 강화할 수 있다.
명품 단계가 없어지면서 +10강화 이상의 옵션이 일반 상태에 추가되며, 일반과 명품 상태의 옵션 수치가 서로 달랐던 점도 '명품' 기준으로 동일하게 바뀌는데 흔히 '퍼작'으로 불리던 1~3%의 기본 성능 상승분은 더이상 적용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12 장비에 비해 성능이 월등한 대신 소모되는 재화의 양이 많았던 +15 장비도 각성 시스템이 사라짐에 따라 일반 강화 UI를 통해 15까지 가능하다.
특히 옵작이라고 불리는 옵션 변경 과정은 '최초 봉인 해제 과정에서 무료로 본인이 원하는 항목을 선택'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기존처럼 반복적인 과정이나 운에 기대지 않아도 원하는 장비를 가질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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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앞으로 추가되는 신규 장비들은 명품 및 각성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음에 따라 최대 +6 또는 +9까지만 강화되며, 7~15까지의 무기 이펙트가 변경될 강화 수치에 맞게 적용된다.
기존에 12까지 강화되던 것에 비하면 그 수치가 상당히 줄어들었는데 이로 인해 장비 등급 간 기본 성능이 확연하게 차이가 난다.
과거 세대교체 전후의 국민장비 릴리스와 벨데그를 예로 들어 보면 10단계인 릴리스 무기 +12강의 경우 강화가 되지 않은 11단계인 벨데그 무기보다 전반적인 성능은 오히려 앞섰다.
따라서 현재 내가 장착한 것보다 상위의 장비를 획득했어도 +12강화까지 되지 않으면 사실상 이전 장비를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좀 더 명확하게 차이를 구분. 이젠 강화가 되지 않은 기본 상태의 장비라도 이전 단계 최대 강화된 장비보다 한 단계 위의 성능을 체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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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중요한 점은 업데이트 이후 모든 사람이 장비를 처음부터 다시 파밍해야 하는지에 대한 부분인데, 장비 성장 시스템에 대한 대대적인 변화와 함께 기존 장비에 대한 보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그 대상으로는 벨데그 장비, 철기장 매혹과 냉혈, 고롱/악룡 베르고스 장비, [세공] 압도적인/탐욕스러운 악세사리 시리즈, 데모로스의 서클릿과 빛나는 서클릿이며 이중 무기와 방어구는 모두 +12강 이상인 경우 이번에 새로 추가되는 장비 승급을 통해 적정 수준의 상위 장비로 교환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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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승급이란 앞에서 언급했던 장비 위상 구조의 문제 해결을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최대 강화된 장비를 다음 위상의 +0 강화 장비로 바꿔주는 시스템이다.
특히 승급에 성공할 경우 아이템은 봉인된 상태로 지급되어 추가 비용 없이 옵션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구간에서 성장의 어려움을 느끼거나 파밍에 대한 스트레스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 벨데그 +12 -> 변형된 마석 +0
· 철기장: 매혹 +12 -> 변형된 마석 +3
· 철기장: 매혹 +13 -> 변형된 마석 +7
· 철기장: 매혹 +14 -> 차가운 금속 +0
· 철기장: 매혹 +15 -> 차가운 금속 +7
· 고룡 베르고스 +12 -> 변형된 마석 +5
· 고룡 베르고스 +13 -> 변형된 마석 +9
· 고룡 베르고스 +14 -> 차가운 금속 +2
· 고룡 베르고스 +15 -> 차가운 금속 +9
· 철기장: 냉혈 +12 -> 차가운 금속 +0
· 철기장: 냉혈 +13 -> 차가운 금속 +4
· 철기장: 냉혈 +14 -> 차가운 금속 +9
· 철기장: 냉혈 +15 -> 울부짖는 분노 +2
· 악룡 베르고스 + 12 -> 차가운 금속 +3
· 악룡 베르고스 + 13 -> 차가운 금속 +7
· 악룡 베르고스 + 14 -> 울부짖는 분노 +0
· 악룡 베르고스 + 15 -> 울부짖는 분노 +4
· [세공] 라칸의 목걸이 -> 투지의 목걸이
· [세공] 압도적인 승리자의 목걸이 -> 새벽의 목걸이
· [세공] 탐욕스러운 라칸의 반지 -> 결의의 반지
· [세공] 압도적인 승리자의 반지 -> 어스름의 반지
· [세공] 탐욕스러운 라칸의 귀걸이 -> 의지의 귀걸이
· [세공] 압도적인 승리자의 귀걸이 -> 여명의 귀걸이
· 데모로스의 서클릿 -> 신념의 서클릿
· 데모로스의 빛나는 서클릿 -> 청신의 서클릿
■ 구체적으로 어떤 아이템을 어떻게 승급시킬 수 있나?
◇ 장비
· 수호자 +6 -> 변형된 마석 +0
· 변형된 마석 +9 -> 차가운 금속 +0
· 차가운 금속 +9 -> 울부짖는 분노 +0
◇ 액세서리 (액세서리는 강화가 없기 때문에 바로 승급이 가능합니다.)
· 기회의 목걸이 -> 투지의 목걸이 -> 새벽의 목걸이 -> 진실의 목걸이
· 도전의 반지 -> 결의의 반지 -> 어스름의 반지 -> 불멸의 반지
· 가능성의 귀걸이 -> 의지의 귀걸이 -> 여명의 귀걸이 -> 영원의 귀걸이
· 성장의 서클릿 -> 신념의 서클릿 -> 청신의 서클릿 -> 영광의 서클릿
· 아카논의 브로치 -> 여신의 토템 (희귀) -> 여신의 토템 (전설) -> 빛나는 여신의 브로치
※ 여신의 토템 및 빛나는 여신의 브로치는 더 이상 제작으로 획득할 수 없고, 승급으로만 획득할 수 있게 됩니다.
장비 강화 시스템도 개선되어 지금까지 강화에 필요했던 단계별 강화석 대신, 신규 장비부터는 별도의 재료와 골드를 이용해 강화를 할 수 있다.
강화를 위해 아이템을 등록하면 UI에서 성공 확률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만큼 대략 얼마의 비용이 필요할지 예측해 보는 것도 가능하다. 여기에 분해 시스템도 개선되어 기존에 분해 가능했던 장비 아이템들은 모두 분해 불가로 변경, 대신 특정 재료 아이템들을 분해할 수 있게 되는데 신규 재료의 경우 던전이나 전장 등에서 얻게 된다.
특히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처가 없어진 일부 아이템들은 분해를 통해 토큰 아이템으로 교환이 가능하며, 해당 토큰으로는 신규 재료와 T-cat 관련 소모품들을 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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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새롭게 추가된 '장비 숙련도' 시스템도 눈여겨 봐야 할 부분이다.
해당 시스템은 특정 레벨 이상의 지령서 완료 시 얻을 수 있는 장비 경험치로 장비 숙련도 수치가 높을수록 강화 성공 확률이 증가해 장비를 더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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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신규 각인서로 4단계 일반 전설 각인서와 강력한 전설 각인서가 추가된다.
제작으로만 얻을 수 있는 4단계 일반 전설 각인서는 기존 전설 각인서와 성능은 동일하나 거래가 가능하며, 4단계 강력한 전설 각인서는 일반 각인서의 성능에 최대 HP 효과가 부가적으로 주어진다.
이와 함께 목걸이, 귀걸이, 반지, 허리띠 등 액세서리 각인서도 추가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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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도 발키온 지령서의 1일 보상 수령 가능 횟수가 16회로 2배 증가하며, 6개월마다 콘텐츠와 장비가 교체되는 시즌제 구조가 폐지된다.
그리고 7월 13일(목), 27일(목), 8월 10일(목) 총 3번에 걸쳐 신규 던전도 추가되며, 테라 초창기 필드 네임드인 폭염의 산맥: 폭풍의 카나쉬, 뱀의 섬: 사샤라크, 고대 전쟁의 폐허: 퀘스걸렌, 아카디아 협곡: 라키누아, 잊혀진 자들의 설원: 스내글투스, 아메나 콰틀리: 카자스탄도 만날 수 있게 된다.
또한 일부 필드 네임드의 경우 전투력과 리스폰 타임이 대폭 상향되었으며, 기존의 필드 몬스터들과는 차원이 다른 보상을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 [개발자 노트] 장비 성장 시스템 개선 1편 세부 내용 보러가기
☞ [개발자 노트] 장비 성장 시스템 개선 2편 세부 내용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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